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중국인의 새로운 소비 트렌드 퇀거우(团购)
  • 트렌드
  • 중국
  • 충칭무역관
  • 2014-05-12
  • 출처 : KOTRA

 

중국인의 새로운 소비 트렌드 퇀거우(团购)

- 소비 주력군으로 떠오른 젊은 층의 새로운 소비 트렌드로 자리 잡아 -

- 환불 문제 개선 시 시장 더욱 커질 듯 -

 

 

 

퇀거우(团购)란?

중국의 소셜커머스를 일컫는 말로 우리나라의 인터넷 공동구매와 유사한 판매형식

 

□ 중국의 소셜커머스, 퇀커우(团购)

 

 ○ 중국의 소셜커머스인 퇀거우(团购)는 2010년 시작해 3년간 매우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음.

  - 2013년 중국의 퇀거우(团购) 이용액은 359억 위안으로 연 성장률이 68%에 달함. 6억 명 이상의 중국인들이 퇀거우(团购)를 이용했고, 하반기 퇀거우를 통한 일인당 소비 금액은 약 64위안으로 나타남.

  - 2013년 퇀거우(团购)에서 판매되는 제품의 평균가격은 동기 대비 24% 성장했으나, 이는 할인 증가폭과 일치하는 수치임.

 

주요 퇀거우(团购) 사이트

업체명

특징

쥐화쏸(聚算)

- 2010년 9월, 중국 최대 온라인 쇼핑몰인 타오바오왕(淘宝网)에서 서비스 시작

- 화장품 할인판매가 많아, 주로 화장품 구매 시 이용

메이퇀(美)

- 미국 그루폰(Groupon)과 같은 형식으로 만든 소셜 커머스로 현재 가장 많이 이용되는 사이트

- 매일 제한된 수량만 판매함.

다중뎬핑왕(大评网)

- 충칭지역에서 가장 많이 이용됨.

- 식당, 노래방, 영화표 등 다양한 상품 이용 가능

라서우왕(拉手)

- 2010년 3월 개설

- 기존 퇀거우(团购)와 비슷한 성격이나 관심 장소, 품목 등에 관한 정보교환이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음.

눠미(糯米)

- 바이두퇀거우(百度团购)와 눠미왕(糯米)이 합작해 만든 사이트

- 상품구매, 식당, 미용실 등의 상품 이용 가능

자료원: 각 업체 사이트, KOTRA 충칭 무역관 자체정리

 

 ○ 스마트폰 등을 이용한 제3의 지불방식의 이용량 증가

  - 휴대폰 결제시스템의 사용량은 계속해서 증가함. 통계에 의하면 2013년 퇀거우(团购) 교역량의 50% 이상이 휴대폰 결제로 이루어졌으며, 몇몇 퇀거우(团购) 사이트는 거래량의 70% 이상이 휴대폰 결제로 이루어진 것으로 집계됨.

 

 ○ CNIT-Research의 조사에 의하면, 소비자들은 퇀커우(团购)의 불만족 요인으로 환불을 꼽음.

  - 퇀커우(团购) 제품 구매 후 환불 시 제약이 많고, 오랜 시간이 소요되는 것이 가장 큰 불만이라고 답함.

 

□ 3,·4선 도시로의 확대와 성장이 두드러져

 

 ○ 관련 자료에 의하면 중국에 존재하는 퇀거우(团购) 사이트는 213개 정도로 추산됨. 그중 약 88개 업체가 상품에 대한 퇀거우(团购) 활동을 하며, 125개의 업체는 특정지역에서, 71개의 업체는 서비스와 물품을 모두 포함한 종합형 서비스를 제공함.

 

 ○ 3,·4선 도시에서의 퇀거우(团购) 이용률이 크게 증가함.

  - 1,·2선 도시의 퇀커우(团购) 이용량은 각각 20.1%, 22.7%로 도시 규모별 퇀커우(团购) 이용량의 차이는 미미한 수준임.

  - 2013년에는 3선·4선도시에서의 퇀거우(团购) 이용률이 크게 증가함. 2012년 99억 위안에서 2013년에는 191억 위안으로 대폭 상승했음. 3,·4선 도시에서 눠미(糯米), 다중뎬핑왕(大评网), 메이퇀(美) 3개 사이트 39개가 신규 개설됐으며 중국 내 시장점유율은 54%에 이름.

 

중국 도시별 퇀거우(团购) 이용량

                                                (단위: %)

자료원: 800资讯

 

□ 시사점

 

 ○ 지역 차가 거의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퇀거우(团购)를 잘 이용한다면 중국 전역에 동일한 홍보가 가능함.

 

 ○ 중국 인터넷 정보중심의 조사에 따르면 중국 인터넷 이용 가능 인구는 6억 명에 달함. 이는 앞으로 중국에서 인터넷을 통한 각종 거래와 관련 시장의 확대 가능성이 큰 것으로 분석되므로 인터넷, 모바일을 활용한 마케팅전략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함.

 

 

자료원: 중국IT연구중심(中IT究中心), 전업퇀거우(800资讯), 현지 언론, 업체 사이트 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중국인의 새로운 소비 트렌드 퇀거우(团购) )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