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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령화 지수 높아지는 폴란드, 실버용품 살펴보기
  • 트렌드
  • 폴란드
  • 바르샤바무역관 임태형
  • 2012-11-15
  • 출처 : KOTRA

 

고령화 지수 높아지는 폴란드, 실버용품 살펴보기

- 노년인구 증가와 출산율 저하가 맞물려 고령화 가속화 전망 -

 

 

 

□ 폴란드 65세 이상 노년인구 현황

 

 ○ 전체 인구 증가율 감소 추세와 늘어나는 노년인구

  - 2011년 집계된 폴란드 65세 이상 인구는 약 525만 명으로 전체 인구 3841만284명의 13.7%

  - 같은 해 집계된 인구 증가율은 전년 대비 -0.075%였고, 향후에도 전체 인구 증가율 폭이 작아지고 인구도 감소할 것으로 예상돼 폴란드 내 고령화는 급속도로 진행될 것으로 전망

 

65세 이상 인구와 0~14세 인구 변화 추이

자료: Euromonitor

 

 ○ 2030년까지 65세 이상 노년인구가 큰 폭으로 증가할 것이고, 출산율 저하 등을 이유로 2015년에는 0~14세 인구 수를 앞지를 것으로 예상

  - 특히, 70세 이상 인구 가장 빠르게 늘어나는 추세이며, 2010년에서 2030년 사이 69.3% 증가할 것임.

 

폴란드와 인근 국가 65세 이상 노년인구 비율

국가

노년인구 비율(%)

폴란드

14

벨라루스

14

체코

15

헝가리

17

크로아티아

17

우크라이나

15

독일

21

EU

18

세계

8

자료: PRB

 

  - 폴란드 노년인구 비율은 전 세계 평균 8%에 비해 2배 가까이 되는 수치이고 전반적으로 중동부 유럽 국가의 노년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남.

 

폴란드 연령별 인구 전망

            (단위: 천 명)

연령층

2015

2020

2025

2030

2035

0~24

10,139

9,630

9,336

9,029

8,437

25~64

21,948

21,246

20,258

19,572

19,198

65세 이상

5,929

6,954

7,844

8,195

8,358

합계

38,016

37,830

37,438

36,796

35,993

자료: 폴란드 통계청

 

□ 노년인구의 왕성한 경제활동

 

 ○ OECD 국가의 평균에는 못 미치지만 그래도 비교적 높은 수준

  - 폴란드 65세 이상 인구 중 경제활동 인구는 평균 59% 수준으로, OECD 국가 평균인 66%보다는 적지만 절반 이상이 경제활동을 함.

  - 폴란드에는 근로소득이 없더라도 연금제도로 생활이 가능하며, 월 평균 수령액은 약 2716즈워티(약 649.5 유로, 1유로=약 4.18즈워티)

  - 이를 바탕으로 폴란드 온라인 쇼핑몰에서는 노년인구를 위한 제품들이 점차적으로 늘어나는 중이며, 소비자들도 손쉽게 구매 가능

  - 실버용품 전용 쇼핑몰인 Sklepikseniora(http://www.sklepikseniora.pl)에서는 전화상담 서비스도 제공해 노년인구의 필요에 맞는 제품을 다양하게 제공

 

온라인으로 구매 가능한 노년인구를 위한 상품

제품/제조사

가격(즈워티)

남성용 기능성 신발/Botas 66

223.30

종합 비타민 &미네랄 보충제/Apteka Jagienka

14.49

열쇠 사용을 돕는 도구

16

재료 손질용 손 보호기구

15.90

목욕보조용 손잡이

87

바디 마사지 기계/Beurer

299

자료: allegro.pl, sklepikseniora.pl

 

  - sklepikseniora.pl에서 제공하는 품목은 휴대폰, 건강 관련 제품 외에도 미용용품을 비롯해 요리, 청소 등 일상생활 시 편리한 제품이 다양함.

  - 따라서 가정주부나 다른 연령층도 해당 사이트 등을 통해 자주 제품을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남.

 

□ 전망과 시사점

 

 ○ 늘어나는 노년인구로 시장 성장 가능성 있어

  - 전체 인구 중 노년인구가 차지하는 비율이 14%에 이르렀고 향후 더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폴란드는 이를 위한 제품들이 많이 출시됨.

  - 경제활동을 하는 비중이 이미 전체 노년인구의 절반이 넘고, 연금제도를 통한 비교적 안정적인 소득으로 생활의 편리함을 더해주는 기능성 제품을 찾는 소비자들이 늘어날 것으로 기대

 

 ○ 다양해지는 실버용품의 범위

  - 과거에는 혈압 측정기, 보온제품, 기능성 휴대폰 등이 주를 이루는 상황이었다면, 현재는 주방용품, 옷과 신발 등 실버용품이 늘어나는 추세

  - 제품 구매 시 기능과 성능뿐 아니라 디자인도 고려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는 점을 고려하는 것도 중요

 

 

자료: 폴란드 통계청, Euromonitor, 주요 일간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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