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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모바일 키즈앱(App) 시장
  • 트렌드
  • 미국
  • 달라스무역관 문성윤
  • 2013-06-16
  • 출처 : KOTRA

 

미국, 모바일 키즈앱(App) 시장

-모바일 앱 시장 지속 성장-

-영·유아용 앱 비중증가, 교육·게임용 앱 강세-

 

 

 

□ 모바일앱 시장 2017년까지 매년 17% 성장

 

 ○ 미국 모바일 앱 사용시간 35% 증가

  - 모바일 분석기관 Flurry에 따르면 2012년 미국인의 하루 모바일 앱 사용시간이 2011년 대비 35% 늘어난 127분에 이른다고 함(아래 도표 참조).

 

 ○ Strategy Analytics 보고서에 의하면 2012년 모바일 앱 시장은 84억 달러 규모이며 2017년까지 매년 17%씩 성장해 2017년에는 시장이 186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

  

 ○ 리서치 기관 Research2Guidance에 따르면 2012년 모바일 앱 시장은 2011년에 비해 유료 앱 다운로드 27% 증가

  - 2012년까지 모바일 앱 다운로드는 약 601억 건으로 2011년 295억 건보다 두 배 이상 증가

 

미국, 인터넷 서핑 VS 모바일 앱 VS TV시청 시간 비교

(단위: 분)

자료원: Flurry Analytics

 

□ App 시장의 타깃 변화

 

 ○ 영·유아 대상 앱, 증가율 가장 커

  - Joan Ganz Cooney Center의 2012년 보고서에 따르면 영·유아 대상 앱이 2009년에서 2011년 사이 20% 이상 증가

  - 초·중·고등학생을 위한 앱은 중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앱의 비중이 14% 증가해 가장 높은 증가율 보임.

  - 성인 대상 앱은 2009년 57%에서 2011년 40%로 감소 추세

 

 ○ Federal Trade Commission 보고서에서 2011년과 2012년 키즈 앱 400개를 대상으로 카테고리를 분류한 결과(복수 분류 가능)를 보면, 영·유아 중 3세 이하(Infant/Toddler)를 대상으로 한 앱 비중이 2011년 7.8%에서 2012년 17%로 크게 늘었음.

 

자료원: Joan Ganz Cooney Center, Federal Trade Commission

 

□ 교육·게임 키즈 앱이 시장 주도

 

 ○ Federal Trade Commission 보고서에 따르면 애플 앱스토어,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키즈 앱 중 교육관련 카테고리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그 다음이 게임 관련 앱

  - 애플스토어는 게임 관련 앱이 안드로이드 마켓보다 비중이 높으며 안드로이드 마켓은 컬러링 관련 앱 비중 높음.

 

키즈앱 카테고리별 분류

자료원: Federal Trade Commission

 

□ 부모들의 앱 지출 금액은 최고 4달러

 

 ○ NPD 보고서에 따르면, 부모들이 자녀들을 위한 앱 지출 가능금액은 최고 4.10달러이며 최근 구매한 앱의 평균금액은 2.40달러로 조사됨.

  - 영·유아 포함 11세 이하 어린이들은 주중평균 한 시간 내외로 모바일 기기를 사용하고 있으며 게임관련 앱은 평균 6.5개

  - 유료 앱의 35%가 게임관련 앱이며 교육용 게임, 영화 순으로 나타남.

  - 부모들의 교육용 앱 지출 가능 금액이 게임 앱에 비해 더 높게 나타났으며 실제로도 교육용 앱 평균 금액이 2.41달러로 게임앱의 평균 금액 1.65달러에 비해 높음.

 

자료원: NPD Group

 

□ 시사점

 

 ○ 모바일 앱 시장 성장과 함께 키즈 앱 비율이 증가함. 특히 영·유아 비중이 커지고 있음을 인지하고 관련 시장을 공략해야 할 것

  

 ○ Joan Ganz Cooney Center의 보고서에 따르면 인기 게임·교육 키즈 앱을 각각 200개 196개 조사한 결과 게임은 200개 중 브랜드화 비율이 38%를 차지하는 반면, 교육용은 1%로 나타남.

  - 교육용 앱은 브랜드화 비율이 낮아 초기 진출 시 상대적으로 게임 앱에 비해 콘텐츠만으로 시장 진출이 쉬움. 게임앱은 게임 내 케릭터를 브랜드화하는 전략으로 장기적인 수익 창출까지 고려하는 전략 필요함.

 

 

자료원: Research2Guidance, Strategy Analytics, Flurry Analytics, Joan Ganz Cooney Center, KOTRA 달라스 무역관 종합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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