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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에 부는 스키 열풍, 한국 스키 관광산업 발전의 호기로 삼아야
  • 트렌드
  • 중국
  • 우한무역관
  • 2013-11-15
  • 출처 : KOTRA
Keyword #스키

 

중국에 부는 스키 열풍, 한국 스키 관광산업 발전의 호기로 삼아야

- 2015년 중국 스키 인구 1300만 명에 달할 것으로 예상 -

- 페스티벌, 스키장 제휴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중국 방한 스키 관광객 유치 -

 

 

 

자료원: 네이버

 

□ 중국 스키시장 현황 및 전망

 

 ○ 중국 스키시장 현황

  - 중국인의 소득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귀족 스포츠로 불리던 스키가 대중 스포츠로 자리잡으면서 스키장과 스키장 이용자 수가 급증함. 이에 따라 중국 스키산업도 크게 성장함.

  - 중국 스키협회(中滑雪协会)의 통계에 따르면 2012년 중국 스키장은 360개로 2008년보다 145.2% 증가했으며, 중국 스키 인구는 934만 명으로 2008년보다 245.8% 증가함.

 

2008~2012년 중국 스키시장 규모

자료원: 중국스키협회(中滑雪协会)

 

○ 시장 전망

  - 2012년 11월 베이징(北京)이 허베이(河北)성 장자커우(家口)와 함께 2022년 동계올림픽 유치를 정식으로 신청하면서 대대적으로 스키산업에 대한 중국 정부의 투자가 늘어날 것으로 전망됨.

  - 중국 아웃도어자료망() 조사에 따르면 향후 10년간 중국 스키 인구는 매년 18% 이상 증가해 2015년에는 1300만 명을 돌파할 것으로 전망함. 이에 따라 스키장비, 스키장 등을 포함한 스키 관련 시장 규모도 100억 위안(16억3667만 달러)에 달하고 관광산업과 서비스 관련 산업 시장도 300억~500억 위안(49억1000만~81억8300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함.

 

□ 중국 스키 소비층 분석

 

 ○ 중국 스키장 소비층 현황

  - 중국의 스포츠 잡지인 빙설스포츠(冰雪运动)에 따르면 20~40세 연령대가 중국 스키 소비 인구의 67%를 차지함. 또한, 현지에 주재한 외국인들이 스키시장의 중요한 축이 되고 있음.

  - 중국 스키 애호가들의 평균 소득을 분석 결과, 평균 월급 2500~5500위안의 비중은 46.1%로 가장 높았으며 5500~8500위안은 14.2%로 뒤를 이음.

 

스키 소비 인구 연령 분포

스키 소비 인구 직업 분포

자료원: 빙설스포츠(冰雪运动-잡지)

 

 ○ 중국 내 스키장 중국 스키 이용자 요구조건 충족 못해

  - 현재 중국 스키장은 주로 동북, 서북, 서남 등 18개 성시(省市) 지역에 분포돼 있으며, 지린(吉林), 헤이롱장(黑江) 등 동북지역의 스키장이 가장 유명함.

  - 현재 중국에는 300개가 넘는 스키장이 있지만, 시설 및 서비스 수준 등이 낮은 스키장이 대부분이며 중·고급 수준의 스키장은 20%에 불과해 중국 내 스키장 이용자의 요구조건을 만족시키지 못함.

  - 소비자들이 미비한 안전시설과 부족한 서비스 요원 등에 불만을 가지는 경우가 잦음. 이 밖에도 초보자를 위한 스키 강좌 프로그램 등을 도입한 스키장이 적으며 이용료가 저렴한 스키장의 경우 대여 장비가 낙후됨.

 

 ○ 스키 관광 지출 비용 분석

  - 중국 내 스키장에 만족하지 못하고 해외 스키 관광을 하는 중국 스키어들이 늘고 있음.

  - 중국 신랑망(新浪)에서 해외로 스키 관광을 한 중국인들에 대한 온라인 설문 조사를 한 결과, 스키 관광에 1만~1만5000위안(1636~2455달러)의 지출을 하는 소비자가 약 40%로 가장 높았음.

  - 설문 결과에 따르면 중국 스키 관광객들은 가격이 싸고 기본 시설을 갖춘 것보다 시설과 주변 환경이 좋고 이에 대한 가격이 합리적인 스키장을 더 선호함.

 

□ 동계 방한 관광객 유치를 위한 스키 관광의 전략적 활용 필요

 

 ○ 연중 중국 방한 관광객 동계가 제일 적어

  - 중국의 방한 규모는 해마다 두자릿수의 성장률을 보이는 반면, 하계 관광객에 비해 동계 방한 관광객이 적은 실정임.

  - 아래의 통계에 따르면 중국 방한 관광객 수는 매년 8월 최대, 1월 최소 규모를 유지하고 있어 겨울관광자원을 활용한 방한 관광객 유치가 필요해짐.

 

2010~2012년 방한 중국인 현황

             (단위: 만 명)

연도

총합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2012

283

16.7

17.3

18.3

22.1

21.0

23.4

32.3

35.9

28.3

27.9

20.4

19.6

2011

222

11.4

15.7

16.3

15.4

15.2

17.9

24.5

27.6

23.1

21.4

17.4

15.9

2010

187

9.1

14.0

14.1

14.7

15.4

15.0

19.5

24.1

17.6

18.1

13.6

11.9

자료원: 한국관광공사

 

 ○ 한국 대중국 스키 관광 홍보 부족

  - 동남아 주요 국가를 주 타깃으로 하는 외국인 관광객 대상 겨울 관광 상품인 펀스키 페스티벌을 통해 한국 겨울관광자원을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참가자 또한 회마다 최대치를 기록함.

