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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인시장, 中 저장성을 주목하라!
  • 트렌드
  • 중국
  • 항저우무역관
  • 2012-05-11
  • 출처 : KOTRA

 

와인시장, 中 저장성을 주목하라!

- 중국, 와인시장계의 주 시장으로 떠올라 -

- 합법적인 유통업계 진출기회 커져 -

 

 

 

□ 와인 수입시장 개요

 

 ○ 국제 와인 연구 기구(IWSR)의 통계에 따르면 2011년 와인 소비가 가장 많은 나라는 미국(37억 병)이며, 중국의 소비량은 세계 5위라고 밝힘. 전문가들은 2020년에는 중국이 세계 1위의 와인 소비국이 될 것이라고 예측함.

 

2009년 이후 중국 와인시장 수입추세

  자료원: 바이두 원쿠(百度文)

 

 ○ 중국은 전 세계 주요 와인 수입국 중 하나이며, 영국의 The Independent지는 2011년 사설에서, 최근 중국 와인 시장의 소비량은 약 2000만 상자이며 와인 소비자의 수는 10년 이내 약 5000만 명에서 1억 명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함.

 

 ○ 광둥성 까르푸는 200여 종의 수입산 와인과 식품을 취급하며 그 중 와인의 점유율이 증가추세라고 함. 월마트에서는 중국산 와인과 수입산 와인의 비율이 7:3에 이름.

 

□ 저장성 와인 수입시장 현황  

 

 ○ 중국 저장성 공상국 통계에 의하면 장강삼각주의 한 해 와인 소비량은 전국 전역의 1/3을 차지하며 그 중 저장성의 한 해 동안 와인 소비량 증가 폭은 약 60% 이상임.

  - 저장성 출입 경계 감찰 검역국 통계에 의하면 2011년 저장성 수입 와인 총량은 6975만2600톤, 3785만9900달러이며, 이는 각각 67.71%, 92.46% 증가한 수치임.

 

 ○ 수입 와인의 집결지라고 불리는 저장성 원저우시의 전문 와인 판매상은 현재 400여 곳에 이름.

  - 2007년부터 원저우의 수입 와인양은 4년 연속 성장세를 보이며 2011년 수입 와인의 총액은 2524만 달러에 이름.

 

중국 내 소비가 높은 와인 5종

자료원: 와인소비조사보고(葡萄酒消费调查报告)

 

□ 중국 시장에서 수입 와인의 운영방식

 

 ○ 전통수입상 형태로의 운영

  - 와인저장고 와인전문 판매점 등을 열어 소매형식으로 판매하며, 5성급 호텔과 레스토랑 등을 주 대상으로 함.

  - 대표적인 회사로 미국의 ASC사와 중국 내 기업으로는 쥔더주이에(德酒), 푸롱주이에(富隆酒)가 있음.

 

 ○ 전면적 시장화와 브랜드화를 통한 ‘중국전통주’로의 재탄생

  - 브랜드 홍보와 함께 각지에서 온 대리상과 각종 루트 확보를 통해 현지의 음료점과 대형 유통점, 호텔 등의 공급하는 형식임.

  - 주로 단체구매 형태로 많이 이뤄지며 현재 중국 시장의 적합한 운영방식임.

 

 ○ 전자상업플랫폼을 이용한 운영방식

  - 최근 수년간 전자상업 플랫폼을 운용한 소매형식의 규모가 늘어남.

  - 에마이지우(也酒)와 지우샨왕(酒仙) 등이 성공사례로 꼽히는 대표적인 온라인 쇼핑몰임.

 

중국 소비자, 와인 구입처 설문조사(2012)

자료원: 와인소비조사보고(葡萄酒消费调查报告)

 

□ 시사점

 

 ○ 중국의 와인 소비량은 날이 갈수록 늘어나고 지속적인 성장세도 예측 가능하지만 중국 내 와인 판매에 대한 신뢰도는 점차 떨어짐.

 

 ○ 중국 내 와인 소비 증가 이유는 경제발전으로 인한 고급품과 웰빙 상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짐에서 기인함.

 

 ○ 갑작스런 와인 소비 증가로 인한 혼란 역시 존재

  - 수입 와인의 도매가는 세관에 신고된 가격의 20배이며 소매가는 37.5배에 이르며, 이는 수입 와인 유통업계의 이윤이 높음을 의미함.

  - 급작스런 와인 소비에 따른 와인 공급 상의 부재로 현재 중국은 합리적이고 믿을 수 있는 유통상이 필요함.

 

 

자료원: 저장일보, 바이두, 와인소비조사보고(IWS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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