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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파른 성장세를 보이는 인도 온라인쇼핑몰 시장(B2C)
  • 트렌드
  • 인도
  • 뭄바이무역관 백승호
  • 2014-04-09
  • 출처 : KOTRA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는 인도 온라인쇼핑몰 시장(B2C)

- 인터넷 사용 증가로 3년 내에 50% 이상 성장할 것으로 전망 -

- 인도 정부, 기업과 소비자 간의 FDI 허용 논의 중 -

 

 

 

□ 인도 온라인쇼핑몰 시장 현황

 

 ○ 높은 성장세를 보이는 인도 온라인쇼핑몰 시장

  - 인도 온라인쇼핑몰 시장은 FY 2007/08의 매출 2억4200만 달러(약 2662억 원)에서 FY 2012/13 매출 22억4600만 달러(약 2조4706억 원)로 약 9배 이상 성장함.

  - Crislil의 자료에 따르면, 온라인쇼핑몰 시장은 앞으로 3년간 50~55% 성장해 2016년에는 81억4000만 달러(약 8조9540억 원) 매출을 달성할 것으로 예상됨.

 

 ○ 온라인쇼핑몰이 급성장하는 원인

  - 농촌 인구의 인터넷 사용자 증가

  - 오프라인보다 낮은 가격, 다양한 프로모션과 이벤트 병행

  - 다양한 상품을 가정에서 쇼핑하고 쉽게 결제할 수 있음.

 

자료원: Crisil Research

 

□ 온라인쇼핑몰이 기존 인도 소매시장에 미치는 영향

 

 ○ 많은 기업이 자사 온라인쇼핑몰을 개설할 것으로 예상됨.

  - 백화점 브랜드 Shoppers Stop Ltd, 전자제품업체 Croma, 의류업체 Aditya Birla Nuvo Ltd와 같은 기업들이 자사 온라인쇼핑몰을 개설했음.

  - 가파르게 성장하는 전문 온라인쇼핑몰과 효과적으로 경쟁할 수 있게 될 것으로 예상됨.

 

 ○ 자사 온라인쇼핑몰 개설로 인한 긍정적인 효과

  - 점포 임대료를 절약하고 재고 판매도 가능해짐.

  - 온라인쇼핑몰 소비자의 수요를 충족하고 Flipkart, Myntra와 같은 전문 인터넷 쇼핑몰로 고객이 이탈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음.

  - 오프라인 매장과 병행해 폭넓은 판매 루트 확보가 가능해짐.

 

□ 매력적인 인도 온라인쇼핑몰 시장

 

 ○ 향후 기업과 소비자 간의 온라인쇼핑몰 시장 개방에 대한 전략 필요

  - 산업정책 진흥부서(DIPP)에 따르면 현재까지 기업 간 전자상거래(B2B) 외국인 직접투자(Foreign Direct Investment)에 대해서만 100% 허용되고 기업과 소비자 간(B2C) FDI의 허용은 논의 중이라고 밝힘.

  - 인도는 배송 인프라가 잘 갖춰지지 않았기 때문에 충분한 조사와 논의를 통해서 현지 전문 인터넷쇼핑몰이나 배송업체와 협력관계를 맺고 사업을 진행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음.

  - 인도 소비자는 가격에 민감하기 때문에 가격 프로모션이나 이벤트를 자주 진행하는 것이 필요함.

 

 ○ 젊은 층 공략이 주요 과제

  - 온라인쇼핑몰 사용자의 75%가 15~34세의 젊은 층이기 때문에 이들을 공략하는 것이 진입의 필수적인 과제

  - 또한, 인터넷쇼핑몰과 병행해 스마트폰 앱을 같이 개발한다면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젊은 층에게 더 쉽게 다가갈 수 있을 것

 

인도 연령별 온라인쇼핑몰 이용자

자료원: KPMG-RAISTUDY

 

□ 시사점 및 전망

 

 ○ 전문화된 온라인쇼핑몰의 등장

  - 아동용품, 사은품, 항공 및 철도 티켓, 명품 등을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온라인쇼핑몰이 생겨나기 시작함.

  - 특정 제품을 전문적으로 판매해 기존의 온라인쇼핑몰과는 차별화, 전문화를 꾀함.

  - 전문화를 통해 소비자의 만족도를 높이고, 틈새시장을 더 효과적으로 공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

 

 ○ 온라인쇼핑몰의 성장에 대처하는 우리 기업의 자세

  - 현금 결제를 선호하는 인도인을 공략하기 위해 결제 방식을 상품 배달 시 현금결제(COD: Cash On Delivery) 방식으로 유도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음.

  - 인도에 진출한 우리기업은 현지의 Flipkart, Myntra, Jabong과 같은 온라인쇼핑몰과 제휴를 맺어 온라인 판매 시장을 확보하는 것이 필요함.

  - 현지 온라인쇼핑몰과의 제휴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제품 인지도를 높이고, 향후 FDI 완화로 우리 기업이 진출하게 됐을 때 더 효과적으로 인도 소비자들을 공략할 수 있음.

 

 ○ 인도 온라인쇼핑몰의 한계와 가능성

  - 열악한 물류, 유통시스템 때문에 배송이 빠르게 이루어지지 않고, 반품 시스템이 확립돼 있지 않음.

  - 아직 현금결제를 선호하는 인도인들은 신용결제를 해야 하는 온라인쇼핑몰에 거부감을 가지고 있음.

  - 그러나 현지 업체와 제휴해 탄탄한 배송망을 구축하고, 배달 시 현금결제방식(COD:Cash On Delivery)을 병행한다면 거대한 인도 온라인시장을 공략할 수 있을 것임.

 

 

자료원: THE FINANCIAL EXPRESS, MINT, HINSDUSTAN TIMES 및 KOTRA 뭄바이 무역관 보유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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