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힘차게 성장하는 사우디아라비아 배터리시장
  • 트렌드
  • 사우디아라비아
  • 리야드무역관 염기혁
  • 2014-06-18
  • 출처 : KOTRA

 

힘차게 성장하는 사우디아라비아 배터리시장

- 2007~2012년 연평균 14% 성장, 향후 연평균 11% 성장 기대 -

- 상위 4개사 점유율이 시장의 3분의 1 차지, 다자경쟁시장 -

- 전체 전지 공급량 중 80%를 수입에 의존 -

 

 

 

자료원: Panasonic Batteries

 

□ 사우디아라비아 전지시장 현황

 

 ○ 가전제품시장과 자동차산업의 호황으로 전지시장은 2007~2012년 연평균 14% 성장했으며, 2012년 기준 4억400만 달러 규모로 성장함.

 

사우디아라비아 전지 시장규모(2007~2012)

(단위: 백만 US달러)

자료원: Euromonitor

 

 ○ 사우디아라비아 전체 전지 공급 중(2012년 기준) 80%가량을 수입에 의존함.

  - 2012년 인도네시아 제품이 전체 수입품 중 73%를 차지, 2007년 인도네시아는 전체 수입품 중 11.6% 수준이었으나 2008년 이후 급격히 증가함.

 

사우디 배터리시장(2007~2012) 수출국가 점유율

                        (단위: %)

국명

2007

2008

2009

2010

2011

2012

인도네시아

11.6

82.2

87.1

74.6

59.6

73.0

한국

8.8

2.1

1.4

3.4

3.7

4.1

프랑스

8.6

1.1

0.9

2.4

2.9

3.6

독일

6.6

1.4

0.9

2.2

2.4

2.7

미국

15

3.3

2.3

1.7

1.1

1.2

기타

49.4

9.9

7.4

15.7

30.2

15.5

총계

100

100

100

100

100

100

자료원: Euromonitor

 

 ○ 축전지(2차 전지) 위주의 시장으로 2007년부터 2012년 전체시장 80%가 축전지 시장이며, 20%는 건전지(1차 전지)가 차지함.

  - 자국기업의 판매량 중 축전기 판매량이 70%로 가장 많은 액수를 기록. 건전지 판매량은 30%를 차지함.

 

 ○ 현지 기업들은 2007년부터 2012년까지 5년 동안 연평균 매출 상승률이 15%를 기록함.

 

□ 사우디아라비아 배터리시장 성장 요인

 

 ○ 가전제품, 휴대전자기기의 수요 증가

  - 가처분소득 증가와 빠른 인구 성장으로 인해 가전제품의 수요가 증가했으며, 배터리의 수요 또한 커짐.

  - 시각 이미지에 친숙하고 최신기기 트렌드에 민감한 젊은 층의 인구 증가로 휴대전자기기 시장이 급속도로 성장하면서 휴대전자기기에 필요한 배터리의 수요 증가

 

 ○ 자동차 수의 증가

  - 사우디아라비아의 대중교통은 발전이 미비해 개인의 차량보유 비율이 높으며, 사우디아라비아 정부의 유가보조금으로 차량구매가 활발한 시장으로 이에 따라 축전지 시장도 함께 확대됨.

 

 ○ 태양광 에너지용 축전지 수요 증가

  - 최근 사우디아라비아는 원유의존도를 줄이고 신재생에너지에 투자를 강화 추세로 향후 태양전지 모듈 생산과 테스트를 위한 적합한 조건을 만들기 위해 노력 중임.

  - 이는 결과적으로 태양광 에너지 관련 축전지 수요의 증가로 귀결될 것으로 전망됨.

 

 ○ 관련 자원 풍부

  - 사우디아라비아는 구리, 금, 은, 아연, 철, 납, 주석, 보크사이트 등 알루미늄 배터리 생산을 위한 금속광석이 많이 매장됨. 리튬이온 배터리의 합금 생산에 쓰이는 희토류 역시 상당량 매장돼 있는 것으로 판단됨.

  - 최근 석유 광물부는 사우디아라비아 내에서 1273개의 귀금속 매장지, 1171개의 비귀금속 매장지를 추가로 발견함.

  - 이로 인해 더욱 많은 해당 시장의 기업이 값싼 가격에 원자재를 수급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됨.

 

□ 현지 기업 동향

 

 ○ 최근 현지 기업의 판매량은 2007년에서 2012년 동안 꾸준히 상승해 1억8757만 달러 규모로 확대됨.

