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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존, 이제는 안방 TV시청자까지 노린다
  • 트렌드
  • 미국
  • 로스앤젤레스무역관 송용진
  • 2014-04-05
  • 출처 : KOTRA

 

아마존, 이제는 안방 TV시청자까지 노린다

- 음성인식 기능 탑재하고 게임도 즐길 수 있는 DMA 기기 '파이어 TV' 판매 시작 -

- 스트리밍 인구 늘면서 DMA 시장 성장세 -

 

 

 

□ 아마존, DMA 출시하며 TV 스트리밍시장에 본격 진출

 

 ○ 고성능 DMA, 파이어 TV

  - 세계 최대 온라인 유통업체인 아마존은 2014년 4월 2일, 자사 DMA(Digital Media Adapter) "파이어(Fire) TV"를 99달러에 출시하며 TV 스트리밍시장에 진출함.

  - DMA는 디지털 미디어 플레이어 또는 디지털 미디어 리시버라고도 불리며 통상적으로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의 콘텐츠를 스트리밍 방식으로 TV에서 즐길 수 있도록 하는 기기를 지칭함.

  - 셋톱박스와 유사하나 셋톱박스는 DMA 기능 외에 지상파를 포함해 케이블 TV나 위성TV 방송 주파수를 수신할 수 있다는 차이가 있음. 통상적으로 케이블 또는 위성TV 사업자들이 가입자들에게 임대하는 형식으로 제공함.

  - 11.5㎝ 정사각형 크기에 1.8㎝ 두께인 파이어 TV는 퀄컴 300쿼드코어(Quad-Core) 1.7㎓ 프로세서를 탑재함. 이런 고사양 때문에 싱글코어프로세서를 장착한 경쟁 DMA 제품인 애플TV, 구글 크롬캐스트(Chromecast), 로쿠(Roku)3보다 처리속도가 3배 빠름.

  - 메모리도 2GB로 512MB인 애플과 구글, 로쿠 셋톱박스보다 4배 빠름.

  - 그래픽 처리공간이 따로 있으며 듀얼밴드(Dual-Band) 및 듀얼안테나(Dual-Antenna) 무선통신연결기능을 지원함. 집에 있는 TV에 HDMI 케이블로 이 제품을 연결한 후 집의 인터넷에 연결하면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음.

 

아마존 DMA 파이어 TV

자료원: CNET

 

 ○ 음성검색 가능하고 TV, 음악, 게임 등 다양한 콘텐츠 즐길 수 있어

  - 인터넷 연결 후에는 아마존 인스턴트 비디오는 물론 넷플릭스(Netflix), 훌루(Hulu), ESPN, 쇼타임(Showtime) 등 다양한 스트리밍 서비스를 이용해 콘텐츠를 감상할 수 있음. 최대 1080p급의 고화질 콘텐츠 시청이 가능함.

  - 특히, 파이어 TV는 음성인식기능을 지원함. 사용자는 리모컨의 마이크로폰을 통해 영화나 드라마, 주연배우나 감독 이름, 장르 등을 말하는 방식으로 보고 싶은 콘텐츠를 검색할 수 있음.

  - 한편 판도라(Pandora), iHeartRadio, Amazon MP3 등 음악 관련 애플리케이션으로 음악감상도 가능함.

  - 이밖에 사용자는 리모컨이나 40달러에 별도로 판매하는 컨트롤러 등을 이용해 파이어TV에서 EA, 디즈니, 유비소프트(Ubisoft) 등이 만든 게임을 즐길 수 있음.

  - 현재 마인크래프트, NBA 2K14, 몬스터대학 등 100개 이상의 게임을 이용할 수 있으며 평균 가격은 타이틀당 1.85달러로 저렴함.

 

파이어 TV로 즐기는 게임

자료원: 아마존

 

□ 콘텐츠 스트리밍 인구 늘면서 DMA 시장 성장세

 

 ○ 스트리밍 방식으로 TV 시청하는 인구 증가세

  - 리서치업체 eMarketer에 따르면 2017년 미국에서 온라인 스트리밍을 통해 TV 콘텐츠를 시청하는 인구는 1억4530만 명으로 2012년의 1억620만 명보다 크게 증가한 것으로 보임.

  - 특히, 2014년에는 미국 전체 인터넷 사용자의 50% 이상이 스트리밍 방식으로 TV 콘텐츠를 시청할 것으로 전망됨.

  - 단, 이 통계는 가정에서 DMA를 이용하는 인구뿐만 아니라 모바일기기 등을 통해 TV를 시청하는 인구도 포함함.

  - 리서치업체 Nielsen에 따르면 2013년 12월 기준, 미국인 한 명이 한 달간 TV 시청에 할애한 시간은 평균 185시간으로 모바일기기 사용시간인 34시간 21분을 크게 앞섬. 이를 통해 모바일 기기보다 가정에서 스트리밍 방식으로 콘텐츠를 즐기는 인구가 현저히 많다고 추측할 수 있음.

