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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의료용 웨어러블 기기로 스마트하게 건강 챙긴다!
  • 트렌드
  • 중국
  • 우한무역관
  • 2014-05-30
  • 출처 : KOTRA

 

중국, 의료용 웨어러블기기로 스마트하게 건강 챙긴다!

- 2017년 중국 의료용 웨어러블기기 시장규모, 약 48억 위안에 달할 것으로 예상 -

- 첨단의료기기 시장, 고급기술력 갖춘 외국기업이 선도 -

 

 

 

자료원: 바이두(百度)

 

※ 의료용 웨어러블기기, 주목받는 이유는?

- 세계적인 시장조사기관인 IHS 소속 전문분석가인 Ahadome의 연구발표에 따르면 의료용 웨어러블기기는 사람의 혈당, 혈압, 심장박동률, 혈양 함량, 체온, 호흡빈도수 등 건강지표를 수시로 체크할 수 있고 각종 질병 진료에도 도움을 줄 수 있음.

- 예를 들어, 전자칩으로 두통을 완화하고 스마트 안경은 치매를 앓는 노인이 생활하는데 불편하지 않도록 도움을 주며, Google Glass로 외과수술 등을 생중계할 수 있음.

- 이 외에도 스마트 목걸이, 양말, 신발, 침대 매트리스등 다양한 제품군에 의료기술을 접목해 혁신적인 첨단 의료기기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높아짐.

 

  

자료원: 바이두(百度)

 

□ 중국 의료용 웨어러블기기 시장 현황 및 전망

 

 ○ 중국 의료용 웨어러블기기 시장, 향후 연평균 60% 이상 성장 예상

  - iiMedia Research 통계에 따르면 2013년 중국 의료용 웨어러블기기 시장 규모는 5억6000만 위안(한화 약 961억 원)에 이르렀으나 대부분이 스마트 시계, 심장박동률 측정기기 등 간단한 설비에 한정돼 의료용 웨어러블기기에 대한 잠재적 수요는 많을 것으로 판단됨.

  - 중국에 고령화 사회가 도래하면서 의료서비스에 대한 수요는 급증함. 의료용 웨어러블기기(Wearable Medical Device) 시장이 중국 차세대 의료설비의 블루오션으로 떠오름. IMS Research에 따르면 중국 전체 웨어러블기기 시장에서 의료용·건강용 웨어러블기기가 60%를 차지하며 향후 시장점유율은 지속적으로 확대될 전망임.

  - 2015년 중국 웨어러블기기 시장의 규모는 12억 위안(한화 약 1973억원), 2017년에는 47억7000만 위안(한화 약 7842억 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며 연평균 성장률은 60%에 이를 것으로 분석됨.

 

2013~2017년 중국 의료용 웨어러블기기 시장 규모

           (단위 : 억 위안)

 

□ 중국 의료용 웨어러블기기시장 발전 배경

 

 ○ 고령화에 따른 노인인구 비율 증가

  - 최근 중국의 60세 이상 노인이 매년 1000만 명 이상 증가하며 2013년에 2억 명을 넘기면서 전국 총인구의 14.9%를 차지함.

  - 관련 통계에 따르면 현재 쿵차오(空巢) 노인*의 비율은 56.1%에 달해 의료용 웨어러블기기에 대한 수요도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쿵차오(空巢) 노인: 자녀를 출가하고 혼자 남은 노인을 말함. 독거노인 개념도 포함.

 

2009~2013년 중국 60세 이상 노인의 수와 비율

자료원: 사회서비스발전통계공보(社會服務發展統計公報)

 

 ○ 만성병(慢性病)의 발병 증가

  - '중국만성병치료예방업무기획(中國慢性病防治工规划)(2012~2015년)에 따르면 중국 내 만성병 진단을 받은 환자의 수는 약 2억6000만 명이며 그 수가 꾸준히 증가함. 중국 만성병 사망자 수는 전체 사망자 수의 85%를 차지하고, 전체 질병의 70%가 만성병임.

