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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네시아 노동인력이 부족하다
  • 트렌드
  • 인도네시아
  • 자카르타무역관 윤여필
  • 2013-02-28
  • 출처 : KOTRA

 

인도네시아 노동인력이 부족하다

- 기술노동력 부족 해결, 인적자원 투자가 유일한 수단 -

 

 

 

□ 기술인력 부족 전망

 

 ○ 교육 여건 변화로 인도네시아 교육 이수 비율 증가

  - 2030년 노동가능인구의 고등 및 대학교육 이수 비율은 각각 60%(현재 50%)와 12%(현재 6%)로 예상됨.

   * 문맹률: 1945년 5%→2010년 92%, 초등학교 입학률: 현재 95%(중국 및 말레이시아보다 높음.), 대학교 입학률: 1949년 5000명→2010년 100만 명 이상

 

 ○ 현재 인도네시아는 5~6%의 꾸준한 경제성장률 달성을 위해 노동인력과 기술 인력을 동시에 확충해야 하는 기로에 서 있으며, 2030년 900만 명의 기술인력 부족현상 발생할 것으로 예상됨.

  - 세계은행 설문조사에 따르면 제조업분야의 고용주 중 84%가 관리직 인력 선발에, 그리고 69%는 기술 인력 선발에 어려움을 겪고 있음.

 

 ○ 총 노동인력은 현재 1억900만 명에서 추가로 4300만 명이 증원된 1억5200만 명으로 늘어나야 함.

 

 ○ 현재 기술 인력은 5500만 명이나 2030년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추가로 6000만 명이 증원돼야 함.

  - (대졸 졸업자 부족) 2030년 200만 명이 부족하며 300만 명의 이공계(과학 및 엔지니어링) 전공자가 부족할 전망

   * 제조업·광업·건설·전문서비스업 40~50%는 대졸 졸업자 부족으로 고용이 어려울 것

  - (일반 고등학교 졸업자 부족) 2030년에는 1000만 명이 부족하며, 이 인력의 35%가 필요한 호텔·유통·식당은 가장 어려운 구인난에 빠질 것

  - (직업 고등학교 졸업자 공급과잉) 약 1300만 명의 공급과잉이 예상되며 정부 차원에서 직업학교 양성정책의 일대 전환이 필요할 것으로 보임.

 

2030년 노동수급 전망

자료원: 맥킨지 글로벌

 

 ○ 기술인력 수요 증가의 원인은 농업 비중 감소 및 서비스 부문의 성장 때문

  - (농업비중 감소) 현재 농업은 비숙련인력을 고용하는 최대 부문이지만 차자 농업 비중이 작아져 2030년 고용인력 흡수율은 현재 39%에서 23%로 떨어질 전망

  - (서비스 부문 성장) 서비스 부문이 GDP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현재 49%에서 2030년 68%로 커질 전망

   * 현재 서비스업, 농업, 제조업의 고용 비율은 각각 47%, 39%, 14%

   * 2030년경 서비스, 제조업 그리고 농업 부문의 숙련공 필요는 각각 90%, 80%, 40%

   * 전체 숙련공의 70%는 보험, 부동산, 금융 등 서비스 분야에 종사할 전망

 

 ○ 따라서 인력부족 현상 극복을 위해 혁신과 투자가 필요

  - 인도네시아 정부예산의 20%를 교육비에 지출하도록 강제하나 2005~2010년에는 불과 3~8% 예산만 집행

 

□ 교육시장의 문제점

 

 ○ 교육의 질이 낮다

  - 1999~2000년 진행된 국제수학과학성취도평가(TIMSS)에서 인도네시아는 다른 동아시아 국가보다(필리핀 제외) 낮은 성적을 얻음.

  - 인도네시아 대학은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태국보다 국제순위가 낮음.

 

 ○ 현실과 동떨어진 졸업자 기술

  - 고용주의 41%는 전문 인력의 창의성 부족, 47%는 컴퓨터 사용 미숙, 48%는 영어 구사의 문제점이 부족하다고 지적(세계은행 설문 조사)

  - 56%의 젊은 청년들은 위 설문 결과에 동감하며 본인들도 취직시 회사가 요구하는 바와 본인들의 능력 사이에서 큰 차이를 느낀다고 답함.

 

 ○ 도·농 간 교육 불평등

  - 농촌지역 초등학교의 37%(도시: 50%)는 교사가 부족

  - 농촌지역 고등학교 진학 나이의 50% 정도가(도시: 70%) 학교에 다니며 나머지는 초등학교 졸업 후 농업 혹은 도시에서 단순노동직에 종사

 

□ 전문 인력 향상을 위한 방안

 

 ○ 전문 인력 부족 해결을 위해 민간 교육부문의 중요성 대두

  - 2030년 민간 교육부문의 학생 수는 현재 1400만 명에서 2700만 명으로 증가할 전망

  - 2030년 민간 교육부문의 규모는 현재 100억 달러에서 400억 달러로 증가할 전망

 

민간교육 수요 증가 전망

자료원: 맥킨지 글로벌

 

 ○ 졸업자 수 확대와 여성 노동참여율 확대가 대안

  - 중학학력, 고등학력 그리고 대학학력 졸업자의 수는 각각 매년 2.7%, 3.7%, 5.9% 성장해야 함.

  - 여성 노동참여율을 현재 54%에서 태국 수준인 60%로 끌어올린다면 준기술자 수는 약 2000만 명이 늘어남.

   * 현재 인도네시아 남성 노동참여율은 84%

 

 ○ (교육 표준화 향상) 재능 있는 교사 양성에 필요한 경력관리

  - (경쟁력 있는 보수 제공) 2005년 교육법 제정 이후, 급여는 두배 수준으로 인상됐으나 공무원보다 낮은 급여를 받고 있음.

   * 2004년 기준 인도네시아 교사 월급은 인도, 필리핀, 스리랑카보다 낮은 수준이었음.

  - (전문성 개발) 현재 인도네시아 교사들은 전문화된 교육훈련을 제대로 받지 못함.

  - (교사 채용 기준 강화) 현재 300만 인도네시아 교사 중 약 50%가 학사학위를 갖고 있지 않은 상황이며, 2012년 시행된 교수능력시험에서 평균 점수는 고작 42.25점에 불과

  - (교직의 중요성 홍보) 교직의 중요성을 홍보하여 우수한 교사를 채용하는 운동이 필요(예: Indonesia Mengajar, Paramadina 대학)

 

 ○ (수요에 입각한 과정 개발) 고용주의 필요와 부합하는 교육 프로그램 개발 필요

 

 ○ (신규 교육경로 개발) 더 나은 교육훈련을 받고 더 좋은 일자리를 찾을 수 있는 근로자를 위한 교육경로 개발 필요

  - 인도네시아 중앙은행에 따르면 농업 종사자들은 제대로 된 교육을 못 받고 기술이 부족해 직업 이동이 불가능하다고 함.

  - 이는 농업 종사자들을 위한 교육경로 개발이 없었기 때문

 

 

자료원: 맥킨지 글로벌, KOTRA 자카르타 무역관 의견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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