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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국, 유아∙아동용품시장 급성장 중

  • 트렌드
  • 태국
  • 방콕무역관 김세진
  • 2013-09-30

 

태국, 유아∙아동용품시장 급성장 중

- 수입 아동제품시장 지속적 상승 –

- 출산율 감소에 따라 자녀에게 투자 아끼지 않아 -

 

 

 

□ 태국 유아아동용품 시장 동향

 

 ○ 태국의 출산율이 최근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으며, 2013년 신생아 수는 76만 명으로 예상됨. 이는 부모가 양육비 부담 등의 이유로 자녀를 적게 낳으려는 경향이 강해졌기 때문임. 출산율 감소는 도시지역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는데, 고등교육을 받은 이들은 자신의 사회적 성장을 위해 결혼을 미루거나 자녀를 낳지 않는 경향이 있기 때문임. 30세 이후에 결혼하더라도 출산을 하지 않거나 한 명, 두 명 출산하는 경우가 대부분임. 이에 따라 태국의 부모는 자녀들에게 이전보다 교육을 많이 하고 양육비 지출을 아끼지 않음.

 

1993~2012 태국 연간 신생아 출생 수 변화 추이

             (단위:명)

1993년

1994년

2008년

2009년

2010년

2011년

2012년

983,964

970,760

797,356

787,739

766,370

796,104

818,901

자료원: Office of the National Economic and Social Development Board

 

 ○ 현재 유아·아동용품의 수입 규모는 대략 70억 밧(2억3000만 달러)에 달함. 반면, 태국의 유아·아동용품 수출규모는 30억 밧(1억 달러)으로 나타남. 게다가 태국 현지 생산업체의 내수 판매량은 30억 밧 규모로 나타남. ICC Limited(PCL)의 유아제품 총 관리자(브랜드 ‘Enfant’) Mr. Suwit Vongcharoenwuttaporn씨에 의하면 태국 유아·아동 제품시장의 규모는 100억 밧(3억3000만 달러)을 웃돌고 그 중 기저귀 제품시장이 80억 밧(2억4000만 달러), 아동 의류시장이 12억 밧(4000만 달러), 기타 아동전용 제품이 20억 밧(660만 달러)을 차지한다고 함.

 

2006~2011년 품목별 유아·아동 용품 판매량

             (단위:백만 달러)

제품

2006

2007

2008

2009

2010

2011

Baby and Child-specific Hair Care

117.5

121.6

126.4

132.1

137.8

144.7

Baby and Child-specific Skin Care

215.3

225

236.2

249.2

264.2

281.3

Baby and Child-specific Sun Care

63.2

64.8

66.7

69.7

71.5

72.9

Baby and Child-specific Toiletries

262.5

280.9

302

323

345

367.5

Baby Wipes

36

43.2

52.7

65.1

80

98.8

Nappy(Diaper) Rash Treatments

11.9

12.6

13.3

17.5

15.1

16

Medicated Baby and Child-specific Products

-

-

-

-

-

-

Baby and Child-specific Products

706.4

748

797.4

853.4

913.6

981.3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from official statistics, trade associations, trade press, company research, store checks, trade interviews, trade sources

 

□ 유아식품 시장

 

 ○ 태국 부모의 양육비 지출 증가는 유아 전용식품의 수요에도 영향을 미쳐 결과적으로 분유 등 유아식품의 품질 향상을 이끎.

 

 ○ 2012년 유아식품 판매액은 245억 밧(8억1600만 달러) 규모로, 이는 2011년 전년 대비 6% 성장에 이어 2012년에는 7% 성장한 수치임. 이러한 성장의 핵심요인은 브랜드 식품업체 간의 치열한 경쟁의 결과라 할 수 있음. 고품질 제품을 경쟁적으로 출시하고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여러 프로모션을 선보여 현대 부모들을 열광케 함.

  - 2012년에 베이비 우유시장은 전년동기대비 9% 늘어난 성장을 기록함. 유제품기업은 경쟁적으로 초고온 살균법을 통해 유아 전용 우유를 출시함. 식품과학기법으로 제조한 이 제품은 모유 수유를 지속적으로 할 수 없는 현대 여성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누리고 있음.

  - 원재료 가격 상승에 따라 분유 가격은 다소 상승함. 원료 대부분은 외국에서 수입하고 있고 시장 진출기업은 2010년부터 시행한 무관세 혜택을 지속해서 누리고 있음. 업체가 고품질의 제품을 끊임없이 출시함에 따라 제품 가격 또한 지속적으로 상승함. 그러나 중산층 이상의 태국 부모는 가격에 민감하지 않고 고품질의 제품을 구매하는 데 소비를 아끼지 않음.

