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美 가장 빨리 성장하는 유통망, 달러스토어
  • 트렌드
  • 미국
  • 뉴욕무역관 임소현
  • 2013-04-19
  • 출처 : KOTRA

 

美 가장 빨리 성장하는 유통망, 달러스토어

- Family Dollar, CVS 출신 Mike Bloom CEO로 영입 -

- 뷰티제품 카테고리 확대 초점 -

 

 

달러스토어는 과거 먼지 끼고 비좁은 매장의 이미지가 강해 소비자들의 호감을 얻지 못했지만, 최근 달러스토어들이 뷰티제품을 강화하고 매장을 리모델링하는 등 변화를 시도하면서 매우 빠르게 성장 중. 특히, 드럭스토어시장의 위축과 함께 더 나은 매장을 확보하고, 드럭스토어 출신 CEO를 영입하면서 뷰티제품의 주요 유통망으로 떠오르고 있음.

 

□ 달러스토어, 최근 빠른 성장세

 

 ㅇ 초저가 제품을 판매하는 달러스토어는 과거 먼지 끼고 비좁은 매장의 이미지가 강했으나 최근 달러스토어 체인들이 변화를 시도하면서 소비자들에게 인기 상승

  - 미국 전역에 위치한 약 3만 개 이상의 달러스토어들이 주요 브랜드 제품의 입점 비율을 높이고, 제품 카테고리를 확대하면서 할인점과 드럭스토어의 입지를 위협

  - Cover Girl, L'Oreal Paris, Sally Hansen 등 유명 브랜드를 입점시켜 뷰티 셀렉션을 개선함으로써 뷰티제품의 주요 유통망으로 거듭남.

 

 ㅇ 미국 달러스토어, 공격적으로 매장 확대 추세

  - 현재 달러 스토어 Top 3 기업인 Dollar General, Family Dollar, Dollar Tree는 미국에 총 2만1000개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고 연매출은 560억 달러 이상

  - 약 1만500개의 매장을 보유한 Dollar General은 올해 635개의 신규 매장을 오픈하고 525개의 매장을 리모델링할 계획인데, 이것은 곧 하루평균 3개의 매장을 신규 오픈, 리모델링 또는 이전하는 것을 의미

  - Family Dollar은 2013년 안에 500개 신규 매장을 오픈할 예정

 

 ㅇ Dollar General의 CEO Richard Dreiling은 지난해 말 Dollar General은 앞으로 성장하는 데 유리한 입지에 있다고 언급했으며, 2013년 매출이 10~12% 성장할 것으로 전망함.

  - 산업 컨설턴트 Allan Mottus은 이같이 성장 전망이 밝은 기업은 드럭스토어 또는 할인점 업계에서도 찾아볼 수 없다고 평가

 

 ㅇ 경기불황이 많은 소비자들을 달러 스토어로 이끌어왔으나 Hartman Group의 보고서는 할인의 유혹, 좋은 제품을 사냥하는 스릴, 식품과 음료제품의 유입으로 경기회복 이후에도 달러스토어의 성공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

 

올해 635개 신규 매장 오픈 계획인 Dollar General

자료원: 구글 이미지 검색

 

□ 드럭스토어시장 잠식

 

 ㅇ Deloitte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4년간 달러스토어는 드럭스토어와 할인점 시장의 상당 부분을 잠식해 온 것으로 조사

  - 달러스토어의 2008년 소비자 상품 점유율은 1.5%였으나 최근 3년간 1.8%로 증가

  - 반면, 소비자 상품 카테고리에서 드럭스토어의 매출 점유율은 2008년 25.2%에서 24.1%로 감소했고, 할인점의 매출 점유율도 49.4%에서 48.5%로 감소

   - Deloitte에 따르면 이 같은 추세는 앞으로도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전망

 

 ㅇ 드럭스토어 체인산업에서 경기불황기에 이루어진 기업 간 인수합병은 달러스토어가 좋은 위치의 매장과 더 많은 소비자를 확보하는 데 무수한 기회를 제공

  - 드럭스토어 체인의 인수합병으로 미국 전역에서 많은 드럭스토어 매장이 폐점함에 따라 달러스토어가 과거 드럭스토어가 있었던 장소에 입점하면서 더 큰 도시에서 더 좋은 위치에 있는 매장을 확보하게 됨.

 

 ㅇ 드럭스토어 업계가 위축되면서 달러스토어는 대형 드럭스토어 기업의 임원 출신 인사를 영입할 수 있는 기회 증가

  - 미국 대형 드럭스토어 체인 CVS의 부사장(Executive vice president of merchandising and supply chain)이었던 Mike Bloom은 2011년 이후 달러스토어 Family Dollar의 CEO로 영입

  - Dollar General의 CEO Richard Dreiling은 Duane Reade의 CEO 출신

 

□ 달러스토어, 뷰티 카테고리 확대

 

 ㅇ 드럭스토어 출신의 달러스토어 CEO들은 뷰티제품 분야를 중요시 여기는 경향이 높아 뷰티제품 확대에 초점

  - Family Dollar의 CEO Mike Bloom은 지난해 매장에서 판매하는 건강·뷰티제품을 500개 이상 확대

  - 전문가에 따르면 달러스토어의 전체 매출에서 뷰티제품 매출이 차지하는 비중은 2% 이하이지만, 다른 80%의 제품보다 이윤 마진은 더 높음.

 

 ㅇ 뷰티 기업도 이 같은 추세를 알아채고 달러스토어를 통한 판매기회 엿봐

  - 지난 2년간 L'Oreal, Cover Girl, Maybelline, Sally Hansen, Kiss, Wet 'n' Wild 등 대표적인 저가 뷰티 브랜드들이 달러스토어를 자사 제품의 유통망으로 추가

  - Procter &Gamble과 Unilever의 개인용품 브랜드도 달러스토어에서 판매 중

 

  ㅇ 아직 상당수의 저가 브랜드들은 Wal-Mart 또는 Walgreen과 같은 대형 유통기업의 심기를 불편하게 만드는 것이 두려워 달러스토어에 제품을 납품한다는 사실을 표면에 들어내기 꺼려하고 있으나 실제로 달러스토어 매장을 방문하면 Wal-Mart와 Walgreen에서 판매 중인 대부분의 제품을 볼 수 있음.

 

달러스토어 매장 모습

자료원: 구글 이미지 검색

 

□ 시사점

 

 ㅇ 달러스토어의 뷰티제품 확대 움직임에 따라 뷰티제품 수요 증가 및 뷰티 기업의 납품기회 가능성 증가 기대

 

 ㅇ 기존 중저가 뷰티 브랜드들의 달러스토어 납품경쟁이 본격화되기 이전에 납품 기회 확보를 위해 발빠르게 움직이는 것이 유리할 것으로 분석

 

 

자료원: WWD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美 가장 빨리 성장하는 유통망, 달러스토어)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