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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중국의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 IOT)시장
  • 트렌드
  • 중국
  • 다롄무역관
  • 2012-12-05
  • 출처 : KOTRA

 

중국의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 IOT)시장

- 지능형 도시 건설이 주목됨에 따른 급성장 예상 -

- RFID 첨단제품은 외국기업이 독점하는 상황 -

 

 

 

□ 시장 동향

 

 ○ 시장 현황

  - 사물인터넷(IOT: Internet of Things)은 기존 USN(Ubiquitous Sensor Network), M2M(Machine to Machine)에서 진화된 형태를 띠는데, 기존 M2M이 통신장비를 통한 사람 사이의 교류가 주 목적이었다면, IOT는 그 범위를 넓혀 우리가 볼 수 있는 전화기, 전등, 책, 온도계 등의 사물과 사람 사이의 통신이 가능하도록 함.

  - IOT 기술에는 센싱기술, 통신기술, 서비스기술 등이 존재하며, 이를 통해 모든 사물의 정보가 네트워크화되고 취득된 정보를 통해 다양한 서비스의 제공이 가능함. 즉, 인간과 사물, 서비스 세 가지 분산된 환경요소에 대해 인간의 명시적 개입 없이 상호협력적으로 센싱, 네트워킹, 정보 처리 등 지능적 관계를 형성하는 사물 공간 연결망을 말함.

 

IOT의 3대 주요 구성요소

 

  - 중국의 사물인터넷은 2009년 8월 원자바오 총리가 《감지중국(感知中)》을 지향한 이래 정식으로 중국 5대 신흥전략적 산업의 하나로 《정부공작보고(政府工作告)》에 기재되며 전 사회적 관심을 받기 시작함.

  - 현재 중국 내 사물인터넷산업은 초보적으로 환해발해(渤海), 장강삼각주(三角), 주강삼각주, 중서부지역 등 4대 구역에 분포돼 있으며, 관련 업체로는 센서·칩 제조사, 통신모듈업체, 전신운영업체, 중간부품·응용업체, 시스템 집성업체, 서비스 제공업체 등이 있음. 실제로 사물인터넷기술은 단일 기술이 아니라 센서, 칩, 소프트웨어, 인터넷, 이동통신, 첨단응용집성 등 영역의 기술을 종합해 이루어진 새로운 IT산업기술의 설계표준임.

  - 중국의 IOT 산업구조는 아직 “양쪽이 작고, 중간이 큰” 태세를 보임. 즉, 중간 인터넷 전송운영층을 제외한 양쪽 감지층과 응용층 산업의 전반 산업이 취약한 편이며, 센서, 칩, 관건설비 제조, 국내 지능교통 첨단시장의 70% 이상은 외국기업에 의존함.

  - 센서만을 놓고 볼 때 중국에는 1700여 개의 센서 생산·연구 기업이 있으며, 연간 생산량은 24억 개에 달하고 제품은 10개 큰 종류, 42개 작은 종류, 6000여 개의 품목으로 양호한 발전 추세를 보이지만, 그 중 외국기업의 비중이 67%에 달하며 일본, 미국, 한국과 독일 기업이 주임. 중∙고급 센서 제품은 거의 100% 수입하고 90%의 칩을 외국으로부터 수입함.

  - 중국의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산업 규모는 2010년 처음으로 100억 위안을 초과했고 센서 생산과 응용시장 규모는 900억 위안을 초과했으며, MEMS(Micro-Electro-Mechanical Systems)센서시장만 해도 이미 150억 위안을 초과했음. 통신설비 제조업은 전 세계적으로 최대, 기술 선진적인 공공통신망과 인터넷을 건설했으며 M2M의 단말 수량은 1000만을 초과함.

  - 응용 면에서 사물인터넷은 아직 신흥산업이라 사람들의 인식이 낮지만 IOT는 이미 중국 공공안전, 민용항공, 교통, 환경 감측, 지능전기망, 농업 등 업종에서 일정 부분 응용되며, 지역별로 여러 응용 프로젝트가 실시됨. 무석직호항대교, 푸동공항의 침입방지 시스템, 주차 수금 시스템, 세계박람회 등에 일부 응용되고 지속적으로 실현됨.

 

 ○ 시장 전망

  - 비록 사물인터넷은 아직 신흥산업이지만 효과적인 산업구조 조정을 통해 조화로운 사회 건설을 추진한다면 새로운 원동력으로 그 산업 전망과 시장 전망은 밝음.

  - 중국에는 이미 28개의 성과 시가 사물인터넷을 신흥산업 중점산업으로 지정해 사물인터넷 산업원을 건설 또는 건설 예정 중임. 업계 예측에 따르면 2015년 산업규모는 5000억 위안에 달할 것임.

