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쑥쑥 자라는 중국의 아동용 가구시장
  • 트렌드
  • 중국
  • 샤먼무역관
  • 2013-10-16
  • 출처 : KOTRA

 

쑥쑥 자라는 중국의 아동용 가구시장

- 중국 내 아동용 가구시장, 성장 잠재력 무한 -

- 안전성 확보가 우선 –

 

 

 

자료원: 바이두(百度)

 

□ 중국 내 아동용 가구시장 규모

 

 ○ 중국 아동용품시장

  - 중국지엔차이띠이왕(中建材第一)에 따르면 중국 내 16세 이하의 아동은 3억4000만 명 가량으로 중국 인구의 1/4에 해당함. 이 중 6세 이하의 유아가 약 1억7100만 명, 7세 이상 16세 이하의 유아 및 어린이는 약 1억7100만 명임.

 

 ○ 중국 내 아동용 가구시장

  - 중국 여성 연합 소속의 중국푸뉘바오(中)에 따르면 국내 총인구의 1/4에 해당하는 아동을 위한 중국 내 아동용 가구시장은 중국 가구시장의 4.8%로, 아동용 가구 전문 브랜드는 200여 개가 채 되지 않음. 따라서 중국 내 아동용 가구시장의 잠재력은 매우 큼.

  - 중국 부모의 28%가 아이의 출생 전 혹은 출생 후 곧 아이 방을 만드는 것으로 조사됨. 이 중, 70%가 아동용 가구 세트를 구입함.

  - 도시에 사는 65%의 아동이 자신의 방을 가지고 있음.

  - 중국 가정에는 외동 딸·아들이 대부분임. 따라서 부모들은 자신의 아이에게 가장 좋은 성장 환경을 조성해주고 싶어함.

  - 현재 중국 내·외의 많은 아동용 가구 브랜드들이 중국의 아동용 가구시장에 이미 진출, 경쟁이 치열함.

 

2012~2013년 중국 아동용 가구시장 10대 브랜드

브랜드명

특징

이미지

푸라이샤(芙莎)

원산국- 덴마크

소나무의 색과 결을 그대로 살린 가구, 대표 친환경 브랜드

두어시아이(多喜)

원산국- 중국

아동용 가구 업계 1위 브랜드.

신제품 ‘카우보이 시리즈’로

많은 사랑을 받음.

하리무우(哈利木屋)

원산국- 중국

높은 품질, 나무 합판을 이용한 제품

송바오왕구어(松堡王)

원산국- 중국

소나무를 재료로 사용해

아이들에게 친환경 공간을 제공

쿠만쥐(酷漫居)

원산국- 중국

만화 캐릭터를 이용한 제품

치차이런셩(七彩人生)

원산국- 중국

친환경 제품

아이들의 안전과 건강을 생각한 제품

싱싱수어(星星索)

원산국- 중국

‘꿈의 공간, 즐거운 인생’이란

모토 아래 친환경 제품 생산

캉포르어(康朴)

원산국- 타이완

타이완(台) 브랜드,

인체공학적 친환경 제품,

안전성 높음

도우딩주앙위엔(豆丁庄)

원산국- 중국

러시아 장수 소나무가 재료

유해 물질 없는 친환경 제품

중서(中西)풍을 결합시킨 디자인

콰이르어이쟌(快乐驿站)

원산국- 중국

유해 물질 제로

아이들에게 꿈의 공간을 제공

자료원: 바이두(百度)

 

□ 중국 내 아동용 가구시장 현황

 

 ○ 주요 중국산 브랜드 생산 지역

  - 중국산 아동용 가구 브랜드 20곳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아동용 가구의 80% 이상이 광둥성(广省), 푸젠성(福建省) 등의 남방 연해도시 지역에서 생산됨. 연해지역은 내륙지역에 비해 정보의 유통속도가 빠르고 선진화된 디자인을 쉽게 접할 수 있기 때문임. 또한, 원목 제품은 날씨가 건조할 경우 모양이 변형되기 마련인데 남방지역은 북방 대비 습도가 높아 이를 방지할 수 있기 때문임.

 

 ○ 가격 구성

  - 아동용 가구 세트의 평균 가격은 8000위안에서 1만3000위안 사이임. 이 중 나무 합판을 이용한 아동용 가구의 세트 가격은 6000위안에서 1만 위안 사이, 아동용 원목 가구의 세트 가격은 1만 위안에서 2만 위안 사이임.

 

 ○ 지출 비용

  - 아이 방을 꾸미는 데 드는 최소 비용은 860위안(침대, 매트리스, 옷장 포함), 평균 지출 비용은 4000~1만 위안임.

