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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자동차 부품군별 모듈 부품 성장률과 적용률
  • 트렌드
  • 미국
  • 디트로이트무역관 김태균
  • 2013-11-30
  • 출처 : KOTRA

 

미국, 자동차 부품군별 모듈 부품 성장률과 적용률

- 모듈 부품별 상용화 따른 적용 확대 추세 -

- 모듈화 확대 따른 구매/엔지니어 부문의 역할 변화 예상 -

 

 

 

□ 상용화된 모듈부품 현황

 

 ○ 미시간 대학 연구팀에 의해 진행된 설문조사에 따르면, 현재 가장 활발히 모듈 부품이 상용화된 부문은 인테리어 부문

 

 ○ 운전석 모듈도 상용화돼 있으나 향후 운전석 모듈뿐만 아니라 인스트루먼트 패널, 시트 모듈, 헤드라이너 등을 모두 합친 전체 인테리어 모듈과 프론트코너 모듈, 리어코너 모듈 등 코너 모듈이 개발될 것으로 보임.

  - 인테리어 부문은 복잡하게 세분화돼 있어 시스템적으로 각 모듈을 융합하는 고도의 기술을 요하는 분야

 

 ○ 섀시 모듈을 적용하는 완성차 업체가 증가하고 있으나 현재까지는 완성차 제조업체가 요구한 디자인에 맞춰 조립한 모듈 수준으로 북미 시장에서는 노조 문제 등의 한계로 큰 변화는 없을 것으로 예상됨.

 

 ○ 그 외에도 완전한 차량 구조의 바디 모듈과 연료 분사 모듈, 엔진 배기 모듈, 외연기관 모듈 등이 기술 개발 단계이며 엔진과 관련된 신기술 개발은 완성차 업체에서 직접 관여하고 있음.

 

차량 모듈 부품 성장률 전망

성장률

모듈 수

모듈명

0%에서 성장 시작

(도입 단계)

4

Rear end, Fuel delivery, Rolling Chassis, Complete interior

100% 이상 성장

(성장 단계)

6

Front end, Front corner, Rear corner, Engine intake, Cockpit, Door inner

100% 미만 성장

(성숙 단계)

4

Instrument panel, Seat module, Headliner, Wiper module

 

□ 향후 적용될 모듈부품 현황

 

 ○ 북미 부품공급 업체들은 새로 출시되는 차량에 상당수의 모듈 부품이 공급될 것으로 예상함.

 

 ○ 소형차는 매출 이익률이 높지 않으므로 비용절감 부문에 있어서 모듈 부품의 수요가 높아질 것이며 신규 시장 진출이 용이해질 것으로 전망됨.

 

 ○ 북미에서 수요가 높은 픽업트럭과 SUV 부문에 롤링 섀시 모듈 적용이 점차 일반화되고 있음.

 

 ○ 고급 세단 부문은 높은 매출 이익률로 원가 부담이 비교적 적어 모듈부품 사용률이 낮은 편이나 소비자의 수요가 더 세분화되고 있어 이에 대응하기 위해 최소화된 조립라인에서 다양한 기능을 추가할 수 있도록 모듈 부품 적용이 증가될 것으로 보임.

 

차량 부문별 모듈 부품 적용률 전망

(단위: %)

차량 부문

모듈 부품 적용률

소형차

45.7

중형차

35.3

대형 고급차

30.0

미니밴

34.7

소형 픽업트럭

34.3

대형 픽업트럭

31.3

소형 SUV

35.0

대형 고급 SUV

29.7

 

□ 모듈화 구매 및 엔지니어 부문 역할 변화

 

 ○ 초기에는 부품업체들이 완성차 업체에서 요구하는 설계대로 만들어 납품하는 단계였으나 이제는 납품에 그치지 않고 부품의 수요, 공급 예측과 물류관리까지 해야 하므로 부품업체의 역할이 더 커짐.

 

 ○ 모듈화의 성과는 부품 업체의 역량에 따라 좌우됨. 부품 업체의 경쟁력은 신규·핵심부품 개발에 따른 선행기술 개발 기획 능력, 부품 표준화, 전략적 제휴 능력 등에 의해 결정됨.

  - 부품업체는 기술력과 품질, 생산설비 및 안정적 공급 능력, 효율적인 유통망 등의 요건이 국제 표준에 부응할 수 있는 정도까지 경쟁력을 갖추어야 함.

 

 ○ 완성차 업체의 입장에서 모듈을 아웃소싱할 경우 완성차 업체들은 2차 부품업체 관리나 물류 책임에서 자유로워지고 모듈 개발 및 생산 설비에 소요되는 투자비를 절감할 수 있으므로 모듈화를 통한 원가 절감의 중요성은 줄어들 것

  - 원자재 가격의 상승과 모듈의 복잡성이 늘어나는 상황에서 모듈부품 업체들은 원가절감 효과까지 완성차 업체에 입증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함.

 

 ○ 완성차 업체와 공동으로 모듈부품을 개발하는 경우 모듈부품업체에 설계 단계부터 전 과정에 개입해 주도적인 역할을 해야 하고 개발 후 검증 과정에 대한 전적인 책임을 가지고 모듈의 보증 비용까지 책임져야 함.

 

□ 생산라인의 변화

 

 ○ 모듈부품이 확대되기 전에는 생산라인의 근로자들이 차량에 부품을 장착하는 데 시간이 많이 소요되고 부품 장착 위치에 가까이 접근해 부품을 장착해야 했으나 모듈부품 확대로 조립이 단순화됨.

 

 

 ○ 자동차 생산라인에 조달되는 부품 수도 모듈화로 인해 조달부품 재고관리 비중이 줄어들어 작업 효율성이 개선됐으며 조립작업 간소화로 근로자 간의 커뮤니케이션도 원활해졌음.

 

 ○ 기존에 수작업으로 조립하던 부품들이 모듈화돼 로봇을 적용해 부품을 장착하는 비중도 증가해 불량률도 감소할 것으로 예상됨.

 

□ 전망 및 시사점

 

 ○ 디트로이트 빅3(GM, Ford, Chrysler)는 모듈부품 구매 비중을 점진적으로 확대하고 있으나 모듈부품 협력업체 대부분은 글로벌 Top 100 순위 내에 있는 글로벌 부품업체들

  - 따라서 규모가 상대적으로 작은 1차 벤더들은 동종 품목 부품업체 간 기술협력과 M &A 등을 통해 기존 부품 비즈니스를 지속하는 것이 우선 과제

 

 ○ 미국 현지 자동차업계에 종사하는 일부 엔지니어에 따르면 완성차 업체의 모듈화 확대정책은 큰 부품업체만을 성장시키고 상대적으로 규모가 작은 부품업체는 시장에서 도태되는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으로 예상하고 있음.

  - 자동차업계에서 원가절감과 생산 효율성을 위해 부품 모듈화는 대세론으로 기울고 있어 모듈부품 해당 부품업체들은 자구책을 마련해야 함.

 

 

자료원: 디트로이트 빅3(GM, Ford, Chrysler) 홈페이지, 미시간 대학교, KOTRA 디트로이트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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