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알제리 스포츠 및 에너지 음료시장
  • 트렌드
  • 알제리
  • 알제무역관 오현탁
  • 2014-06-27
  • 출처 : KOTRA

 

알제리 스포츠 및 에너지 음료시장

- 기존의 음료시장과 차별화된 음료 부문 –

- 2012년 시장 규모 667만 달러 기록 –

 

 

 

□ 스포츠 및 에너지 음료시장 현황

 

 ○ 스포츠 및 에너지 음료의 인기

  - 스포츠 및 에너지 음료는 기존 음료시장과 차별화된 음료 부문

  - 알제리의 경우 축구 같은 스포츠의 높은 인기와 더불어 스포츠 및 에너지 음료 제품의 선호도가 높으며 스포츠 활동뿐만 아니라 일반적인 음료처럼 소비하는 경향이 큼.

  - 알코올 음료의 주문이 가능한 음식점 및 카페에서 알코올 음료를 대신해 스포츠 및 에너지 음료를 주문하는 경우가 늘어남.

 

알제리 스포츠 및 에너지 음료 대표제품

주: 시계방향으로 Power Horse, Burn, Brune, Red Bull

자료원: https://www.power-horse.com, https://www.burn.com, http://marche.agroligne.com, www.redbull.com

 

 ○ 시장규모

  - 2012년 스포츠 및 에너지 음료시장의 생산규모는 2011년 동기 대비 10% 성장했으며 생산액은 5억2000만 DA(667만 달러)를 기록해 2011년 동기 대비 17% 성장

  - 슈퍼마켓 등을 통한 off-trade 시장규모는 2007년 71만 달러에서 2011년 160만 달러, 2012년 198만 달러를 기록해 2012년 off-trade 시장규모는 2007년 대비 278% 증가

  - 2012년 음식점, 카페, 바, 호텔 등을 통한 on-trade 시장규모는 총 469만 달러 수준으로 off-trade 시장에 비해 3배 정도 수준

 

2007~2012년 스포츠 및 에너지 음료 off-trade 시장규모

(단위: 만 달러)

 

2007

2008

2009

2010

2011

2012

스포츠 및 에너지 음료

71

72

105

129

160

198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from official statistics, trade associations, trade press, company research, store checks, trade interviews, trade sources

 

□ 소비자 동향

 

 ○ 젊은 남성 소비자의 높은 비중

  - 스포츠 및 에너지 음료의 주 소비자는 남성이지만 여성의 소비 역시 점차 증가

  - 고소득층의 10대 및 청·장년층이 스포츠 및 에너지 음료를 소비하는 주 대상이었지만 스포츠 및 에너지 음료 브랜드가 점차 다양화되고 대중화되면서 중산층 가정의 젊은 층에도 확산

 

2009~2012년 스포츠 및 에너지 음료 브랜드 시장점유율

                 (단위: %)

브랜드

회사

2009

2010

2011

2012

Red Bull

Red Bull GmbH

46.2

44.2

41.7

39.4

Power Horse

Power Horse International HandelsGmbH

9.9

10.8

10.3

9.6

Burn

Fruital Coca-Cola SARL

6.2

6.5

6.4

7.0

Burn

Groupe Castel Algerie

5.9

6.0

5.9

5.9

Brune

AquaSim

3.2

4.3

4.6

5.0

기타

 

28.5

28.2

31.1

33.1

전체

 

100.0

100.0

100.0

100.0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from official statistics, trade associations, trade press, company research, store checks, trade interviews, trade sources

 

 ○ 프리미엄 브랜드 소비

  - Red Bull, Power Horse 등의 고가 프리미엄 브랜드의 시장점유율은 2012년 각각 39.4%, 9.6%로 50%에 육박

  - 알제리 스포츠 및 에너지 음료시장에 Red Bull 제품이 먼저 진출했고, 이 제품의 가격은 알제리의 일반 소비자가 구매하기에는 무척 높은 200알제디나르(2.5달러)에 달하는데, 이는 경쟁사 제품 가격의 1.5~2배에 해당됨.

  - 2012년도에 Red Bull, Power Horse 제품의 수입과정에서 높은 관세로 제품 단가가 상승

  - 제품 단가의 상승으로 제조회사에서는 제품의 품질을 향상시킴.

 

 ○ 중저가 브랜드 소비

  - 2012년에는 해외 브랜드 제품뿐만 아니라 Burn, Brune, Wild Buffalo 등의 알제리 국내 브랜드 제품의 진출이 눈에 띔.

  - 알제리에서 생산되는 ‘Burn’ 제품은 알제리 중산층의 스포츠 및 에너지 음료 소비를 이끌어냈는데, 스포츠 및 에너지 음료를 소비하는 것은 세련되고 유행에 합류한다는 이미지와 함께 부담 없는 중저가 가격으로 높은 성장률을 기록

 

 ○ 시장점유율의 변동

  - 2012년 Red Bull GmbH는 2011년 대비 3% 포인트의 시장점유율 하락을 경험했고 경쟁사인 Fruital Coca-Cola 사, AquaSim 사가 눈에 띄게 성장

  - Fruital Coca-Cola SARL, Groupe Castel Algerie 사의 Burn 제품, AquaSim 사의 Brune 제품, Taiba Food Company 사의 Ramy Wild Buffalo 제품 등의 일반적인 중저가제품은 시장에서 고가의 프리미엄 브랜드를 소비하기에 부담되는 소비자의 유인을 통해 점유율이 점차 높아짐.

 

□ 시사점

 

 ○ 스포츠 및 에너지 음료시장의 높은 성장 잠재력

  - 알제리의 국민소득 증가와 여가에 대한 관심 증가는 스포츠 및 여가활동에 대한 선호로 이어지고, 이는 스포츠 및 에너지 음료 소비를 이끌어 낼 것임.

  - 스포츠 및 에너지 음료 구매를 통한 이미지 소비는 지속될 것으로 보임.

  - 스포츠 및 에너지 음료시장 규모는 연평균 10%의 성장을 이어나갈 것으로 전망

  - 높은 출산율로 인한 젊은 층의 증가는 이들 음료의 소비도 함께 지속되고 확산되리라는 기대를 제공

  - 프리미엄 브랜드의 시장점유율은 지속되지만 중저가 브랜드 역시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보임.

  - 관세로 인한 수입제품 단가 상승은 당분간 지속될 것이며, 이는 역으로 프리미엄 제품을 선호하는 고소득층의 소비를 유지시킬 것으로 보임.

 

 ○ 시사점

  - 알제리 스포츠 및 에너지 음료시장은 기존의 알코올 소비를 대신하는 등 성장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돼 시장진출에 좋은 기회

  - 박카스, 비타500 등의 에너지 음료가 알제리 에너지 음료시장에 진출하기에 좋은 예

  - 알제리인의 프리미엄 브랜드 소비를 통한 이미지 소비 사례를 통해 한국 업체의 알제리 진출 시 프리미엄 브랜드로의 진출 역시 고려해 볼만한 요소

  - 유의해야 할 점은 수입을 통해 알제리시장에 진출할 경우 한국의 스포츠 및 에너지 음료제품이 의약품이 아닌 음료 항목으로 등록되기 위한 노력이 중요할 것으로 보임.

 

 

자료원: Fox News(2014년 6월 18일 자), Euromonitor International July 2013(Sports and Energy Drinks in Algeria), http://www.hot-steppers.fr/energetique-versus-energisante-le-duel/, KOTRA 알제 무역관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알제리 스포츠 및 에너지 음료시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