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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리핀 의약품시장 분석 - ①시장 동향과 특징
  • 트렌드
  • 필리핀
  • 마닐라무역관 노한상
  • 2013-12-05
  • 출처 : KOTRA
Keyword #의약품

 

필리핀 의약품시장 분석 - ①시장 동향과 특징

- 수입시장 규모 9억 달러, 최근 3년 22% 증가하며 성장세 -

- 기초의약품 수요가 높고 고가제품 구매는 제한적 -

 

 

 

□ 시장 동향

 

 ○ 필리핀 의약품시장은 2005년부터 2012년까지 매년 평균 6%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음.

 

 ○ 2012년 기준 전체 시장 규모는 31억8000만 달러이며, 의약품 시장조사 기관 IMS에 따르면 2020년 74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

 

 ○ 과거에는 완제품 형태의 수입에만 의존했으나, 최근 대형 로컬기업과 다국적 제약회사의 국내 생산 비율이 높아지고 있음.

 

 ○ 의약품 원재료 및 완제품 수입은 2012년 기준 8억9000만 달러로 2010년에 비해 22.5% 성장했으며 특히, 완제품 수입은 약 30% 증가함.

 

필리핀 의약품 수입 규모

(단위: 백만 달러)

 

HS Code

2010년

2011년

2012년

소매용 일반의약품

3004

568.74

671.66

734.21

백신 및 혈청

3002

92.01

116.98

119.58

비타민

2936

58.82

53.54

33.26

기타 혼합의약품

3003

12.99

10.90

10.11

의료용 유기화학물

2942

0.95

5.03

1.26

총계

 

733.50

858.11

898.42

자료원: World Trade Atlas

 

□ 전염성 질병 발생률 높아 기초의약품 인기

 

 ○ 필리핀의 8대 질병에는 급성 호흡기 감염, 폐렴, 기관지염, 고혈압, 인플루엔자 등이 있음.

 

 ○ 전체 질병의 50% 이상이 호흡기 관련 질병이며 특히, 불결한 위생, 홍수 등 자연재해가 원인이 돼 전염병으로 인한 질병 발생률이 높음.

 

 ○ 필리핀에서 주로 판매되는 제품의 종류도 감기약, 진통제, 항생제, 항세균제 등 기초의약품의 비율이 높으며 혈압약, 고지혈증 치료제 등은 다국적 제약사 제품 위주로 유통되고 있음.

 

필리핀 8대 질병

순위

질병명

환자 수

십만 명당 발생 수

1

급성 호흡기 감염

1,095,328

1203.0

2

ALTRI 및 폐렴

557,786

612.6

3

기관지염

346,627

380.7

4

고혈압

333,497

366.3

5

급성 설사

322,799

354.5

6

인플루엔자

271,011

297.7

7

요로감염

82,867

91.0

8

결핵

73,614

80.9

자료원: Field Health Services Information System, DOH(2011년)

 

□ 주요 기업 및 인기 브랜드

 

 ○ 필리핀의 상위 20개 제약회사 중 다국적기업은 16개로 매출 비중 65%, 필리핀 기업이 4개사로 35%를 차지하고 있음.

 

 ○ 다국적기업으로는 화이자, 글락소스미스클라인, 노바티스, 존슨앤존슨이 꼽히며 로컬기업으로는 United Labs, Pascual 등이 대표적임.

 

 ○ 필리핀 기업인 United Labs는 2010년 기준 화이자(3억3000만 달러)의 2배 규모인 6억3000만 달러의 매출을 올리며 필리핀 전체 의약품시장의 약 28%로 점유율 1위를 유지

 

 ○ 필리핀 대중에게 가장 인기있는 브랜드로는 United Labs의 종합비타민제인 Myra-E, 진통제(파라세타몰)류인 Biogesic이 연간 3000만 달러를 판매하며 가장 높은 매출을 올리고 있음.

 

Myra-e(좌) 및 파라세타몰(우)

자료원: 제조사 홈페이지

 

□ 시사점

 

 ○ 현지 의약품 유통 바이어에 따르면 필리핀에서 한국 제품의 인지도는 낮은 수준

  - 진출 기업의 치열한 경쟁구도, 한국산 제품의 가격대가 상대적으로 높아 이를 구매할 만한 여력이 있는  소비자층이 넓지 않기 때문

 

 ○ 한국산 제품의 경우 기초의약품보다는 소득 중상위층 이상 소비자들의 구매도가 높은 고급 비타민제나 치료제를 위주로 프리미엄 전략을 구사하는 것이 바람직

 

 ○ 필리핀 시장은 아직 소득수준이 낮고 빈부격차가 심한 후진국의 특성을 보이나 빠른 인구 증가(약 1억 명, 세계 12위, 연간 성장률 2%), 전염성 질병발생률이 높아 향후 성장 잠재력은 큰 것으로 평가됨.

 

 

자료원: 필리핀 보건부, IMS, WTA, KOTRA 마닐라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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