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국인, 밸런타인데이 선물로 이것 찾는다
- 트렌드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12-02-10
- 출처 : KOTRA
-
중국인, 밸런타인데이 선물로 이것 찾는다
- 장미꽃, 초콜릿보다는 화장품, 장신구, 가방, 의류, 장난감 등 소장기간 긴 선물 선호 -
- 밸런타인데이 주 소비층인 20, 30대 겨냥해 인터넷 판촉활동 활발 -
□ 꽃, 초콜릿보다는 소장기간 긴 제품 선호
○ 밸런타인데이 선물이 과거에는 주로 장미꽃이나 초콜릿이었으나 중국에서는 최근 밸런타인데이 선물로 화장품, 장신구, 가방, 의류, 의류, 장난감 등이 인기를 끔.
- 올해 밸런타인데이는 예년에 비해 기온이 낮을 것으로 예상되면서 가격이 크게 오를 것으로 예상되는 꽃보다는 다른 제품을 찾을 가능성이 많음.
○ 중국인들의 고급제품 소비능력은 특히 기념일에 잘 드러남.
- 최근 중국 소비자들은 밸런타인데이 선물로 오래 보관할 수 있는 선물을 선호함.
- 나이가 많고 경제 능력이 있는 커플일수록 소장 가치가 있는 선물을 선호함.
- 젊은층일수록 전통적인 선물보다는 본인이 직접 만든 DIY제품 등을 선호하며 이러한 제품은 주로 인터넷쇼핑몰을 통해 구매함.
□ 밸런타인데이 특수노린 인터넷 판촉활동 활발
○ 밸런타인데이에 선물을 주고 받는 소비자의 상당수가 인터넷에 익숙한 80, 90년대 이후 출생자임.
- 이들을 겨냥해 밸런타인데이 등 기념일 전후로 인터넷 판촉활동이 매우 활발함.
- 중국의 유명 온라인쇼핑몰인 타오바오(淘寶), 징둥샹청(京東商城), F투안(F團) 등이 밸런타인데이 판촉을 시작했으며, 인터넷 쇼핑몰간 판촉경쟁이 매우 치열함.
- 2011년 11월 11일 빼빼로데이(중국어로는 광꾼제) 하루 동안 타오바오의 거래액이 33억6000만 위안을 기록함.
- 올해 밸런타인데이의 인터넷쇼핑몰 매출액은 작년 빼빼로데이 매출규모를 초과할 것으로 예상됨.
- 온라인쇼핑몰 이용고객이 많은 만큼 오프라인 매장에 비해 온라인쇼핑몰의 밸런타인데이 판촉활동이 일찍부터 개시됨.
□ 인터넷쇼핑몰 연합 판촉활동 호응 높아
○ 최근 11개 인터넷쇼핑몰이 연합으로 기획한 판촉제휴활동이 소비자들로부터 큰 주목을 받음.
- 이는 가전제품 판매로 유명한 인터넷 쇼핑몰인 요우야 100(優雅100)이 주도했으며, 땅땅왕(當當網), 신단왕(新蛋網), 훙하이즈(紅孩子), KELA 다이아몬드, 인타이왕(銀泰網), 미치왕(米奇網), 란미우(蘭繆)내의, 진샹왕(金象網), 와사이왕(哇塞網), 지우시엔왕(酒仙網) 등이 참여함.
- 연합 판촉활동제품으로는 보석 장신구, 화장품, 주류, 의류, 액세서리, 명품, 전자제품, 가정용품 등이 포함됨.
11개 인터넷 쇼핑몰 연합판촉활동 광고
자료원: 왕이(網易)
- 11개의 인터넷쇼핑몰은 밸런타인데이 선물용품을 총망라해 소비자들이 여러 사이트를 방문해 선물을 골라야 하는 번거로움을 피할 수 있다는 점에서 호평을 받음.
□ 밸런타인데이 겨냥 화장품 선물세트 대거 출시
○ 밸런타인데이선물로 화장품이 인기를 끔.
- 소비자들은 150위안 대 가격의 장미 한다발은 일주일을 못가지만 중고급 화장품 기본세트는 200위안 남짓이지만 반년 이상 사용가능해 화장품 선물이 더 실용적이고 경제적이라고 인식함.
○ 많은 화장품기업과 상점이 실속 있는 가격의 밸런타인데이 기획세트를 내놓음.
