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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자동차 경량화로 플라스틱 사출금형기업 진출 증가
  • 트렌드
  • 미국
  • 디트로이트무역관 김태균
  • 2013-07-13
  • 출처 : KOTRA

美, 자동차 경량화로 플라스틱 사출금형기업 진출 증가

  - 차량 경량화 소재 도입 확대로 현지 수요 증가 -

  - 가격 경쟁 치열해 품질관리와 현지 대응 중요 -

 

 

 

□ 미국 플라스틱 사출 금형 시장 동향

 

 ○ 미국의 플라스틱 금형산업은 자동차, 전기, 전자 산업의 근간을 이루는 기간산업으로 파생산업의 영역이 확장됨에 따라 플라스틱 금형시장도 급속도로 규모가 커짐.

 

 ○ 미국 플라스틱 금형시장은 단일국가로는 세계 최대 규모를 기록하나 미국 기업의 생산기반 해외 이전과 중국의 성장으로 성장이 한때 주춤했으나 여전히 세계 최대 규모를 유지하고 있으며, 외국 기업의 미국 진출이 증가하고 있음.

 

 ○ 미국 플라스틱 사출금형 부품의 주요 수요처는 자동차산업이며, 전체 수요의 41%가량으로 자동차 부품용 플라스틱 제품의 약 80%가 플라스틱 사출금형제품

  - 그 외 전자 및 컴퓨터 관련 산업이 16%이며, 냉장고·세탁기·소형 가전·플라스틱 병 등을 제조하는 기업이 주요 수요처

 

미국 플라스틱 금형제품 주요 수요분야

 

 ○ 플라스틱 금형은 가공품의 종류, 재질, 성형 방법에 따라 크게 사출 성형, 열 성형, 압출 성형, 블로 성형, 회전 성형 등으로 분류되며, 사출성형 시장 규모가 가장 크고, 그 다음이 블로성형과 압출성형 시장 순이며 회전성형 시장규모가 가장 적은 것으로 조사됐음.

 

□ 금형시장 수요

 

 ○ 일반적으로 자동차산업에서 사용되는 플라스틱 금형제품은 완성차 메이커들이 최종 수요의 대부분을 차지하며, 자체적으로 금형을 직접 제작(In-House Molding)해 사용하거나 품질이 검증된 4~5개의 금형 업체에 금형 및 금형 부품을 구입하고 있음.

 

 ○ 가전제품 플라스틱 부품을 생산하는 업체들은 제품 디자인에 집중하기 위해 외부 금형전문 생산업체를 통힌 구입을 선호하는 편임. 건축자재는 기존의 목재가 플라스틱 자재로 대체되고 있어 플라스틱 자재의 수요의 비중이 전체 대비 15%를 차지함.

  - 가전제품은 케이스 색과 두께 등에 대한 요구사항이 더 고도화되고 있음.

 

미국 플라스틱 금형제품 주요 수요

 

 ○ 미국 정부의 친환경 정책과 맞물려 연비 규제가 강화되고 있어 차량 경량화를 위해 철강 소재 부품이 플라스틱 부품으로 대체되는 추세

  - 자동차 내장부품뿐만 아니라 외장부품까지 경량화 소재 적용이 확대됐고 엔진과 트랜스미션 부품까지 플라스틱 소재 적용이 확대됨.

 

□ 경쟁동향

 

 ○ 미국에서 주요 플라스틱 사출금형 제조업체들이 위치한 곳은 전통적으로 제조업이 발달한 주에 주로 위치함.

  - 자동차산업이 발달한 미시간, 기계 제조업이 발달한 오하이오, 캘리포니아, 펜실베니아, 인디애나, 텍사스, 매사추세츠, 위스콘신, 뉴욕 등 10개 주 생산량이 미국 전체 생산량의 80%를 차지

 

미국 내 플라스틱 사출금형 제품업체 분포도

 

 ○ 미국 플라스틱 사출금형부품시장에서는 미국 제조업체들과 일본, 독일을 비롯한 외국기업 간 치열한 경쟁구도가 형성돼 있으며 외국기업은 국가별로 제품과 기술을 차별화해 주력제품의 현지 공급확대를 위해 노력함.

  - 일본 업체는 소규모 금형기업 위주로 수가공 금형에 강점을 보이며 품질에 있어서 절대우위를 점함.

  - 독일 업체 역시 미국에 현지 생산 설비를 보유하고 제품 생산뿐만 아니라 기술, 디자인, A/S를 제공하며 복잡하고 고도의 기술이 요구되는 초정밀 금형부문에서 절대 우위를 점함.

 

미국의 주요 플라스틱 사출 금형 제조업체

 

□ 수입동향

 

 ○ 미국 바이어들은 중국, 일본, 한국, 대만 등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한 아시아 국가에서의 구매량을 확대하고 있어 최근 3년간 수입은 증가세

 

 

 ○ 2012년 미국의 전체 수입액은 17억3800만 달러로 2011년 14억900만 달러 대비 23% 증가

  - 지리적으로 가까우며 자유무역협정(NAFTA)을 체결한 캐나다 제품 수입이 약 34%로 가장 많고, 그 뒤로 중국, 일본, 독일, 한국, 이탈리아 등의 순

  - 아시아 국가에서의 수입이 44%가량을 차지하며 한국은 2012년 9000만 달러로 5위를 기록해 전체 비중의 5.2%를 차지

 

□ 전망 및 시사점

 

 ○ 미국의 주요 플라스틱 사출 부품 제조업체들은 생산성과 능률을 높이고 리드 타임을 최소화하기 위해 최신 생산 장비와 컴퓨터 소프트웨어를 갖추는 등 경쟁력 제고를 위해 노력함.

  - 가격 이외에도 품질, 납기 준수, A/S 보장 여부가 제품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핵심적인 요인으로 미국에서 선호되는 표준 부품만을 사용해 제품의 생산기간과 단가를 낮춰야 서플라이어로 선정될 수 있음.

 

 ○ 현지 진출 한국 플라스틱 사출금형 수출기업에 따르면, 완성차 외에도 1차 벤더 바이어에게 공급되는 물량이 꾸준히 증가하지만 바이어의 구체적인 요구사항을 맞추는 것이 향후 관건

  - 플라스틱 제품의 경우 온도, 성분비, 재질 등 품질 및 기술적으로 바이어 요구사항이 다양하므로 생산공정에 이를 반영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을 점차 줄여나가는 것이 가장 큰 과제라고 밝혔음.

 

 

자료원: 미국 금형 생산자 조합, 플라스틱 뉴스, Global Trade Atlas, 현지 진출 기업 인터뷰, KOTRA 디트로이트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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