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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레이스테이션 4 발매로 살펴보는 일본 게임시장
  • 트렌드
  • 일본
  • 나고야무역관 유예진
  • 2014-07-15
  • 출처 : KOTRA

 

플레이스테이션 4 발매로 살펴보는 일본 게임시장

- 올해 2월 출시와 함께 큰 인기를 누리고 있는 PS4 -

- 일본 및 전 세계 콘솔게임 시장에 활력 불어넣을지 주목 -

 

 

 

올해 2월 개최된 플레이스테이션4 발매 행사

자료원: engadget

 

□ 일본 게임시장 현황

 

  일본 게임시장의 약세

  - 2007년부터 일본 주요 게임기업 21개 사의 매출액은 2012년까지 지속해서 감소 추세를 보임. 기업의 최근 5년간 매출액 신장률은 –9.1%를 기록함.

  - 2002년 전 세계 게임시장의 50%를 차지하던 일본 게임시장은 점차 그 비중이 떨어져 2013년 약 13%를 점유하는 데 그침.

 

  일본 콘솔 게임시장 규모 역시 6년 연속 감소 추세

  - ‘콘솔게임’은 TV와 연결해 가정에서 즐기는 게임기 시장을 지칭하는데, 이는 일본 게임시장 전체 규모의 약 40%를 차지함.

  - 일본 콘솔게임시장 규모 역시 2007년부터 지속 감소 추세이며, 2013년에 전년 대비 9.0% 감소해 4089억 엔으로 10년 만에 최저수준을 기록

 

일본 콘솔게임 시장 규모 및 성장률

                             (단위: 억 엔)

 

2007

2008

2009

2010

2011

2012

2013

시장규모

7,114

6,580

5,616

5,321

5,019

4,476

4,113

성장률

4.6

-7.5

-14.7

-5.3

-5.7

-10.8

-8.1

자료원: CESA

 

□ 일본 콘솔게임산업의 축소 이유

 

  영업이익의 감소가 낳는 악순환

  - 하드웨어 성능이 나날이 발전하며 그에 걸맞은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기 위해 투자하는 시간과 비용이 증가하지만, 게임시장 규모가 줄어들며 매출과 영업이익은 점점 떨어짐.

  - 이윤 창출이 어려워지자 게임제작사는 보수적인 입장을 취하고 이들이 새로 출시하는 게임은 새롭고 혁신적인 게임이기보다 기존 게임의 후속 작품이거나 성공한 작품의 성공 공식을 답습한 경우가 많음.

  - 게이머의 눈길을 사로잡는 신선하고 획기적인 게임의 등장은 요원해짐.

 

  주기가 긴 출시 사이클의 영향

  - 콘솔게임의 하드웨어는 보통 5~6년 주기로 출시되는데 콘솔게임시장의 규모도 5~6년을 주기로 성장하다 쇠퇴하는 모습을 보임.

  - 7세대 콘솔게임기 플레이스테이션 3과 Xbox 360이 출시된 지 8년 만에 8세대 게임기가 출시됐기 때문임.   그 결과, 콘솔게임시장이 평소보다 더 수축했다고 생각할 수 있음.

 

□ 플레이스테이션 4의 출시와 시장 가능성

 

  출시 후 소니의 예상을 뛰어넘는 소비자 반응

  - 플레이스테이션 4는 일본 발매에 앞서 북미에서 지난 11월 15일에 발매했는데, 발매 하루 만에 판매량 100만 대를 돌파함.

  - 또한, 유럽에서 11월 29일 출시하자마자 영국에서 발매 첫 주에 25만 대 이상을 판매하며 단시간 내 가장 많이 팔린 콘솔게임기에 등극함.

  - 전작 플레이스테이션 3가 일본에서 발매 첫 주 8만8000대를 판매된 것과 비교해 플레이스테이션 4는 일본시장에 이틀 만에 32만 대가 판매되며 소니의 매출 예상을 훌쩍 뛰어넘음.

