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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유명 온라인 B2B기업 제대로 활용하기
  • 트렌드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12-04-20
  • 출처 : KOTRA

 

중국 유명 온라인 B2B기업 제대로 활용하기

- 알리바바, 기업을 대신해 신용을 보증하는 청신통 서비스 개설 -

 - 후이충왕의 온·오프라인을 포괄하는 전방위 서비스, 온라인 B2B업계 모범사례로 꼽혀 -

 

 

 

□ 작년 한해 온라인 여행상품 판매 크게 늘어

 

 ○ 아이리서치의 최신 통계에 따르면, 2011년 B2B, B2C, C2C, 여행상품 예약 등 중국 전자상거래 시장 교역규모는 7조 위안으로 전년대비 46.4% 성장함.

  - 향후 3~5년간 중국 전자상거래 시장은 연평균 35%의 성장률을 보일 전망임.

  - 2015년 전자상거래 교역규모는 26조 5천억 위안에 이를 것으로 예측됨.

  - 작년에는 예약대행과 온라인여행상품 온라인 직판규모가 크게 늘었음.

  - 앞으로 전체 온라인 거래에서 여행상품 판매가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2008~2015년 중국 전자상거래시장 교역규모

    

출처 : 아이리서치

 

□ B2C 매출비중 빠르게 늘어

 

 ○ 2011년 중국의 B2C, C2C 교역규모는 7735억6000만 위안으로 전년대비 67.8% 증가함.

  - C2C교역규모가 5,944.5억 위안, B2C교역규모(플랫폼식 B2B 포함)는 1791억1000만 위안임.

  - 카테고리 킬러형 사이트를 통한 거래가 늘면서 B2C매출비중이 빠르게 늘고 있음.

  - 중국 온라인 시장 교역규모가 중국의 소비재 도소매유통총액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2010년 2.9%에서 2011년 4.3%로 늘어남.

  - 2011년에는 5%를 돌파한 것으로 추산됨.

 

2009~2015년 중국 온라인 쇼핑 교역규모

    

출처 : 아이리서치

 

 ○ 중국 전자상거래 서비스 기업도 성장가도를 달림.

  - 아리(阿里) 연구센터에 따르면, 2011년 말 중국 전자상거래 서비스기업이 15만 개사이며, 전자상거래 서비스 매출이 1200억 위안에 달함.

  - 2015년 중국의 전자상거래 서비스 매출액이 1조 위안을 돌파, 장차 13조 위안에 이르는 전자 상거래 시장의 구심점이 될 전망임.

 

 ○ 중국 전자상거래 연구센터에 따르면, 2011년 12월 중국의 B2B 전자 상거래 기업 매출액이 130억 위안으로 전년대비 36%증가함

 

  ○ 알리바바, 후이충왕(慧聰網) 등 중국의 주요 온라인 B2B 전자상거래 사이트는 총 1만500개에 달함.

  - 2011년 중국의 주요 B2B 서비스 시장 점유율 3대 기업은 알리바바, 환치우즈웬(環球資源), 후이충왕임.

  - 뒤를 이어 중국즈자오왕(中國制造網), 워더강티에왕(上海鋼聯), 왕셩셩이바오(網盛生意寶), 환치우스창(環球市場)과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진인다오(金銀島), 둔황왕(敦煌網)등이 있음.

 

2011년 중국 B2B 기업 시장점유율

     

출처 : 중국 전자상거래연구센터

 

□ 중국의 주요 온라인 B2B기업 현황

 

 

 ① 알리바바(www.alibaba.com)

 ○ 알리바바는 1999년 중국 항저우시에 설립됐으며 B2B 관련 알리바바 산하에 3개의 주요 온라인 플랫폼이 있음.

  - 3개 플랫폼은 전세계 수출입업체를 대상으로 한 국제교역사이트인 www.alibaba.com, 중국 국내거래를 위주로 한 www.1688.com, 전세계 도매거래를 위주로 하는 www.aliexpress.com임.

  - 알리바바는 크기가 작거나 소규모 화물을 구입업체에게 배송하는 서비스를 제공해 편리하다는 평가를 받음.

  - 알리바바는 현재 240개 국가(지역)에 7630만 명의 회원이 있음.

 

 ○ 영업이익 : 64억2000만 위안(2011년)

 

 ○ 회원가입은 무료이며, 정보 포스팅은 심사를 거쳐 결정됨. 심사에 걸리는 기간은 통상 3일 이내이며 심사통과 여부는 인터넷을 통해 발표됨.

