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불황은 없다. 캐나다 애완동물 용품 시장
  • 트렌드
  • 캐나다
  • 토론토무역관 유준오
  • 2013-09-28
  • 출처 : KOTRA

 

불황은 없다. 캐나다 애완동물용품 시장

- 고품질·아이디어 상품으로 중고가 시장 적극 공략 -

 

 

 

□ 수요 촉진 요소 및 시장 전망

 

 ○ 최근 캐나다 내 급격하게 진행 중인 1인 가구 증가, 인구 고령화 및 핵가족화 현상은 인간의 ‘반려자’로서 애완동물 수요가 늘어나는 원인으로 작용

  - 2012년 시행된 Bank of Montreal(BMO)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전체 캐나다 인구의 약 1/3이 애완동물을 키우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이 중 약 89%가 애완동물을 가족의 일원으로 인식한다고 응답

 

 ○ 애완동물에 대한 인식 변화는 이들에 대한 지출 증가로 연결돼 해당 업계 전문가들은 향후 캐나다 내 애완동물용품 시장의 성장이 지속될 것으로 예측

  - 이와 관련 캐나다 애완동물산업위원회(Pet Industry Joint Advisory Council of Canada: PIJAC)는 이러한 인식의 변화로 인해 애완동물에 아낌없이 투자하는 사람들이 늘어남에 따라 실제 애완동물을 기르는 가구당 매년 평균 4.5%의 지출 증가율을 보이고 있음을 발표

 

 ○ 캐나다 애완동물용품 시장은 향후 4년 동안 총 9.1% 성장률을 보이며, 2017년에 도달하면 32억7680만 캐나다 달러의 시장 규모를 이룰 전망

 

캐나다 애완동물용품 시장 규모 전망치

                                                                                                (단위: 백만 캐나다 달러, %)

 

2013

2014

2015

2016

2017

2013/2017

시장 규모

3,002.3

3,076.6

3,148.3

3,217.7

3,276.8

9.1

자료원: 유로모니터

 

□ 시장 동향

 

 ○ 최근 4년 간 캐나다 애완동물용품시장은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며 2012년에는 약 29억2620만 캐나다 달러의 시장 규모를 형성

  - 2008년 발생한 미국發 금융위기 및 현재 진행되고 있는 글로벌 경기 침체로 소비자들 사이에서 전반적으로 소비를 줄이는 경향이 두드러지는 가운데 애완동물용품 업계는 별다른 영향을 받지 않고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는 것이 특징

 

캐나다 애완동물용품 시장 규모

                                                                                                   (단위: 백만 캐나다 달러)

 

2008

2009

2010

2011

2012

시장 규모

2,526.3

2,625.0

2,723.1

2,821.2

2,926.2

자료원: 유로모니터

 

□ 시장 트렌드

 

 ○ 소형 및 특이 애완동물 인기

  - 캐나다인 사이에서 가장 사랑받는 애완동물은 고양이와 애완견이지만 지난 몇 년 사이에 특이하고 키우는데 비교적 적은 비용이 드는 파충류 및 햄스터, 토끼, 기니피그 등과 같은 기타 소형 포유류가 각광받는 추세

 

애완동물 수 증가 현황

                                                                                                                        (단위: 천 마리)

 

2010

2011

2012

5,003.6

5,014.9

5,042.1

고양이

8,426.8

8,468.9

8,553.6

2,687.0

2,674.6

2,653.2

물고기

8,332.6

8,349.3

8,407.7

소형 포유류

1,214.5

1,215.7

1,218.2

파충류

266.0

266.2

266.5

자료원: 유로모니터

 

 ○ 애완동물 헬스케어 서비스 및 영양 보충제 인기

  - 애완동물을 가족의 일원으로 생각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남에 따라 이들에 대한 헬스케어 서비스 혹은 영양 보충제와 같은 품목이 인기를 더해가는 추세. 또한, 애완동물 질병 발생 시 감당해야 하는 높은 의료비용은 큰 경제적 부담으로 다가와 이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한 애완동물용 웰빙 아이템들이 인기를 끌고 있음.

 

 ○ 애완동물 사료의 경우 유통업체에서 100% 유통 담당

  - 2012년 기준 애완동물용품 시장 내 단일 품목으로는 가장 높은 시장 규모를 차지하는 애완동물 사료시장의 경우 유통업체가 전체 유통량을 담당하는 것으로 알려짐. 그 중 식료품을 전문으로 유통하는 Walmart, Loblaws와 같은 대형 할인 유통업체에서 전체 유통의 71.1%, 애완동물 전문 유통업체에서 28.9%의 유통을 담당하는 것으로 알려짐.

 

 ○ 경기 불황에도 고가제품 활황

  - 시장조사 전문기관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11년 기준 고가 애완동물용품 시장은 경기 침체에도 4%대의 성장을 이루었으며, 향후 이 시장의 성장은 꾸준할 것으로 전망

 

 ○ 글로벌 대형 기업, 사료시장 점유율의 큰 부분 차지

  - Mars, Nestle과 같은 글로벌 대형 제조업체들이 다양한 상품군 및 가격대, 공격적인 마케팅을 기반으로 넓은 고객층을 확보해 사료시장 점유율의 큰 부분을 차지. 캐나다 내 로컬 제조업체들의 경우 생채식 애완동물 사료와 같은 틈새시장을 형성해 ‘메이드 인 캐나다’를 내세우며 로컬 소비자 공략에 힘쓰고 있으나 전체 시장점유율 부분에서는 약세를 보임.

