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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국 화장품시장 들여다보기
  • 트렌드
  • 태국
  • 방콕무역관 김세진
  • 2013-08-25
  • 출처 : KOTRA

 

태국, 화장품시장 들여다보기

- 2013년 15% 성장 예상 -

- 한국 화장품 수요 및 인지도 꾸준히 상승 중 -

 

 

 

□ 2013년 화장품시장 15% 성장 기대

 

 ○ 태국인은 미용에 많은 관심이 있음. 대기 오염과 더운 날씨 등 일상생활에서 피부에 안 좋은 환경적인 요소가 많음. 스킨케어 제품의 성장은 여성뿐만 아니라 남성에게도 퍼지고 있음. 즉, 태국 소비자의 외모에 대한 태도가 변화하는 것임. 특히, 젊은이들한테 호감을 불러일으키는 외모는 일뿐만 아니라 개인 생활에서도 중요한 요소임. 이는 뷰티 클리닉과 병원의 인기, 피부관리 서비스 수요로 알 수 있음. 이러한 태국의 전반적인 분위기는 스킨케어 제품과 화장품시장의 성장을 불러일으키고 있음.

 

□ 태국 내 화장품 세부 품목 및 시장

 

 ○ 태국 시장의 스킨케어 제품은 바디케어, 페이셜케어, 핸드케어 제품의 세 가지 카테고리가 있으며, 이 시장 규모는 2011년 기준 470억 달러임.

  - 바디케어: 셀룰라이트 퍼밍, 안티제품, 일반적인 바디케어 제품

  - 페이셜케어: 여드름 관리, 마스크, 페이셜 클렌저, 페이셜 모이스처라이저, 립케어, 노화방지, 토너

  - 핸드케어: 프리미엄과 일반 핸드케어 제품

 

스킨케어 제품 판매(2006~2011년)

                                                                                                                             (단위: 백만 달러)

 

2006

2007

2008

2009

2010

2011

스킨케어

31,959.8

34,976.7

37,987.7

41,036.3

44,008.0

47,002.6

자료원: Euromonitor

 

카테고리별 스킨케어 제품 판매액(2010~2011년)

                                                                                                              (단위: 백만 달러)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 색조 화장품에는 아이 메이크업, 페이셜 메이크업, 립제품, 네일제품 등이 있음. 시장 규모는 2011년 기준 4억7000만 달러에 달함.

  - 아이 메이크업 제품: 아이라이너, 펜슬, 아이섀도우, 마스카라 등

  - 페이셜 메이크업 제품: 클러셔, 블론저, 파운데이션, 컨실러, 파우더 등

  - 립제품: 립라이너, 립스틱 등이 있음.

  - 네일제품: 네일폴리쉬, 네일 리무버

 

색조 화장품 판매액(2006~2011년)

                                                                                                                  (단위: 백만 달러)

 

2006

2007

2008

2009

2010

2011

색조 화장품

300

329.3

359.5

396.1

434.3

476.2

 

카테고리별 색조 화장품 판매액(2010~2011년)

                                                                                       (단위: 백만 달러)

자료원:Euromonitor International

 

□ 노화와 업무 과중으로 인한 피부손상 막으려는 태국 소비자의 관심 증가

 

 ○ 여성들은 자외선 차단, 화이트닝 등이 스킨케어를 위한 필수적인 요소라고 생각함. 하지만 몇몇 소비자들은 너무 많은 첨가물은 피부에 좋지 않다고 생각해 아이용 스킨케어 제품이나 의학용 및 허브 스킨케어 제품을 선택함. 2012년 일간지 NATION에 따르면 소비자는 화학제품을 피하고 자연적으로 피부를 관리하기 위해 필수 지방질이나 산화 방지제를 포함한 식물성 오일로 만든 제품을 찾고 있음.

 

 ○ 대부분 태국인은 하루에 최소 두 번 샤워하거나 세탁을 하기 때문에 비누, 바디워시 샤워젤, 탤컴 파우더를 포함한 목욕 제품이 중요하며 생활 필수품으로 여김.

 

 ○ 개인상표 상품은 제품의 질이 보장되지 않기 때문에 소비자 사이에서 인기가 없음. 저소득층도 저렴하면서도 오래된 브랜드를 선호하며, 대중적 이미지는 중상류 계층에서만 제품 구매 전에 고려하는 요소로 작용함.

 

□ 美에 대한 태국인의 태도

 

 ○ 화이트닝 제품을 오래 사용하면 피부색 변화, 피부암, 기관지 질병 등과 같은 심각한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뷰티 트렌드는 건강과 관련돼 있음. 태국 피부과 학회에 따르면 많은 제품이 불법이며, 비전문적인 여성이 화장품 관련 직장에 취직하는 수가 늘고 있음.

 

 ○ 높은 자외선 차단지수(SPF)의 화장품은 태국 여성에게 가장 필수적인 요소임. 기존의 화이트닝 스킨 제품 수요도 증가함. 피부 클리닉은 여드름이 아닌 다양한 피부 문제를 제거하고 깨끗한 피부를 갖기 위해 투자하는 여성과 남성에게 인기 있음.