  - 특히 만성병 중 과체중, 비만, 이상지질혈증,·지방간, 고혈압 등의 발병률이 높아지고 발병 연령대는 점차 낮아지고 있는 추세임. 연구에 따르면 건강수치를 꾸준히 확인해야 만성병을 조기에 발견하고 효과적으로 예방과 관리를 할 수 있다고 나옴.

 

 ○ 정부의 이동의료서비스 및 원거리진료 장려

  - 2013년 중국국무원(中國國務院)은 '건강서비스업 발전 촉진에 관한 의견(關于促進健康服務業發展的若干意見)'을 발표해 중국에서 병을 치료하는데 절차가 복잡하고 가격이 비싼 단점을 보완하기로 함.

  - 의견에 따르면 2020년까지 중국은 건강서비스업 기본체계를 구축해 규모가 8조 위안(한화 약 1131조5000억 원)에 이르게 할 예정임. 특히 이동의료서비스와 원거리진료분야를 중점적으로 지원하고 육성할 계획임.

  - 만성병을 초기부터 관리하고 입원치료 횟수를 줄여 비용과 인력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주된 목표임. 환자의 총 입원시간을 35% 이상 단축하고 퇴원 후 원거리 진료를 시행해 기존 비용의 42%를 절감할 예정

 

□ 중국 의료용 웨어러블기기 소비자 분석

 

 ○ 기능 및 가격을 가장 중시하는 중국 소비자

  - iiMedia Research의 설문조사에서 소비자는 제품선택 시 기능(42.9%)을 가장 중시하고 이후 가격(33.3%), 품질(14.3%)순인 것으로 나타났음. 이외에도 디자인, 브랜드 등을 고려한다고 답함.

  - 영국의 경제정보평가기관 EIU(Economist Intelligence Unit)의 조사에 따르면 환자가 희망하는 스마트 원격 의료기기의 주요 기능으로는 전반적 건강관리(54.5%), 건강정보 찾기기능(53.4%), 약 처방 관리(47.6%), 의사와의 커뮤니케이션(45.7%) 등의 순이었음.

  - 또한, 환자의 스마트 원격 의료기기 사용을 방해하는 요소로는 가격(35.0%), 응용 소프트웨어의 부재(31.1%), 기기이용에 대한 이해도 부족(28.2%) 등의 순이었음.

 

 

 ○ 한화 8만원 이하의 중저가 제품을 주로 선호하는 중국 소비자

  - iiMedia Research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중국 소비자는 웨어러블기기에 높은 구매 의향을 보임. '가격이 어느 정도면 구매할 의사가 있는가'를 주제로 한 설문조사에서 가격이 300위안(한화 약 5만 원) 이하이면 구매할 의사가 있다고 밝힌 소비자는 35.6%를 차지했으며 이후 300~500위안(한화 약 5만~8만3000원) 28.6%, 500~1000위안(한와 약 8만3000~16만5000원) 16.7%, 1000위안(한화 약 16만5000원) 이상 9.1%임.

 

자료원: iiMedia Research

 

□ 중국 웨어러블기기 시장 경쟁동향

 

 ○ 중국기업 동향

  - 중국의 최대 웨어러블 의료기기 회사는 지우안의료(九安)와 바오라이터(萊特)이며 지우안의료는 이미 미국시장에 진출함. 이외에도 웨이전자(威電子), 거얼셩슈에(哥升學), 공다디엔셩(共達電聲) 등의 회사가 있음.

  - 중국의 대형 인터넷 기업도 웨어러블기기 시장에 뛰어듦. 중국의 대표적인 검색엔진 사이트인 치후(奇虎) 360은 아동용 손목밴드를, 바이두(百度), 셩다(盛大), TCL도 운동량 및 수면패턴을 기록할 수 있는 inWatch, GEAK watch, BoomBand 등의 헬스케어 손목밴드를 출시함.

  - 최근 중국 의류회사의 발전이 부진한 가운데 웨어러블기기가 새로운 돌파구가 됨. 중국 내 아웃도어 브랜드 1위 기업인 TOREAD(探路者)는 심박수 측정이 가능한 의류를, 아오캉국제(奧康國際)는 만보계와 운동량 측정이 탑재된 운동화를 출시함.