 

□ 주요 인기 상품

 

                                                                                                (단위: 캐나다 달러)

제품명

제품 사진

세전가격

비고

Cosequin Double Strength Plus MSM Joint Health Dog Supplement 60 tablets

    

36.64

▪ Cosequin브랜드에서 출시한 애완견용 영양 보충제로 애완견의 관절 건강을 위한 제품. 한 병당 60정으로 츄어블(Chewable) 타입으로 만들어져 애완견들이 섭취하기 편리한 것이 특징

Fresh Step Multi-Cat 25lb

    

11.67

▪ Fresh Step 브랜드에서 출시한 고양이 배설용 모래로 중량은 약 25 lbs(11.3 kg)이며, 냄새를 효율적으로 제거해 주는 것이 특징   

Super Pet FerreTrail Bubble Wave Fun-nels Maze

    

18.99

▪ Super Pet사에서 출시한 애완동물 장난감 제품으로 기니피그, 햄스터 등과 같은 소형 애완동물을 위해 제작된 제품. 플라스틱 재질로 만들어졌으며 청소가 용이한 것이 특징

HQ Opening Victorian Top with Cart Stand Bird Cage

199.99

▪ HQ 브랜드에서 출시한 새장으로 철을 사용해 견고하게 제작됐으며, 조립이 간편한 제품으로 다양한 색상으로 출시돼 인기

Zilla Blue &Red Incandescent Heat Lamp Value Pack

  

15.99

▪ Zilla 브랜드에서 출시한 파충류용 전구로 붉은 색, 푸른 색의 두 가지 색상의 전구가 들어있으며, 알맞은 정도의 빛을 제공할 뿐 아니라 온도 조절기능까지 제공해 인기를 끌고 있음.

자료원: Walmart.ca, Petco.com

 

□ 시사점

 

 ○ 저가상품시장은 월등한 가격 경쟁력을 바탕으로 한 중국산 제품이 장악하고 있어 한국산 제품은 가격 경쟁력 측면에서 열세를 보여 저가상품 시장 진출 힘들 것

 

 ○ 사료시장의 경우 대부분 Made in USA나 Made in Canada 제품을 선호하는 추세로 해당 시장으로 진출 시 난항 예상

  - 캐나다 소비자들은 먹거리 제품 구매 시 ‘안전성’을 중시해 보수적인 경향을 보이기 때문에 해당 시장 상품 수출 가능성은 낮은 것으로 알려짐.

 

 ○ 따라서 애완동물 액세서리 및 장난감, 의류와 같은 제품이 유망할 것이기 때문에 높은 품질 및 아이디어 상품 개발을 통해 중고가 상품 시장을 공략하는 것이 효과적

 

 ○ 해당 상품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유통망 확보가 관건으로 이를 위해서는 캐나다 내 업체와 중고가 상품의 납품 계약을 맺는 것도 고려할만함.

 

 ○ 고객 접근 강화

  - 애완동물용품 업계의 동향 파악, 프로모션 활동, 바이어와의 만남을 위해서는 적극적으로 고객에게 접근하려는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이를 위해 주요 전시회 일정이나 해당 산업 관련 잡지를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임.

 

2013년 주요 전시회 일정

전시회명

일시

장소

웹사이트

Edmonton Pet Expo 2014

2014년 1월 25~26일

Edmonton Expo Centre, Alberta

http://www.petexpo.ca/

All About Pets Show 2014

2014년 4월 18~20일

International Centre, Ontario

http://www.allaboutpetsshow.com/

Toronto Reptile Expo 2013

2013년 11월 10일

Toronto, Ontario

http://www.reptileexpo.ca/

Calgary Pet Expo 2014

2014년 4월 26~27일

Calgary, Alberta

http://www.canwestproductions.com/Pet---Calgary

자료원: 각 전시회 관련 웹사이트, KOTRA 토론토 무역관 보유 자료

 

주요 잡지 목록

잡지명

연락처

웹사이트

PETS Magazine

전화: 1-905-665-9669

팩스: 1-905-665-9249

http://www.petsmagazine.ca/

Modern Dog

전화: 1-604-734-3131

팩스: 1-604-734-3031

http://www.moderndogmagazine.com/

Modern Cat

전화: 1-604-734-3131

팩스: 1-604-734-3031

http://www.moderncat.com/

Animal Wellness

전화: 1-705-741-0817

팩스: 1-705-742-4596

http://www.animalwellnessmagazine.com/

자료원: 각 잡지사 웹사이트, KOTRA 토론토 무역관 보유 자료

 

 

자료원: 유로모니터, 캐나다 산업부, Bank of Montreal(BMO) 및 캐나다 애완동물 산업 위원회 발표 자료, 각 업체 웹사이트, KOTRA 토론토 무역관 보유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불황은 없다. 캐나다 애완동물 용품 시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