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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출직결정보] 일본 실버산업 현주소
  • 트렌드
  • 일본
  • 후쿠오카무역관 조병구
  • 2012-12-12
  • 출처 : KOTRA

 

일본 실버산업 현주소

- 70조 엔의 거대시장, 2013년 전망도 ‘맑음’ –

- 가격보단 품질 중시 시장, 품질, 타사와 차별성으로 공략해야 –

 

 

 

□ 총액 70조 엔대, 지속적으로 확대가 예상되는 거대시장

 

 ○ 실버산업의 전체 시장규모는 2005년을 정점으로 확대폭이 약간 감소하나 1990년 33조 엔에서 2030년 약 77조 엔 규모까지 확대될 것으로 예상

 

실버산업 시장규모 추이 및 전망

자료원: 일본 닛세이기초연구소, 일본 실버서비스산업 진흥회

 

 ㅇ 인구·세대구조변화에 따른 수요층 확대

  - 고도경제성장을 주도해 온 베이비붐 세대(단카이세대)의 은퇴, 고령화가 진행되면서 실버산업 수요 또한 급증할 것으로 전망

  - 65세 이상 고령인구는 2975만 명으로 총 인구의 23.3%를 차지하며, 지속적으로 증가할 전망(고령사회백서(2012년))

 

 ㅇ 두꺼운 지갑을 보유한 소비자층의 블루오션

  - 세대주가 65세 이상인 세대 중 4000만 엔 이상의 저축액을 보유한 비율은 16.8%로 전체 평균(10%) 대비 높은 수준

  - 60세 이상 고령자의 연간 소비 지출액 100조 엔 돌파(2011년)

 

□ 2013년 전망 역시 ‘소폭 확대’

 

 ㅇ 2013년에도 소폭 확대 기조는 지속될 것으로 전망

  - 단카이세대가 은퇴를 넘어 본격적으로 65세 이상 고령층에 진입함으로써 구매력이 높고 활동적인 소비층이 확대돼 수요를 견인할 것으로 전망

  - 제도적으로는 공적 개호보험제도 확대로 기존의 정부주도형에서 민간기업, NPO 등 다양한 사업자 진출이 가능해지면서 ‘퍼스널케어’, ‘커뮤니케이션기기’를 중심으로 시장이 활발하게 움직일 것으로 전망

 

□ 2013년 실버산업 시장별 주요 트렌드

 

 ㅇ (의류 및 생활용품) Universal Design의 확대

  - Universal Design이란, 누구나가 사용하기 쉬운 상품과 환경을 디자인에 접목시키는 개념으로 실버산업에도 다양하게 시도됨.

 

상품명

코드리스 스팀 다리미

제조사

파나소닉

제품설명

- 자동전원차단가능

- 간단한 조작법

- 정리, 수납의 용이성

 

 ㅇ (정보통신 관련 시장)고령층의 눈높이에 맞춘 IT상품 인기

  - IT 관련 기기에 대한 두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글자 크기를 크게 하거나, 불필요한 기능을 없애고 조작을 간편하게 하는 등 고령층이 쉽게 구매할 수 있도록 배려

 

상품명

전자 서적 리더/PRS-T2

제조사

SONY

제품설명

-조작이 간편하고 글자사이즈 조절, 메모 삽입·삭제/단어 검색 등 고령자를 위한 기능 탑재

 

 ㅇ (식품시장)보건기능식품, 고령자 타깃 요양식 비즈니스 확대

  - 식품 각 메이커들은 고령화에 따라 시장 확대가 예상되는 요양식 비즈니스를 강화하려는 움직임을 보임.

  - 세븐일레븐은 고령자들이 선호하는 단맛과 부드러움을 강조한 PB제품 출시를 통해 고령자 이용객 수 증가를 노림.