 

□ 남성 미용

 

 ○ 오직 메트로섹슈얼 성향의 남성만 미용에 관심이 있고 일반적인 남성은 여성의 제품을 나눠쓰던 5년 전과 달리 미용에 대한 남성의 관심은 증가함. 2012년에는 남성 스킨케어 제품 수요가 일인당 42.3밧으로 증가함. 선전·광고 캠페인이 태국 남성의 자기관리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치며 현재 태국 남성은 남성 데오드란트, 페이셜케어 제품, 헤어 트리트먼트, 바디케어 제품을 구입하고 있음.

 

 ○ 남성들에게 샴푸는 필수품으로, 이들을 위한 디자인이 필요함. 남성의 라이프스타일과 신체 구조는 여성과 달라 밖에서 생활하는 경우가 많음. 남성용 샴푸는 활동적이고 덜 위생적인 라이프 스타일에 적합해야 수요가 많은 경향이 있음. 남자들은 자기관리제품을 구매할 때 유명 인사에 영향을 받음. 몇몇 태국 헤어 클리닉은 상대적으로 트리트먼트 가격이 비쌈.

 

□ 인기 있는 메이크업 및 스킨케어 브랜드

 

 ○ 화장품 브랜드는 소비자를 끌기 위해 많은 광고를 함. 아래는 2012년 Marie Claire가 조사한 카테고리별 태국 최고의 화장품 스킨케어 브랜드 목록

 

제품

브랜드

아이라이너

Nars

마스카라

L’Oréal Paris

파운데이션 &파우더

Dior

프라이머

Laura Mercier

립밤

Eucerin

립칼라

Chanel

자외선 차단제

Dr.Jart+

컨실러

Kanebo

핸드크림

Crabtree &Evelyn

노화방지

Channel

화이트닝

Shiseido

모이스처라이저

Neutrogena

스킨케어

SK-II

 

 ○ 아래는 2013년 태국에서 소비자한테 가장 높은 평가를 받은 화장품과 스킨케어 제품 TOP 5 브랜드

  - 리스트는 'Jeban'과 'Vanilla'사이트에 게재. 태국 최고 웹사이트에서 소비자는 평을 남기고 화장품과 스킨케어 제품 순위를 측정함.

 

여성용

아이템

Top5 브랜드

파운데이션

Revlon, Lunasol, Estee Lauder, NARS, Bobbi Brown

BB크림

Welcos, The Face Shop, Mistine, Maybelline, Skin Food Laura mercier, Maybelline, M.A.C, Chanel, Cezanne

립칼라

M.A.C, Revlon, Etude House, NYX, Maybelline

아이섀도우

Urban Decay, Maybelline, Oriental Princess, Kate, In 2 It

립글로스

Etude House, Oriental Princess, Revlon, Nars, Clinique

마스카라

Maybelline, Majolica Majorca, Mistine, L'Oreal Paris, Fasio

아이라이너/펜슬

Etude House, Lifeford, Maybelline, Majolica Majorca, Bobbi Brown

블러셔

NARS, Oriental Princess, Etude House, Maybelline, M.A.C

노화방지

La Mer, Etude House, Olay, Lancome, SK-II, Skinfood

마스크

My Beauty Diary, Laneige, Kose, Neutrogena, Skin Food, Leaders Insolution

화이트닝

Hadalabo, Clinique, Oriental Princess, Garnier, Kanebo Blanchir

모이스처라이져

Hadalabo, Smooth-E, Clinique, Garnier, Laneige, PONDS

모공/여드름

Oriental Princess, Biore, Mentholatum, BIODERMA, La Roche Posay

바디 모이스처라이져

Garnier, Jergens, Vaseline, Eucerin, Nivea

바디용 비누

Biore, Bennett, Benice, Oriental Princess, Dove

핸드크림

Vaseline, Soap &Glory, Boots, Watsons, Amway,Oriental Princess

클렌징

DHC, BIODERMA, Cetaphil, Neutrogena, Smooth-E, Clinique

 

남성용

아이템

Top5 브랜드

클렌징

Garnier Men, Preme Nobu, Smooth E Homme, Nivea For Men, L'oreal Paris

화이트닝/모이스처라이져

Nivea For Men,Garnier Men, Biotherm Homme, SK-II Men, Lab Series

바디용 비누

Shokubutsu For Men, Bvlgari, Protex, Benice, Vaseline Men

핸드크림

Vaseline, Soap &Glory, Boots, Watsons, Amway, Oriental Princess

헤어 스타일링

Gatsby, Taft, Tros, Schwarzkopf

바디 모이스처라이져

Vaseline Men and Nivea For Men

샴푸

Clear, Clinic Clear, Bvlgari, Head &Shoulders

 

□ 한국 스타일의 메이크업 인기 상승

 

 ○ 한국 화장품과 스킨케어 트렌드 성장

  - 한국의 새로운 브랜드가 태국에 들어섬. 다수의 수입업체는 태국 10대 사이에서 인기인 한국 제품 때문에 일본과 유럽에서 한국으로 수입시장을 바꿈.

