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로마는 로마법, 브라질은 브라질법”으로 성공한다
  • 트렌드
  • 브라질
  • 상파울루무역관 최선욱
  • 2014-05-30
  • 출처 : KOTRA

 

“로마는 로마법, 브라질은 브라질법”으로 성공한다

- 다국적 기업 브라질 소비자를 위한 맞춤형 상품 개발 -

 

 

 

□ 소비자 맞춤형 상품 개발

 

 ○ 브라질에 다국적 기업들은 소비자들의 선호도 및 습관을 고려한 맞춤형 상품을 개발해 큰 호응을 얻음.

  - 거품이 많이 나는 비누, 생머리용 샴푸, 향기 나는 휴지, 쇠고기 맛 감자 칩 등이 대표적 예임.

  - 이들은 브라질 소비자들의 일상생활 습관 및 제품에 대한 기호를 오랫동안 분석한 결과를 제품 개발 시 반영해 브라질 시장에서만 볼 수 있는 차별적인 상품을 출시함.

 

 ○ 향기 나는 휴지와 클렌징 물티슈

  - 세계적인 위생지 제조업체 Kimberly Clark은 브라질 사람들이 화장실에서 사용한 휴지를 변기가 아닌 쓰레기통에 넣는 습관에 착안해 화장실 탈취를 목적으로 향기 나는 화장지를 개발해 판매함.

  - 브라질 화장지는 물에 잘 용해되지 않아 변기에 버릴 경우 변기가 막힐 수 있다는 단점 때문에 브라질에서는 사용한 화장지를 반드시 휴지통에 버리도록 권고함.

 

향기 나는 화장지(Kimberly Clark)

 

  - Kimberly Clark사는 메이크업 리무버 대신 종이 티슈로 화장을 제거하는 브라질 소비자가 많음을 감안, 메이크업 클린징용 물티슈를 브라질 시장에서 출시함.

 

클렌징 티슈(Kimberly Clark)

 

 ○ ‘삐까냐’ 맛으로 소비자 공략

  - 전 세계 스테이크 레스토랑 체인점인 Outback은 브라질 국민이 가장 즐겨 찾는 소고기 부위인 삐까냐(Picanha)를 메뉴에 추가함. 피까냐는 소의 엉덩이 부분 고기로 지방이 한 켠에 붙어있고 매우 부드러운 육질을 자랑함.

 

Picanha(Outback)

 

  - 감자칩 브랜드인 Lays는 최근 브라질 사람들의 입맛을 고려한 삐까냐 맛 감자칩을 출시함.

 

Picanha 감자칩(Lays)

 

 ○ 칼슘 부족한 브라질 식습관, 칼슘 강화 우유로 보충

  - 세계적인 식품회사 Nestle는 브라질 국민 10명 중 9명이 일일 칼슘 필수 섭취량 중 52%만 섭취한다는 조사를 기반으로 Molico 브랜드 유제품을 브라질에서만 특별히 칼슘을 강화한 제품으로 출시해 좋은 반응을 얻음.

  - 현재 Molico는 브라질 소비자들 사이에서 "칼슘 우유의 대명사"로 인식

 

Molico(Nestle)

 

 ○ 생머리 선호하는 브라질 여성

  - 브라질에는 혼혈 인구가 많은 가운데 “곱슬머리는 저소득층, 아프리카 흑인의 후손”이라는 인식이 저변에 깔려 있어 유독 찰랑거리는 생머리를 선호하는 현상이 두드러짐. 따라서 헤어 스트레이트와 염색을 즐기는 브라질 여성들의 기호에 맞춰 모발 케어제품을 생산하는 여러 다국적 기업들은 생머리를 선호하는 브라질 여성 소비자들의 성향을 고려한 상품을 다수 출시함.

  - Pantene의 경우, 스트레이트 파마 이후 모발 손상을 막기 위한 강력한 트리트먼트 크림인 Pro-V를 브라질 시장에 선보였으며, Pro-V 라인 중 모발 보습을 위한 헤어팩 역시 브라질에서만 구입할 수 있음.

 

트리트먼트(Pantene)

 

  - Unilever사  브랜드 Seda의 경우 역시 헤어 스트레이트 파마 이후 사용하는 샴푸 및 크림제품을 브라질 시장에서만 선보임.

 

스트레이트 모발용 샴푸 및 크림(Seda)

 

 

 ○ 거품 목욕 즐기는 브라질 소비자

  - Unilever사 브랜드 Lux는 유독 거품이 많이 나는 비누를 좋아하는 브라질 소비자들의 기호에 맞춰 거품 기능이 강화된 액체비누를 브라질에서 출시함.

 

액체비누(Lux)

 

 ○ 맥도날드, 메뉴에 포함된 브라질 국민 빵 ‘Pão de Queijo(치즈빵)’

  - 브라질 사람들은 치즈를 넣어 만든 빵 “Pão de Queijo”나 빵에 버터를 발라 구운 “Pão na chapa”를 즐겨 먹는 편임. 이에 착안해 브라질 McDonald’s와 Starbucks는 세계 공통 메뉴 외에 이례적으로 브라질 국민 빵을 메뉴에 포함 시킴.

 

Pão de Queijo 및 Pão na chapa(McDonald’s)

 

 

□ 시사점

 

 ○ 브라질 소비자들은 미국이나 여타 유럽국가 소비자들과 구분되는 관습이 있으며 소비특성도 다른 편임.

  - 많은 다국적 기업이 브라질 진출 시 구체적인 현지화 전략을 염두에 두고 제품 라인을 구상해 브라질 소비자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음.

  - 우리 기업들은 브라질로 제품을 수출할 경우 브라질 특유의 문화, 소비자의 기호, 습관 등을 충분히 반영한 마케팅 판매 전략을 수립해야 성공할 수 있음.

 

 

자료원: 포털 사이트 UOL, KOTRA 상파울루 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로마는 로마법, 브라질은 브라질법”으로 성공한다)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