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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우디아라비아, 사막에서의 건강은 우리가 지킨다!
  • 트렌드
  • 사우디아라비아
  • 리야드무역관 염기혁
  • 2013-06-09
  • 출처 : KOTRA

 

사우디아라비아, 사막에서의 건강은 우리가 지킨다!

- 건강보조제·비타민 시장 2006~2011년까지 연평균 10.6% 성장 -

- 글로벌 및 중소 브랜드의 시장 진입 가속화에 따른 경쟁 치열 -

- 연령대에 맞는 전용제품 선호 전망 -

 

 

 

자료원: Google Image

 

□ 비타민∙건강보조제시장 현황

 

 ㅇ 사우디아라비아 비타민∙건강보조제시장은 2011년 기준 총 1억1567만 달러 규모이며, 전년 대비 10.5% 성장함.

  - 2006~2011년까지 연평균 10.6% 성장했으며, 2016년에는 2011년 대비 25.9% 성장한 1억4558만 달러에 달할 전망임.

 

2007~2011년도 사우디아라비아 비타민∙건강보조제 시장 규모

(단위: 백만 달러)

자료원: Euromonitor

 

 ㅇ 최근 사우디아라비아 내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 등으로 건강 관련 이슈가 언론에 집중 조명돼 건강에 대한 경각심이 높아지면서 전반적인 비타민∙건강보조제 매출이 증가함.

  - 특히, 면역체계 강화에 효과적인 에키네이셔 제품이 최대 수혜를 본 것으로 조사됨.

 

 ㅇ 2011년 자양강장제 등 영양음료시장이 전년 대비 13.3% 성장하며 가장 높은 성장률을 기록함.

  - 인삼제품이 TV 및 인터넷을 통해 홍보되면서 현지인들에게 인식돼 조금씩 확대 판매를 주도함.

 

2009~2011년도 비타민∙건강보조제 판매량 및 성장률

            (단위: 백만 달러, %)

 

2009

2010

2011

2006~2011년

연평균 성장률

Paediatric Vitamins and Dietary Supplements

7.0

7.8

8.7

12.7

Dietary Supplements

40.6

44.9

50.0

11.6

- Combination Dietary Supplements

3.9

4.4

4.9

11.7

- Herbal·Traditional Dietary Supplements

13.6

14.9

16.4

10.3

- Non-Herbal Dietary Supplements

27.0

30.0

33.6

12.3

Tonics and Bottled Nutritive Drinks

1.2

1.3

1.5

10.6

Vitamins

46.6

50.7

55.5

9.4

- Multivitamins

36.2

39.3

42.9

9.1

- Single Vitamins

10.4

11.4

12.6

10.5

자료원: Euromonitor

 

□ 비타민시장

 

 ㅇ 멀티비타민 제품은 여러 종류의 비타민, 미네랄 등의 영양소를 함유한 영양음료 등 유사 제품과의 경쟁이 심화됨.

  - 그러나 2011년 판매액이 전년 대비 9% 증가하며 견고한 매출 성장세를 유지하면서 상대적으로 싼 가격대로 꾸준히 인기를 얻을 전망임.

 

 ㅇ 산모 및 출산 여성에게 필요한 비타민 A와 비타민 B 제품은 2011년 판매액이 전년 대비 각각 15%, 11% 증가함.

  - 21.4%에 달하는 사우디아라비아의 높은 출산율에 힘입어 판매율이 증가한 것으로 분석됨.

 

 ㅇ 2011년 비타민 C 제품 판매액은 470만 달러로 전체 단일 비타민 제품 판매액의 약 26%를 차지함.

  - 빈번한 에어컨 사용 등으로 감기 및 독감 발병률이 높아 면역력 강화에 효과적인 비타민 C 제품이 꾸준한 판매 증가율을 보임.

 

2009~2011년도 비타민 세부 항목별 판매량 및 성장률

            (단위: 백만 달러, %)

 

2009

2010

2011

2006~2011년

연평균 성장률

Vitamins

46.6

50.7

55.5

9.4

- Multivitamins

36.2

39.3

42.9

9.1

- Single Vitamins

10.4

11.4

12.7

10.5

  · Vitamin A

0.1

0.1

0.2

9.5

  · Vitamin B

4.8

5.3

5.9

11.4

  · Vitamin C

3.9

4.3

4.7

10.0

  · Vitamin D

0.1

0.1

0.1

8.3

  · Vitamin E

1.4

1.5

1.7

9.1

자료원: Euromonitor

 

□ 건강보조제시장

 

 ㅇ 2011년 칼슘 보조제 판매액은 1889만 달러로 전체 건강보조제 판매액의 약 38%를 차지함.

  - 골다공증 환자가 증가하고 골다공증의 위험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확대되면서 40대 이상의 소비자 수요가 증가했으며, 특히 여성에 대한 의사 및 약사들의 처방이 급증함.

