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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오스 화장품시장 작지만 성장한다, 고소득층을 노려라
  • 트렌드
  • 라오스
  • 비엔티안무역관 김지윤
  • 2012-09-26
  • 출처 : KOTRA

 

라오스 화장품 시장 작지만 성장한다, 고소득층을 노려라

- 중산층 소득수준 향상으로 피부 관리 관심 상승 -

- 라오스 체면 문화를 감안한 고급 매장 및 부가서비스로 승부 -

 

 

 

□ 소득수준 향상으로 피부 관리에 대한 관심 상승

 

 ○ 라오스인들의 가장 큰 관심은 하얀 피부색임. 연평균 기온 28°C의 더운 날씨 때문에 일반적으로 외출 시 바람막이 점퍼로 피부를 햇빛으로부터 보호하는 등 피부 보호에 민감함. 햇빛이 강한 탓에 쉽게 피부가 그을리는 경향이 있으며, 화장품 기초제품을 비롯해 BB 크림 등 화이트닝 제품이 인기임. 사무실과 같이 근무환경이 좋은 곳에서 일하는 경우 색조 화장을 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땀과 유분 등으로 화장이 녹는 현상이 발생해 선호하지 않음.

 

 ○ 일반적으로 라오스인들은 화장품 구매 시 수도 비엔티안 내 쇼핑몰인 딸랏사오(Talat Sao), 문화복합시설 아이텍(ITECC), 라오스-태국 국경 면세점, 대형마트 등에서 구매하며 일부는 태국 국경도시인 농카이 및 우돈타니로 가기도 함.

 

딸랏사오몰, 아이텍, 대형마트 Home Ideal, 꾸아딘 시장(시계방향 순)

   

   

 

 ○ 연 경제성장률 8%의 아세안 국가 중 가장 높은 경제성장을 기록하면서 소득수준의 향상과 더불어 삶의 질에 대한 관심도 증가 추세임.

 

아세안 10개국 실질 GDP 성장률

             (단위: %)

국가

2009

2010

2011

*2012

*2013

라오스

7.6

7.9

8.3

8.4

7.1

캄보디아

0.1

6.0

6.1

6.2

6.4

인도네시아

4.6

6.2

6.5

6.1

6.6

미얀마

5.1

5.3

5.5

6.0

5.9

베트남

5.3

6.8

5.9

5.6

6.3

태국

-2.3

7.8

0.1

5.5

7.5

말레이시아

-1.6

7.2

5.1

4.4

4.7

필리핀

1.1

7.6

3.7

4.2

4.7

브루나이

-1.8

2.6

1.9

3.2

1.6

싱가포르

-1.0

14.8

4.9

2.7

3.9

주: *는 추정치임.

자료: World Economic Outlook(2012. 4.)/IMF

 

□ 라오스 화장품 시장, 수입산이 장악

 

 ○ 현지 유통되는 화장품은 수입산이 대부분이며 저가는 태국·중국산, 중·고가는 선진국 제품이 주류임.

 

라오스 현지 유통 화장품

             (단위: 달러, g)

 

상품명

원산지

가격

중량

저가

KA White Cream

태국

1.9

25

Eye shadow

중국

1.9

-

Powder Oil Control

태국

0.6

13

중가

Revlon Colorstay Foundation

미국

17.5

30

OLAY White Radiance

UV Whitening Cream

미국

7.3

50

L'Oreal White Perfect Anti-dullness Scrub

프랑스

4.6

100

고가

COUVRANCE CRÈME DE TEINT COMPACTE

프랑스

23

9

SHISEIDO ANESSA Face Sunscreen BB Light

일본

48

30

SHISEIDO

Shimmering Rouge

일본

31.7

22

주: 1달러 = 8044 LAK(IMF, 2011년 평균)

자료: KOTRA 비엔티안 무역관 자체 조사

 

□ 라오스 최초의 헬스 & 뷰티 드럭스토어, Bewell Health & Beauty Store

 

 ○ Bewell Health &Beauty Store는 2011년 오픈해 현재 쇼핑몰 딸랏사오 매장을 포함해 두 개의 매장을 운영 중임. 순수 라오스 기업이며 라오스 내 유력 제약회사의 계열사임. 자체적인 유통기반이 약한 라오스에서 헬스&뷰티 드럭스토어 매장 오픈은 소비자들의 구매력과 관심 상승을 시사함.

