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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교육시장의 블루오션, ‘인터넷 강의’시장 진출 지금이 기회다!
  • 트렌드
  • 중국
  • 창사무역관
  • 2013-04-07
  • 출처 : KOTRA

 

중국 교육시장의 블루오션 '인터넷강의'시장 진출, 지금이 기회다!

- 인터넷강의시장, 성장 가능성 크지만 시장 점유 기업 없어 -

- 중국 교육시장의 특수성 이해하고 전문성으로 승부해야 -

 

 

 

□ 중국의 인터넷강의시장, 성장 가능성 있을까?

 

 ○ 인터넷강의시장 성장의 발판

  - 인터넷강의시장 성장의 발판은 교육시장의 성장과 인터넷 보급의 확대, 전자상거래 환경 안정화임.

  - 중국인들은 가정 수입의 1/7을 자녀 교육에 소비할만큼 교육에 대한 투자를 아끼지 않음.

  - 연 수입 8만 위안 이하 가구의 자녀 교육에 대한 소비는 전체 수입의 17.3%에 이르며, 연간 수입 24만 위안 이상 고수입 가정의 자녀 교육에 대한 소비는 전체 수입의 12%를 차지함.

자료원: CNNIC中络发状况统计调查, 창사무역관 재작성

 

  - 인터넷 사용자 수와 보급률 역시 꾸준히 높아져 2012년 중국 인터넷 보급률은 42.1%에 이름.

  - 2012년 12월 기준 중국의 인터넷 사용자 연령이 10대와 20대에 집중 분포돼 있고, 인터넷 사용자의 25%가 학생이므로 앞으로 인터넷강의시장 전망은 밝을 것으로 예상됨.

 

□ 중국의 인터넷강의시장 현주소

 

 ○ 인터넷강의시장 성장

  - 유명강사의 강의를 들을 수 있고, 시간 제약을 받지 않는 인터넷강의의 이점을 살려 인터넷강의시장이 성장하는 추세임.

  - 2010년 중국의 인터넷 교육시장의 규모는 2009년 대비 23.8 % 성장한 328억 위안

  - 중국 인터넷 교육시장의 성장속도는 매년 20% 내외를 유지하며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

 

 ○ 주요 인터넷강의시장의 분포

  - 교과 과정, 외국어, 대학원시험, 공무원시험, 외국어 시험 등 다양한 분야의 시험을 대비하는 인터넷 강의 사이트가 있으나 절대적으로 우위를 점한 기업이 아직 없음.

  - 2012년 교육업계의 인터넷강의시장 대거 진출과 맞물려 인터넷 강의 업체가 우후죽순처럼 생김.

  - 전문 교육 업체인 화투찌아오위(华图育) 관계자의 말에 따르면 인터넷 강의의 인기가 높아짐에 따라 3년 내 인터넷강의시장의 선두주자가 나타날 것이라 예상됨.

 

인터넷 강의 업체

강의 분야

특 징

신동방짜이씨엔

(新方在线)

유학, 직업외국어,

외국어능력시험,

중학교·고등학교 교과과정,

수능, 공무원 시험 등

오프라인과 온라인 강의를 제공하는 대형 교육업체

2007년부터 2010년까지 주요 상품에 학습계획, 첨삭, 질의응답 등의 서비스를 제공해 학생들이 직접 강의를 받는 것과 비슷한 효과를 누릴 수 있도록 함.

하오쉐찌아오위

(好学教育)

건축사, 대학원시험, 회계사, 간호사, 영어, 사법고시,

공무원 시험 등

2011년 설립한 화투찌아오위(华图育) 산하의 전문 인터넷 강의 업체. 그룹 본사에서 매년 3000만 위안을 투자함. 앞으로 온오프라인을 아우르는 모형을 만들어, 전국단위의 인터넷 사이트를 기초로 3년 내 1000개의 오프라인 사업장을 여는 것이 목표임.

중공찌아오위

(中公育)

공무원 시험

중국 공무원 시험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지역별 공무원 시험 대비 인터넷 강의를 제작·판매함.

 

 ○ 중국 인터넷강의시장의 문제점

  - 현재 인터넷강의 사용자는 보통 30대임. 소비능력이 있기 때문에 스스로 결정해 인터넷강의를 사용하는 비율이 높음. 현재 중국 인터넷시장의 교과과정 학습을 목적으로 하는 학생 비율은 낮은 편임.

  - 한 사이트에서 여러 분야의 강의를 제공하기 때문에 전문성이 떨어지고 콘텐츠 양이 부족함.

  - 지역에 따라 고등학교 입학시험·수능 시험 문제 차이가 있음. 그에 따라 교육시장 상황, 교재, 교사 수준 등이 매우 다름.

  - 인터넷 강의에 대한 투자가 부족해 자본이 절대적으로 부족함.

 

□ 시사점

 

 ○ 인터넷강의시장 진출에 중요한 것은 교육계 종사 경험과 자본임. 이미 한국에서 업계 진출 경험이 있는 한국 인터넷 강의 업체의 시장 진출이 유리할 것임.

 

 ○ 현재 중국의 인터넷 강의 사용자는 대부분 30대 이상으로 30대가 주로 이용하는 사이트에 광고를 진행해야 할 것임. 교과과정 인터넷 강의는 아직 사용자 수가 극히 적고,  개념이 정립되지 않은 상태이므로 인터넷 강의를 통한 학습의 이점을 알리기 위한 노력이 필요함.

 

 ○ 지역에 따라 교육 과정에 차이가 있으므로 전국으로 시장을 개척하기 위해서는 지역적 차이에 대한 이해가 필요함.

 

 

자료원: 艾瑞咨, CNNIC中络发状况统计调查, 北京商, 新快(广州), 搜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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