  - 중국은 현재 도시화를 가속화하는 단계이므로 대규모 기초시설이 대부분 완료된 상황에서 큰 프로젝트를 시행할 기회는 많지 않음. 때문에 지능형 도시 건설이 주목받음. 이는 지역경제 발전을 촉진할 뿐만 아니라 도시 수준을 상승시키며 또한, 국가에서 장려하는 하이테크 부문이므로 국가 지원을 받을 수 있음.

  - 2012년 6월 말까지 이미 전국 320여 개 도시에서 전신(信), 연통(通)과 이동(移) 3대 운영상과 합작해 지혜도시 건설을 시작했으며 2012년 말에는 400개 도시를 초과할 예정임. 12.5 계획 말에는 약 600에서 800개 도시가 지능형 도시로 건설될 예정이며 현재의 투자수준으로만 계산해도 12.5 계획기간 중국의 지능형 도시의 총 투자규모는 2조 위안을 초과할 것으로 예상됨.

  - 불완전 통계에 따르면 중국 2010년 사물인터넷시장규모는 약 2000억 위안이며 2015년 그 시장규모는 5000억 위안을 초과할 것이며 향후 5년 CAGR(Compound Annual Growth Rate)은 30%를 초과할 것으로 예상됨.

  - 2011~2015년 시장용적 변화 추세를 보면 RFID 기술, 지능칩은 사물인터넷산업에서 중점적으로 발전하는 세분화 업종이 될 것임. 사물인터넷 피라미드의 가장 아래층이자 기초단계인 센서산업은 그 직접적 수혜부문임.

  - 최근 몇 년간 중국 내 센서시장은 지속 발전하며 증가율은 10%를 초과함. 2010년 중국의 센서 판매액은 905억 위안에 달하며 이런 증가세를 유지하면 2015년에는 그 시장규모가 1200억 위안 이상일 것으로 예상됨.

 

IOT 산업 사슬

 

  - 현재 통신네트워크산업과 비교해볼 때, 사물인터넷은 하류에 물품에 신분표식과 지능감지능력을 추가한 데이터 식별과 모의식별 부분이 추가됐고, 중류에 클라우드 컴퓨팅 모식의 지능처리단계가 증가됐으며, 상류에 정보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물인터넷 운영업체 및 안전을 확보하는 감독기관이 추가됐음.

  - 사물인터넷의 발전과 향후 수요를 볼 때 우선 데이터 식별과 모의식별의 수요량이 가장 클 것이고, 다음은 사물인터넷이 수많은 기술과 업종에 관련되고 시스템 집성 수요가 거대할 것으로 예상됨.

  - 2013년 중국 IOT 산업사슬 가치를 분류해 보면 하드웨어 기업의 가치가 비교적 낮으며, 센서, 칩 제조사가 전체 생산액 가치의 약 6%, 통신모듈 제공업체가 전체 생산액의 약 9%, 통신운영업체에서 제공하는 통로가 전체 생산액 가치의 약 15%, 중간부품·응용업체, 시스템 집성업체가 전체 생산액 가치의 약 50%, 남는 20%의 사장가치는 서비스 제공업체가 점유하게 될 것임.

 

□ 수요 및 경쟁 현황

 

 ○ 수요 동향

  - 향후 5년 전 세계 사물인터넷시장은 지속적 증가 추세를 보여 2015년에는 약 3500억 달러에 달할 것이며 연평균 증가율은 25%에 달함. 보수적인 예측에 따르면 2015년 중국 사물인터넷산업은 5000여 억 위안의 규모를 실현할 것이며 연평균 증가율은 11%에 달할 것임.

  - 중국 국가발전개혁위원회는 올해 6억 위안을 투입해 사물인터넷 핵심기술 제품의 연구개발, 응용시범 공정과 공공서비스 플랫폼의 건설에 지원함. 향후 중앙재정은 사물인터넷 발전을 지원하는 재정체계를 더욱 발전시킬 것이며 산업정책, 과학기술정책의 협력을 강화해 적극적으로 사회자본을 유치, 사물인터넷에 대한 투자를 확대할 것임. 정부의 이런 정책과 자금지원은 사물인터넷 관련 산업의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발전을 촉진함.

  - 사물인터넷 기술과 산업 발전 방향과 수요는 정부, 공공서비스를 위주로 하는 공공관리와 서비스시장, 기업을 위주로 하는 산업응용(상업용) 시장, 민간(개인과 가정)을 위주로 하는 소비시장 3대 영역에 집중돼 있는데, 그 중 공공관리와 서비스시장이 약 60%, 상업용 시장이 약 25%, 민간용 시장이 약 15%로 나뉨.

