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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도 이제는 '의자는 가구가 아냐!'

  • 트렌드
  • 중국
  • 다롄무역관 최현진
  • 2013-03-11

 

중국도 이제는 '의자는 가구가 아니야!'

- 생산성 좌우하는 사무의자, 인체공학 설계 및 디자인 중요성 증대 –

- 체형을 잡아주고 교정해 주는 의자 인기 -

 

 

 

□ 중국 사무의자시장 동향

 

 ○ 중국 의자시장 형성

  - 중국 사무용 가구시장은 1990년대 중반부터 본격적으로 발전하기 시작함. 초기에 유통되던 제품은 간단한 구조의 책상, 금속의자, 금고 위주였음.

  - 고급 오피스 가구의 주 소비처인 외자기업과 사영기업의 증가, 고급 오피스 건물 분양 증가로 소비자들의 사무용 가구에 대한 요구수준이 높아짐.

  - 이에 따라 고급 사무용 가구시장, 특히 시스템 가구가 인기를 얻고 있음.

  - 다롄 시는 신축 사무용 오피스텔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어 시장성이 밝을 것으로 전망함.

 

 ○ 중국 사무의자시장 규모

  - 현재 중국은 세계 최대 사무의자 수출국임. 미국, 유럽, 일본 등 세계 200개 국가로 수출함.

  - 중국 내 의자 생산은 주로 저장과 광둥 등의 지역에서 이루어짐.

  - 중국 경제가 빠르게 성장하면서 중국 사무용 가구 소비는 계속해서 증가함. 가구 내수시장은 이미 수년 연속 15% 이상 증가함.

  - 통계에 따르면 중국 사무용 가구시장 규모는 전체 가구시장의 약 20%를 차지하며, 사무의자가 사무용 가구의 10%를 차지함.

  - 2011년 중국 가구업계 총 생산액은 1조100억 위안으로, 수출액은 388억8200만 달러, 수입액은 22억 5800억 달러로 집계됨.

  - 사무용 가구시장 규모가 전체 가구시장의 20%라고 계산하면 사무용 가구시장 규모는 1600억 위안임. 사무의자가 사무용 가구시장에서 10%를 차지한다고 계산하면 사무의자의 시장규모는 약 160억 위안임.

 

 ○ 중국 5대 가구 제조지역
 

가구 제조업 지역

설명

주장산자오저우(珠江三角洲)

가구 산업구

 광저우, 선전, 둥관, 순더, 포산등 광둥성 지역을 중심으로 발전한 중국 최대 가구 생산지. 풍부한 노동력을 바탕으로 가구 제조업이 비교적 빠르게 발전했으며, 산업 클러스터가 집중되어 있음. 이에 따라 가구시장도 비교적 발달되어 있으며, 브랜드 인지도도 어느 정도 갖추고 있음. 중국 가구 생산량의 1/3이 이곳에서 생산되며, 주로 미주국가로 수출을 많이 함. 저장산자오저우 가구 산업구와 함께 중국 최대 가구 생산지이자 가구 수출지역임.

저장산자오저우(浙江三角洲)

가구 산업구

장쑤, 저장, 상하이 일대를 중심으로 가구 제조업이 가장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곳임. 저장산자오저우 가구 산업구는 정보화기술이 발달하였으며, 교통이 편리해 제조업의 기초가 잘 다져져 있음. 가구시장의 용량이 크며, 고품질 가구를 주로 생산해 브랜드 가치가 높게 평가됨. 중국 가구 생산량의 1/3이 이곳에서 생산되며, 주로 유럽국가로 수출이 많이 됨. 주장산자오저우 가구 산업구와 함께 중국 최대 가구 생산지이자 가구 수출지역임.

환보하이(環渤海)
가구 산업구

베이징을 중심으로, 주변 지역인 톈진, 허베이, 산둥 지역으로 이루어진 가구 산업구임. 환보하이 경제권을 바탕으로 발전한 산업구임. 가구제조의 역사가 깊으며, 지리적으로 우세한 위치에 있음. 가구 제조기업의 규모와 소비자 규모가 비교적 큼. 환보하이 가구 산업구에서 제조된 가구는 주로 수출이 아닌 중국 내 시장에서 판매됨.

둥베이(東北)

가구 산업구

선양과 다롄 연선을 중심으로 헤이롱장 등 둥베이 공업 본거지로 이루어진 가구 산업구임. 싱안링 산맥의 풍부한 목재 자원과 러시아산 수입 목재를 바탕으로 목재 가구 제조업이 발달해, 목재 가구분야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음. 둥베이 가구 산업구에서 생산된 가구들은 주로 동북아시아 및 유럽 시장으로 수출됨. 국내 가구시장에서의 입지는 비교적 적음.