 

 ○ 외국기업 동향

  - 중국 소비자에게 인지도 있는 외국 브랜드의 웨어러블기기로는 'JawboneUp', 삼성의 'GALAXY Gear', 'Google Glass' 등이 있음.

  - 미국의 ihealth labs사는 블루투스를 통해 스마트 앱과 연동되는 혈압계로 환자의 혈압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는 스마트커프(Smart Cuff)를 공개함.

  - 한국 삼성은 심박수 측정기능이 탑재된 "Gear Fit"을 출시했으며 LG는 신체활동량을 측정할 수 있는 'Lifeband Touch' 와 귀에 흐르는 혈류량을 체크해 심박동을 체크할 수 있는 '심박동이어폰'을 출시함.

  - 일본 SONY는 운동량을 측정하는 손목밴드인 'Smartband'를 선보였으며 EPSON은 스마트 글라스를 출시할 예정임.

 

 ○ 중국과 외국 제품의 가격 비교

  - 중국 브랜드와 비교해 외국 브랜드의 가격은 상당히 높은 편임. 두세배 정도의 가격 차이가 남. 가장 일반적인 헬스케어 손목밴드로 예를 들면, Nike Fuelband 운동량 측정 팔찌의 가격은 1299위안(약 21만5000원)이며 Jawbone UP2는 1499위안(약 24만5000원)임. 반면 중국 바이두(百度) Codoon 팔찌의 가격은 439위안(약 7만2000원)으로 훨씬 저렴한 가격대지만 외국 브랜드에 비해 기능과 디자인의 수준이 다소 떨어짐.

 

헬스케어 손목밴드 외국제품과 중국제품 가격비교

            (단위: 위안)

브랜드

원산지

제품사진

주요 기능

판매가격

바이두(百度)

Codoon

중국

- 운동량 기록 기능이 탑재됨.

- 바이두 클라우드와 연동해 수면패턴 및 각종 신체기록을 기록할 수 있음.

490

SONY

Smart Band

일본

- 걸음걸이 수, 칼로리, 기타 운동량 데이터를 수집하는 기능이 탑재됨.

- 수면 사이클을 기반으로 몸의 움직임을 추적해 최적의 기상시간을 알려줌.

798

삼성

Gear Fit

한국

- 심박수 측정 센서가 탑재되어 있음.

- 실시간 피트니스 코칭으로 운동관리가 가능하며 연동된 스마트폰에 자동으로 기록됨.

1350

Garmin

미국

- 만보계와 소비 칼로리 측정 기능이 탑재되어 있음.

- 수면 시간 기록 등 건강관리 기능을 지원하며 하루 목표 운동량을 계산해 줌.

- 수심 50m까지 이용 가능함.

799

Fitbit

Flex

미국

- 운동량 측정 및 칼로리 소모량 수집이 가능함.

- 수면 패턴을 분석해 수면의 질을 파악할 수 있게 함.

- 방수기능이 있어 샤워 및 수영 시에도 이용이 가능함.

858

Jawbone

Up2

미국

- 수면, 활동, 식사 방법 등을 측정, 기록, 분석하여 사용자의 생활 패턴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킬 수 있음.

- 의료용 기기 수준의 저자극성 고무를 사용해 착용감이 편리함.

1499

자료원: 중관춘사이트(中關村在線), 타오바오(淘)

 

□ 중국의 유력 건강 주간지 생명시보(生命時報)가 선정한 의료용 웨어러블기기 TOP 8

 

연번

제품품목

제품 이미지

사례

1

안경

구글글래스

구글렌즈

- 미국의 '구글글래스'를 통해 의사 시선으로 수술 전체 과정을 중계할 수 있으며, 촬영영상은 의대생의 교육에 효과적으로 쓰일 수 있음. 의사는 환자의 기록을 구글글래스에 모두 저장할 수 있으며 수술 중에도 수시로 참고할 수 있음. 환자의 경우 혈당 측정장비를 연동하면 자신의 혈당수치를 바로 확인할 수 있음.

