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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100엔숍 업계, 소비세증세 호기 노려 공세 강화
  • 트렌드
  • 일본
  • 도쿄무역관 김일
  • 2014-03-19
  • 출처 : KOTRA

 

일본 100엔숍 업계, 소비세 증세 호기 노려 공세 강화

- 시장 규모도 1조 엔으로 성장 -

- 업체별 취급품목 차별화 대책 강화 -

 

 

 

□ 업계 개요

 

  100엔숍은 소비세 포함 105엔 균일가격으로 생활용품, 문구, 식품 등을 판매하는 업체. 교외 쇼핑센터, 전철역 입주 빌딩, 도심부 등으로 폭넓게 분포

  - 1990년대 후반부터 2000년대 전반에 걸쳐 급성장. 쇼핑센터, 슈퍼마켓 등에 입주하는 등 손님을 끌어모을 수 있는 시설로 주목받고 있음.

 

  취급품목의 다양화를 도모하기 위해 300엔이나 500엔 등의 상품을 투입한 시기도 있었으나, 현재는 100엔 균일 가격으로의 회귀 움직임이 강함.

 

  대기업 4개사가 시장의 50% 이상을 점하며, 4개사 매출액 합계는 5500억 엔, 점포 수는 5500개 점포에 달함(FY 2012 기준).

  - 해외 진출 현황을 보면, 최대 기업인 다이소가 아시아, 북미, 중동 지역 등 25개국 약 700개 점포를 개설했으며, 4위인 왓츠도 태국, 중국, 말레이시아, 베트남에 진출

  - 세븐앤아이홀딩스와 이온을 비롯한 대형 슈퍼마켓체인의 PB상품의 등장과 홈센터 등과의 가격경쟁이 치열해져 저가라는 매력이 감소, 매출액은 약간 증가하는 것에 그침.

 

  2013년에는 대기업 4개사의 점포 순증가 수(신설-퇴점)가 예년의 약 2배인 200개 점포에 달함.

  - 최근의 특색은 매장 구성으로 세리아가 가격경쟁에 치우치지 않고 쇼핑의 즐거움을 추구하는 방식으로 바뀜. 이에 따라 다이소산업과 캔두의 점포도 이전보다 정돈된 모습으로 변화되고 있음.

  - 취급품목은 프랑스의 유명 브랜드와 거의 동등한 품질의 매니큐어를 두는 등 종래 100엔으로는 구입이 불가능했던 상품도 증가함. 한편 이익률이 낮은 식품류는 슈퍼와 비교해도 가격경쟁력을 확보하기 어려워 세리아와 캔두는 식품 취급을 줄이는 경향

 

  올해 4월의 소비세 증세(5%→8%)를 앞두고 신규 출점을 크게 늘리는 추세임. 이는 증세 부담으로 소비자의 절약 지향성이 강해질 것으로 판단하고 있기 때문임, 도심부의 쇼핑센터 등 집객력이 있는 대형상업시설 출점을 늘리는 움직임을 보임.

 

□ 경쟁 동향

 

  다이소: ‘더 다이소’라는 점포명으로 국내 2700개(2013년 3월 현재) 점포를 운영하는 업계 최대 기업임. 2013년 3월기 매출액은 3519억 엔

  - 취급품목 수는 약 7만 종으로 매출액이 증대되지 않아 노후화된 기존 점포를 개조·보수할 계획임. 2013년부터 연간 600개 점포를 개조·보수하고, 140개 점포를 신설함. 또한, 취급품목 수를 2만~3만 개로 줄인 중소형점도 오픈

 

  세리아: 업계 2위. 2013년 3월기 매출액은 982억4600만 엔. 2012년 대비 4.9% 증가. 점포 수는 1104개(직영 1015개, FC 89개)

  - 2013년 신규 출점은 90개로 2012년 대비 30% 증가했으며, 2015년에는 200개 점포를 신설할 계획임을 발표하는 등 점포망 구축에 공격적임.

  - 털실, 액세서리 등 ‘핸드메이드’ 상품을 늘려, 젊은 여성 고객 유인에 성공하고 있다는 평가

 

  캔두: 업계 3위. 2013년 11월기 매출액이 627억3700만 엔으로 2012년 대비 0.1% 증가. 수도권에 점포가 집중된 점이 강점이며 점포 수는 854개(직영 585개, FC 269개)

  - 우산, 세제 등 150개의 200엔 균일 판매상품을 폐지함. 올해 4월 소비세 증세 시점에 100엔으로 판매가를 통일할 예정임.

 

  왓츠: 업계 4위. 2013년 8월기 매출액은 417억2500만 엔. 2012년 대비 2.4% 증가. 점포 수는 901개(직영 848개, FC 17개)

  - 2013년 6월에 동업종인 다이센을 매수

 

주요 기업 매출액 및 점포 수

                         (단위: 억 엔, 개)

순위

업체명

매출액

점포 수

1

다이소

3,519

2,700

2

세리아

982

1,104

3

캔두

627

854

4

왓츠

417

901

주: 매출액은 억 엔 미만 절사, 점포 수는 최근 회계연도 기말 기준, 프랜차이즈점 포함

자료원: 닛케이니즈, 2014 최신 업계지도(세이비도)

 

□ 시사점

 

  꾸준한 고정고객 확보와 소비세 증세로 업종 전체 매출이 신장세 유지 전망

 

  100엔숍은 판매가격이 균일하기 때문에 철저하게 가격경쟁력이 납품의 관건임.

 

  취급품목 수가 많아 상담의 가부 판단이 빠르고 직수입이 많다는 점도 특징임. 통상 50~70엔으로 납품이 가능한 업체를 발굴하나 품목에 따라서는 그 이상의 가격대도 상담 가능한 경우가 있는 것으로 알려짐.

 

 

자료원: 닛케이 니즈, 2014 업계지도, KOTRA 도쿄 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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