- 난징시 소재 한 상점은 ‘로레알 정가상품 399위안 구입 시 여행용 3종 세트 무료 증정, 599위안 구입시 여행용 5종 세트와 에펠탑 파우치 증정, 밸런타인데이 당일 정가 구매 시 피부관리 할인쿠폰과 에펠탑 모양의 커플용 핸드폰 고리를 증정함.
- 인터넷 쇼핑몰은 판촉선물을 대거 끼워 넣는 세트상품을 구성해 소비자를 불러 모음.
- 타오바오는 밸런타인데이 화장품 특별기획으로 100여 개 제품을 50% 할인하는 행사를 진행 중임.
- 여기에는 미샤, SKIN79, DR.G, 더페이스샵, 스킨푸드, 라네즈 등 한국 화장품 브랜드가 포함됨.
온라인쇼핑몰에서의 화장품 할인광고
자료원: 타오바오왕(淘寶網)
□ 보석업체, 밸런타인데이 겨냥해 신제품 출시
○ 밸런타인데이 선물로 보석장신구를 찾는 소비자가 늘면서 보석업체들도 밸런타인데이 특수를 노려 이시기에 광고를 적극적으로 함.
- 보석업체들은 밸런타인데이 이전부터 황금구슬이나 3g 단위 순금 펜던트 판매가 늘었다고 밝힘.
- 많은 보석업체가 밸런타인데이 당일 할인행사를 개최할 계획임.
○ TSL의 TO MY LOVE 시리즈 등 많은 보석 브랜드가 올해 밸런타인데이를 겨냥한 신제품을 출시함.
- 유명 보석브랜드인 초우샹샹(CHOW SANG SANG)은 밸런타인데이를 겨냥해 우유병 모양, 집모양의 팬던트를 개발함.
왼쪽부터 TSL의 TO MY LOVE 팬던트, CHOW SANG SANG 집모양, 우유병 모양 팬던트
자료원: 바이두
□ 밸런타인데이 인기 DIY제품은 장난감과 사진첩
○ 올해 밸런타인데이에 유행하는 특이한 선물용 장난감으로는 생선그릇 위치에 돈을 놓으면 고양이 장난감이 반응을 하며 돈을 가져갈 수 있도록 설계된 제품임.
- 이 저금통은 고양이 외에 강아지, 곰 등으로 다양함.
- 일본 SHINE사가 만든 이 제품의 수입판매가는 188위안이며 중국 인터넷 쇼핑몰에서는 이 제품을 모방한 제품이 많이 팔림.
- 타오바오왕의 한 점포에서는 이 제품이 한달간 1700여 개 판매되는 등 인기가 높음.
자료원: 타오바오왕(淘寶網)
○ 밸런타인데이용 DIY 선물이 매우 다양하지만 가장 인기있는 선물은 DIY 초콜릿과 DIY 사진첩임.
- 타오바오왕의 한 점포에서는 아래의 DIY 사진첩이 한달에 많을 경우 2000여 개 이상 팔림.
자료원: 타오바오왕(淘寶網)
- ‘작은 세계’라는 이름의 이 사진첩 안에는 검정색 카드 30장이 들어있으며 가격은 23.8위안임.
자료원: 網易, 淘寶網, 鳳凰網, 比特網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KOTRA의 저작물인 (중국인, 밸런타인데이 선물로 이것 찾는다)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1
글로벌 기업을 이긴 중국 토종제품 성공 포인트
중국 2012-02-15
-
2
중국 도시 소비자 구매패턴 변천: 10년 전, 그리고 오늘
중국 2014-12-22
-
3
중국 전자상거래 시장, 2019년 트렌드는?
중국 2018-12-18
-
4
중국 신형도시화와 함께 새롭게 떠오르는 가구산업
중국 2014-04-30
-
5
중국 간식시장 동향
중국 2021-09-30
-
1
2023년 중국 선박산업 동향
중국 2023-12-15
-
2
2021년 중국 2차전지 산업 동향
중국 2022-01-17
-
3
2021년 중국 의료산업 동향
중국 2022-01-17
-
4
2021년 중국 신에너지차 산업 동향
중국 2022-01-17
-
5
중국 스마트 커넥티드카(ICV) 산업 동향
중국 2022-01-14
-
6
2021년 중국 정보통신(ICT) 산업 동향
중국 2022-0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