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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주방기구시장, 신뢰도와 가격경쟁력이 진출 열쇠
  • 트렌드
  • 중국
  • 우한무역관
  • 2012-09-18
  • 출처 : KOTRA

 

중국 주방기구시장, 신뢰도와 가격경쟁력이 진출 열쇠

- 바링허우(80后)세대 결혼 증가로 주방기구 시장 전망 밝아 -

- 수입고급 브랜드와 중국브랜드로 양분화, 한국제품 적극적인 진출 필요 -

 

 

 

□ 주방기구(냄비, 팬) 153억 위안 규모, 시장 전망 밝아

 

 ○ 중국의 주방기구 시장은 냄비와 팬이 주요 제품으로 각각 시장의 40%, 25%의 비중을 차지함. 2007년 총 판매액은 110억 위안으로 판매량은 3억 개에 달함. 2011년 판매액은 약 153억 위안, 판매량은 4억1000만 개에 달해 연평균 6%의 성장률로 시장규모가 확대됨.

 

중국 주방기구(냄비,팬)시장 판매 현황

자료원 : 자체조사

 

 ○ 비교적 경제적 능력을 갖추며 부모세대보다 생활의 질을 더욱 중요시하는 바링허우(80后)세대의 결혼 증가로 향후 고급 주방기구의 수요가 지속 확대될 것임. 특히, 2011년 Supor(泊尔)제품의 발암물질 유출 등의 안전을 위협하는 사건들이 터져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제품의 수요가 증가할 것임.

 

□ 시장 구성, 고급 수입 브랜드가 대세

 

 ○ 중국의 주방기구 시장은 고급 수입 브랜드와 저가의 중국 브랜드로 양분화됨. 그 중 수입 브랜드가 58%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며 WMF, Zwilling, Fissler등 독일 브랜드가 대표적임. 중국 브랜드의 경우 주로 중저가 시장에 집중됐으며 Supor(泊尔), ASD(), Midea(美的) 등이 대표적인 브랜드임.

 

생산지별 브랜드 점유 시장, 주요판매경로

브랜드 구분

타깃(점유)시장

주요 브랜드

주요 판매경로

중국 자체 브랜드

중저가시장

Midea(美的), Supor(泊尔), ASD() 

대형 체인마트, 도매시장,  온라인

독일·미국 등

수입브랜드

고급시장

Zwilling,WMF,Fissler 등

백화점, 온라인

자료원: 자체조사, 바이두 등 인터넷 검색

 

 ○ 수입 브랜드 제품의 경우 가격이 주로 1000~3000위안에 달해 중국산 제품과 10배 이상의 가격 차이를 보임. 그러나 높은 기술력과 브랜드 역사, 제품에 대한 신뢰를 바탕으로 시장에서 꾸준한 인기를 얻음.

 

수입 브랜드별 제품 가격

브랜드

국가

사진(냄비)

사진(팬)

가격(위안)

(냄비/팬)

Zwilling

독일

1280/1480

WMF

독일

1500/1270

Fissler

독일

1860/1498

Calphalon

미국

2300/1300

자료원:타오바오왕

 

 ○ 중국 브랜드의 경우 수입 브랜드 제품에 비해 역사가 짧고 품질이 낮은 편이나 Supor(泊尔), Midea(美的) 등의 대형업체들을 중심으로 중국 내 시장에서 넓은 인지도와 상위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함.

 

중국 브랜드별 제품 가격

주요브랜드

생산지

사진(냄비)

사진(팬)

가격(위안)

(냄비/팬)

Supor(泊尔)

저장

109/469

ASD()

저장

179/678

Midea(美的)

광둥

110/629

炊大皇

저장

109/579

자료원:타오바오왕

 

 ○ 전통적으로 독일제품으로 대표되는 수입 브랜드와 중국 내 브랜드 사이에서 한국제품의 인지도가 높은 편은 아님. 그러나 인증된 품질과 수입 제품에 비해 비교적 낮은 가격을 경쟁력으로 시장 개척을 긍정적으로 모색해 볼 수 있음.

 

한국 브랜드별 제품 가격

주요 브랜드

사진(냄비)

사진(팬)

온라인가격(위안)

(냄비/팬)

Mycook

359/220

Happy call

458/265

COREN

202/398

자료원:타오바오왕

 

□ 유통경로별 특징, 판매제품 분석

 

 ○ 주방기구의 유통경로로는 대형 체인마트, 백화점, 도매시장, 온라인의 4가지 경우를 고려할 수 있음.

 

주요 유통경로별 대표 매장과 특징

주요 유통경로

대표 매장

매장 특징

대형체인마트

월마트, 까르푸, 中百(쭝바이)

유동인구가 많음. 주로 저가품을 판매함.

백화점

新世界(신스지에백화점), 武

广(우한광창-우한에 위치) 등

대형체인마트보다 유동인구는 적은 편이나 취급하는 제품들은 인지도가 높은 중고급제품임.

도매시장

주방기구 도매시장

중·저·고급 브랜드 제품을 도매가격으로 판매해 일반 상점보다 가격 경쟁력을 갖춤.

온라인

타오바오 등

상품의 종류가 다양하고 가격이 오프라인 매장보다 40% 가까이 낮음. 소비자들이 제품이 진품 여부를 확인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음.

 

□ 참고사항

 

 ○ 품질과 가격 경쟁력을 모두 갖춘 제품을 설정하는 것이 중요

  - 독일 등의 고급 수입제품은 가격이 중국 제품의 2배에서 많게는 10배까지 높으므로 가격 장벽이 높음. 높은 품질의 한국제품이 기타 수입 제품과 비교해 낮은 가격정책을 설정한다면 시장진출 시 경쟁력을 갖출 수 있음.

 

 ○ 후베이성 우한시를 포함 중부 내륙 지역에서는 한국상품의 인지도가 비교적 낮음. 기술력은 높지만 아직 인지도가 낮은 한국의 브랜드들의 적절한 홍보활동과 적극적인 시장 개척 노력이 필요함. 쑤포얼(Supor)의 경우 상해의 한 대형 매장 앞에서 ‘'SUPOR NON-STICK PANS' 광고 프로젝트를 기획, 음식이 달라붙지 않는 자사 제품의 우수한 성질을 참신하고 효과적으로 어필해 약 20%의 매출상승 효과를 얻음.

 

Supor(泊尔) NON-STICK PANS 프로모션

 

 ○ 2011년 食品安全审评员会(식품안전국가표준심사위원회)는 6개 부분의 식품안전표준을 발표, 그 중 스테인리스강을 사용하는 식품관련 용구에 대한 규정 '食品安全准不锈钢制品(GB9684-2011)(식품안전국가표준-스테인리스강 제품(GB9684-2011))을 포함해 납, 크롬, 니켈, 카드뮴 등 중금속 전이 제한량 지표에 규정을 지정했음. 2011년 쑤포얼 제품 사건을 거울삼아 스테인리스강을 주요 원자재로 사용할 경우 관련 법규를 유의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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