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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대기업, 인도 자국 기업 틈바구니에서도 선전
  • 트렌드
  • 인도
  • 뉴델리무역관 손민정
  • 2013-08-25
  • 출처 : KOTRA

 

한국 대기업, 인도 자국 기업 틈바구니에서도 선전

- 삼성전자, 인도 자국 기업 강세 속 10위 기록해 주목 -

- LG전자, 현대자동차 또한 부문별 상위권 기록 -

 

 

 

□ 삼성, LG, 현대, 인도에서도 잘나가

 

 ○ 삼성전자가 인도의 최고경영진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 인도 10대 기업에 선정된 것으로 밝혀져 주목 받고 있음.

  - 삼성전자는 전체 순위에서 10위, 내구소비재 부문 1위를 기록했으며 내구소비재 부문 3위의 LG전자, 자동차 부문 4위를 기록한 현대자동차도 인도의 브랜드파워를 입증함.

 

인도 10대 기업

순위

기업명

부문

국가

1

TCS

IT

인도

2

Reliance Industries

석유&가스

인도

3

Infosys

IT

인도

4

Hindustan Unilever

FMCG

인도-영국 &네덜란드 합작

5

Larsen&Toubro

인프라

인도

6

ICICI Bank

은행

인도

7

State Bank of India

은행

인도

8

HDFC Bank

은행

인도

9

Tata motors

자동차

인도

10

삼성전자

내구소비재

한국

자료원: Business World

 

 ○ 인도 주요 월간지 ‘Business World'와 글로벌 시장조사전문기관 ’ipsos‘는 ’India's Most Respected Companies'라는 주제로 연 매출 10억 루피 이상을 기록한 기업의 CEO 128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고 결과를 발표함.

  - 이번 설문은 해당 분야에서 10년 이상 종사하고 현 지위에서 3년 이상 재직한 CEO를 대상으로 진행함.

  - 이 설문은 기업의 ‘혁신’, ‘글로벌 경쟁력’, ‘제품 &서비스 품질’, 및 ‘최고 경영진의 잠재능력’을 우선 기준으로 설정해 진행됐으며 ‘재무성과’, ‘윤리&투명성’, ‘인재관리’ 등 총 7개의 기준은 후순위로 설정한 특징이 있음.

 

부문별 1위 기업

부문

기업명

국적

의류&직물

Raymon

인도

자동차

Mahindra&Mahindra

인도

은행 &금융서비스 &보험

ICICI Bank

인도

시멘트

Ultratech Cement

인도

내구 소비재

삼성전자

한국

FMCG

Hindustan Unilever

인도-영국 &네덜란드 합작

호텔

ITC(Sheraton)

미국

인프라

Tata Power

인도

금속 &광업 &광물

Tata Steel

인도

석유 &가스

Bharat Petroleum Corpn

인도

제약 &의료서비스

Dr Reddy's Laboratories

인도

소매

Shoppers Stop

인도

IT

Infosys

인도

전기통신

Bharti Airtel

인도

신흥시장

Tata Sky

인도

자료원 : Business World

 

 ○ 인도 진출을 고려하고 있거나 이미 진출해 운영 중인 경우 이와 같이 인도에서 성공적으로 사업을 수행하고 다른 기업 CEO들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고 있는 기업의 사례 분석이 가이드가 될 수 있을 것임.

 

□ 상위 기업의 업체별 전략 분석

 

 1. TCS(타타 컨설턴시 서비스, Tata Consultancy Services)

 

 ○ TCS는 기업 조직구조를 전형적인 CEO 중심에서 탈피, 사업별 헤드가 고객의 니즈를 즉각 반영할 수 있는 전략사업단위(SBU)로 개편하는 ‘고객중심 전략’을 채택함. 이를 바탕으로 종합 1위 기록(매출액 4843억 루피)

  - Natarajan Chandrasekaran TCS사 회장을 필두로 변화에 빠르고 활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맞춤형 전략을 시행했으며, 이는 인도 주요 기업의 롤모델이 됨.

 

 ○ 전략사업단위(SBU, Strategic Business Unit)

  - 각 사업부 조직의 이원화로 인한 단점을 극복하기 위한 조직. 공통적인 주요 전략을 기준으로 각 사업단위를 통합한 조직 형태

  - 최고경영자는 전략사업단위 책임자에게 목표 및 전략을 제시하고, 이에 대한 평가와 조정의 역할만을 담당해 각 사업단위의 재량권 확대 및 고객의 니즈 확보에 강점을 보임.

 

 ○ ‘고객중심 전략’의 일환으로 대형 고객사에만 서비스를 집중하지 않고 소규모 고객에도 완벽한 서비스를 제공, 고객사의 규모(대규모, 소규모)에 관계없이 안정적인 점유율을 기록함.

