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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중소형 믹서, 쿠웨이트 시장 진출 가능성 커
  • 트렌드
  • 쿠웨이트
  • 쿠웨이트무역관 박한수
  • 2013-04-14
  • 출처 : KOTRA

 

우리 중소형 믹서, 쿠웨이트 시장 진출 가능성 커

- 수려한 디자인, 잔고장 없는 내구성 내세워 마케팅해야 -

 

 

 

□ 시장 개요

 

 ○ 쿠웨이트는 인구 350만 명의 도시 국가이지만, 소득수준이 높아 틈새시장의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음.

  - 국민소득 5만 달러의 부유 산유국가로 고급 브랜드 제품이 인기리에 판매되는 한편, 제3국인을 중심으로 중저가 제품의 시장도 형성돼 있음.

 

 ○ 대부분의 공산품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어 명품에서부터 저가품까지 다양한 제품이 가격, 브랜드 이미지 등을 바탕으로 경쟁함.

  - 가전제품도 쿠웨이트 내에서 생산이 전무해 전량 수입에 의존함. 선진 제품은 브랜드 중심, 후진국 제품은 가격 중심으로 판매됨.

 

 ○ 가정용 믹서도 가전제품과 마찬가지로 Al Ghanim(X-cite), Eureka, Best Denki 등의 가전제품 전문매장에서 판매됨.

  - 믹서는 고도기술제품이 아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는 잔고장이 없는 선진국 제품을 선호하며, 중국산 제품도 저렴한 가격 때문에 많이 판매됨.

 

 ○ 다양한 브랜드의 믹서가 가전제품 매장에서 판매되는데, 이 중 소비자들에게 인기 있는 브랜드는 Philips, Kenwood, Bosch, Moulinex 등임.

  - 한국제품은 아직 유명 브랜드군에 들어가지 않지만, 한국산 가전제품의 브랜드 이미지에 힘입어 선진 제품으로 인식됨.

 

□ 경쟁동향

 

 ○ 가정용 믹서(과즙기 포함)의 연간 수입 물량은 1400만 달러 규모이며, 매년 수입이 증가함.

  - 더운 날씨로 신선한 주스를 선호하는 식습관과 웰빙에 대한 사회적 인식 변화로 믹서의 수요가 증가함.

 

 ○ 소비자는 브랜드와 내구성을 구매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로 생각하는데, 이는 대부분의 가정에서 이미 믹서를 사용하고 있어 인지도가 높고 잔고장이 없는 제품을 선호하기 때문으로 분석됨.

  - 고급품시장에서는 독일·프랑스·일본 제품이 기능성과 디자인 관점에서 소비자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음.

 

쿠웨이트의 연간 믹서(HS Code 8509.40) 수입 동향

구분

2008

2009

2010

중국

4,564

5,088

6,286

일본

1,706

1,790

996

프랑스

2,617

2,575

3,358

인도

368

-

-

기타

2,833

2,967

3,607

합계

12,088

12,420

14,247

자료원: 쿠웨이트 통계청

 

 ○ 편의상 믹서로 통칭하지만, 제품을 더 상세히 분류하면 이들 제품은 주서, 커터, 믹서, 분쇄기, 가공기로 나뉨.

  - 주서는 오렌지·레몬 주스 등의 제조용, 커터는 육류·야채 등의 분쇄용, 그리고 믹서는 반죽용, 분쇄기는 재료의 적절한 절단용, 그리고 가공기는 유제품·디저트 제품 제조용으로 사용함.

 

 ○ 이 제품의 판매가격은 매장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믹서를 기준으로 브랜드별 판매가격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음.

 

브랜드(원산지)

판매 가격(달러)

비고

Philips(중국)

80

Xcite 판매 기준

Panasonic(일본)

90

"

Moulinex(프랑스)

100

Kenwood(중국)

100

Bosch(독일)

100

자료원: 무역관 자체 조사

 

Mixer                                                           Grinder

 

 

□ 수입규제 및 관세

 

 ○ 수입규제

  - 특별한 수입규제는 없으나 CE 등 선진국의 인증 브랜드 선호

 

 ○ 관세

  - 수입송장 기준 5% 부과

 

□ 수출 확대 방안

 

 ○ 전시회 참가를 통한 브랜드 홍보 강화 필요

  - 선진국 제품은 브랜드 인지도가 높지만 우리나라 중소기업 제품은 브랜드 인지도가 낮으므로 지속적인 전시회 참가를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제고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함.

 

 ○ 중국산 제품과의 가격 경쟁

  - 유명 선진국제품도 중국에서 생산하는 제품은 브랜드 인지도뿐만 아니라 가격경쟁력도 갖추고 있는바, 적절한 가격 유지가 중요

 

 ○ 디자인과 병행한 내구성도 중요

  - 가전제품은 외관 디자인이 매우 중요하나 쿠웨이트는 사용자 대부분이 가정부인 점을 감안해 잔고장이 없는 제품을 선호

 

 

자료원: 믹서 수입상, X-cite 가전제품 취급 Manager 등 KOTRA 쿠웨이트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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