 

 ○ 알리바바의 유료서비스로는 청신통(誠信通), 지역 패키지서비스, 왕샤오바오(網銷寶)서비스가 있음.

  - 청신통은 알리바바가 기업을 대신해 신용을 보증하는 서비스임

  - 청신통 서비스 혜택을 받을 경우 구매상측으로부터 신뢰를 높일 수 있음.

  - 알리바바는 기업에 홈페이지 공간을 무료로 제공하며 일정한도의 대출담보 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함.

  - 알리바바의 서비스 패키지에는 온라인 점포 외관 디자인, 회사소개와 제품정보에 대한 전자문서화(최대 100개), '회사 조감도' 전자 문서화(최대 100장), 알리바바의 웹사이트 이용 기본 교육가 포함됨.

  - 왕샤오바오는 가격경쟁 순위 검색을 도와주는 서비스임.

  - 이 서비스에 가입한 기업은 몇몇 특정 키워드 검색 결과에서 10위권내에 포함될 수 있음.

  - 왕샤오바오 서비스는 클릭수에 따라 비용이 부과되며 최저가는 2000위안임.

 

 ② 환치우즈웬왕(環球資源網)(www.globalsources.com)

 

 ○ 국제거래 사이트로 일반적인 소싱정보이외에도 온라인 전시회, 소싱정보 보고서, 소싱관련 온라인 잡지, 개별기업 온라인 소싱이벤트란을 구축해 매치메이킹 지원 및 정보를 제공함.

  - 환치우즈웬의 118만 명의 국제 바이어중 85개사가 전세계 100대 소매상임.

 

○ 영업이익 : 2억2500만 달러(2011년)

 

 ○ 회원가입은 무료임. 회원가입을 위해서는 회사주소, 전화, 팩스 등의 정보를 제공해야 함.

  - 환치우즈위엔왕 직원이 전화로 정보 사실확인을 하며 이 과정을 통과해야 회원가입이 가능함.

  - 회원가입 후 상품 공급 정보 포스팅이 바로 가능함.

 

 ○ 환치우즈웬이 제공하는 유료서비스로는 인터넷 서비스, 구매 교역회 서비스가 있음.

  - 인터넷 서비스로는 광고, 인터넷 검색 시 상위기업으로 표시, 브랜드 제품 공급상 전문란에 기업 로고를 표시해 주는 것 등이 있음.

  - 구매교역회서비스는 정기간행물 광고, 전시현장 신제품 발표회, 기자회견, 실외전시판 광고 등이 있음.

 

환치우즈웬 서비스 이용료

홈페이지 로고광고

3,600위안

키워드 검색순위 우수제품 검색순위

 

1위

3,600위안

2위

3.200위안

3위

2,800위안

4위에서 20위

1,200위안/년

브랜드 제품 공급상 전문상에 기업 로고표시

10,000위안/년

출처 : 환치우즈웬

 

 ③ 후이충왕(慧聰網)(www.hc360.com)

    

 

 ○ 1992년에 설립된 중국 굴지의 B2B 전자상거래 서비스 제공업체임.

  - 기업 산하에는 온라인 거래 사이트인 마이마이통(買賣通), 풍부한 전통 네트워크를 갖춘 후이충상칭광고(慧聰商情廣告), 중국컨설팅대전(中國資訊大全)이 있음.

  - 후이충왕은 상품 심층정보 등 보고서도 제공함.

  - 후이충왕은 온라인/오프라인을 포괄하는 전방위 서비스를 제공 중임.

  -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넘나드는 활동이 중국 B2B업계의 모범사례로 꼽힘.

 

 ○ 회원가입 방식은 알리바바 B2B와 유사하며 회원가입을 위해서는 회사명과 연락처를 제공해야 함.

  - 상품공급을 위한 필수정보는 알리바바보다 적으며 정보 포스팅이 상대적으로 쉬움.

 

 ○ 영업이익 : 4억9400만 위안(2011년)

 

 ○ 후이충왕이 제공하는 유료서비스로는 마이마이통이 있으며 가격은 2999위안/2년임.

  - 마이마이통은 온라인 상점 인테리어, 시시각각 변하는 바이어 동향과 경쟁업체 분석, 온라인 구매 상담회, 웹페이지 광고, 기업보증, 바이어 검색 등이 있음.

 

 

자료출처 : 아이리서치, 알리바바, 환치우즈위엔왕, 후이총왕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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