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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 타이어시장 지속적인 상승세
  • 트렌드
  • 러시아연방
  • 노보시비르스크무역관
  • 2013-11-08
  • 출처 : KOTRA

 

러시아 타이어시장 지속적인 상승세

- 승용차용 타이어가 시장 대부분 차지, 승용차 판매 증가와 동반 상승 -

- 해외 제조업체 러시아 타이어시장 겨냥해 생산 증대 -

 

 

 

□ 러시아 타이어시장 현황

 

 ○ 2012년 러시아 타이어시장은 러시아 경제가 안정화되고 자동차 판매량 증가되면서 2011년보다 9.5% 상승했으며, 판매량이 6100만 개에 달함. 267억 루블 이상 수익을 달성하였으며 금전적인 면에서 16% 증가함.

 

 ○ 러시아 WTO 가입 또한 타이어시장 성장의 주 원인임. 러시아 WTO 가입 당시 타이어 수입률은 20%로 세금은 최소 6.2유로/unit 이상 이었으나 2013년 수입률이 감소해 18%에 머물렀고 세금 5.27유로/unit 이상 이었음. 2014년에는 16% 수준까지 달해 4.34유로/unit 이상, 2015년에는 14%, 3.41유로/unit 이상일 것으로 예측

 

 ○ 전문가에 따르면 작년 러시아 타이어시장 성장률은 10.6%에 달하고, 금전적인 단위는 17.9%에 달했음. 현지 제품 몫(러시아 브랜드, 러시아 영토 내 해외 제조업체)은 48%로 감소했고 수입량은 17% 증가, 수출량은 3%로 감소했음.

 

2010~2012년 러시아 타이어시장

자료원: Cordiant, I-marketing research

 

 ○ 러시아 타이어시장 구조는 주로 승용차용 타이어 77%, 트럭용 타이어 12%, LCV용 타이어 8% 차지함. 이 중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이는 것은 승용차용 타이어임. 이는 신형차 판매가 급증했기 때문으로 여겨짐. 승용차용 타이어 성장률은 작년과 비교하면 12.5%로 판매량은 4670개에 달함.

 

 ○ 트럭/LCV용 타이어는 각각 1%, 3%으로 감소함. 특수 장치를 필요로 하는 타이어에 대한 수요는 0.7%로 근소하게 줄어들었음. 이는 소형 특수 운송 차량용 타이어 판매량이 감소했기 때문으로 여겨짐. 트럭용 타이어에 대한 소비자 선호도는 일반 타이어보다 더 기술적이고 메탈 코드의 타이어로 변화함.

 

2010~2012년 러시아 타이어시장 구조

자료원: Marketing research of Cordiant company

 

□ 러시아 타이어시장 변화

 

 ○ 2012년 결과를 보면 프리미엄 브랜드 제품은 급격한 성장(24%)을 보임. A등급 성장은 Nokian 새 제조 라인이 착수돼 생산량이 증가됐기 때문으로 보임. B등급 성장은 2011년과 비교할 때 약 17%이며, 저가등급 제품 수요는 8% 줄었음. 2012년 결과 가격/등급별 타이어시장 구조는 이와 같음. A-35%, B-38%, C-27%. 소비자들의 구매력과 러시아 내 프리미엄 브랜드 자동차량 증가로 타이어 수요 이동과 시장 구조의 변화가 온 것으로 보여짐.

 

 ○ 2013년 상반기 러시아는 GDP 성장률 정체, 제조업 침체와 투자활동 감소로 경제 발달이 둔화됐으며 이는 러시아 타이어시장에 영향을 줌. Cordiant 기업 자료를 보면 2013년 러시아 타이어시장 상반기 결과는 3140만 개로 추산되며, 이는 2012년 동기 대비 2% 낮음.

 

 ○ 2013년 상반기 결과를 볼 때 타이어시장의 유동적임에도 장기적인 관점에서 볼 때 러시아 타이어시장은 투자 유치에 좋은 시장 중 하나임. 선두 글로벌 제조업체들은 이미 러시아 시장에 흥미를 보이며 러시아에 타이어 판매 수용량을 확대 중임.

 

 ○ 러시아 타이어시장 운영 자료를 보면 2013년 상반기는 2012년 동기 대비 3%의 증가세를 보임. 해외 제조업체 생산량 역시 Pirelli(+9%), Nokian(+8%), Michelin(+4%) 각각 상승함. 현지 타이어 제조업체 Altay tire kombinat, Tatneft 등은 각각 생산량을 4%, 1%으로 증가시킴. Cordiant 생산량은 12%로 감소함.

 

기업별 러시아 타이어 제조

자료원: http://cordiant.colesa.ru/news/20035.html

 

주요 시장 플레이어

자료원: http://cordiant.colesa.ru/news/20035.html

 

□ 러시아 타이어시장 전망

 

 ○ 러시아 타이어시장은 상승세임. 글로벌 제조업체들이 러시아 타이어시장에 고가제품을 주력하는 것도 주목해야 함. 중국산 제품의 증가가 있으나 아직 시장에선 현지 제품이 지배적임.

 

 ○ 주요 전문가들은 2012년 러시아 타이어시장의 3.5~4%의 성장 추이가 앞으로도 동일하게 진행될 것으로 봄. WTO 가입 결과와 세율 감소는 타이어 수입을 증가시킬 것이며 아시아산 제품의 인기가 예견됨.

 

 ○ BusinessStat 전문가는 2013년부터 2017년까지 러시아 타이어 판매량이 해마다 2%로 증가할 것으로 보이며 2017년 판매 수준이 7360만 개에 도달할 것으로 봄. 승용차 판매의 증가가 주된 성장 요인으로 꼽힘. 승용차 타이어가 전체 타이어시장의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에 타이어시장의 상승세는 이어질 것으로 보임. 동시에 광산업의 발달도 큰 역할을 함. 이는 대형차량 타이어 판매를 이끌고 있음. 기업 Yokohama, Belshina는 이 유형의 타이어 생산에 투자 중이며 이는 미래에 타이어시장 성장 요인 중 하나가 될 것으로 전망

 

 ○ 2017년 타이어 수입 관세가 10%까지 줄어 약 2배 감소할 것으로 보임. 트럭용 타이어 세율은 2015년 3배나 낮아질 것으로 예측. 기업 Cordiant는 중국산 저가 제품으로 인해 자사 손해를 볼 것이라고 봄. 가까운 5년 안에 기업 Cordiant 손실 예상액은 승용차용 타이어 분야에서 40억 루블 이상, 트럭 타이어 분야에서 22억 루블일 것으로 봄. 해외 제조업체 수입정책이 더욱 긍정적으로 확장됨에 따라 러시아 현지 제조업체들은 합병과 같은 방법을 통해 변화를 도모할 것으로 보임.

 

 

자료원: Marketing research of Cordiant company, Sigma soft, Cordiant, I-marketing research, Colesa.ru, tyres-plus.ru/publications/show/6262, TechSci researching agency, KOTRA 노보시비르스크 무역관 자체 종합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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