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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식물성 단백질 음료시장 급부상
  • 트렌드
  • 중국
  • 선양무역관
  • 2013-08-30
  • 출처 : KOTRA

 

중국 식물성 단백질 음료시장 급부상

- 연평균 성장률 34.64% 기록 -

- 웰빙 개념에 초점을 둔 마케팅은 효과적  -

 

 

 

□ 중국 음료시장 현황

 

 O 중국 국가통계국에 따르면 2012년 중국 음료시장의 연간 매출액은 4716억 위안으로 식품·음료산업 분야별 시장에서 가장 많은 매출을 올렸음.

 

식품·음료산업 분야별 매출액 현황(2012)

                                                      (단위: 억 위안)

자료원: 중국 국가통계국

 

 O 지난 10년간 중국의 음료산업은 급성장기를 맞게 되며, 생산량 및 매출액이 모두 높은 증가세를 유지함.

  - 통계에 따르면 2012년 중국 음료의 연간 매출액은 2003년(774억 위안)에 비해 5.1배를 증가했으며, 연간 22%를 넘는 증가율을 기록했음.

 

2003~2012년 중국 음료시장 연간 매출액 현황

                                                                            (단위: 억 위안)

자료원: 중국 국가통계국

 

  - 2003년 중국 음료시장의 총 생산량은 2400만 톤에 불과했으나 2012년 1억3000만 톤으로 급증해 연평균 20.8% 증가함.

 

2003~2012년 중국 음료시장 연간 생산량 현황

                                                              (단위: 만 톤)

자료원: 중국 국가통계국

 

 O 전문가에 따르면 중국의 음료산업은 경제성장이 둔화됨에 따라 조정기에 접어들 것이며, 앞으로 연간 15~20%로 현재에 비해 낮은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됨.

 

□ 중국 음료시장의 트렌드

 

 O 중국 소비자들의 음료 선택기준은 맛, 건강, 브랜드 등의 순임.

자료원: 중국 산업통찰망

 

 O 품종별로 보면, 탄산음료 생산이 감소하는 반면, 과즙·야채즙 등 건강음료의 생산량은 지속적으로 증가함.

 

2008~2012년 중국 음료시장 품종별 시장점유율 현황

자료원: 중국 산업통찰망

 

 O 소비자의 연령대별로 살펴보면, 연령이 높을수록 건강음료를 선호하는 추세임.

 

소비자 연령대별로 선호도 분포

자료원: 중국 산업통찰망

 

□ 식물성 단백질 음료시장 현황

 

 O 2012년 중국 유음료 및 식물성 단백질 음료의 연간 매출액은 748억9100만 위안에 달하며, 연간 수익액은 100억7300만 위안을 창출

 

중국 유음료 및 식물성 단백질 음료 연간 매출액 및 증가율 현황

자료원: 중국 산업정보망

 

중국 유음료 및 식물성 단백질 음료 연간 수익액 및 증가율 현황

자료원: 중국 산업정보망

 

 O 2007~2012년 중국 유음료 및 식물성 단백질 음료는 연간 매출액 평균 성장률(CAGR)이 34.64%로 음료산업 중 가장 빠른 성장세를 보임.

 

 중국 음료시장 품종별 매출액 증가율 현황

자료원: 중국 산업정보망

 

 O 2012년 중국 유음료 및 식물성 단백질 음료의 연간 매출액이 음료시장 총매출액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5.88%를 기록

 

자료원: 중국 산업통찰망

 

 O 전문가에 따르면, 앞으로 중국의 유음료 및 식물성 단백질 음료 산업은 연간 23%의 증가세를 유지할 것이며, 2015년까지 연간 매출액은 1400억 위안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

 

□ 주요 브랜드 및 제품

 

자료원 : 바이두, 무역관 자체조사

 

 O 중국의 식물성 단백질 음료는 제품품종, 입맛뿐만 아니라 포장재질 및 용량 등 면에서 다양성이 부족함.

  - 중국 식물성 단백질 음료의 종류가 다양하지 않으며 주요 대기업 신제품에 대한 개발은 매우 부족함.

  - 대부분의 제품은 아몬드즙음료, 땅콩즙음료, 호두즙음료 등에 그쳐 아직 시장이 세분화되지 않는 상황임.

  - 철캔으로 제품을 포장하는 것이 대부분이며, 240ml의 용량은 소비자들이 목마름 해소에 대한 요구를 만족시키지 못한 실정임.

  - 26세 이상의 여성층을 타깃으로 하며 건강음료, 미용음료라는 특성을 강조함.

 

□ 시사점

 

 O 중국 유음료 및 식물성 단백질 음료시장 규모는 5000억 위안으로 예상되며, 시장잠재력은 매우 큰 것으로 판단됨.

 

 O 제품 품종, 입맛뿐만 아니라 포장재질 및 용량 등 면에서 기존의 제품과 구별되는 다양한 제품 개발이 필요함.

 

 O 천연과 건강을 추구하는 소비자 취향에 따라 유기농, Non-GMO 등 웰빙개념에 초점을 둔 마케팅은 효과적임.

 

 O 식물성 단백질 음료제품은 대부분 26이상의 여성층을 타깃으로 한 만큼 새로운 기획이나 아이디어로 청소년층을 비롯한 새로운 소비자층을 개척하는 것도 진출전략이 될 수 있음.

 

 

자료원 : 中國國家統計局, 中國産業洞察網, 中國産業信息網, 바이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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