 

 ㅇ 사우디아라비아 내에서 25명이 숨진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가 확산되면서 면역체계 강화 보조제에 대한 수요가 급증함.

  - 일반 감기 및 독감환자의 비타민 C와 에키네이셔(echinacea) 구입이 증가함. 에키네이셔 제품은 2011년 판매액이 전년 대비 40.1% 증가함.

 

2009~2011년도 건강보조제 세부 항목별 판매량 및 성장률

            (단위: 백만 달러, %)

 

2009

2010

2011

2006~2011년

연평균 성장률

Dietary Supplements

40.6

44.9

50.0

11.6

 - Combination Dietary Supplements

3.9

4.4

4.9

11.7

 - Herbal·Traditional Dietary            Supplements

13.6

14.9

16.3

10.3

  · Combination Herbal·Traditional       Dietary Supplements

1.2

1.4

1.6

15.9

  · Echinacea

0.4

0.5

0.7

53.2

  · Evening Primrose Oil

0.3

0.4

0.4

11.7

  · Garlic

1.5

1.7

2.0

15.6

  · Ginkgo Biloba

1.6

1.7

1.9

13.6

  · Ginseng

5.6

5.9

6.2

5.4

  · St John's Wort

0.2

0.3

0.3

11.9

  · Other Herbal·Traditional Dietary      Supplements

2.7

3.0

3.2

9.7

  · Non-Herbal Dietary Supplements

27.0

30.0

33.6

12.3

  · Calcium Supplements

14.9

16.8

18.9

13.0

  · Co-Enzyme Q10

0.5

0.6

0.7

16.1

  · Combination Non-Herbal Dietary Supplements

2.7

3.0

3.3

10.0

  · Eye Health Supplements

0.3

0.4

0.4

50.0

  · Fish Oils

3.0

3.3

3.7

10.7

  · Glucosamine

0.2

0.2

0.2

22.9

  · Mineral Supplements

0.3

0.3

0.4

13.1

  · Omega-3-6-9 (Fish and Non-Fish)

0.2

0.2

0.2

12.4

  · Protein Powder

0.8

0.8

1.0

15.4

  · Royal Jelly

2.0

2.2

2.5

8.2

  · Other Non-Herbal  Dietary           Supplements

2.0

2.1

2.4

11.0

자료원: Euromonitor

 

□ 경쟁 동향

 

 ㅇ 사우디아라비아 시장 점유율 1위 기업은 10.9%를 기록한 GNC이며, 뒤를 이어 Lederle·Whitehall Laboratories 9.0%, Boehringer Ingelheim Pharma가 7.7%, Novartis와 Seven Seas가 7.5% 등의 점유율을 차지함.

  - Centrum 등의 글로벌 브랜드 및 중소 브랜드의 시장 진입이 가속화되면서 시장 내 경쟁이 치열해 점유율 변동성 큰 특징을 보임.

 

2011년 시장 점유율 상위 기업

     (단위: %)

자료원: Euromonitor

 

 ㅇ Pfizer, Merck, Novartis, Boehringer Ingelheim, General Nutrition Centers, Bayer 등 6개의 다국적 기업이 2011년 시장판매액의 55%를 차지함.

  - 품질에 대한 소비자의 높은 신뢰도, 다양한 제품 라인업, 넓은 유통망 등에 따른 것으로 분석됨.

 

□ 전망 및 시사점

 

 ㅇ 비타민∙건강보조제시장 지속적인 수요 증가 전망

  - 최근 생활수준 상승, 코로나 바이러스 유행 등으로 건강관리에 관한 언론과 사우디아라비아인의 관심이 증가했음. 이는 일시적 현상이 아닌 장기적 현상이 될 것으로 분석함.

  - 건강 예방을 위해 비타민∙건강보조제 수요가 늘어나면서 판매액이 매년 4.7% 증가해 2016년에는 2011년 대비 25.9% 성장한 1억4558만 달러에 달할 전망임.

 

 ㅇ 에키네이셔 제품 시장 확대 예상

  - 에키네이셔 제품은 면역체계 강화에 뛰어난 효능이 입증돼, 전 부문 중 가장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음. 2016년에는 2011년 대비 98.6% 성장할 전망임.

 

 ㅇ 유아 및 청소년 전용 제품 출시 고려

  - 사우디아라비아는 이슬람 종교의 특성에 따라 높은 출산율로 0~19세 인구가 총 인구의 42%에 달함. 이에 연평균 약 2.5~3% 달하는 인구 증가세가 지속될 전망임.

  - 사우디아라비아 부모는 자녀의 건강에 높은 관심을 보이므로 유아 및 청소년의 특성에 맞춘 전용 비타민∙건강보조제 제품 출시도 고려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Google Image, Euromonitor, KOTRA 리야드 무역관 보유자료 등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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