서부 가구 산업구

쓰촨 청두를 중심으로 발전한 가구 산업구임. 해당 지방정부에서 가구 산업을 지주산업으로 분류해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음. 기업에 유리한 정책을 펴는 동시에 토지 및 대출 등 분야에서 문제가 생기면 지방정부 차원에서 도움을 줌. 서부 가구 산업구는 유통업이 특히 발달되어 있어 연해 지역 기업에게 인기가 많아, 가구 수요가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음.

 

 ○ 중국 사무의자 수출입 현황

 

 중국 연도별 의자 수출현황

자료원: KITA

 

            (단위: 천 달러, %)

연도

금액

증감률

월별

2011

2012(1~12월)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2012

21,808,985

28.1

1

1,658,451

34

1,639,531

-1.1

2011

17,024,476

13.9

2

2,492,285

11.1

2,665,302

6.9

2010

14,947,013

28

3

3,975,006

15.3

4,418,865

11.2

2009

11,678,868

-11.5

4

5,422,333

14.9

6,309,326

16.4

2008

13,195,733

27.5

5

6,798,542

12.1

8,480,157

24.7

2007

10,348,371

39.7

6

8,108,653

10.1

10,465,727

29.1

2006

7,409,578

31.3

7

9,467,506

9.3

12,386,017

30.8

2005

5,641,636

34.9

8

10,784,031

9.8

14,075,400

30.5

2004

4,180,777

47.7

9

12,042,491

10.3

15,813,057

31.3

2003

2,829,792

40.3

10

13,305,162

10.8

17,603,885

32.3

2002

2,017,072

31.2

11

15,122,375

12.9

19,309,682

27.7

2001

1,537,727

9.2

12

17,024,476

13.9

21,808,985

28.1

 

중국 연도별 의자 수입현황

자료원: KITA

 

            (단위: 천 달러, %)

연도

금액

증감률

월별

2011

2012(1~12월)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2012

1,484,067

0.1

1

121,606

55.3

93,415

-23.2

2011

1,483,174

27.8

2

200,626

38.5

218,370

8.8

2010

1,160,557

43.4

3

336,597

38

342,025

1.6

2009

809,161

7.7

4

448,787

30.9

444,855

-0.9

2008

751,659

5.4

5

560,543

30

569,428

1.6

2007

712,876

24.9

6

669,826

28.2

686,479

2.5

2006

570,896

22.5

7

781,099

26.1

817,199

4.6

2005

465,916

-12.2

8

915,417

27.7

959,908

4.9

2004

530,691

28.9

9

1,059,577

28.5

1,105,156

4.3

2003

411,627

95.6

10

1,200,550

31.3

1,227,581

2.3

2002

210,499

29.2

11

1,349,395

29.7

1,369,633

1.5

2001

162,900

55.5

12

1,483,174

27.8

1,484,067

0.1

 

□ 한국 사무의자 SWOT 분석

 

 ○ 강점(STRENGTH)

  - 한국 사무의자는 독창적 디자인과 인체공학설계 디자인으로 세계인의 관심을 받고 있음.

  - 참고로 한국 'W체어'는 2010년 영국 런던에서 열린 세계 3대 디자인 전시에서 성공적인 전시로 주목을 받음.

  - 이 회사 의자는 척추건강 및 자세교정용 전문 기능성 의자임. 기존 의자의 등받이를 없애고 의자에 착석한 사용자의 가슴부위를 받쳐 등 근육 및 척추가 전방을 향하도록 이완시켜 편안한 착석상태를 유지함.

  - 무엇보다 등받이가 없는 독특한 디자인은 중국인들에게 신선하게 다가갈 것으로 전망됨.

 

 ○ 약점(WEAKNESS)

  - 한국 내에서의 국산 의자 브랜드는 비교적 인지도가 높지만, 해외에서의 인지도는 부족함.

  - 사무용 가구의 경우 대량 구매하는 비중이 크기 때문에 제품의 품질, 가격, 디자인, A/S 외에도 기업의 지명도가 주요한 요소로 작용함.

 

 ○ 기회(OPPORTUNITY)

  - 중국 내 오피스 건물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추세에 따라 사무용품과 사무용 가구의 수요가 계속해서 증가할 것으로 전망함. 게다가 웰빙 트렌드에 따른 중국 국민의 바른 자세 및 의자 중요도 인식이 제고되면서 인체공학설계 디자인이 잘 발달한 한국 사무의자가 좋은 반응을 보일 것임.

 

 ○ 위협(THREAT)

  - 중국산 사무의자의 가격은 비교적 저렴한 반면, 한국산 사무의자는 비교적 높은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음. 중국산 사무의자는 500위안 이하에 가격대가 형성되고 있으며, 100위안 정도의 제품도 있음. 하지만 한국산 사무의자는 대부분 700위안대에 거래됨.

