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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성장상품] 스쿨버스 사고 다발로 중국 스쿨버스 전용차량 수요 커져
  • 트렌드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12-01-12
  • 출처 : KOTRA

 

스쿨버스 사고 다발로 중국 스쿨버스 전용차량 수요 커져

- 농촌대상 스쿨버스 공급확대 위해 정부차원 자금 지원 예상 -

- 연내 스쿨버스 안전조례 시행되면 스쿨버스 관리감독 크게 달라질 듯 -

 

 

 

□ 중국, 스쿨버스 사고 급증

 

 ○ 작년 11월 16일 간쑤성 칭양(慶陽)시에서 유치원 스쿨버스 추돌사고로 사상자가 대거 발생하자 중국 내 스쿨버스 안전에 대한 우려가 높아짐.

  - 이에 따라 2011년 11월 28일 진행된 제5차 전국 여성·아동사업회의에서 원자바오 총리는 ‘스쿨버스 안전조례’를 시급히 마련하도록 지시함.

  - 당시 스쿨버스 사고로 사망한 21명 중 19명이 유치원생이었으며, 이 밖에도 43명이 크고 작은 부상을 입음.

  - 정원 9명인 스쿨버스에 탄 인원이 무려 63명으로, 무리한 탑승이 사고를 불러옴.

 

 ○ 약 한달 뒤인 12월 12일에는 장쑤성 쉬저우(徐州)시에서 스쿨버스 전복사고가 발생함.

  - 이 사고로 스쿨버스가 강으로 추락해 12명이 사망하고 사고현장 복구에만 4시간 가까이 소요됨.

 

 ○ 잇따른 스쿨버스 사고로 중국 사회 전반에 스쿨버스 안전 불감증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아졌으며 중국정부도 이에 대한 해결에 나섬.

  - 앞으로 스쿨버스 관리감독이 보다 엄격해질 것으로 전망되면서 스쿨버스 시장판도에도 큰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됨.

 

간쑤성 스쿨버스 사고 현장

    

자료원: 중국광파왕(中國廣播網)

 

  - 2010년 10월부터 2011년 9월까지 1년 간 중국 전역에서 발생한 스쿨버스 사고는 총 22건임.

  - 총 47명이 스쿨버스 사고로 사망했으며, 이는 매월 4명의 어린이가 등하교길에 목숨을 잃은 셈임.

 

□ 스쿨버스 시장 규모 2000억 위안으로 추산

 

 ○ 중국은 도시의 경우 인구밀도가 높아 스쿨버스 시장 확장에 한계가 있지만 농촌의 스쿨버스 수요는 상당히 큰 편임.

  - 스쿨버스를 이용하는 어린이 비율이 미국은 전체의 54%에 달하지만 중국은 10~15%로 낮음.

  - 이 비중을 중국 전체 인구 수에 대입해 보면 약 1800만 명에 해당하는 스쿨버스 수요가 발생함.

  - 이는 35인승 버스를 기준으로 약 50만 대에 해당하는 수준이며, 일반 버스 한 대당 가격이 40만 위안임을 감안하면 중국 스쿨버스 시장 규모는 2000억 위안까지 확대될 수 있음.

  - 스쿨버스 안전조례가 발표되면 중·대형 버스 업계의 전반적인 수준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예상됨.

  - 2010년 중국에서 판매된 스쿨버스는 약 3000대에 그치는 등 판매가 저조했음.

  - 2012년 스쿨버스 수요는 약 7만4300대로 2011년 중·대형 버스 판매량의 45%에 달하는 등 수요가 크게 늘어날 전망임.

 

 ○ 현재 중국 내 스쿨버스 보유량은 높지 않음.

  - 중국 교육부에 따르면 현재 운행 중인 스쿨버스 수는 약 28만5000대로 추산됨.

  - 규정에 부합하는 스쿨버스는 전체 10%에 해당하는 2만9000대에 불과함.

 

 ○ 안전한 스쿨버스를 찾는 중국 지방정부의 수요가 높아짐.

  - 이에 따라 향후 수년간 버스 시장이 성장하는데 있어 스쿨버스의 영향력이 상당히 클 것임.

 

□ 주요 경쟁기업

 

 ○ 현재 중국 내 스쿨버스 생산 기술을 갖춘 버스 공급상으로는 위통(宇通), 중통(中通), 따진롱(大金龍), 안카이(安凱), 쑤진(蘇金), 헝통(恒通), 이치(一汽), JAC, 난징Iveco, 쑤츠(舒馳) 등이 있음.

  - 이 밖에 기타 승용차 제조전문기업들도 스쿨버스 시장진입을 타진 중임.

  - 광치(廣汽)그룹은 미국 기업과의 제휴를 통해 합자공장을 설립하는 방식으로 스쿨버스 시장 진출을 추진 중임.

  - 화천(晨)자동차의 경우 최근 특수목적차량 생산라인을 확보하고 2012년부터 스쿨버스 생산을 시작할 계획임.