 

기업명

주요내용

모리나가유업

- 요양식(의료식, 개호식 등) 분야 톱 브랜드

- 매출액은 2001년 88억 엔에서 2008년 235억 엔으로 약 400% 증가

메이지유업

- 2008년 유동식 전용 공장 건립(군마)

- 2009년 이후 본격적으로 가동에 따라 상품 라인 다양화에 돌입

마루하니치로

- 씹는 힘이나 삼키는 힘이 약한 고령자들을 위해서 혀와 잇몸 만으로도 으깰
 수 있을 정도로 부드러운 개호식 제품 개발

자료원: 저출산·고령화비즈니스백서(2009년)

 

 ㅇ (배리어프리시장)로봇활용 본격화와 복지차량 비즈니스 활발

  - 거동이 불편한 고령층을 돕기 위한 로봇, 복지차량 비즈니스 본격화

  - 로봇관련 산업은 2025년 72조 엔 규모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상

 

상품명

HAL

제조사

사이버다인

제품설명

- 몸에 장착해 신체 기능을 확장하거나 힘을 증폭시켜 주는 로봇

- 신체 기능에 장애가 있는 사람의 자립동작 지원, 공장의 중작업 지원 등 폭넓은 활용이 기대됨.

 

□ 시사점

 

 ○ 고령화의 진전으로 일본의 실버산업시장은 앞으로도 지속 성장해 70조 엔대 거대시장을 형성할 전망

  - 실버산업은 여전히 미개척분야가 다양하게 존재하며, 고령자 맞춤형 제품, 서비스 군이 앞으로도 꾸준하게 등장할 것으로 전망

 

 ○ 아직은 한-일 간 기술 격차가 크고 실버산업에 대한 이해도 면에서도 크게 차이가 나기 때문에 진출이 쉽지 않지만, 우리 역시 고령화가 빠른 속도로 진행되므로 산업이 급속 발전할 여지가 있음.

  - 꾸준히 일본의 선진 트렌드를 분석하면서 우리산업의 질적 수준을 향상시킬 필요가 있음.

 

 ○ 일본 실버제품 수입 바이어가 중요시 여기는 부분은 품질, 안전이므로 마케팅 시 가격 경쟁력을 전면에 내세워 접근하기 보다는 제품의 품질, 안전성(국제규격, 인증을 통한 보증)을 우선적으로 어필하는 편이 바람직하며, 소비자(고령자)를 위해 어떠한 점을 배려한 제품인지를 강조할 필요가 있음.

 

일본기업(바이어)이 수입진행 시 중요시하는 사항

            (단위: %)

항목

2008

2009

2010

품질확보

93.0

67.9

91.4

안전성 확보

67.4

52.8

80.0

가격

53.5

35.8

51.4

사양 변경

46.5

22.6

31.4

유지보수 등 A/S관련

30.2

18.9

31.4

수입원 규격(ISO 등)

18.6

17.0

28.6

기타

7.0

1.9

2.9

자료원: 일본복지용구, 생활지원용구협회

 

□ 참고사항

 

 ○ 국내 개최 예정 주요전시회

 

전시회명

일시 및 장소, 주요품목

실버라이프페어

2013년 6월/COEX

실버산업 전반

2013 광주국제실버전시회

2013년 11월 21~23일/김대중컨벤션센터

실버산업 전반

 

 ○ 일본 개최 예정 주요전시회

 

전시회명

일시 및 장소, 주요품목

메디케어푸즈전2013

2013년 2월 19~20일/도쿄 빅사이트

개호용 식품, 의료용 식품, 고령자 대상 식품 등

배리어프리2013

2013년 4월 18~20일/오사카 인텍스

복지용구, 용품 전반

국제모던호스피털쇼2013

2013년 7월/도쿄 빅사이트

의료용 기기, 개호, 재활의료용 기기 등

국제복지기기전

2013년 9월/도쿄 빅사이트

복지기기 전반

 

 

자료원: 일본 닛세이기초연구소, 일본 실버서비스산업 진흥회, 저출산·고령화비즈니스백서, 일본복지용구, 생활지원용구협회, KOTRA 후쿠오카 무역관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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