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헝가리, 스포츠의류시장 전망 밝다
  • 트렌드
  • 헝가리
  • 부다페스트무역관 한의석
  • 2014-08-01
  • 출처 : KOTRA

 

헝가리, 스포츠의류시장 전망 밝다

- 국민의 생활체육 지원 증가에 힘입어 시장 규모 성장 -

- 2013년 이후 지속적인 연평균 5.6% 증가 예상 -

 

 

 

□ 스포츠 의류 시장 현황

 

 ○ 헝가리, 의류 판매시장 중 스포츠 의류 강세

  - Euromonitor에 따르면, 헝가리 스포츠 의류시장 규모는 2012년 기준 약 788억 포린트(약 3552억 원)이며, 전체 의류시장 18%를 차지함.

  - 2012년 스포츠 의류 시장은 2007년 대비 24.51% 성장했으며 2009년 세계경제위기 여파로 의류시장이 같은 기간에 3.18% 성장한 것과 대조됨.

  - 스포츠 의류분야 중 기능성 스포츠 의류는 29%를 차지하며, 아웃도어 의류는 16%, 스포츠 캐주얼 의류가 55%를 차지했으며, 2007년부터 전 분야 평균 4.5%의 성장률을 보임.

 

스포츠 의류 시장 규모

[단위: 백만 포린트, (백만 달러)]

구분

2007

2008

2009

2010

2011

2012

41,747.8

(227.1)

45,262.0

(263.5)

45,273.1

(223.8)

46,321.5

(222.5)

49,365.7

(245.7)

54,321.7

(241.0)

신발

21,513.2

(117.0)

22,726.0

(132.3)

22,303.3

(110.3)

21,834.7

(104.9)

22,256.6

(110.8)

24,442.0

(108.5)

합계

63,261.0

(344.1)

67,988.0

(395.8)

67,576.3

(334.1)

68,156.1

(327.4)

71,622.3

(356.5)

78,763.7

(349.5)

 

스포츠 의류 및 의류 매출액 연도별 성장률

                           (단위: %)

구분

2008

2009

2010

2011

2012

2007/2012

스포츠 의류

7.47

-0.61

0.86

5.09

9.97

24.51

의류

3.98

-2.77

0.08

1.58

3.40

3.18

주: 성장률은 자국 통화 기준

자료원: Euromonitor

 

 ○ 2010년 오르반 빅토르(Orbán Viktor) 총리가 집권하면서 대대적인 투자가 이루어짐에 따라 스포츠에 관심이 증가함.

  - 헝가리 정부는 헬스장, 요가, 스파센터, 체육관 등 생활 체육의 저변을 확대하기 위해 2011년 EU에 ‘스포츠 지원 계획(Hungarian Sport Support Scheme)’을 제출, 6000만 유로의 보조금 지원을 승인받은 바 있음.

  - 오르반 총리는 2012년 체육 수업을 필수 교과과정으로 채택하면서 아이들의 스포츠 교육에 중요성 역설함.

  - 2007~2013년까지 헝가리 정부의 “새 세체니 계획(Új Széchenyi Terv)”으로 생활체육 시설에 투자가 진행됐고 학교나 기관의 수영장, 축구장, 스포츠센터, 조깅 트랙이 대중에게 개방됨.

  - 정부의 건강한 라이프스타일 홍보에 따라 스포츠 의류 시장의 규모가 점차 커지는 경향을 보임.

 

□ 스포츠 의류시장 동향 및 트렌드

 

○ 일반 스포츠의류* 2012년 기준 10.1% 성장

  - 정부의 생활체육 장려책에 힘입어 운동선수 외 일반인의 생활체육 참여율이 증가하면서 러닝의류, 러닝화, 수영복 등 일반 스포츠의류의 2012년 매출 증가율은 스포츠 의류분야 중 가장 높은 10.1%를 기록함.

  - 헝가리 생활스포츠 중 가장 인기 있는 종목은 조깅, 수영, 자전거로 이와 관련된 의류에 관심이 높아진 데서 기인함.

  - 점차 기능성뿐만 아니라 패션이 가미된 제품을 찾는 소비자가 증가하면서 화려한 색상의 러닝화가 인기를 끎.

 

헝가리 러닝화 판매량 순위

1. Adidas Duramo 6

2. Nike Revolution 2 MSL

3. Nike Revolution 2 GS

15,290 포린트

11,690 포린트

8,990 포린트

주: 후술되는 스포츠 캐주얼웨어와 다르게 스포츠 용도를 위한 의류

자료원: arukereso.hu

 

 ○ 헝가리 스포츠 의류, 스포츠 캐주얼웨어가 주도

  - 스포츠 캐주얼웨어는 패션 트렌드와 스포츠 의류의 기능성을 결합한 형태로 헝가리 스포츠 의류 시장의 54.8%를 차지함.

