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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리랑카 자동차 배터리 시장동향
  • 트렌드
  • 스리랑카
  • 콜롬보무역관 고원철
  • 2014-05-14
  • 출처 : KOTRA

 

스리랑카 자동차 배터리 시장동향

- 하이브리드 자동차 보조 배터리 수요 등 태국산 수입 급증 -

- 한국산 배터리, 인기는 좋으나 가격 조정과 물량 확보가 관건 -

 

 

 

□ 시장트렌드

 

 ○ 시장규모(수입시장)

  - 스리랑카 자동차 배터리 시장의 수입규모는 2013년에 30% 증가해 총 1530만 달러에 달했음.

  - 종류별로 폐쇄형 타입이 980만 달러 그 외 타입이 540만 달러였으며, 2013년도의 수입 증가는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보조 배터리 수입액이 증가한 것이 큰 요인임.

 

최근 3년 동안 시장규모 및 증가율

(단위: 백만 달러, %)

2011

2012

2013

시장규모

증가율

시장규모

증가율

시장규모

증가율

13.2

15

11.7

16

15.3

30

자료원: World Trade Atras

 

□ 수요동향

 

 ○ 수요 증가요인

  - 자동차수는 증가한 데 반해 스리랑카 내 배터리 제조공장이 없음. (한 개의 조립 공장만 존재)

  - 자동기어 및 하이브리드 자동차 소비자가 많고 이들은 2년 후 대부분 배터리를 교체해야 함.

  - 소비자 기호상 새 배터리를 선호하고 수명과 저장 기간을 중요하게 생각함.

  - 신차는 관세가 높아 중고 자동차의 선호도가 높은데, 중고차 수입량 증가에 따라 배터리 교체 수요도 증가

  - 폐쇄형 타입의 납염산 배터리 수요가 점증하는 추세

 

 ○ 수요 감소요인

  - 구입 가격 상승 및 루피화 평가 절하

  - SLS 인증 획득 비용

  - 높은 관세(수입 관세 25% 또는 75루피/kg, 부가세12%, PAL 5%, NBT 2%)

  - 스리랑카 현지 조립 공장 제품의 저렴한 가격

 

 ○ 주요 소비자 및 구매이유

  - 한국 제품에 대한 주요 바이어는 기존의 배터리 및 타이어 유통 채널상의 업체들

  - 대부분의 스리랑카내 성공적인 배터리 브랜드는 타이어 수입업체들이 들여온 것임. 80% 이상이 타이어 교체상을 통해 유통함.

  - 소비자 대부분은 배터리를 고를 때 타이어 교체상들에게 묻고 결정하므로 사실상 타이어점 혹은 배터리점과 같은 곳이라 사료됨.

 

□ 수입동향

 

 ○ 전망

  - 태국으로부터의 수입액이 2012년 대비 2013년에 81%나 증가했는데, 이는 하이브리드 자동차가 대부분 태국으로부터 수입된 자동차로서 보조용 배터리 역시 태국으로부터 수입하게 된 것에 원인이 있음.

  - 전체적으로 30%가 2013년도에 증가했는데 그 원인은 태국과 방글라데시로부터의 수입이 늘어난 데 있음.

  - 한국으로부터는 타이어 3사 모두 거래를 하고는 있으나 물량이 적어 유명 브랜드는 제3국에서 수입하는 실정이며 직거래가 잘 이뤄지지 않고 있음.

  - 직거래를 희망하는 수입상이 일부 있으나 유명 브랜드의 경우 사실상 독점 에이전트를 통해서만 유통되는 실정임.

 

최근 3년 국가별 수입 통계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별

수입액

시장점유율(%)

증가율

2011

2012

2013

2011

2012

2013

2013/’12

 

총 계

13,216

11,708

15,325

 

 

 

 

1

태국

2,193

2,027

3,686

16.59

17.31

24.06

81.88

2

방글라데시

803

1,833

3,157

6.07

15.66

20.6

72.21

3

인도

1.425

2.305

2,965

10.78

19.69

19.34

28.57

4

한국

3,180

1,353

1,771

24.07

11.56

11.55

30.82

5

중국

1,007

1,858

1,651

7.62

15.84

10.34

(11.12)

6

인도네시아

747

1,207

1,515

5.65

10.31

6.01

25.54

7

싱가포르

2,500

703

121

18.91

6.01

1.08

82.8

8

대만

323

126

119

2.45

1.08

0.19

(5.69)

9

영국

14

21

102

0.11

0.19

0.49

363.84

10

일본

828

57

97

6.27

0.49

0.09

71.05

 

□ 수출입관세

 

 ○ 수입규제

  - 납염산 배터리를 스리랑카로 수입할 때는 스리랑카 표준원으로부터 인증을 받아야 함. 그 기준은 SLS 1126조에 언급돼 있음.

 

 ○ 관세

  - 수입관세: 폐쇄형 25% 또는 75루피/㎏, 기타형 25% 또는 85루피/㎏

  - 부가세: 12%

  - PAL(항만공항세): 5%

  - NBT(국가재건세): 2%

 

 ○ 주요 유통경로(온라인 마켓, 로컬 딜러, 대형 유통업체)

  - 배터리 소비자 80% 정도가 타이어점에서 구매하며, 타이어 수입상은 보통 배터리도 수입하는 것이 일반적임.

  - 유통경로는 수입상-도매상-지역별 유통업자-소매상 또는 타이어점을 거치는 것이 보통

  - 최근, 로컬업체인 EXIDE 브랜드가 콜롬보 소재 기존 고객에게 배터리 재생 및 배달 서비스를 하고 있는 점을 유념해야함.

  - 경로별 판매비중: 직접 판매(수입-정부 등 직접 판매) 15%, 도매상 20%, 소매상 65%

 

□ 경쟁국 동향

 

12v용 납염산 배터리 경쟁국 제품 내역

회사명

브랜드명

가격

시장점유율

원산지

B개주 and Company PLC

EXIDE

Rs.15,350

53%

스리랑카 조립

Samudhi Group

AMARON

Rs.19,350

18%

인도

Tyre House Group

GLOVATT

Rs.17,840

10%

인도

EB Creasy

3K

Rs.19,850

8%

태국

자료원: Battery Company Information

 

 ○ 한국 제품 인지도 및 평판

  - 한국 브랜드 20 GLOBAL' 은 자동차 운전자에게 인기 만점이며 오랜 수명기간과 높은 품질로 신뢰가 높은 편. 반면 가격이 다소 높은 것이 단점

 

□ 현지 마케팅 팁

 

 ○ 관련 전시회 정보

 

전시회명

COLOMBO MOTOR SHOW

개최 장소

반다라나이케 전시 컨벤션센터 BMICH

주요 전시품

자동차 및 부품

개최 기간

2014. 10. 17~10. 19 (7회 째)

참관객

2013년 기준 6만 명

웹페이지

www.colombomotorshow.lk

 

 ○ 한국업체를 위한 마케팅팁

  - 폐쇄형 타입, 12v 납염산 배터리 수요 위주 시장

  - 알려진 브랜드가 진입하기 쉬움. 최근 Panasonic 배터리가 진입했음.

  - 수명기간이 관건이며 보증 기간 연장이 1년 이상

 

 ○ 타깃 고객

  - 스리랑카 내 타이어 및 배터리 수입·유통업체

 

□ 시장 개척의 효율적 방안

 

 ○ 현지 유통 채널을 많이 보유한 현지 유력 기업과 협력이 필요

 

 ○ 브랜드와 가격 수준 조정을 통한 소비자 욕구에 부합할 것

 

 

자료원: KOTRA 콜롬보 무역관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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