  - 자국기업의 판매량 중 축전기 판매량이 70%로 가장 큰 액수를 기록했으며, 나머지는 일차전지 판매량이었음.

 

 ○ 2009년에서 2010년에 이르는 경기 침체로 해당 산업의 수출은 급락했으나 2012년 해외시장이 회복세를 보임에 따라 전체 생산의 63%를 수출함.

  - 사우디아라비아 현지 기업들은 주변 걸프국가 시장에 활발히 수출하고 있으며, UAE와 이집트가 주요 수출국으로 2012년 각각 전체 수출 중 27%, 22%에 해당되는 물량을 차지, 그 외 시리아, 쿠웨이트, 카타르 등으로 수출 중임.

 

□ 현지 기업 경쟁동향

 

 ○ 2012년 사우디 전지시장 내에는 총 9개의 현지 기업이 생산 중임. 그중 Middle East Battery Co, National Batteries Co, Arabian Battery Plant Co Ltd, Gulf Batteries Co., Ltd. 등 상위 4개 기업이 경쟁 중

 

상위 4개 로컬 기업 시장점유율(2010년)

기업명

점유율(%)

Middle East Battery Co.

13.1

National Batteries Co.

8.9

Arabian Battery Plant Co., Ltd.

4.9

Gulf Batteries Co., Ltd.

3.3

Other

69.9

전체

100

 

  - Middle East Battery Co: 자동차용 Maintenance-free 전지 생산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기업으로 연간 3400만 개 정도의 전지를 공급할 수 있는 생산시설을 갖춤.

  - National Batteries Co: 자동차용, 산업용 전지를 생산하는 기업으로 연간 2300만 개 정도의 전지를 공급할 수 있는 생산시설을 갖춤.

  - Arabian Battery Plant Co Ltd.: 자동자용 전지 생산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음.

  - Gulf Batteries Co Ltd.: 니켈 카드뮴 배터리와 밸브 제어 납축전지 생산을 중점적으로 함.

 

□ 전망 및 시사점

 

 ○ 자동차 수요의 증가, 사우디아라비아 자체 자동차 생산 시작, 가전제품 수요 증가로 2013~2018년에 연평균 11% 성장할 것으로 전망

  - 가처분소득 증가와 원유보조금 정책으로 자동차 구매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 2020년에는 사우디아라비아 내 자동차 판매가 연간 100만 대에 이를 것으로 보임

  - 사우디아라비아는 원유의존도를 줄이기 위한 산업다각화 정책의 일환으로 사우디 내 자동차 생산 클러스터를 조성을 추진 중으로 자동차 배터리에 대한 수요는 지속적으로 확대될 전망임.

  - 가처분소득의 증가, 젊은 층의 인구가 증가함에 따라서 전자기기 및 휴대폰과 관련 제품 시장은 성장할 것으로 보임. 이에 따라 사우디아라비아 내 전자기기 배터리 수요는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 초기 축전지 위주의 시장진입 전략 필요

  - 현지 배터리시장의 주요 부문인 축전지시장 진출을 통해 시장에서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전략이 필요함.

  - 특히, 자동차용 축전지는 고온의 현지 기후로 인해 수명이 매우 짧은 편으로 향후 수요는 지속적으로 확대될 전망임.

 

 ○ 현지 합작투자 설립 등을 통한 제조업 검토 추진

  - 사우디는 배터리 생산에 필요한 토류 금속이 다량 매장돼 있어 원자재 조달이 용이하고, 비용이 저렴할 것으로 예상되므로 제조공장 설립을 통한 진출도 검토 가능함.

  - 현지 시장을 포함 중동 및 북아프리카 주변국으로 수출도 가능할 전망임.

 

 ○ 장기적으로 태양에너지 등 신재생에너지의 동반 진출 검토 가능

  - 사우디아라비아는 2020년까지 재생 연료로 전체 에너지 소비량의 절반가량을 충당할 계획을 세움.

  - 그중 상당 부분은 태양에너지를 통해 이루어질 계획으로 이는 태양에너지로 발생하는 전기를 저장할 축전지 수요 증가로 이어질 것으로 예상됨.

  - 장기적인 계획을 통한 현지 주요 기관 납품 또는 우리나라 태양광 모듈업체와 합작을 통한 동반 진출 등을 고려해볼 만함.

 

 

자료원: Euromonitor, KOTRA 리야드 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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