 

 ○ 주요 유아식품의 판매경로는 마트와 편의점, 약국, 병원임. 태국 부모는 비용절감을 위해 주로 주말에 마트를 방문해 대량으로 구매함.

 

2007~2012년 항목별 유아식품 판매량

                 (단위:백만 달러)

항목

2007

2008

2009

2010

2011

2012

Dried Baby Food

213.3

237.8

259.2

273.5

287.8

307.7

Milk Formula

5,722.2

6,216.1

6,619.8

6,855.2

738.4

7,758.3

- Standard Milk Formula

933.5

1,000

1,018.8

1,045.3

1,077.6

1,130.5

- Follow-on Milk Formula

783.6

814.2

822.5

765.2

795

858.7

- Toddler Milk Formula

3,873.4

4,261

4,626.9

4,896.3

5,193.6

5,581.4

- Special Baby Milk

131.8

142.3

151.6

161.8

173.1

187.8

Prepared Baby Food

74

78.4

82.4

86.2

92.2

99.1

Other Baby Food

-

-

-

-

-

-

Baby Food

6,009.6

6,532.4

6,961.3

7,214.9

7,618.3

8,165.3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from official statistics, trade associations, trade press, company research, store checks, trade interviews, trade sources

 

□ 아동 의류시장

 

 ○ 태국의 아동의류산업 역시 지속적 성장을 이루고 있음. 특히, 영아의류가 가장 큰 성장을 보임.

  - 2012년 영아의류는 아동 유아의류 품목 중 가장 빠른 성장세를 보임. 출산율은 낮아졌지만 자녀에 대한 소비를 아끼지 않는 현대 부모는 영아의 옷차림도 중요하게 생각함. 가족 수가 줄어든 만큼 상대적으로 가족 구성원에 대한 소비가 늘어남.

 

 ○ 남아의류는 여아의류에 비해 상대적으로 구매 빈도가 낮아서 평균가격이 높은 편임. 한 번 옷을 구매하면 오래 입는 남아의류의 특성 때문에 부모는 남아의류 구매 시 더 좋은 품질의 옷을 구매하는 경향을 보임. 상대적으로 여아의류는 남아의류보다 종류가 다양하고 가격수준이 비교적 낮은 품목이 많이 있음.

 

 ○ Enfant, Absorba, Little Wacoal, Baby Gap, Gap kids 등 유명 해외 아동의류 브랜드 매장은 주로 백화점이나 전문매장에 입점해 있음. 이들의 주요 고객은 중산층 이상임. 반면에 ‘짜뚜짝’시장 이나 ‘빠뚜남’ 시장 같은 곳에는 저렴한 태국 현지 아동브랜드가 많이 있고 ‘플래티넘 쇼핑몰’이나 ‘보배’시장 같은 도매시장에도 여러 브랜드가 포진돼 있음. 비록, 현지 제품 대부분이 규모가 작은 편이지만, 다양한 품목과 디자인의 의류를 합리적 가격으로 판매하기 때문에 현지인은 물론 외국 여행객에게도 인기를 누리고 있음.

 

 ○ 방콕 외곽이나 지방 지역의 부모는 종합시장이나 주말 시장에서 많이 구매하는 편임. 제품가격은 보통 100밧 이하로 경쟁력 있는 제품이 많음. Tesco나 Big C와 같은 대형마트 또한 이들의 주요 구매처임. 백화점에서는 이러한 저렴한 의류를 찾기가 힘듦.

 

2007~2012년 품목별 아동의류 판매량

             (단위:백만 달러)

항목

2007

2008

2009

2010

2011

2012

Baby and Toddler Wear

1,131.4

1,244.6

1,350.3

1,444.9

1,553.2

1,677.4

Boys' Clothing

1,811.3

1,892.9

1,968.5

2,057.1

2,139.4

2,246.3

Girls' Clothing

1,981.8

2,104.7

2,231

2,353.6

2,466.6

2,602.3

Childrenswear

4,924.5

5,242

5,550

5,855.6

6,159.2

6,526.3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from official statistics, trade associations, trade press, company research, store checks, trade interviews, trade sources

 

□ 완구 및 게임시장

 

 ○ 태국의 도시화에 따른 소득 증가로 완구수입량 또한 증가함. 부모들은 아이들의 완구놀이가 신체 및 정신 발달에 도움을 준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더 좋은 품질의 제품을 자녀에게 제공하려 함. 출산연령이 높아짐에 따라 상대적으로 이전보다 나이가 많은 부모는 자녀들에게 혁신적인 도움을 주는 제품을 찾고 있음. 완구 업체는 이들의 요구를 맞추기 위해 끊임없이 상품 개발을 하고 있음. 미국과 일본 만화, 영화, TV 프로그램에 등장하는 캐릭터 역시 완구 업체의 판매량을 증가시키고 있음.

