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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탈리아 관광산업 트렌드
  • 트렌드
  • 이탈리아
  • 밀라노무역관 이수민
  • 2014-05-30
  • 출처 : KOTRA

 

이탈리아 관광산업 트렌드

- 새로운 성장동력 패키지 관광상품 -

- 여행상품의 내적 고급화 전략이 필요 -

 

 

 

□ 지속적으로 성장 중인 이탈리아 패키지여행 상품

 

 ○ 관광대국 이탈리아에서의 패키지 상품 관광이 인기몰이 중

  - 패키지 관광상품을 통해 이탈리아를 찾은 관광객 수는 2012년 기준 540만 명에 달하며, 특히, 2012년에는 전년 대비 7.2%가 증가하면서, 관광객들의 이탈리아에서의 여행기간 또한 지속적으로 늘어남.

  - 여행기간에 패키지 관광객이 소비하는 금액은 2012년 57억 유로에 달했으며, 이는 이탈리아를 찾는 전체 관광객의 소비액 중 18.8%를 차지하고 있음.

  - 2012년에 전년 대비 관광객 수가 7.2%가 늘어난 것에 비해 소비액은 12.5% 증가함.

 

패키지여행 상품 동향

 

연도

증감률

점유율

2008-2012

2011-12

총 소비액(백만 유로)

4,683

5,068

5,703

5.0

12.5

일 인당 소비액

907.45

1,004.01

1,053.88

3.8

5.0

일 박당 소비액

139.49

147.05

156.69

2.9

6.6

일 인당 평균 추가 소비액

336.84

354.65

387.80

3.6

9.3

일 박당 평균 추가 소비액

51.78

51.94

57.66

2.7

11.0

자료원: 이탈리아 관광협회(Confturismo)

 

  - 이탈리아의 전체 관광객과 패키지여행 관광객 비교 시, 전체 관광객의 평균 여행기간이 4.3일인 반면에 패키지 관광객은 6.8일로 패키지 관광객의 50% 이상이 여행을 길게 함.

  - 평균 소비액 도한 패키지여행 관광객의 소비액이 전체 관광객의 평균 소비액보다 2배 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남.

 

전체 관광객과 패키지 관광객 비교

(단위: 일, 유로)

 

전체 관광객

패키지 관광객

평균 여행기간

4.3

6.8

일 인당 평균 소비액

404

1,004

자료원: 이탈리아 관광협회(Confturismo), 이탈리아 중앙은행

 

□ 주요 국가별 동향

 

 ○ 북미와 유럽국가들에 인기 있는 패키지여행

  - 전체 패키지여행객 중 미국 여행객이 16.2%로 가장 큰 점유율을 보이며, 뒤를 이어 독일과 영국이 각각 13.9%, 13.4%를 차지함.

  - 주로 유럽과 북미권 국가들이 높은 점유율을 기록하는 가운데, 그 외 지역에서는 러시아가 5.3%, 일본이 4.1%로 각각 상위 5위, 8위를 점유함.

 

주요 국별 이탈리아 패키지여행 점유율

 

자료원: 이탈리아 관광협회(Confturismo)

 

 ○ 주요 4개국 현황

  - 독일, 러시아, 미국, 일본 등 이탈리아 전체 패키지 관광객 수의 40% 이상을 차지하는 주요 4개국을 분석한 결과, 전체 관광객 중 패키지 상품 관광객의 비중은 독일 7.1%, 러시아 28.8%, 미국 32.2%로 나타났으며, 일본의 경우에는 이탈리아를 찾는 전체 일본 관광객 중 60%가 패키지여행 상품을 통해 이탈리아를 관광하는 것으로 조사됨.

 

주요 4개국의 패키지 상품 관광객 비중

자료원: 이탈리아 관광협회(Confturismo)

 

  - 주요 4개국 중 독일을 제외한 3국에서의 이탈리아 패키지 상품 여행은 여행객 수, 숙박일 수, 소비액 등 모든 조사된 모든 부문에서 증가를 보임.

  - 2012년 기준, 러시아는 특히 여행객 수의 증가가 돋보인 반면에 미국 여행객은 전년 대비 무려 30% 가까운 소비액 증가가 나타났으며, 일본의 경우에는 모든 부분에서 20% 이상의 증가를 보이기도 함.

 

주요 4개국의 이탈리아 패키지여행 동향

자료원: 이탈리아 관광협회(Confturismo)

 

□ 시사점 및 전망

 

 ○ 다양한 상품 개발과 패키지여행의 고급화 전략 필요

  - 낮은 가격의 여행 상품 제공을 통한 관광객 수 증가도 중요하지만, 관광객의 재방문을 이끌어 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여행에 대한 높은 만족도를 주는 것이 필요함.

  - 이를 위해선 단순히 물리적인 서비스에 의한 외적 고급화 전략이 아닌 각 여행객의 방문 목적에 부합하는 다양한 상품 개발과 스토리 개발로 여행 목적지 및 단계마다 소비자에게 의미를 부여해 높은 만족도를 이끌어내는 전략이 필요할 것으로 보임.

 

 

자료원: 이탈리아 관광협회, 이탈리아 중앙은행, KOTRA 밀라노 무역관 자체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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