- 현재 구글은 무선칩과 혈당측정센서, 안테나 등을 탑재한 '스마트 콘택트렌즈' 개발에 들어감. 당뇨병 환자는 이 렌즈를 착용하면 혈당치 변화를 1초마다 알아낼 수 있으며 피를 채취해 점검하는 방법보다 훨씬 간편하고 고통 없이 이용할 수 있음.

2

시계,

손목밴드

지우안의료

 손목밴드

- 미국 SPO 메디컬 회사가 출시한 '혈양시계(血手表)'는 수면 중 혈양포화도를 점검해 수면시 호흡곤란을 치료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음.

- 톈진지우안의료(天津九安)가 개발한 만보계 손목밴드는 운동시 열량 소모량과 수면상태를 체크해 건강상태를 점검할 수 있고 다이어트에 도움을 줄 수 있음.

3

목걸이

모또우 목걸이

- 빈커푸루이(客普瑞)사가 개발한 스마트 목걸이 "모또우(魔豆)"는 수면상태를 분석하고 운동량을 점검할 수 있음. 세트로 판매되는 란야(藍牙) 저울은 체지방 함량을 측정할 수 있으며, 스마트폰과 연동돼 운동 코치기능을 제공함.

4

허리띠

하이리잉

허리띠

- 중국 하이리잉(海利) 의료과기유한회사 개발한 스마트 허리띠를 차기만 하면, 심전도 및 호흡빈도를 주기적으로 체크할 수 있으며 수면상태를 분석할 수 있음.

5

IBS 나노입자단 칩

- 한국 IBS 나노입자연구단 김대형 교수팀은 나노물질을 사용해 운동장애질환을 진단하고 치료까지 가능한 웨어러블 전자시스템을 개발함. 이를 통해 운동장애질환의 발병여부를 상시 모니터링해 측정결과를 메모리에 저장할 수 있음. 패턴 분석으로 징후를 진단하고 약물을 투여해 치료할 수 있음.

- 중국 베이징 루이런(睿仁) 의료는 몸에 부착할 수 있는 칩 형태의 스마트 체온계를 개발함. 아이의 겨드랑이 아래에 칩을 부착하면 24시간 체온 변화를 감지하며 이상이 발견되면 부모의 휴대폰에 바로 전달함.

- 영국 RFID사는 여성 세포의 변화를 감지해 정확한 배란기를 예측해 임신에 성공할 수 있게 하는 칩을 개발하는데 성공함. 임상실험결과에 의하면 임신 성공률을 6개월 이내에 20% 증가시킬 수 있으며 성공률은 99%에 달함.

6

의류

Fit 셔츠

- 미국 맥심(Maxim)사가 개발한 'Fit 셔츠'는 심전도, 체온, 운동량 등을 체크할 수 있는 감지센서를 부착해 의료기관이 환자의 몸 상태 정보를 빠르게 얻을 수 있도록 함.

7

양말

Heapsylon

스마트 양말

- 미국 Heapsylon사가 개발한 스마트 양말은 사용자의 운동량을 기록할 수 있음. 스마트 양말을 착용함으로써 발 부상에 대비할 수 있음.

8

신발

'Le Chal'

시각장애인용 신발

- 중국의 샤오미(小米)회사는 사용자의 운동거리와 심장박동률을 기록할 수 있는 '샤오미 스마트 신발'을 개발함.

- 인도의 엔지니어 Krispian Lawrence와 Anirudh Sharma는 시각장애인을 위한 스마트신발 리챨 'Le Chal'을 개발함.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사용자 위치를 실시간으로 파악하며 사용자가 방향을 바꿔야 할 때 진동을 통해 알려줌.

 

※ 인터뷰 - 2014년 중국북경기술교류포럼(中國(北京)國際技術轉移動大會分論壇)

 

'스마트 건강 의료용웨어러블기기'의 장(可穿戴設備智慧健康專場)에서

 

 ① 벨기에 IMEC(Interuniversity Microelectronics Center) 기술연구소 동수(董溯) 경리

 "현대인은 잘 움직이지 않고 오래앉는 등 안 좋은 생활습관으로 만성병의 발병이 갈수록 증가합니다. 우리 회사는 손목밴드, 무선심전도(ECG) 패치 등 의료용 웨어러블기기를 출시해 환자가 평소에 스스로 몸을 돌보고 만성병 조기관리가 가능하도록 돕습니다."