자료원: 네이버 지식쇼핑

 

□ 수출정보

 

 ○ 관세 정보

 

HS CODE

품명

기본세율(A)

부가가치세율(A)

9401

의자(침대로 겸용할 것인지를 불문하며, 제9402호의 것을 제외한다)와 그 부속품

100

17

자료원: 세계 HS 정보시스템

 

안전성을 담보하는 기술을 통한 마케팅 사례

- 거의 모든 의자에 붙어있는 이 실린더는 체형에 맞게 의자 높이를 조절하는 단순한 부품처럼 보이지만, 질소의 압력을 어떻게 맞추느냐가 핵심기술임.

- 중국에서는 수차례 의자가 폭발하는 사건이 발생했는데, 의자 높이를 조절하는 부품(실린더)의 질소가스 압력이 원인으로 밝혀짐.

- 실린더 압력이 높으면 폭발할 수 있고, 손잡이를 작동할 때 깜짝 놀랄 정도로 의자가 갑자기 높아져서 노약자가 다칠 수 있음. 압력이 너무 낮으면 의자 높이를 잘 조절할 수 없고, 오래 사용할수록 높낮이 기능이 떨어지게 되는데, 한국의 한 회사가 이 분야의 기술로 세계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냄.

 

□ 사무의자 유통구조

 

 ○ 중개판매

  - 가구중계센터(家具集散中心), 제3판매장방식, 온라인판매가 중개판매에 속함.

  - 가구중계센터의 경우, 대기업들이 주로 참여해 판매하며 주로 도매로 판매함. 광둥러충(廣東樂從), 장쑤리커우(江蘇蠡口)가 대표적인 가구중계센터임.

  - 제3 판매장 방식은 대형 체인판매장을 만들어 동일한 서비스를 여러 곳에서 제공하는 방식임. 진하이마(金海馬), 홍싱메이카이롱(紅星美凱龍)이 대표적인 제3 판매장 형식을 취하고 있음.

  - 온라인 대리점에서 가구를 판매하는 방식임. 가구 판매 전문 온라인숍을 열고 온라인으로 거래를 하면서 오프라인으로는 고객이 제품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 OF365는 대표적인 온라인 사무의자 판매 사이트임.

 

 ○ 직접판매

  - 전시회 형식과 직영점 및 체인점 판매형식은 직접 판매에 속함.

  - 베이징에서는 2012년부터 국제 사무용 가구전시회가 생김. 2013년 제2회 중국(베이징) 국제 사무용 가구전시회는 2013년 6월 6일부터 8일까지 3일간 개최될 예정임. 반면, 상하이와 광저우는 가구전시회의 역사가 깊음. 상하이에서 열리는 중국 국제 사무용 가구전시회는 2013년 9월 11일에 제19회 전시회가 열림.

  - 직영점 및 체인점 판매형식은 각 브랜드별로 자신의 매장을 설립해 B2C 형식으로 판매하는 방식임. Steelcase가 이 판매형식에 속함.

 

자료원: 하오잔후이(好展會)

 

 ○ 혼합형

  - 중개판매와 직접판매를 적절히 혼합해 판매하는 형식으로, 사무용 가구자원을 통합해 고객에게 사무용 가구 서비스 시스템을 제공함.

 

□ 시사점

 

 ○ 'MADE IN KOREA' 프리미엄 의자 전략

  - 중국은 세계에서 손꼽히는 의자 수출국임. 하지만 중국에서 여러 차례 발생한 의자 폭발사건으로 중국산 의자에 대한 인식이 좋지 않음. 이에 따라 뛰어난 기술력과 과학으로 승부하는 한국 기업이 중국 의자시장에 진출한다면 MADE IN KOREA 프리미엄 의자 전략을 펼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함.

 

 ○ 제품 주기가 짧은 의자 판매전략

  - 다른 가구 제품에 비해 의자는 제품 주기가 짧고 소비시장도 큰 만큼 경쟁이 매우 치열한 시장임. 제품 주기가 짧은 상품군은 상품의 계속적인 혁신이 필요함. 계속해서 변화하고 진화하는 상품을 내놓기 위해선 창의적인 디자인이 큰 역할을 함.

  - 다른 가구품목과 달리 의자 제품은 창의적 아이디어와 상대적으로 적은 투자로도 충분히 경쟁력 있는 디자인을 개발할 수 있음. 가구디자인학과뿐만 아니라 수많은 산업디자인·공예디자인 전공자들이 양산되고, 가구디자인 공모전에 창조적 아이디어로 무장한 작품들이 많이 출품되는 현실에서 이들 젊은 가구 디자이너들을 육성해 상품화할 수 있는 시스템이 마련돼야 할 것임.

 

 

자료원: NINEMSN, KITA, 세계 HS 정보시스템, 하오잔후이(好展會), KOTRA 다롄 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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