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우리 입맛에 맞는 파키스탄 농산물
  • 트렌드
  • 파키스탄
  • 카라치무역관 주영도
  • 2013-05-30
  • 출처 : KOTRA

 

우리 입맛에 맞는 파키스탄 농산물

- 참깨는 웰빙 농산물로 식용뿐만 아니라 비누제조 등 쓰임새 다양 -

 

 

 

□ 웰빙 농산물 '참깨'

 

 ㅇ 참깨의 다양한 쓰임새

  - 최근 국내 농수산 관련 기업 중 재외교민이나 한식당에서 선호하는 농산물 품종을 찾아 우리 입맛에 맞는 농산물 및 수입적합 품종을 수입하고자 하는 문의가 증가함. 그 중 참깨는 파키스탄 내에서 널리 경작되는 가격이 저렴해 국내 수입적합 품종으로 추천할 수 있음. 참깨는 음식뿐만 아니라 비누제조 등 생활용품 제조에도 사용하는 등 그 쓰임새가 다양함.

  - 예컨대, 제빵·사탕제조 및 그 밖에 다른 음식산업에 널리 이용되고, 식품 제조에 널리 사용하는 기초 농산물이라 할 수 있음. 흰색, 노란색, 검은색, 빨간색 등 다양한 색상의 참깨가 생산됨.

  - 참깨는 약 60%의 오일, 25%의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음. 전 세계적으로 웰빙문화가 확산되는 가운데 수요 및 수출량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

  - 따라서 웰빙 기초식품인 참깨는 가치 있는 식품, 수출적합 농산물로 주목받음. 특히, 참깨의 기름은 음식조리, 마가린, 샐러드 오일 등에 사용됨. 그뿐만 아니라 비누, 페인트, 향수, 의약품, 살충제 제조에도 사용됨.

  - 그러나 지난 2010~2012년에 발생한 크고 작은 홍수로 전체 경작면적과 생산량은 줄고 있음.

 

파키스탄 참깨 생산 및 경작면적

연도

경작면적(천 헥타르)

생산량(천 톤)

2009/2010

90.7

41.0

2010/2011

79.8

33.4

2011/2012

77.6

31.1

자료원: Pakistan Bureau of Statistics

 

□ 상품 포장

 

 ㅇ 대부분 0.2~1.0㎏ 비닐봉지에 담겨서 소비자에게 판매됨. 약 5 0㎏ PP bag으로 생산농가로부터 곡식을 받아 도매상에 판매함. 시골마을에서는 포장이 안된 상태로 소비자의 필요에 따라 단위를 잰 후 판매함.

 

□ 국내 수요 및 수출

 

 ㅇ 파키스탄 국내 참깨의 평균 수요는 약 1만~1만2000톤인데, 현지생산의 30% 수준임. 나머지는 각국으로 수출됨. 거의 1만5000~1만8000톤이 매년 수출됨.

 

최근 3년간 참깨 수출량

연도

수량(톤)

2009/2010

24,000

2010/2011

18,000

2011/2012

16,000

자료원: Local Exporters

 

□ 주요 시장

 

 ㅇ 파키스탄의 타깃시장은 주로 중동, 유럽, 미국임. 한국은 파키스탄 공급자에게 잠재력이 큰 시장으로 떠오르는데, 주로 한국 내 참깨시장을 위해 입찰형식으로 참여함.

 

□ 주요 산지

 

 ㅇ 파키스탄 내 참깨의 88.5%는 펀잡에서 생산함. 다음으로 발로치스탄 6.9%, 신드 4.3% 순임. 펀잡 주에서는 주로 Bahawalpur, Bhakkar, Chichawatni and Layyah 등지에서 재배되고, 신드 주에서는 Tharparkar, Sanghar, Khairpur, Ghotki and Dadu에서 나고 있음.

 

참깨 종류 및 특징

종류

크기

특징

용도

사진

98*/2

2~5㎜

흰색·검은색
음영의 갈색

조리용, 비누 등

 제조, 의약품

95*/5

5~8㎜

검정색 및

노란색

조리용 약품 등

주: * 참깨의 종류를 구분하는 숫자임.

자료원: Local Suppliers

 

□ 경작기간

 

 ㅇ 파종·추수시기

  - Kharif는 인도 파키스탄 등지에서 초겨울에 수확하는 작물인데, 참깨도 Kharif와 파종·수확시기가 비슷함. 대개 6~7월 경에 파종하고 10월 말경에 추수함.

 

 ㅇ 운반시기

  - 시장관계자에 따르면 참깨 운반시기는 10월인데, 곡물을 추수한 뒤에는 대부분 경작농가 혹은 도매상과직접거래함. 참깨는 마진이 적은 편임. 현지 공급업자에 따르면 참깨 도매가격은 ㎏당 2.2~2.4달러인데, 판매가격은 ㎏당 2.5~2.7달러에 불과함.

 

파키스탄 내 참깨 유통망

 

□ 시장점유율

 

 ㅇ 참깨는 주로 작은 규모의 영세마켓에서 40% 이상을 판매함. 다음으로 생산자와 도매상인의 직접거래가 30%, 슈퍼마켓 30% 순으로 시장에서 거래됨.

 

시장 종류

점유율(%)

도매시장

30

슈퍼마켓

30

작은 규모의 영세마켓

40

자료원 : Local Market

 

□ 수출정책

 

 ㅇ 파키스탄 내 참깨 수출은 제한이 없음. 파키스탄 정부는 수출적합 품종이라면 수출업자의 참깨 수출을 허가함. 매년 한국을 포함한 각국으로 파키스탄 내 생산량의 60% 정도가 수출됨.

 

□ 시사점

 

 ㅇ 파키스탄 농산물의 새로운 가능성

  - 전술한 바와 같이 우리 입맛에 맞는 농산물 및 수입적합 품종을 수입하려는 문의가 증가함.

  - 그 중 참깨는 파키스탄 내에서 널리 경작되고 있고, 가격이 저렴해 국내 수입적합 품종으로 추천할 수 있음. 참깨는 음식뿐만 아니라 비누제조 등 생활용품 제조에도 사용되는 등 그 쓰임새가 다양함.

  - 참깨 등 웰빙 농산물을 이용해 수출용 제품의 원재료로 이용할 수 있어 파키스탄 농산물의 시장성 검토는 유용함.

 

 

자료원: KOTRA 카라치 무역관 자체조사 및 Local Exporters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우리 입맛에 맞는 파키스탄 농산물)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