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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 차(茶)시장 동향
  • 트렌드
  • 러시아연방
  • 노보시비르스크무역관
  • 2013-09-08
  • 출처 : KOTRA
Keyword #차 #러시아

 

러시아 차(茶)시장 동향

- 현지인의 꾸준한 차 선호에 따라 지속 성장 중 -

 

 

 

러시아 차시장 동향

 

 ○ 러시아 커피시장의 성장에도 차의 인기는 여전함. 러시아 국민 98%가 차를 소비하며 세계 차 소비 순위는 인도, 중국, 터키, 영국을 이어 세계 4위임. 개인당 평균 차 소비의 세계 순위에서 러시아(매년 1.2㎏)는 영국(매년 3㎏)과 호주(매년 2㎏)의 뒤를 따름. 러시아 차시장의 전망은 앞으로도 밝을 것으로 예상됨

 

 ○ 러시아 차의 인기 요인은 전통적인 러시아인의 습관과 탄산음료, 커피, 주스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볼 수 있음. 그러나 최근 러시아인은 가격대와 상관없이 고품질의 차를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됨.

 

 ○ 현재 Top 5 기업이 러시아 차시장의 80%를 차지하며 금액면에서는 시장의 77%임. 20~25%만이 중소기업에 의해서 운영됨.

  - Orimi Trade(상호명: Greenfield, Тess, Princess Noori, Princess Java, Princess Gita, Princess Kandi): 러시아 차시장의 선도기업. 현지 러시아 거대 기업 TOP 400에 꼽힘. 현지 차시장에서 Orimi Trade의 몫은 약 20~25%.

  - May company(상호명:Mayskiy, Lisma, Curtis): 전체 차시장의 16%

  - Unilever(상호명: Lipton, Brook Bond, Beseda): 전체 차시장의 12%

  - Ahmad Tea Ltd.(상호명: Ahmad Tea): 전체 차시장의 11~12%

  - Sapsan(상호명: Akbar, Gordon, Bernley): 전체 차시장의 약 9%

 

국별 2012년 홍차 수입 구조

(단위: %)

 

자료원: Russian Food &drinks Market Magazine

 

 ○ 러시아 홍차시장은 수입 100%라 해도 과언이 아님. 단 1%만이 러시아에서 생산됨(크라스노다르 주, 러시아의 대표적인 농업지구)

 

 ○ 2012년 러시아 주요 홍차 공급국은 스리랑카(수입물랑 규모 36%, 금액 규모 44%). 두 번째는 인도(수입 물량 규모 26%, 수입액 규모 21%), 세 번째는 케냐(수입 물량 규모 12%, 수입 금액 규모 12%)임.

 

2012년 국가 별 녹차 수입 구조

(단위: %)

 

자료원: Russian Food &drinks Market Magazine

 

 ○ 2012년 러시아 녹차 주요 공급은 중국(수입 물량 규모 75%, 수입 금액 규모 65%)이며 두 번째는 스리랑카(수입 물량 규모, 금액 규모 각 9%)임. 독일이 (수입 물량 규모 5%, 수입 금액 규모 9%) 세 번째 공급국임.

 

 ○ 러시아 마테차 공급은 네 국가에서 수입됨. 전 세계적으로 파라과이 마테차 공급이 전통적으로 우세함에도, 러시아 마테차 수입시장의 50% 이상이 아르헨티나산임. 러시아 마테차 수입의 1/3은 독일로 재수출됨.

 

신규업체 시장 진입은 광고 등 초기 투자비용 부담 필요

 

 ○ 러시아 차시장은 높은 경쟁력을 지니지만 신규 기업의 시장 진입에는 어려움이 많음. 현지 전문가에 따르면 러시아 시장 진입을 위해 신규 업체는 적어도 매년 마케팅, 브랜드 홍보 등에 3년간 500만~1000만 달러의 투자가 필요할 정도로 초기 투자 금액이 크다고 지적함.