 

미국에서 2012~2017년 스트리밍 방식으로 TV 및 영화 콘텐츠를 시청하는 인구 추이

(단위: 백만 명)

주: 빨간색이 TV 콘텐츠 시청 인구

자료원: eMarketer

 

 ○ 성장세의 DMA시장

  - 리서치업체 Strategy Analytics에 따르면 인터넷과 연결돼 TV로 콘텐츠를 즐길 수 있도록 하는 기기를 의미하는 인터넷 동영상(Over-The-Top, 이하 OTT) TV단말기시장의 규모는 2014년 전 세계적으로 전년보다 19% 상승한 3억2500만 대에 달할 것으로 보임.

  - OTT TV 단말기에는 셋톱박스, 게임콘솔, 인터넷 연결 TV, 블루레이 플레이어, DMA 등이 속하는데 아마존 파이어 TV가 속한 DMA 시장은 전체 OTT TV 단말기 시장의 7%를 차지하는 수준임.

  - 이 업체는 2014년 전 세계 DMA 시장이 매출기준으로 24% 성장을 기록하며 OTT TV 단말기 시장 중 가장 높은 증가율을 보일 것이라고 전망함.

 

전 세계 OTT TV 단말기 판매량 추이

(단위: 백만 개)

주: 위쪽부터 DMA, 블루레이 플레이어, 인터넷 연결TV, 게임콘솔, 셋톱박스/DVR 순

자료원: Strategy Analytics

 

 ○ 주요 업체

  - 리서치업체 BI Intelligence에 따르면 2013년 기준으로 미국 DMA 시장의 주요 플레이어는 애플(43%), 로쿠(24%), 구글(14%)순임.

  - 이 업체의 리서치 애널리스트인 Mark Hoelzel은 아마존 파이어 TV가 2014년 미국에서 580만 대가 팔릴 것이라고 전망하면서 아마존의 시장점유율이 20%에 달할 것이라고 예상함.

 

2014년 미국 DMA 기기 매출 전망

(단위: 백만 개)

자료원: BI Intelligence

 

 ○ 업체별 제품

 

(단위: 달러)

제품

사진

사양

특징

가격

Apple TV

싱글코어 프로세서, 512MB 메모리

- 타 애플제품에서의 콘텐츠를 TV에서 재생 가능

- 게임 가능

99.99

Roku 3

듀얼코어 프로세서, 512MB 메모리

- 리모컨에 헤드폰 연결 가능

- 게임 가능

99.99

Google Chromecast

싱글코어 프로세서, 512MB 메모리

- 구글 크롬 브라우저를 이용해 컴퓨터나 모바일 기기로 콘텐츠 재생 가능

35

Amazon Fire TV

쿼드코어 프로세서, 2GB 메모리

- 음성 검색 가능

- 게임 가능

99

자료원: KOTRA 로스앤젤레스 무역관 실사

 

□ 시사점

 

 ○ 아마존 DMA 출시에 대한 시장의 반응이 엇갈린 가운데 고사양 DMA가 대세일 듯

  - 고사양 DMA이므로 기존 제품보다 많이 팔릴 것이라는 의견부터 이미 애플과 구글이 진출한 상황에서 후발주자인 아마존이 두각을 나타낼 수 없을 것이라는 전망까지 다양함.

  - 그러나 시장전문가들은 아마존의 진출로 고성능 DMA로 전반적인 업그레이드가 이루어질 것이라는 점에서는 동의함. 리서치업체 Piper Jaffray의 애널리스트 Gene Munster는 애플이 빠르면 2014년 후반에 고사양 AppleTV를 출시할 것이라고 예상함.

  - 이에 따라 OTT TV 단말기 전체적으로 고사양화 바람이 불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시장전문가들은 예상함. DMA 기능을 갖춘 셋톱박스시장에도 고사양화 바람이 불 것으로 보임.

 

 ○ 국내 업체들, 아마존 DMA 출시 속내 읽어야

  - 익명을 요구한 아마존 관계자는 아마존은 TV 드라마와 게임 등 독자적인 콘텐츠 개발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고 말함.

  - 그는 온라인 스트리밍 인구가 늘면서 미국 전체적으로 위성 TV와 케이블 TV서비스를 중단하는 코드커팅(Cord Cutting)이 확산되고 있음을 언급하면서, 아마존이 독자적인 콘텐츠와 DMA 기기를 개발하는 것은 변화하는 미디어시장의 흐름에 따른 것이라고 언급함.

  - 시장관계자들은 아마존이 하드웨어와 콘텐츠 시장을 동시에 공략해 차세대 미디어 시장에서 주도권을 잡는데 관심이 높다고 분석함.

  - 단, 아마존 관계자는 아마존은 완성된 콘텐츠보다 초기단계부터 공동개발하는 프로젝트에 더 관심이 있다고 언급함.

  - 우리 콘텐츠 업체들은 온라인 스트리밍이 대세로 부상하는 상황에서 독자적인 콘텐츠를 아마존, 넷플릭스 등 현지 온라인 스트리밍 업체와 공동개발하는 노력을 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아마존 관계자 인터뷰, Strategy Analytics, eMarketer, Nielsen, BI Intelligence, 각 기업 웹사이트, WSJ, NY Times, USA Today, LA Times 등 현지 언론, KOTRA 로스앤젤레스 무역관 자체 종합 및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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