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패션과 익스트림 스포츠, 헝가리 스트리트 문화 열풍
  • 트렌드
  • 헝가리
  • 부다페스트무역관 이종석
  • 2013-07-06
  • 출처 : KOTRA

 

패션과 익스트림 스포츠, 헝가리 스트리트 문화 열풍

- 스트리트 문화, 헝가리 젊은 소비자층 매료 -

- 편집숍을 통한 우리 기업 진출 가능성 커 -

 

 

 

□ 세계는 지금 스트리트 문화 열풍

 

 ㅇ스트리트 문화는 길거리 패션과 익스트림 스포츠, 음악, 예술활동이 융합돼 만들어진 하나의 문화로 패션, 스포츠, 잡지 등 관련 산업이 세계 각지에서 크게 성장함.

  - 나이키, 반스, 칼하트(Carhartt) 등 의류기업 외에도 레드불 등의 기업이 자체 스케이트보드팀을 구성해 스케이트보더, BMX 라이더를 지원하고 있고 유로피안 스케이트보드 챔피언십과 같은 세계대회를 후원·주최함.

  - 익스트림 스포츠에 대한 지원뿐만 아니라 뮤지션 및 유명 아티스트와 공동작업으로 컬렉션을 내놓는 등 다양한 활동을 지속함.

 

Nike SB(SkateBoard) Team

자료원: www.nike.com

 

기업 후원 스케이트보드 대회

  

자료원: www.skateboardeurope.com

 

 ㅇ헝가리, 스케이트보드를 비롯한 익스트림 스포츠, 스트리트 패션 아이템 인기몰이 중

  - 헝가리 익스트림 스포츠 붐의 중심에는 헝가리 대표 스케이드보더 마크버크맨(Mark Bachman)이 있음.

  - 마크 버크맨은 레드불의 지원을 받으며 유럽투어, 월드투어 등 국제적으로 활발히 활동 중임.

  - 제2의 마크 버크맨을 꿈꾸며, 스케이트보드를 비롯한 익스트림 스포츠 제품을 찾는 소비자가 증가함.

  - 이 때문에 부다페스트 시는 2010년 9월 엘리자베스 광장에 익스트림 스포츠 전용 광장을 조성함.

 

□ 다채로운 스트리트숍

 

 ㅇ소규모 편집숍부터 브랜드 단독매장, 온라인숍까지 다양한 종류의 스트리트숍 존재

  - 대표 브랜드로는 칼하트, 스투씨(Stussy), 나이키SB 등이 있음. 세계 각지에 단독매장 외에도 수많은 편집숍, 온라인숍을 통해 제품을 유통함.

 

칼하트 매장 현황

구분

유럽

아시아

기타

단독매장

프랑스, 독일, 영국 등

 10개국

한국, 일본, 홍콩 등

5개국

미국, 호주

취급매장

(편집숍, 온라인숍 등)

헝가리, 스웨덴, 체코 등

28개국

한국, 일본, 홍콩 등

5개국

캐나다, 멕시코 등

4개국

자료원: www.carhartt.com

 

 ㅇ 멀티숍 개념의 스트리트숍

  - 대부분의 스트리트숍은 의류 및 액세서리부터 익스트림 스포츠 제품, CD, 패션잡지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제품군을 취급하는 멀티숍 형태임.

  - 또한, 스트리트숍은 크로스오버 개념을 도입한 스트리트 브랜드의 한정판 콜렉션을 취급하는데, 이를 찾는 두터운 고정 소비층이 존재함.

  - 대표 스트리트 브랜드 스투씨는 스케이트보드 브랜드, BMX 바이크 브랜드와 합작해 자사 브랜드 로고와 디자인이 들어간 익스트림 스포츠 제품도 선보임.