 

차 판매 주요 유통망

자료원: Russian Food &drinks Market Magazine

 

 ○ 소매구조에서 대부분 중저가 가격대의 차가 인기임. 러시아에서 가장 인기 있는 차 브랜드에는 Beseda, Lipton, Greenfield, Tess, Ahmad, Mayskiy 등이 있음. 이러한 브랜드 대부분은 저가 가격대임. 평균 중저가 차 소매가격은 1~2달러(한 팩에 25개로 1달러=33루블 적용)임. 노보시비르스크 현지 시장에서 한국 차 브랜드를 찾기 어려움.

 

   

 

자료원: KOTRA 노보시비르스크 무역관 촬영, Paterson supermarket

 

 ○ 최상품의 차는 주로 차·커피 전문점에서 판매됨. 노보시비르스크에 있는 주요 차 전문점은 BaoLin, Kofeinaya Kantata, Kloto, Tea&Coffee, Unziya, Studio tea, Rusteacompany 등이 있음. 최상품의 차는 점점 더 인기를 끌고 있음. 러시아인은 기호에 따라 가격에 상관없이 차를 선호할 것으로 예상됨,

 

Kofeinaya Kantata 노보시비르스크 평균 차 가격

            (단위: 루블, g)

이름

사진

가격

무게

홍차

English breakfast (스리랑카)

207

100

Assam “Kumsong” (인도)

207

100

Assam “Tovkok” (인도)

467

100

Darjeeling “Putabong” (인도)

747

100

Darjeeling “Singbulli” 2013 (인도)

1347

100

Gold curl (중국)

497

100

Nepal Yan Chiabari (네팔)

867

100

녹차

Gekuro (일본)

1,577

100

Gold dragon eye (중국)

597

100

Silver pearl (중국)

497

100

Puer  10 years (중국)

1387

100

Oolong Te Guan In

487

100

주: 1 달러 = 33루블 적용

자료원: Kofeinaya Kantata tea &coffee shop

 

 ○ 차시장에 신규 진출하기 위해서는 적극적인 홍보가 요구됨. 한국에서 수출 시 물류 등 각종 비용을 고려한 주된 홍보 방향은 아래와 같음.

  - 최상급 차 부분의 성장: 고품질 차의 인기는 상승 중임. AC Nielsen 조사기관에 따르면 고품질 차 비중은 시장 내에 30%를 차지함. 현재 러시아에서 최상급 차 구매가 어려운 점을 이용해 현지인의 기호를 고려한 최상급 차의 개발이 필요함.

  - 젊은 층 사이에 차 인기 상승: 현지 젊은 층은 과일, 허브 등 건강을 고려한 이국적 차에 흥미를 보임. 과일과 허브차에 대한 선호가 증가할 것이며, 이는 해마다 10%씩 성장하고 있음.

  - 상품 계열 확장과 새 브랜드 홍보: 유기농 과일, 베리류와 같이 다양한 종류의 차와 홍차 또는 녹차 관련 상품의 전문화

  - 이외에도 새로운 포장 유형(더블 티백, 피라미드형 티백, V 모양 티백)의 차와 품질 향상된 차, 그리고 아이들 또는 젊은 여성들을 대상으로 체중 감량용 차가 인기 끌고 있음.

 

 ○ 상대적으로 좋지 않은 음용수와 추운 겨울로 인한 차 문화습관 등으로 차 소비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노보시비르스크는 중국과 인접해 있어 중국에서의 수입된 차가 상당부분 차지하기 때문에 직수출은 쉽지 않은 상황임. 이에 따라 아직 모스크바, 블라디보스토크 등의 딜러에게서 필요 수량만큼 차를 가지고 오고 있음. 그러나 전반적인 러시아 시장으로 볼 때 한국산 식품 등이 널리 알려진 블라디보스토크 등을 타깃으로 진출을 시도해 볼 필요가 있음. 홍보 등에 대한 마케팅 전략을 충분히 고려한 후 진출해야 함.

 

 

자료원: RUSSIAN FOOD &DRINKS MARKET MAGAZINE, Paterson supermarket, Kofeinaya Kantata tea &coffee shop,  KOTRA 노보시비르스크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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