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대만에서는 ‘라인’이 카톡보다 더 인기
  • 트렌드
  • 대만
  • 타이베이무역관 김다영
  • 2013-01-31
  • 출처 : KOTRA
Keyword #라인 #대만

 

대만에서는 ‘라인’이 카톡보다 더 인기

  - 글로벌 모바일 메신저 ‘라인’ 가입자 두 명 중 한 명-

 

 

 

 대만 최고 인기 앱 라인(LINE)

 

  ○ 라인은 NHN에 의해 2011년에 출시된 글로벌 모바일 메신저 서비스로 2013년 1월 기준 대만, 일본, 홍콩, 태국 등 231개국에서 1억 명 이상의 이용자를 확보함.

  - 대만의 라인 사용자는 대만 인구 2300만 명 중 절반가량인 1000만 명을 넘어 섰음.

 

  ○ 라인의 주요 기능으로는 무료 메시지, 무료 음성 통화, 보이스 메시지, 위치서비스, 스마트폰과 PC의 연동, 소셜 네트워크 기능(Time Line), 다양한 이모티콘과 스티커의 사용, 흔들어 사진 전송, 1대1 혹은 그룹대화 등 다양한 기능을 갖추고 있음.

 

  ○ 2013년 1월 구글 플레이에서 발표한 대만의 앱 다운로드 Top 10을 살펴보면 무료 앱 중에서는 모바일 메신저 라인의 이용률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1위부터 10위까지의 앱 중 라인과 연동된 라인 게임 앱이 5개나 있을 정도로 대만에서 라인 앱이 큰 비중을 차지한다는 것을 알 수 있음.

  - 그 외에도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인 페이스북과 위챗과 같은 모바일 메신저를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집계됨.

 

대만 구글 플레이 무료 앱 다운로드 순위

순위

제품명

특징

순위

제품명

특징

1

LINE

모바일 메신저

6

酷狗音樂播放器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2

LINE Bubble

LINE 게임

7

WeChat

모바일 메신저

3

Facebook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8

LINE Birzzle Friends

LINE 게임

4

LINE IceQpick

LINE 게임

9

LINE Pop

LINE 퍼즐게임

5

優惠卷

소셜커머스

10

LINE Zookeeper

LINE 게임

자료원: Google Play

 

 ○ 라인은 별도의 라인 연동 앱 시리즈도 지속적으로 출시했으며 큰 성공을 거둠. LINE 카드, LINE 카메라, LINE 게임, LINE 브러시 등은 대만 구글 플레이의 랭킹 상위를 모두 차지해 LINE의 폭발적인 인기를 증명함.

 

 ○ 네이버의 모바일 메신저 라인이 대만의 예능프로그램인 '전민최대당(全民最大黨)'에 등장하는 등 중화권에서 인기몰이를 하고 있음.

 

 ○ 라인에는 ‘공식계정’이라는 서비스가 있는데, 이는 온라인상의 광고 플랫폼 같은 개념으로 카카오톡의 플러스친구와 같은 형식이지만 기업이 아닌 연예인들이라는 것이 다름.

  - 라인은 커뮤니케이션 툴에서 플랫폼화를 선언한 후 게임이나 운세, 쿠폰 등의 채널을 추가했음.

 

영화 ‘말할 수 없는 비밀’의 여주인공을 기용한 대만 라인 광고

자료원: 구글이미지

 

□ 대만 기업들, 라인과 손잡다

 

 ○ 대만 역시 높은 통신 요금에 대한 요금 인하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음. 이에 대만 통신업체들은 수익 하락을 만회하기 위해 외국기업들과 협력해 다른 수익원을 찾아 나섬.

  - 일례로 대만의 Vibo Telecom(威寶電信)은 라인과 협력해 특정 요금제로 신규 가입하거나 변경하는 고객들에게 4000대만달러(약 138달러)에 상당하는 라인 캐릭터 인형을 증정하는 이벤트를 진행함.

 

 ○ 라인은 대만의 편의점 全家(패밀리마트)와 제휴를 맺고, 공동 캠페인을 비롯해 라인 캐릭터로 만든 증정품 행사와 TV 광고 등을 진행함.

 

□ 전망 및 시사점

 

 ○ 구글 플레이에서 발표한 대만의 현재 인기 앱들의 대다수가 게임과 관련된 것으로 보아, 모바일 게임이 대만의 소비자들에게 서서히 자리 잡혀 가고 있음을 알 수 있음. 따라서 이와 관련된 모바일 게임 콘텐츠 회사들이 향후 유망 기업으로 떠오를 것으로 전망

 

 ○ NHN은 한국의 인터넷 기업 중 보기 드물게 해외 사업으로 성공한 케이스임. 특히, PC 사업에서 모바일 사업으로의 전환에 성공해 큰 수익을 내고 있다는 점이 우리 기업에 좋은 본보기가 될 것임.

 

 

자료원: Business Next 7월 호, 현지 언론 종합, 구글 플레이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대만에서는 ‘라인’이 카톡보다 더 인기)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