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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리핀 의약품 시장분석 - ②유통구조 및 참고정보
  • 트렌드
  • 필리핀
  • 마닐라무역관 노한상
  • 2013-12-06
  • 출처 : KOTRA
Keyword #의약품

 

필리핀 의약품 시장분석 - ②유통구조 및 참고정보

- 약국 통한 유통이 80%, 토종기업(Mercury Drug) 강세 -

- 판로 개척, 현지 자문, 사후 관리 위한 유력 에이전트 확보 중요 -

 

 

 

□ 유통 구조

 

 ○ 필리핀의 제약회사 및 수입업체는 대부분 전문 유통기업과 계약관계를 맺고 제품을 유통하고 있음. 대표적으로 글락소스미스클라인은 Zuellig Pharma Corp, Wyeth는 Metro drug와 같은 대형 유통사를 통해 의약품을 판매함.

 

 ○ 주요 의약품 유통업체는 도매의 경우 약국 체인, 병원, 기업 등이 있으며 소매는 소형 약국과 식료품점, 슈퍼마켓 등을 들 수 있음.

 

 ○ 의약품은 약국에서 판매되는 경우가 약 80%로 대부분을 차지하며 병원이 9.7%, 나머지는 조제의, NGO단체 등에 의해 유통됨.

 

 ○ 필리핀의 드러그스토어는 의약품뿐만 아니라 미용용품, 위생용품 등 생활용품도 취급하고 있어 현지인은 마치 일상적으로 편의점에 가듯 드러그스토어를 자주 찾음.

 

 ○ 이 중에서도 Mercury Drug Store는 가장 독보적인 의약품 판매체인으로 전국에 걸쳐 총 788개의 매장을 운영하며 판매시장의 52%를 차지하고 있음.

  - Mercury Drug는 2차 세계대전 후인 1945년에 첫 점포를 오픈하며 사업을 시작, 매장 수를 지속 확대하며 현재는 필리핀 국민 프랜차이즈로 성장

 

 ○ 2위로는 Watson's가 매장수 253개로 9.5%를 차지하고 있으며 Rose Pharmacy, Generics Pharmacy가 뒤를 이음.

                        (단위: %)

브랜드명

회사명

2009년

2010년

2011년

Mercury Self-Serve

Mercury Drug Corp

39.2

39.4

39.9

Mercury Drug

Mercury Drug Corp

13.3

12.5

12.4

Watsons

Watson's Personal Care Store

7.8

9.1

9.5

Rose Pharmacy

Rose Pharmacy Inc

2.9

2.9

3.2

HBC

HBC Inc

1.2

1.3

1.3

Generics Pharmacy

Generics Pharmacy Franchising

0.6

1

1.2

The Body Shop

JVS Worldwide Inc

0.4

0.4

0.4

Beauty Bar

Rustan Group of Cos

0.4

0.4

0.4

Healthy Options

Healthy Options Inc

0.3

0.3

0.3

GNC

Healthy You Inc

0.3

0.3

0.3

Lush

Rustan Group of Cos

0.2

0.1

0.2

Executive Optical

Executive Optical Inc

0.1

0.1

0.1

기타

 

33.6

32.1

30.9

합계

 

100

100

100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 진출 참고정보

 

 ○ 필리핀에 의약품 수출을 원하는 외국 기업은 필리핀 식약청(FDA)에 해당 의약품을 등록해야 하며 상품등록확인서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사전에 사업 라이선스를 소지하고 있어야 함.

 

 ○ 사업 라이선스 발급에는 실근무일 10일, 상품 등록 및 처리까지는 6개월에서 1년이 소요되는데 요구하는 서류가 복잡하고 행정처리도 느린 편임.

 

 ○ 2015년부터 모든 의약품 등록에 통상 ACTD Form으로 불리는 규정을 적용해 필요 서류가 더 복잡해지고 등록절차도 더 어려워질 것으로 예상됨.

 

□ 시사점: 유력 에이전트 확보가 최우선

 

 ○ 시장 진출 시 사업 라이선스가 있는 현지 에이전트를 선정해 등록 및 행정업무를 전담시키는 것이 효과적이며 통상 유통업체와 에이전트 계약을 맺는 경우가 많음.

 

 ○ 유력 에이전트 확보는 사전 준비단계에서뿐만 아니라 시장 진출 이후 주요 드러그스토어, 병원 등으로의 판로개척을 위해 매우 긴요

 

 ○ 에이전트는 제품 판매 시 발생할 수 있는 소비자 불만이나 기술적 문제를 처리하기 위해 현지 자문 역할을 할 수 있으며 대형 외국계 제약회사들의 경우 별도로 라이선스를 보유한 약사를 채용해 마케팅에 활용하는 경우도 있음.

 

 

자료원: 필리핀 식약청, Euromonitor, KOTRA 마닐라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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