 

 ○ 스쿨버스 시장에서 우위를 차지할 주요 기업으로는 위통, 진롱, 야씽(亞星), 안카이 등이 꼽힘.

  - 위통과 진롱은 중국 중·대형 버스시장 점유율이 60%에 달하는 선두기업임.

  - 최근 위통의 중국 내 스쿨버스시장 점유율은 20%대로, 판매량이 2010년 600대에서 2011년에는 2000대로 크게 늘어난 것으로 추산됨.

  - 야씽(亞星), 안카이(安凱)의 경우 지방정부와 연계를 맺고 지방을 중심으로 활발히 판매 중임.

  - 야씽은 스쿨버스의 안전성을 높일 수 있는 기술연구에 주력함.

  - 안카이의 경우 올해 초 사우디아라비아와 스쿨버스 3000대 판매계약을 체결해 중국 최초로 스쿨버스 수출 기업이 됨.

 

 ○ 지난 2007년 위통은 중국 기업 중 최초로 버스에 ‘스쿨버스’라는 개념을 도입해 미국 표준에 부합하는 스쿨버스 모델인 ‘양광버스(陽光巴士)’를 개발함.

  - 최근 인터넷 기술을 스쿨버스에 적용하는 연구를 진행하고 독자적으로 개발한 관리시스템인 ‘안졔통(安節通)’을 통해 관리의 편의성을 높임.

  - 이에 따라 어린이 등하교 시간에 맞추어 학부모들에게 등하교 관련 메시지가 전달돼 보다 안전한 등하교길을 보장할 수 있게 됨.

  - 진롱은 G-BOS 지능시스템을 스쿨버스에 탑재해 버스 내 실시간 상황 전송, GPS 위치추적 서비스 등을 제공함.

  - 이를 통해 학교·학부모·교통경찰이 버스의 지리적 위치, 노선, 기사의 운전태도 등을 점검할 수 있음.

 

위통의 스쿨버스

자료원: 중국경제조간

 

 ○ 중국 현지기업 외에도 각종 다국적 자동차 제조사들이 중국 시장에 눈을 돌림.

  - 북미지역 스쿨버스 시장의 대표기업인 미국 Navistar사는 지난 2010년 9월 JAC자동차그룹과 베이징에서 모터와 중형트럭에 대한 합자프로젝트를 체결한 바 있음.

  - 현재 JAC와 스쿨버스 시장 진출을 위한 합작을 타진 중임.

  - 외자기업들이 기술우위를 바탕으로 향후 중·고급 스쿨버스 시장을 중심으로 영향력을 확대해 갈 것으로 전망됨.

 

□ 국가차원에서 농촌의 스쿨버스 구비자금 지원할 계획

 

 ○ ‘스쿨버스 안전조례’는 올 초 발표될 것으로 예상됨.

  - 스쿨버스 구매비용과 관리시스템 등 주요사안에 대한 규정이 포함될 것임.

  - 이를 바탕으로 각 급 정부 차원에서도 관련 규범과 운영체계를 확립할 수 있도록 독려할 방침임.

  - 학생 거주지역이 넓게 분산됐지만 기숙사를 운영하기는 어려운 일부 농촌지역에 국가차원에서 비용 지원, 세금혜택, 사회적 기부 장려 등 방식으로 스쿨버스를 제공하는 방안이 초안에 포함됨.

  - 국가 지원비용은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가 분담할 계획임.

  - 한꺼번에 모든 유치원생과 초등학생의 스쿨버스 수요를 만족하기는 어렵다는 판단에 따라 앞으로 3년까지는 스쿨버스 마크를 단 일반 버스에 한해 스쿨버스 운영을 허용할 예정임.

  - 3년 후부터는 스쿨버스 전용이 아닌 버스로 학생들을 수송하는 경우가 크게 줄어들 것으로 예상됨.

  - 관련 법규가 통과되면 향후 3년간 보다 안전한 스쿨버스를 도입하고자 하는 움직임이 활발해질 것으로 전망됨.

 

□ 스쿨버스 안전조례 발표되면 스쿨버스 관리감독 달라질 것으로 예상

 

 ○ 지난 2010년 7월 1일 중국 정부는 ‘초등학생 스쿨버스 안전기술조건’ 강제성 표준을 발표함.

  - 그러나 학교측의 시행의지가 약하고 각 급 정부의 관리감독 소홀로 표준을 통과해 운행 중인 스쿨버스 중 표준을 통과한 경우가 적은 것이 현실임.

  - 향후 ‘스쿨버스 안전조례’가 발표되면 각 급 정부의 보다 엄격한 관리감독이 있을 것으로 예상됨.

 

 ○ 초등학생 이상을 대상으로 한 스쿨버스의 경우 규정에 부합하는 일반 버스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스쿨버스 관리감독 강화는 스쿨버스 전용 생산라인이 없는 버스 제조기업에도 시장확대라는 기회를 얻음.

 

 

자료원: 증권시장조간, 중국경제조간, 신화망, 제일재경일보, 봉황망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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