  - 현재 사물인터넷은 안전방어, 전력, 교통, 의료, 물류 등 몇 개의 업종과 갈수록 밀접한 연결을 가지는데, 2010년 업종별 시장응용 비율은 안전방어와 전력 두 업종이 시장의 선두를 차지했고 그 비율은 60%에 달했으며, 교통, 의료, 물류시장은 각각 9.3%, 5.0%, 3.4%를 차지했음.

 

 

  - 2012년 중국 내 사물인터넷 응용을 적극 추진함에 따라 중국 RFID시장은 지속적으로 크게 증가할 예정임. 2011년 RFID 시장 규모는 157억1000만 위안으로 같은 기간 대비 49.2% 증가함.

 

2007~2012년 중국 RFID시장 규모와 증가

(단위: 억 위안, %)

연도

2007년

2008년

2009년

2010년

2011년

2012년(추정)

판매액

77.4

72.9

73.6

121.5

179.7

270

증가율

18.1

-5.8

1.0

65

47.9

50.3

자료원: 2011~2012년 중국 RFID 시장경쟁 분석, RFID산업연맹 통계

 

 ○ 경쟁 현황

  - 관련 정보에 따르면 현재 중국 하류 통신운영업체(전신, 연통, 이동 3대 운영상)와 중류 시스템 설비업체(중싱, 화웨이(中华为))는 이미 세계적인 수준에 달했으며, 기타 단계에서는 상대적으로 부족한 것으로 나타남.

  - 중국의 RFID 첨단제품은 외국기업이 독점해 80% 이상의 높은 정밀도와 안전성을 보유한 센서는 여전히 수입에 의존함. 현재 시장에 초고주파 전자라벨칩은 대부분 외국의 T I, NXP, HITACHI, INTEL 회사 제품임.

  - 중국 로컬기업으로는 동방주식(方股)이 사물인터넷 산업 관련해 가장 전면적으로 운영하는 업체임. RFID칩 생산, 밀봉포장, 응용집성의 전반 라인 업무에 참여하고 중국 이동통신중경분공사(中分公司)와 전략적 협력으로 운영회사를 설립해 전 중국을 상대로 한 M2M 소프트웨어 서비스 플랫폼을 건설해 경영과 서비스에 참여함.

  - 동신화평(信和平)도 산업사슬 중 중요한 일원으로 지능칩의 연구, 생산, 판매에 전력을 다하고 있으며, 중국 이동통신 SIM카드 영역 시장점유율이 가장 높음. 그 외 IOT 관련 경쟁업체들로는 신대륙(新大), 화공과기(工科技), 장전과기(长电科技), 원망곡(望谷) 등이 있음.

 

□ 진출 전략 및 유의사항

 

 ○ 맞춤형 서비스, 현지화 서비스 제공

  - 사물인터넷은 여러 가지 기술과 사물이 구성해 이뤄지는 것으로 전반적인 조화와 통일성 등이 필요함.

  - 모든 구성 부분의 긴밀한 연결이 필요하며 세밀하고 고효율적인 현지화 서비스를 필요로 함.

  - 한국 기업이 중국 진출 시 현지 시장 맞춤형 기술과 제품을 제공해야 하는 동시에, 현지화 서비스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여 실적과 서비스로 시장인지도를 높이고 점유율을 높이는 것이 바람직함.

 

 ○ 차별화 제품 출시

  - 사물인터넷 12.5 발전계획(物“十二五”规划)과 같은 정부정책과 지원들로 비록 현재 사물인터넷은 정부 차원의 수요가 상대적으로 많은 비율을 차지하지만, 사물인터넷의 발전에 따라 기업(상업용), 민간(일반 소비자) 수요가 점차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중국은 센서기술, RFID 초고주파칩 설계와 집성기술, 정보처리와 결책분석기술, 기초전자 제조기술, 삽입식 시스템 등 기술에서 상대적으로 낙후해 대규모 응용이 사물인터넷 제품에 대한 낮은 원가, 낮은 에너지 소모, 고지능, 높은 안전성의 요구에 부합하지 못하므로 상대적으로 우세를 갖춘 기술과 제품으로 중국 정부의 정책 동향을 빠르게 파악해 수요환경에 맞는 차별화된 맞춤형 제품을 출시하는 것이 시장 진출에 유리할 것임.

 

 ○ 현지 업체 또는 유통업체와 협력

  - 사물인터넷은 여러 가지 기술과 사물로 구성되는 것으로, 한국 업체에서 단독 또는 직접 납품하기에는 어느 정도 한계나 어려움이 있을 수 있기에 중국 내 인지도가 높은 업체와 협력 또는 유통망을 구축한 유통업체를 통해 진출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며 가능성이 클 것임.

 

 

자료원: 中政府采, 物世界, 중국사물인터넷보급센터, 산업분석보고서, RFID中国网, 중국통신표준화협회, KOTRA 다롄 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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