 

 ○ 입점 브랜드: L'Oreal, VICTORIA’S SECRET, Eucerin, Revlon, Calvin Klein, KATE 등

 

 ○ 제품 수입은 화장품 회사와 직접적인 거래 혹은 총판으로부터 수입함. 대표적으로 태국, 홍콩, 한국, 일본 등지에서 화장품을 수입해 판매함. 현재 영업 개시 1년만에 2000명 이상의 회원을 보유함.

 

 ○ 다양한 이벤트 및 할인 행사로 고객 수가 급속히 증가하며 매장 확장 중임.

 

비엔티안 내 헬스 & 뷰티 드럭스토어, Bewell Health & Beauty Store

    

   

 

□ 라오스 현지 진출 사례: ① 미샤

 

 ○ 미샤는 2010년 라오스 수도 비엔티안에 미샤 매장 1호점을 개설했으며 현재 4개의 판매망을 보유함. 매장 초기 운영 시 TV, 라디오, 현지 유력 신문 등을 활용해 마케팅을 했으며 특히 Lao Telecom을 통한 SMS 경품 행사를 진행해 홍보 효과를 톡톡히 봄.

 

 ○ 주요 고객층은 20대부터이며 30, 40대가 주를 이룸. 물류 비용 때문에 한국보다 가격은 비싸지만 가격보다 질을 우선 순위로 생각하는 라오스 고소득층 및 중산층을 타깃으로 설정해 제품 판매중임. 또한 멤버십 카드 발행 및 샘플 화장품 제공을 영업 전략으로 내세워 고객 충성도를 높임.

 

   

 

□ 라오스 현지 진출 사례: ② 코리아나 화장품

 

 ○ 코리아나 화장품은 2008년 딸랏사오몰에 입점한 후 현재는 1개의 독립 매장을 운영하고 있음. 라오스인 고객이 95% 이상을 차지하며 주 고객 연령대는 30~40대임. 고소득층을 타깃으로 매장 내 Facial Treatment 등 부가서비스 또한 운영 중임.

 

 ○ 수도 비엔티안 내 코리아나 화장품 매장 관계자에 의하면 무엇보다도 전문성을 가지고 사업을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함. 제품에 대한 이해는 물론, 부가서비스 및 화장품 사용 정보 제공으로 라오스 고소득층을 타깃으로 한 차별화된 영업 전략이 필요하다고 밝힘.

 

   

 

 ○ 그 외 라오스에는 외국브랜드 SHISEIDO, REVLON 등의 개별 매장이 있고, 쇼핑몰에 입점하는 수 또한 서서히 증가추세임.

 

□ 체면문화를 활용한 고품질 韓 화장품 이미지 구축 필요

 

 ○ 라오스어는 태국어와 90% 이상 유사하며, 라오스인들은 일상적으로 케이블 TV를 통해 태국 방송을 시청하므로 태국어를 이해할 수 있음. 따라서 태국에서 붐을 이루는 한국 드라마, 영화, K-pop을 통해 한국 문화에 자연스럽게 노출되면서 한국인의 동안 비결 및 아름다움에 대한 관심이 증가추세임.

 

 ○ 한국산 화장품의 가격대는 라오스인의 소득 수준이 증가하고 있다고는 하지만 1인당 GDP가 약 1000달러인 것을 감안한다면 비싼 편임.

 

 ○ 라오스는 인구 644만 명의 소규모 시장이며, UN이 지정한 세계 최빈국 중의 하나임. 수도 비엔티안에는 인구 75만 명이 거주하고 대부분의 매장이 집중해 있음. 장기적으로는 시장 확대를 기대해 볼 수 있으나 현재 시장규모가 크지 않기 때문에 단기적으로 급격한 성장은 기대하기 어려움.

 

 ○ 라오스의 체면 문화를 활용해 매장 인테리어의 고급화 및 부가서비스를 갖추는 것이 한가지 성공전략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함. 브랜드 인지도가 없는 대신 한류에 대한 이미지가 강함. 다시 말해, 소비자들은 어떤 브랜드 제품인지보다 ‘한국산’인 것에 관심이 더 많음.

 

 ○ 따라서 한국산 중저가 화장품 브랜드가 고가 이미지로 들어올 수 있는 시장임. 언론 매체를 통한 광고와 고급브랜드 이미지 구축으로 일반인을 대상으로 하기보다는 고소득층 및 중산층을 공략하는 것이 효율적인 진출 방향으로 판단됨.

 

 

자료원: 현지 진출 한국 화장품 업체 인터뷰, KOTRA 비엔티안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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