  - 2013년 개최된 펀스키 페스티벌은 올해 처음으로 중국에서도 홍보마케팅과 모집을 시작해 중국 윈난성, 상하이, 광저우 등 지역에서 약 200명이 참가했지만, 아직 대중국의 스키 관광 홍보 프로그램은 부족함.

 

□ 주요국 중국 스키 관광객 유치 나서

 

 ○ 일본

  - 2012년 일본 각 지역의 관광진흥기구와 베이징펑뤼칭문화회사(北京旅情文化司)와 파트너 관계를 맺어 일본여행망(SkiJapan.cn) 사이트를 개설함. 해당 사이트를 통해 중국 스키 애호가들의 추천 스키리조트 정보와 스키여행계획, 스키 대회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면서 중국 관광객 투자 유치에 힘씀.

  - 2012년 일본 하쿠바촌(白馬村)정부와 스키장은 베이징화이베이국제스키장(北京淮北国际滑雪), 후베이성둬러메이디스키장(湖北省多美地滑雪)과 업무제휴를 맺음. 이를 통해 중국에서 하쿠바촌의 스키장을 홍보하며 중국 관광객을 유치함.

  - 2013년 하쿠바촌 사노사카(Sanosaka)스키장의 X-project Group은 베이징 광고회사와 합자회사를 설립해 관광 프로그램을 개발했으며, 한 달 만에 800명의 스키 관광객을 유치함.

  - 이 밖에도 일본의 스키장은 중국 현지 스키장과 협의를 통해 상호 지역 스키장 홍보를 적극적으로 펼침.

 

 ○ 스위스

  - 지난 10월 스위스 관광청은 중국 스키 관광의 잠재 성장을 높게 평가해 8명의 중국 대표단을 초청해 4개월간 그슈타트, 셍모리츠, 베르비에 등을 포함한 스위스 스키장을 이용할 수 있게 함. 향후 4개월간의 체험을 마친 중국 대표단을 통해 중국 관광객 유치 방법에 대한 방법을 모색할 계획임.

 

 ○ 캐나다

  - 11월 캐나다 브리티시컬롬비아 주 여행국, 에어캐나다, 휘슬러 스키장이 대표단을 꾸려 베이징에서 겨울관광자원의 홍보를 적극적으로 진행함.

 

□ 시사점

 

 ○ 한국 스키장 경쟁력 있어

  - 위에서 언급한 중·고급 스키장의 이용료는 리프트권, 장비 대여료 등을 포함하고 주말 전일 기준으로 평균 500~800위안(82~131달러) 사이로 한국 스키장의 가격과 크게 차이 나지 않음.

  - 중국 스키장은 한국처럼 야간 개장 서비스 등이 없고 일반적으로 오후 5시까지 운영을 하기 때문에 다양한 시간대에 스키장을 이용할 수 있는 것을 어필할 수 있음.

  - 한국 주요 스키장의 입장료 숙박 시설 비용은 중국 스키장의 가격경쟁에서 밀리지 않을뿐더러 숙박 및 주요 주변 시설 및 서비스 수준이 높음. 이러한 강점을 내세워 중국 스키 애호가들의 요구조건을 만족시킬 수 있으며 이를 활용한 중국 스키 관광 유치가 필요함.

 

 ○ 소비계층의 분석을 통하고 스키를 패키지로 한 관광 상품을 개발해야

  - 중국은 세대별 혹은 지역별로 소비계층이 다양함. 이에 따른 관광활동의 선호 또한 달라져 중국 관광객을 세밀하게 분석하고 시장타깃을 선정해야 함.

  - 2010년 전체 비중이 59.7%로 감소된 방한 중국 관광객의 개별 여행 비중이 2012년 63.4%로 다시 상승함에 따라 개별 관광객에 맞는 맞춤형 관광 상품을 개발해야 함.

  - 한국의 스키 관광을 하는 동시에 한국 문화 탐방, 그리고 쇼핑 등을 병행할 수 있는 관광 패키지 상품을 개발해 중국 관광객을 공략해야 함.

 

 ○ 한국 인지도 활용

  - 중국의 한국에 대한 인지도는 여전히 높으며 관광객 또한 매년 증가함. 이와 더불어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 유치로 증가한 인지도를 활용해 스키 관광이 증가하는 시기에 더 집중적으로 홍보해야 함.

  - 일본과 같이 중국 인지도가 높은 스키장 혹은 공공기관과 제휴를 맺어 기술 교류와 이벤트 개최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한국 겨울관광자원을 홍보해 중국 관광객을 유치해야 함.

  - 한국에서 진행하는 러시아 스키 관광객을 대상으로 하는 루스키 페스티벌과 같은 중국 전문 겨울관광 프로그램을 만들어 관광객 유치에 활용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바이두(百度), 한국관광공사, 중국스키협회(中滑雪协会), 중국신문망(中闻网) 등 종합, KOTRA 우한 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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