 

 ○ 선호 디자인

  - 아동용 가구는 사용 기간이 한정적이기 때문에 이후에도 계속 사용할 수 있도록 수납 공간이 많은 제품이 선호됨. 부모들은 아이들의 정리 습관을 키워 주기 위해서 수납공간이 많은 제품을 선호함.

  - 2012년 전까지만 해도 나무 합판을 사용한 가구를 선호했으나 친환경 안전 등의 문제로 원목 가구를 선호하는 추세임. 이에 따라 나무 합판을 사용해 가구를 생산하는 업체들도 줄어들고 있음.

 

 ○ 여전히 안전하지 못한 중국 내 아동용 가구

  - 2012년 8월, 강제성 있는 GB28007-2011『아동가구통용기술조건』이 정식으로 시행됨. 그러나 2013년 3월 상하이(上海) 품질 관리국에서 실행한 아동용 가구 품질 조사에서 54.2%의 아동용 가구가 중국 내 기준에 부합하지 못하는 것으로 밝혀짐. 스웨덴의 대표 가구 브랜드 宜家(IKEA)의 몇몇 아동용 의자와 테이블도 『아동가구통용기술조건』에 부합하지 못함.

  - 2013년 5월 21일, 덴마크의 아동용 가구 브랜드 푸라이샤(芙莎)는 가구 정보표상 ‘우리의 아이들을 위해 안전을 선택하세요’란 문구를 추가할 것이라고 밝혔으나 실제로 푸라이샤의 책장과 침대 머릿장 모서리는 모두 네모난 모양임. 또한 안쪽으로 환기 구멍이 존재하지 않아 안전성에 대한 문제가 여전히 남아있는 상태임.

  - 2013년 6월, 광동성 품질 관리국은 광동성 내의 아동용 가구 브랜드 제품에 대한 검사를 실시함. 조사 대상 브랜드의 64.4% 중국 내 기준에 부합하지 못함. 이 중에는 쿠만쥐(酷漫居), 춘전수이위에(月) 등의 유명 브랜드도 포함돼 있음.

  - 중국 대표 아동용 가구 브랜드 두어시아이(多喜) 등은 아동용 가구 판매 상점을 들어서면 코를 찌르는 자극적인 메탄올 냄새를 맡을 수 있음.

 

2012년 중국 아동용 가구시장 브랜드 순위

순위

브랜드

원산지

1

두어시아이(多喜)

중국

2

치차이런셩(七彩人生)

중국

3

푸라이샤(芙沙)

덴마크

4

COLOMBINI(哥)

이탈리아

5

관즈야(冠之雅)

중국

6

ABC

중국

7

송바오왕구어(松堡王)

중국

8

콰이르어이쟌(快乐驿站)

중국

9

시멍바오(喜梦宝)

중국

10

아이신청바오(心城堡)

중국

자료원: 中品牌

 

  - 현재 중국의 아동용 가구시장의 32%가 국외 브랜드임. 3년 이내에 국외 브랜드 점유율은 40%로 증가할 것임.

 

 ○ Soufun 소비자 조사 결과로 나타난 아동용 가구 구매 조건

  - Soufun 가구 연구 및 평가센터에 따르면 아동용 가구 소비자들은 제품 구매 시 안전문제(61%)를 우선으로 고려함. 다음으로 사용 기간(19%), 디자인과 색채(11%), 품질(9%) 등이 있음.

 

자료원: Soufun 가구 연구 및 평가 센터

 

□ 전망 및 시사점

 

 ○ 아동용 가구, 제품 안전성 확보 필요

  - 부모들이 아동용 가구를 구매할 때 가장 유의하는 점은 안전성임. 2012년 8월 『아동가구통용기술조건』이 정식으로 시행됐으나 아직 중국 내 아동용 가구의 안전성을 보장할 수 없는 상태임. 따라서 충분한 안전성을 확보한다면 중국 내 아동용 가구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출 수 있을 것임.

 

 ○ 마케팅

  - 대부분의 부모들이 인터넷을 통해 정보를 습득한 후 A/S와 안전성을 고려해 전문 판매점에 가서 가구를 구입함. 따라서 인터넷 상의 홍보에 주력해야 함.

  - 중국인들은 제품을 구입할 때 브랜드를 가장 중요시 여김.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한류 열풍을 적극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함. 특히, 아동용 가구시장에서는 한류를 이용해 한국 제품의 안전성을 강조하는 것이 바람직함.

 

 

자료원: 中网, ifeng.com, 中网, 001九正建材,soufun.com, 차이나 데일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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