  - 헝가리 스포츠 캐주얼웨어의 점유율은 체코(52.8%), 폴란드(58.4%), 러시아(53.9%) 등 동유럽 국가와 비슷한 양상을 보이며, 이에 반해 독일(28.0%), 프랑스(44.8%) 등 서유럽보다 더 많은 비중을 차지함.

  - Euromonitor가 한 인터뷰에 따르면, 헝가리 주요 스포츠 의류 유통업체의 경우 스포츠 캐주얼웨어에 더 집중함.

 

헝가리 스포츠 캐주얼웨어 시장규모

[단위: 백만 포린트, (백만 달러)]

구분

2010

2011

2012

스포츠의류

68,156.1(327.4)

71,622.3(356.5)

78,763.7(349.5)

- 스포츠 캐주얼

36,702.9(176.4)

39,296.2(195.6)

43,179.4(191.6)

점유율

53.8%

54.9%

54.8%

주: 점유율은 자국 통화 기준, 옷과 신발이 포함된 수치임

자료원: Euromonitor

 

 ○ 저가 PL 제품의 점유율 증가

  - 헝가리 시장에서 저렴한 PL(Private Label) 제품의 점유율이 점차 증가함. TESCO의 PL 상품은 전체 스포츠 의류 시장에서 약 6%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하며 3위를 기록함. Decathlon의 PL 상품은 4%를 차지함.

 

“H&M”과 TESCO PL브랜드 “F&F” 가격 비교

H &M 트레이닝 티셔츠

F &F 트레이닝 티셔츠

2,990포린트(약 13 달러)

3,990포린트(약 17달러)

 

H &M 스포츠재킷

F &F 트레이닝 바지

8,990 포린트(약 39달러)

5,690 포린트(약 25달러)

자료원: www.shopping.hu

 

 ○ 유통구조의 변화, 스포츠 의류 편집숍과 하이퍼마켓 유통이 늘어나는 추세

  - (하이퍼마켓) 헝가리 스포츠 의류 시장의 유통구조에서 스포츠용품점의 매출 비중이 다소 감소하는 추세임. Auchan, Interspar, Tesco와 같은 하이퍼마켓의 매출 비중은 11.96%로 점차 증가하는 추세임. 다른 동유럽 국가의 경우 하이퍼마켓 매출 비중이 체코(6.0%), 폴란드(5.5%), 루마니아(3.5%)로 파악됨.

  - (스포츠의류 편집숍) 현 21.6%를 차지하는 스포츠의류 편집숍의 매출 비중은 계속 늘어나는 추세이며 점포도 늘어남. 예컨대, 스포츠 의류 전문 편집숍인 Players Room과 Sportfactory를 소유한 헝가리 기업 Singa Sport Kft.는 도심 내 지점 수를 늘리며, 이 또한 시외에 위치한 대형 스포츠용품점의 매출의 감소에 영향을 미침.

  - (스포츠용품점) 오스트리아 브랜드 Hervis, 프랑스 브랜드 Decathlon, 유럽 10개국 스포츠용품 조합인 Intersport 스포츠용품점 매출이 전체의 47.5%를 차지함.

 

하이퍼마켓 및 스포츠의류 편집숍 매출 비중

자료원: Euromonitor

 

Hervis(쇼핑센터 Mammut 입주 지점)

자료원: KOTRA 부다페스트 무역관 직접 촬영

 

□ 전망 및 시사점

 

 ○ 정부의 스포츠 장려 정책과 맞물려 전반적인 스포츠에 높은 관심과 소비 증가로 Euromonitor는 2013년 이후 연평균 5.6% 성장을 전망함. 그중 스포츠 캐주얼웨어는 2017년까지 스포츠 의류분야 중 가장 높은 6.05% 평균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함.

  - 헝가리 스포츠 의류 시장 규모가 다른 동유럽 국가에 비해 작지만, 동유럽 국가와 스포츠 캐주얼웨어를 중시하는 소비자 경향이 일치하므로, 헝가리 시장 진입만이 아닌 동유럽 국가 진입을 목표로 하는 것이 필요함.

  - 스포츠 캐주얼웨어는 패션이 가미된 상품이 인기를 끌며 이에 부합하는 상품 개발이 필요함.

 

 ○ 대형 스포츠용품점은 나이키, 아디다스, 리복 등 대형 스포츠 브랜드를 취급하며, 하이퍼마켓의 경우 대부분 본사가 서유럽에 위치하며 구매 권한 부서가 본사에 있는 경우 구매 단계가 까다로울 수 있는 점을 살펴봐야 함.

 

 ○ 편집숍의 경우 대형 브랜드부터 중소 브랜드까지 다양한 브랜드 제품을 구비해 우리나라 기업이 헝가리에 처음 진출 시 공략할 대상이 됨.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ec.europa.eu, europa.eu, www.shopping.hu, www.arukereso.hu, KOTRA 부다페스트 무역관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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