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싱가포르 완구시장 완만한 성장세
  • 트렌드
  • 싱가포르
  • 싱가포르무역관 손영택
  • 2013-04-12
  • 출처 : KOTRA

 

싱가포르 완구시장 완만한 성장세

- 메이저 완구회사 중심으로 -

- 수출 시에는 국제규격에 맞는 품질 갖춰야 -

 

 

 

□ 시장규모

 

 ○ 싱가포르 완구시장 규모는 1억6000만 싱가포르 달러 규모로 연간 4%의 안정적인 성장세를 지속함.

 

싱가포르 연도별 완구시장

                       (단위: S$ 백만)

연도

2007년

2008년

2009년

2010년

2011년

2012년

규모

138.9

144.2

146.6

157.2

164.3

169.2

자료원: Euromonitor

 

□ 시장현황

 

 ○ 다국적 메이저 완구회사인 마텔, 하스브로, 반다이가 각 16%, 15%, 10%의 높은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음. 레고는 점유율 4%를 차지하면서 4위를 기록함.

  - 레고, 바비, 건담, 벤10 등 세계적인 브랜드가 시장 선도

 

싱가포르 연도별 완구 브랜드 점유율

                        (단위: %)

브랜드

회사명

2008년

2009년

2010년

2011년

Lego

Lego Singapore Pte Ltd.

3.8

3.9

3.8

3.9

Barbie

Mattel South East Asia Pte Ltd.

3.9

3.9

3.8

3.9

Gundam

BANDAI NAMCO Group

3.6

3.6

3.6

3.7

Transformers

Hasbro Singapore Pte Ltd.

2.1

2.2

2.4

2.9

Fisher-Price

Mattel South East Asia Pte Ltd.

2.5

2.6

2.6

2.5

Ben 10

BANDAI NAMCO Group

2.7

3.3

3

2.5

Playskool

Hasbro Singapore Pte Ltd.

2.1

2.1

2.2

2.1

Kamen Rider

BANDAI NAMCO Group

2.2

2.2

2.4

2.1

Little Tikes

Little Tikes Co, The

2

2.1

2.1

2

LeapFrog

LeapFrog Enterprises Inc.

1.9

1.9

2

2

Power Ranger

BANDAI NAMCO Group

1.6

1.3

1.7

1.9

VTech

VTech Electronics North America

1.4

1.5

1.5

1.5

Tamiya

Tamiya Inc.

1.1

1.1

1.1

1.1

Bruin

Geoffrey International, LLC

0.9

0.9

1

0.9

Play-Doh

Hasbro Singapore Pte Ltd.

0.9

1

1

0.9

MEGA Bloks

Mega Brands Inc.

0.9

0.9

0.9

0.9

Hot Wheels

Mattel South East Asia Pte Ltd.

0.9

0.9

0.8

0.8

Playmobil

Geobra Brandstätter GmbH

0.7

0.7

0.8

0.8

Monopoly

Hasbro Singapore Pte Ltd.

0.8

0.8

0.8

0.8

Halo Reach

TMP International Inc.

0.8

0.8

1

0.7

Crayola

Hallmark Cards Inc.

0.7

0.7

0.7

0.7

TOMICA

TOMY Co., Ltd.

0.7

0.7

0.7

0.7

You & Me

Geoffrey International, LLC

0.6

0.6

0.7

0.7

Magic:

The Gathering

Hasbro Inc.

0.6

0.6

0.6

0.6

Star Wars

Hasbro Singapore Pte Ltd.

0.6

0.6

0.6

0.6

Thomas &Friends

Learning Curve Brands Inc.

0.5

0.5

0.5

0.5

Toy Story 3

Mattel South East Asia Pte Ltd.

 

 

0.8

0.5

Uno

Mattel South East Asia Pte Ltd.

0.5

0.5

0.5

0.5

Hello Kitty

Blue Box International

0.4

0.4

0.4

0.5

Kettcar

Kettler USA

0.5

0.5

0.5

0.5

Others

Others

57.9

57.1

55.5

56.3

Total

Total

100

100

100

100

자료원: Euromonitor

 

 ○ 완구 전문매장인 토이저러스가 전체 완구 유통시장의 54%를 장악하고 있으며, 현지에서 7개의 대형매장을 운영

  - 그 외에는 백화점이나 쇼핑몰에 위치한 완구숍, 온라인 쇼핑몰 등에서 유통됨.

 

 ○ 수입 규모 역시 매년 증가하며, 중국·일본·미국으로부터의 수입이 많은 비중을 차지함.

 

싱가포르 완구 수입규모(HS Code 9503 기준)

                   (단위: S$ 천)

 

2010년

2011년

2012년

2013년 2월

중국

101,933

104,808

104,953

10,943

홍콩

11,386

11,464

9,936

1,797

덴마크

6,134

6,215

9,311

1,586

미국

8,928

7,614

10,112

1,563

일본

18,183

16,131

16,103

1,427

인도네시아

2,656

2,923

18,729

1,366

멕시코

2

23

909

551

독일

2,176

1,785

2,186

330

영국

1,504

8,003

2,565

327

말레이시아

3,135

3,957

3,539

297

태국

2,503

3,418

2,500

269

대만

2,530

2,177

2,406

239

체코

2,538

3,360

3,002

168

한국

1,733

820

1,196

155

캐나다

955

1,149

1,788

152

기타

 

 

 

 

합계

174,884

181,536

197,771

22,061

자료원: IE Singapore

 

□ 수출하려면 품질기준 맞춰야

 

 ○ 싱가포르에 수입되는 완구류는 관련된 국제기준을 충족해야 함.

  - 2011년 4월 소비제품 안전규정(Consumer Goods Safety Requirements; CGSR)이 소개된 이후, 완구를 포함한 소비제품 공급자들은 정부에서 요구하는 규격을 따른 제품만 시장에 공급해야 함.

  - 규정은 ISO, IEC, EN, ASTM 등 국제적인 기준을 따라감. 일반적인 완구의 경우 EN 71, ASTM F963 혹은  ISO 8124 기준 적용

 

 ○ 싱가포르로의 완구·유아용품 수입을 위한 사전검사는 필요 없고, 담당기관인 Spring Singapore가 사후 안전관리(post-market surveillance)를 하고 있음.

  - 사후 검열 시 문제가 되는 상품으로 판명될 경우 1만 싱가포르 달러의 벌금이나 2년 이하의 징역에 처해질 수 있음.

 

□ 시사점 및 전망

 

 ○ 리서치업체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싱가포르 완구시장은 향후 3% 정도의 성장을 지속할 것으로 예측함.

  - 성숙기에 접어든 시장이며, 트랜스포머·벤10 등 콘텐츠 파워가 있는 라이선스 완구가 시장의 주류를 차지함.

  - 애니메이션, 영화는 물론 비디오게임이나 모바일게임과 연계된 완구제품도 더욱 많아질 전망

 

 ○ 규모는 크지 않지만, 싱가포르 현지에도 완구를 생산하는 업체가 다수 존재

  - 따라서 브랜드가 없는 일반 장난감은 동남아시아, 중국에 있는 공장에서 생산되는 제품과 가격경쟁이 예상

  - 고가의 라이선스 완구 혹은 저가의 일반완구와 경쟁을 예상하고 시장에 접근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Spring Singapore, KOTRA 싱가포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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