 

 ○ 인기 있는 외국만화, 영화 그리고 TV시리즈 캐릭터 대부분은 상품화돼 유통되고 태국 완구시장의 대세를 이끌고 있음. 주요 완구 및 게임 수입업자는 점점 만화영화 캐릭터의 대세를 인식하고 캐릭터 라이선스 제품의 비율을 높이고 있음.

  - 현재 태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캐릭터는 트랜스포머, Ben10, 카, 스파이더맨, 해리포터, 스터워즈, 반지의 제왕 등이 있음.

 

 ○ 태국에서 외국 영화, 만화, TV 시리즈 캐릭터의 인기는 외국 문화에 개방적인 태국인의 특성을 잘 반영함. 그중 미국과 일본 제작물 캐릭터가 큰 인기를 끌고 있는데, 태국 현지 제작 캐릭터는 경쟁에 한참 뒤처져 있는 상황임. 2012년과 2013년에 가장 뜨거운 인기를 얻었던 작품에는 아이언맨을 비롯해 슈퍼배드와 트랜스포머 등이 있으며, 모두 연작시리즈의 후속편이라는 특징이 있음. 소비자는 만화영화 캐릭터 기념품 구매에 그치지 않고 앵그리버드나 마리오와 같은 비디오 게임 캐릭터에도 큰 관심을 보임.

 

 ○ 중산층 이상의 태국 부모는 자녀들을 위한 제품 구매 시 가격 외적인 요소를 중시함. 이에 따라 제조업자는 상품 개발 시 제품의 재미, 안전성, 창조성 등 부모의 눈길을 사로잡을 만한 요소를 개발하는 데 노력을 기울임. 또한, 제품 구매에 있어 이전보다 유명 브랜드 제품을 구매하려는 경향을 보임.

 

 ○ 아이들의 놀이기호가 뚜렷해짐. 이는 현대 아이들이 인터넷 등 여러 정보의 습득으로 각자의 취향이 강해졌기 때문임. 이에 해당 업체도 아이들의 까다로워진 니즈를 맞추기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있음.

  - 아이들이 사용하기 편리한 휴대폰 및 태블릿PC의 개발이 대표적임. 이와 함께 일반 기기보다 가격이 낮은 제품을 출시해 부모들이 자녀에게 전자제품을 비교적 쉽게 사줄 수 있게 됨.

 

2006~2011년 항목별 완구 및 게임 판매량

(단위:백만 달러)

항목

2006

2007

2008

2009

2010

2011

Traditional Toys and Games

1,724.9

1,952.6

2,213

2519.5

2,894.7

3,397.7

Video Games

675.1

774.1

895.2

1,026.2

1,173.8

1,327.4

Toys and Games

2,400

2,726.7

3,108.2

3557.7

4,068.5

4,725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from official statistics, trade associations, trade press, company research, store checks, trade interviews, trade sources

 

□ 시사점

 

 ○ 태국은 신흥 소비계층의 발달로 유아 및 아동 용품시장이 점차 커지고 있음. 이에 관련 업체는 태국 유아 및 아동 용품시장의 성장을 주목해야 함.

 

 ○ 현재 태국 시장에 일본, 중국, 대만 등 여러 해외 아동제품 업체가 치열한 경쟁구도를 벌이고 있음. 이들의 강점은 합리적 가격, 고품질, 그리고 태국 소비자에 친숙하게 다가가는 광고전략에 있음. 특히, 일본 제품은 태국 시장에서 상당한 점유율을 보임.

 

 ○ 태국 시장 진출이 만만하지 않다는 점을 인식하고 태국 소비자의 기호에 맞고 가격경쟁력 있는 제품을 개발해야 함. 또한, 다른 해외 업체와의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할 수 있는 제품을 갖추어야 함.

 

 ○ 우리나라의 유아 및 아동 용품의 품질이 좋고 한국 제품 및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가 태국에서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으므로 더 다양한 유아 및 아동 용품으로 태국시장 진출을 시도해 볼 필요가 있음. 진출 시에는 강한 브랜드 인지도 등을 사전에 준비해 중장기적인 시장 진출을 위한 투자를 아끼지 말아야 할 것임.

 

 

자료원: Thai Toy Industry Association, Ministry of Commerce, National Statistical Office of Thailand, Euromonitor International, Prachachat Online, Office of the National Economic and Social Development Board, KOTRA 방콕 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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