  - TCS사는 2012/13회계연도에 1156개의 고객 포트폴리오를 확보, 2009/10회계연도 1034개보다 15% 증가한 수치를 기록했으며, 고객 재구매 비율이 97.7%에 달하는 등 고객 친화적인 전략이 성공적으로 수행됨.

 

 ○ 5억 달러 규모의 인도 시티뱅크의 비즈니스 프로세스 아웃소싱(BPO) 업체 ‘Citi Global Serivce’의 과감한 인수를 통한 은행 및 금융 서비스부문의 사업 확대가 성공적이었다는 평가

  - TCS는 2012/13회계연도에만 42개의 특허권을 추가 획득해 총 1280개의 특허권을 보유하는 등 뛰어난 기술력까지 갖춰 꾸준히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된 것으로 분석됨.

 

 2. Reliance Industries(릴라이언스)

 

 ○ Reliance Industries는 석유화학, 정제, 탄화수소 탐사 및 생산 등 자사의 전통적인 사업을 공고히 하면서 소매업, 4G 통신서비스, 셰일가스사업 등으로 비즈니스를 확대하는 등 도전적인 영업 전략을 펼쳐 종합 2위를 기록함. (매출액 3조 7111억 루피)

  - Reliance Industries는 2010년 미국 마르셀로스, 이글포드 셰일가스 지대에 각 17억, 13억 달러의 대규모 투자를 감행함. 또한, 베네수엘라 오리노코 오일 지대의 중유 개발 가능성 평가를 위해 베네수엘라 기업과 MOU를 체결하는 등 미국에 사업 기반을 다짐. 미국을 베이스로 인근 국가로 사업을 확장해 끊임없이 도전에 임할 것임을 시사함.

 

 ○ Reliance Industries는 사업 확장을 통해 자본유입 확대, 현금 지급준비율 인상, 부채 절감 등 긍정적인 효과를 창출한 것으로 분석됨.

  - 업계 관계자들은 Reliance Industries가 신규 사업을 추진할 시 빠르게 사업 설계 및 창조, 시행하는 강력한 능력을 가졌다고 호평함.

 

 ○ Reliance Industries사의 연례주주총회에는 Mukesh Ambani 회장의 모든 가족이 참석해 주주들을 맞이하는 등 기업 내 가족 같은 분위기를 유지하고 있음.

  - 특별 배당주 및 특별배당금을 통해 주주에게 많은 보상을 지급하는 등 기업 내부 결속도 끈끈하다는 평가

 

 3. Infosys(인포시스)

 

 ○ 인도 IT산업의 지표, 전 세계 IT·BPO기업의 롤모델로 손꼽히는 Infosys는 투명 경영, CEO 잠재력 등에서 높은 평가를 받으며 상위권에 위치함. (매출액 4035억 루피)

  - Infosys는 지난 5년 500개의 특허권 획득, 전 세계 은행 거래의 14% 관리, 인도 Income Tax Department 와 과세 소프트웨어 개발, 직원들의 피드백 공유를 위한 사내 소셜 미디어 플랫폼 Infosys Bubble 구축 등 혁신을 위한 투자를 하고 있음.

 

 ○ Infosys는 최근 미국 및 유럽의 경제 위기의 직격탄을 맞아 성장률이 하락하는 등 부진한 모습을 보임.  - Infosys는 지난 10년(2001~2011) 동안 소프트웨어 서비스 수출액이 65억 달러에서 690억 달러로 증가, 수익은 3억9700만 달러에서 57억 달러로 증가하는 등 놀라운 성과를 기록하며 승승장구함. 그러나 지난 2012년 업계 성장률보다 낮은 4.5%의 성장률을 기록하며 2011년 종합순위 1위에서 3위로 하락함.

  - 경쟁사들은 매출액 증가율 부문에서 소폭 상승하거나 보합세를 보였지만, 인포시스는 하락세를 기록하며 위기의식이 확대됨. (2013년 6월 기준 매출액 증가율: TCS(4.1%), HCL(3.1%), Infosys(2.7%), 순수익성장률 : TCS(0.7%), HCL(10.9%), Infosys(-5.9%))

  - 지난 10월 발표된 임금 인상률은 전년 대비 16.6% 감소해 직원의 사기는 떨어지고 혁신 능력에 대한 의심도 증가하기 시작함.

 

 ○ S.D. Shibulal 회장은 이러한 위기에도 자국 IT 및 IT서비스 부문 1위를 기록하고 있다며 경영에는 오르막과 내리막이 있으므로 현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할 것이라 자신함.