 "그렇지만 배터리 성능, 완벽한 자동분석 소프트웨어, 다양한 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부품을 개발하는 등 개선해야 할 부분이 아직 많습니다. 현재 우리는 감지센서를 통해 환자의 상태를 주시하고 언제든지 의료진과 소통할 수 있게 하는 세트 형태의 의료서비스시스템을 개발합니다. 노령화가 진행되고 만성병 환자수가 많은 중국은 우리가 가장 눈여겨보는 시장입니다."

 

 ② 하공대 웨어러블컴퓨터엔지니어링센터(哈工大可穿戴計算机工程中心) 양샤오종(楊孝宗) 주임

 "의료용 웨어러블기기의 정확도만 높아진다면, 소비자가 충분히 구매할만한 아이템으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웨어러블기기의 감지센서수준이 의료계가 필요로 하는 수준에 한참 미치지 못하고 배터리 기술과 낮은 호환성으로 실제 치료용으로 쓰기에도 그 용도가 제한적입니다. 따라서 IT 기술, 부품, 에너지 저장기술 등 의료기술과 적절하게 조합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③ 북경대 과학연구원(北京大學前沿交叉學科硏究院) 시팅페이(奚廷斐) 주임

 "향후 10년간 중국 의료용기기 시장은 황금기를 맞이할 것입니다. 하지만 중국의 의료기기는 아직 초보적 수준에 머물러 첨단의료기기의 대부분은 수입됩니다. 게다가 2011~2012년 사이 메드트로닉, Zimmer, 스트라이커 등 의료기기회사가 중국의 민영기업 4개사를 매수하거나 경영권을 인수했습니다. 의료기기산업은 전략적 신흥산업 중 하나로 국가기술과 현대화 수준을 판가름하는 잣대가 돼, 중국 정부가 적극적으로 자금, 기술, 정책 등을 지원합니다. 때문에 외국제품이 단순히 중국 시장에 진입하기는 쉽지 않을 것입니다."

- 중국첨단기술산업가이드(中國高新技術産業導報)에서 발췌

 

□ 시사점 및 진출전략

 

 ○ 기술격차가 벌어진 중국, 한국기업의 전략은?

  - 현재 중국의 원격의료기기 산업은 초보단계로 기술적인 측면에서 선진국과 격차를 보며 IT와 의료를 융합할 수 있는 전문연구원 또한 부족함. 때문에 중국기업이 기술력에 미치치 못하는 부분은 외국기업으로 아웃소싱을 맡기기도 함. IT부문에 기술적 우위를 가지고 있는 한국기업이 기기 부품 OEM생산을 하는 것도 좋은 진출방안임.

 

 ○ 중국 소비자, 만족시킬 수 있는 기술과 가격의 절충점 찾아야

  - 중국 의료용 웨어러블기기 시장에서 외국제품은 비싼 가격으로 소비자가 쉽게 구매하지 못하는 반면 중국제품은 가격은 저렴한 대신에 기능이 외국산에 비해 뒤쳐짐. 꼭 필요하고 실용적인 기능만이 탑재한 기기를 합리적인 가격에 출시하면 보다 많은 사람의 수요를 만족할 것으로 판단됨.

 

 ○ 사용방법, 쉽도록 개발하고 건강관리기능 중심으로 제품 홍보해야

  - 많은 중국 소비자가 의료용 웨어러블의료기기를 이용하는 데 있어 사용법이 어려운 것을 큰 문제점으로 꼽았음. 소비자가 사용방법을 쉽게 익히고 조작할 수 있도록 개발하는 것이 중요함. 또한 중국인이 건강관리 기능을 가장 중시한다는 설문조사결과에 따라 이를 중점적으로 홍보하는 것이 좋은 마케팅 방안이 될 것이라 생각됨.

 

 

자료원 : e헬스통신, 社會服務發展統計公報, 百度, iiMedia Research, EIU, 中關村在線, 淘, 生命時報, 中國高新技術産業導報, S &T Issues, KOTRA 우한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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