 

 ○ 드라마, 음악 등을 통해 한국 문화가 태국에 진출하면서 어린 세대가 이를 흡수함. 화장품 판매는 K-POP스타에 대한 호감을 반영함. 새로운 세대가 한국산 화장품을 이용할 가능성이 있음.

 

 ○ 태국 화장품시장은 100여 개의 화장품 브랜드가 있어 경쟁적이고 세분화됨. 산업은 일반적으로 상, 중, 하 제품으로 분류됨. 한국 브랜드는 중하제품으로 여겨져 태국에서 성장 가능성이 있음. 포장은 우수한 편이며 태국 내 판매업자와 소비자가 많이 수입함.

 

 ○ 한국 화장품 품질 스펙트럼은 다양하게 존재함. 에뛰드, 스킨푸드와 같은 한국 브랜드는 비쌈. 일반적으로 일본과 미국의 화장품 가격은 그 나라 소매가격의 50~100% 가격으로 판매됨. 태국에서도 한국 화장품 가격은 한국의 두세 배의 가격임. 따라서 저렴하고 매력적인 가격으로 제품을 사기 위해서 직접 사서 태국으로 들여오는 경우가 많음. 이런 방법으로 수입되는 제품은 일반적으로 연중이나 연말에 이루어짐.

 

 ○ 스킨케어 브랜드에서 이국적인 재료는 중요한 마케팅 포인트가 되기 시작함. 거장들은 여전히 새로운 성분을 추구하기 위해 동양을 선호함. 올해 인기 있는 재료는 녹차, 쌀, 인삼, 한국 브랜드로 유명해진 달팽이 분비 여과액이 있음.

 

 ○ 한국의 뷰티시장과 자기관리시장은 확장되고 있음. 올해 한국의 프리미엄 스킨케어 브랜드 설화수는 대부분의 한국 브랜드와는 반대로 정교하고 럭셔리한 제품을 다룸. 토니모리와 Bisous Bisous와 같은 새로운 브랜드도 소개되고 있음.

 

□ 시사점

 

 ○ 화장품시장이 매우 다양하게 형성돼 많은 업체가 치열한 경쟁을 벌임. 태국 업체는 다른 세계적인 업체보다 소비자의 견해와 선호를 더욱 잘 파악하는 이점을 지님. 반면, 세계적인 브랜드는 명성을 지니고 있음. 한국과 일본의 화장품 브랜드는 유럽이나 미국 브랜드보다 태국 소비자의 피부에 더 알맞음. 미국, 유럽의 브랜드는 비싸고 아시아인의 피부에는 적절하지 못하다고 평가됨.

 

 ○ 포장 디자인과 사이즈에 조그마한 변화를 가하는 것을 포함한 혁신적인 새 제품 개발은 소비자의 큰 관심을 얻을 수 있음. 이것이 여타 브랜드와 달리 차별성을 갖출 수 있는 강점이 될 수 있음.

 

 ○ 비록 많은 소비자가 가격에 민감해 개개의 브랜드가 합리적인 가격에 판매되더라도 중소기업의 브랜드는 주목받기 어려움. 오랫동안 강력한 유명 브랜드가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품을 제공했기 때문임.

 

 ○ 태국 화장품산업에서 성공을 거두기 위해 경쟁력 있는 가격, 질, 매력적인 포장을 갖춰야 함.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서 한국 공급업체는 다양한 마케팅 전략과 광고, 프로모션을 투입해야 함. 현지 공급자, 에이전트는 바이어와의 관계를 유지할 뿐만 아니라 태국 FDA에 상품을 등록하거나 입항을 위한 관세 면제, 창고 및 제품 물류, 마케팅 프로모션과 같이 국제적인 업체가 필요로 하는 도움과 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함. 또한, 태국 공급자와 에이전트는 독점적인 권리계약을 선호함.

 

  프랑스, 미국, 일본 화장품이 브랜드 인지도면에서 우세이지만, 태국 화장품시장은 우리 화장품 업체의 사업 확장 가능성이 큰 지역임. 태국에 진출하는 일부 대기업 브랜드를 제외하고 중소기업의 브랜드는 인지도가 낮은 편이기 때문에 소량을 수출하더라도 확실한 브랜드 이미지와 세련된 디자인으로 시장을 파고들 필요가 있음.

  - 태국인은 브랜드에 의해 소비하는 경향이 강하며, 장기적인 시장점유율 증대를 위해서 필수적인 요소임.

  - 태국 내 한류 열풍 등을 활용해 좋은 품질과 다양한 제품군 및 인지도 높은 브랜드로 태국 내 한국산 화장품의 선전을 기대할 수 있음.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Marie Claire, Jeban, Vanilla, 언론 검색, KOTRA 방콕 무역관 의견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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