  - Infosys의 창립자 N.R. Narayana Murthy가 경영 일선에 복귀(executive chairman)한 후 주가가 25% 이상 상승하는 등 Infosys의 전망은 부정적이기만 한 것은 아니라는 것이 업계 전반적인 평가

 

 4. 삼성전자

 

 ○ 삼성전자는 ‘혁신은 우리의 DNA'라는 생각으로 매년 35~40개의 모바일 단말기, 40개의 TV 모델을 출시함. 빠르게 변화하는 인도 소비자 트렌트를 고려한 맞춤형 제품 출시를 원동력으로 지난 8년간 내구소비재 부문 1위를 유지한 노키아를 제치고 내구소비재 부문 1위, 종합 10위를 기록하는 기염을 토함. (매출액 2700억 루피)

  - 업계 전문가들은 삼성이 소비자 시장 요구에 대응하는 속도가 존경스러울 정도라고 언급하며 삼성이 경쟁사보다 단기간에 혁신 상품을 선보이는 것은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게 된 원동력이라고 평가함.

  - 삼성전자는 특히, 갤럭시 시리즈의 성공으로 인도 스마트폰 시장 1위를 차지함. 인도 휴대폰 업계 1위 노키아와의 격차를 빠른 속도로 줄이고 있으며 이를 통한 브랜드 밸류 동반 상승이 삼성 제품군 전체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 임.

 

 ○ 삼성전자는 기간이 10년에 달하는 보증서를 제공하는 파격적인 전략을 채택, 소비자 신뢰를 확보했으며 인도 전역에 15만 개에 달하는 소매점을 통한 강력한 판매 네트워크를 구축한 것이 성공 요인인 것으로 분석됨.

 

 ○ 인도 시장에서 강력한 브랜드 파워를 과시하는 LG전자 또한 내구소비재 부문 3위에 위치해 한국 기업이 기타 다국적 기업의 브랜드보다 한 발 앞서 가고 있음을 시사함.

 

내구 소비재 부문 상위 5개사

순위

기업명

국적

1

삼성전자

한국

2

Nokia India

핀란드

3

LG전자

한국

4

Philips

네덜란드

5

Titan Industries

인도

자료원: Business World

 

 5. Mahindra &Mahindra(M &M, 마힌드라 &마힌드라)

 

 ○ 한국의 쌍용자동차를 인수해 한국인에게도 친숙한 M &M사는 지난 2011년 10월 자체 개발한 XUV 500 모델의 선풍적인 인기를 바탕으로 자동차 부문 1위에 오르는 기염을 토함. (매출액 6913억 루피)

  - M &M사는 XUV 500 출시 첫 해 3만5000대의 판매량을 기록하는 등 현재까지 6만5000대의 누적 판매량을 기록하고 있음. 인도 자동차 조사기관 TNS가 선정한 SUV 부문 ‘종합 고객 만족도상’을 수상하는 등 성공 가도를 달리고 있음

 

(좌) 마힌드라 XUV 500, (우) 마힌드라(쌍용) 렉스턴

 

자료원: M &M사 홈페이지

 

 ○ M &M사는 배기가스 배출량을 낮춰 친환경성을 실현하는 마이크로 하이브리드 엔진 혁신을 이룸. 이를 소형차에도 장착할 수 있게 하는 등 다른 회사보다 더 많은 마이크로 하이브리드 엔진 장착 모델을 선보일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 이를 통한 판매량은 지속적으로 높아질 것이라고 밝힘.

  -  M &M사는 쌍용에서 개발한 렉스턴 모델을 인도에서 출시해 프리미엄 SUV 시장에서도 판매를 확대하는 등 M &A 또한 성공적으로 이뤄지는 과정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음.

 

 ○ 2020년까지 인도 소형차시장 1위를 목표로 설정한 현대자동차는 같은 부문에서 4위를 차지해 변함없는 브랜드 파워를 과시함.

  - 현대자동차는 인도 시장점유율을 획기적으로 늘리기 위해 ‘그랜드 i10’ 모델을 내달 출시하고 공격적인 마케팅을 전개할 계획임.

 

자동차 부문 상위 5개사

순위

기업명

국적

1

Mahindra &Mahindra

인도

2

Tata Motors

인도

3

Maruti Suzuki India

인도-일본 합작

4

현대 자동차

한국

5

Skoda Auto India

체코

자료원: Business World

 

□ 시사점 및 전망

 

 ○ 이번 설문조사의 결과와 같이 자국 기업인도 기업 평가에 있어 ‘혁신’, ‘글로벌 경쟁력’, ‘제품 &서비스 품질’ 등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한다는 점을 알 수 있음.

  - 인도는 치열한 가격시장이므로 무조건 저가의 제품을 공급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일반적인 인식을 통한 접근을 지양하고 제품별 특성을 고려한 진출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바람직함.

 

 ○ 이번 설문조사에서 상위권에는 자국 기업이 대부분이었지만, 한국의 삼성, LG, 현대가 상위권에 위치, 강력한 브랜드 파워를 과시해 주목됨.

 

 

자료원: ipsos, Business World, KOTRA 뉴델리 무역관 의견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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