 

의류 브랜드와 익스트림 스포츠 브랜드 합작제품

스투씨 X W-라인 'HOW I ROLL' 레이서 BMX 바이크(좌),

스투씨 X  'BANANA BOARD'미니 크루저 스케이트보드(우)

   

자료원: www.stussy.com

 

□ 헝가리 대표 스트리트숍

 

 ㅇ 헝가리 스트리트숍은 단독매장보다는 편집숍이 대부분이며, 최근 복합 문화공간을 표방하는 독특한 스트리트숍도 등장함.

 

 ㅇ 대형 체인 편집숍 Garage Store와 STÉG

  - 헝가리 내 가장 많은 체인점을 가진 스트리트숍 ‘Garage Store’는 부다페스트를 비롯한 헝가리 주요 도시에 총 10개의 체인점을 가짐.

  - 헝가리 스트리트숍 1세대 격인 STÉG는 1995년 지방도시 베스프림(Veszprém)에서 처음 오픈해, 현재 부다페스트점도 운영함. 또한, 자체 스케이트보드팀을 결성해 보더들을 지원함.

  - 대부분의 스트리트숍은 오프라인 매장 이외에도 온라인숍을 같이 운영함.

 

헝가리 대표 스트리트숍 Garage Store

  

자료원: www.garagestore.hu

 

 ㅇ복합 문화공간을 추구하는 스트리트숍, BpShop

  - 2012년 7월 대학가에 문을 연 스트리트숍 ‘BpShop’은 다양한 스트리트 브랜드를 취급함과 동시에 헝가리 수도 'Budapest'를 브랜드화한 자사 제품을 생산·판매하며 젊은 소비층에 폭발적인 반응을 얻음.

  - 1호점의 폭발적인 인기로 5개월 만인 지난해 11월 부다페스트 대형 쇼핑몰 WestEnd에 2호점을 오픈했으며, 온라인숍과 페이스북 등 SNS를 통한 마케팅으로 현재 부다페스트 대표 스트리트숍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음.

  - BpShop은 파티 주최, 패션지와 연계한 패션쇼 등 다양한 문화활동을 지원함.

 

BpShop 매장

자료원: Bpshop 공식 페이스북 페이지

 

□ 전망 및 시사점

 

 ㅇ 헝가리 20대 젊은이를 중심으로 스트리트 문화가 점차 확산할 듯

  - 헝가리는 독일 등 서유럽 대비 스트리트 문화가 늦게 시작됐으나, 최근 급속히 확산돼 길거리에서 심심치 않게 문화를 즐기는 사람이 목격됨.

  - 스트리트 제품은 헝가리 물가 수준 대비 비교적 고가이지만, 젊은 소비자는 개성표현을 위해서라면 가격에 구애받지 않으므로 시장규모는 점차 커질 전망

 

 ㅇ 우리 기업은 편집숍을 통해 진출 가능

  - 한국 스트리트 문화는 이미 서유럽, 미국, 일본 못지 않게 주류 문화로 떠오르고 있어 우리나라에서도 수많은 국내 스트리트 브랜드가 생겨남.

  - 반면, 헝가리의 토종 스트리트 브랜드는 BpShop이 유일무이해 수입브랜드가 시장을 장악하며, 가격 및 디자인 면에서 뒤지지 않는 우리 브랜드도 승산이 있을 것임.

  - 일례로 평소 스트리트패션을 애용하는 유학생 L씨는 독일인 M씨을 비롯한 많은 학생이 한국 제품에 대해 호감을 보이며 구매의지가 있다고 밝혔음.

  - 한국 브랜드는 카탈로그나 온라인숍 모델에 서양인을 많이 기용하는 추세이므로 유럽에서도 제품에 대한 큰 이질감 없이 마케팅이 가능할 것임.

 

 

자료원: Nike, Carhartt, European skateboard championship, Red Bull, Stussy, Garagestore, steg, Bpshop, KOTRA 부다페스트 무역관 자체분석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패션과 익스트림 스포츠, 헝가리 스트리트 문화 열풍)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