 

  소비자가 향후 구입하고 싶은 게임기 1위에 선정된 플레이스테이션 4

  - 플레이스테이션 4는 일본 콘솔게임 유저를 대상으로 하는 조사에서 42.2%의 지지를 얻으며 앞으로 구매하고 싶은 게임기 1위에 선정됨.

  - 반면 콘솔게임시장의 3강 닌텐도와 마이크로소프트가 새로 내놓은 Wii U와 Xbox One은 각각 21.3%와 3.3%의 지지를 얻는데 그침.

 

일본 콘솔게임 유저 대상 향후 구매의향 게임기 조사

                  (단위: 천 대)

 

3DS

PSP Vita

Wii U

Xbox One

PS4

응답률

20.1

13.1

21.3

3.3

42.2

예상판매량

2,578

1,676

2,729

423

5,411

자료원: 게임비즈니스

 

  마니아층이 깊게 형성된 것이 플레이스테이션4의 최대 강점

  - 플레이스테이션 시리즈는 1994년 출시 후 매 시리즈 마다 판매 흥행에 성공함. 전 시리즈 총합 3억3000만 대 이상을 판매해, 수많은 플레이스테이션 마니아를 양산함.

  - 보통 새로 시장에 내놓은 상품이 2.5%와 16% 정도의 혁신수용자(제품에 사전 정보 없이 출시 후 바로 구매하는 소비자)와 조기수용자(얼리어답터)를 갖는 데 비해 플레이스테이션 4의 경우 각각 22.2%와 28.9%를 가짐.

  - 제품에 사전 정보가 없거나 매우 적은 초기 시장의 혁신수용자와 조기수용자가 많은 것을 미루어 볼 때, 플레이스테이션이라는 브랜드에 충성도가 높은 유저가 상당함을 알 수가 있음.

 

일본 내 플레이스테이션 4 구입 희망자 구성 비율

                                         (단위: %)

 

혁신수용자

조기수용자

조기다수자

후기다수자

PlayStation4

22.2

28.9

19.1

29.8

자료원: 게임비즈니스

 

□ 전망 및 시사점

 

  플레이스테이션 4의 현황과 전망

  - 플레이스테이션 4는 8세대 가정용 게임기인 Wii U와 Xbox One을 누르고 5월 말까지 전 세계에 808만 대를 판매하며 판매량 1위를 이어나감.

  - 출시 반년 만에 인터넷 연결시간 총 12억5000만 시간, 10억 번의 네트워크 대전, 게임화면 동영상 공유 2억2000만 회를 기록함.

  - 2013년 일본 게임시장 매출 1위로 일본 게임업계 전체 매출액의 32%를 차지한 소니의 플레이스테이션 4 판매실적은 2014년 반영되는데, 이는 일본 게임시장 전반에 활기를 불어넣을 것이라 생각됨.

  - 시장 호응에 힘입어 일본 콘솔게임시장은 2017년까지 연평균 3.2%가량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시사점

  - 우리나라 게임 플랫폼별 수출 비중 중 온라인게임이 96.2%를 차지한 데 비해 콘솔게임은 겨우 0.1%에 그침.

  - 2013년 전 세계 콘솔게임시장 규모는 259억7800만 달러로 전체 게임산업 규모의 38.1%를 차지하며 온라인, PC, 모바일 게임보다 큰 규모를 차지함. 일본은 세계 제2의 콘솔게임시장으로 세계 주요 시장임.

  - 플레이스테이션 4는 PC에 주로 사용되는 x86-64 기반의 CPU를 채택해 개발자가 쉽게 게임을 개발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함.

  - 올해 6월 LA에서 개최된 세계최대게임전시회 E3에서 세계적인 게임회사가 한국의 온라인게임을 콘솔게임화하는데 큰 관심을 두고 우리 기업과 상담도 했음.

  - 플레이스테이션4의 판매 호조와 개발하기 좋은 환경은 온라인게임 시장에 집중된 우리나라 게임산업의 플랫폼을 다각화하고 그동안 축적된 기술을 바탕으로 새로운 시장을 개척할 좋은 기회라고 생각됨.

 

 

자료원: CESA, 게임비즈니스, 2013 해외콘텐츠시장 동향조사, KOTRA 나고야 무역관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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