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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자동차시트 시장 주목할만
  • 트렌드
  • 중국
  • 칭다오무역관
  • 2011-11-30
  • 출처 : KOTRA

 

中 자동차시트 시장 주목할만

- 2005년 이후 자동차 용품시장 급성장 -

 

 

 

□ 중국 자동차 및 자동차 용품 시장 동향

 

  중국 자동차 용품 시장 세계기록 갱신 중, 2005~2009년 사이 5년간 약 1500억 위안 증가

  - 최근 몇 년간, 중국 내에서의 자동차 판매량은 이미 1000만 위안 단위를 넘어 지속적으로 세계기록을 갱신 중이며, 이와 함께 자동차용품 시장 또한 급격히 성장함.

  - 통계에 따르면, 2005년 중국 자동차시장의 총 거래액은 880억 위안이었던 것에 반해, 2009년에 2400억 위안으로 증가됨. 2012년을 전후로 중국 자동차시장의 거래액은 4900억 위안까지 증가될 것이며, 연평균 복합성장률(CAGR: Compound Annual Growth Rate)은 26.9% 선으로 전망됨.

 

  중국 지역별 자동차 용품 구매율 현황
 

중국 지역별 자동차 용품 구매율 현황

자료원: 慧用品
 

  - 지역별 구매 현황에서 화동, 화중, 화북지역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어 동부지역이 가장 큰 자동차 용품시장으로서의 지위를 유지함.
 

□ 카 시트커버, 중국 자동차 용품 시장의 새로운 '강자'
 

  중국 자동차 용품 시장에서 가장 수요가 높은 제품

  - 慧网(중국 인터넷 쇼핑몰)의 통계자료에 따르면, 10월 자동차 장식품류 상품이 자동차 용품시장(car after-market)의 대부분을 차지한 66%로 집계됐으며, 크게 차내 장식품, 차외 장식품, 필름 3가지 상품군으로 분류됨. 이 중, 장식품류에 속해 있는 카 시트커버가 차지하는 비중은 40%로, 작년 동기대비 3% 성장함.
 

2011년 10월 자동차 용품 최다 검색 상품 현황

자료원: 慧用品
 

2011년 10월 자동차 장식품 부문 최다 검색상품 현황

자료원: 慧用品
 

  - 중국 자동차 용품 시장의 소비가 지속적으로 높아지는 가운데, 카 시트커버(방석)가 차량 소유주들의 주 소비상품으로 거듭나고, 점점 더 많은 소비자들이 계절에 따른 편안하고 실용적인 카 시트커버의 필요성을 인식함.
 

자료원:百度

 

  - 소비자들은 여름철에 시원하고 통풍이 잘 되는 카 시트커버를 구매함. 예로, 전통방식으로 천연재료인 대나무나 식물줄기를 이용해 만든 시트커버, 방수기능이 있는 아마(麻) 소재의 시트커버, 최근 큰 인기를 끄는 친환경섬유(ecological fiber)로 만들어진 쿨시트 등이 있음. 겨울철에는 양털 소재의 시트커버가 큰 인기를 얻음.
 

□ 3가지 트렌드: 4계절용 시트커버, 여성용 시트커버, 에어컨 시트
 

  친환경 시대적 흐름에 맞춘 '4계절용 시트커버'

  - 자동차 시트 시장의 발전양상은 계절성이 분명한 제품에 대한 소비로부터, 계절성보다는 친환경을 중시하는 사계절용 시트커버가 트렌드화되는 과정을 보여줌.

  - 처음에 자동차는 신분을 나타내는 도구로써 차내 장식품 또한 고급스럽게 꾸미는 트렌드가 주류였음. 이러한 이유로 털 시트커버가 없는 자동차를 모는 사람은 주변에서 무시당할 정도로 털 시트커버 제품이 한 때를 주름잡았음.

  - 그러나 자가용이 보편화됨에 따라 카 시트커버 시장은 편안함과 실용성을 더 중요시하는 쪽으로 변모됐고, 이러한 트렌드는 최근 1~2년간 지속됨.

  - 소비자들은 계절에 맞춰 여름철에는 시원하고 통풍이 잘 되는 카 시트커버(방석)를 , 겨울철에는 따듯한 양털 소재의 시트커버를 구매했음.

  - 현재 자동차 시트시장의 트렌드는 건강함(웰빙)과 친환경을 추구하는 시대적 흐름에 따라 계절에 구애받지 않는 4계절용 시트커버로 전환되는 추세임.
 

자료원: 百度

 

  여성 차랑 보유자를 공략한 '여성용 시트커버'

  - 통계에 따르면, 현재 중국에는 1500만 명의 여성이 면허증을 소지하고, 여성 면허증 소지 인구는 매년 200만 명가량씩 증가 중임.

  - 매년 200만 명가량씩 증가하는 여성 자가용 보유자는 이미 자동차 업계와 자동차 용품 업계의 새로운 소비층을 형성함. 중국 브랜드인 舒酷는 여성고객들의 만족도를 고려해 개성 있는 디자인과 편안함, 그리고 믿을 수 있는 품질을 보장함으로써 현재 자동차 시트 시장의 새로운 트렌드가 됨.

  - 여성들은 일반적으로 모두 아름다움을 중시하며, 여성 고객의 증가는 섬세함과 아름다움을 갖춘 카 시트커버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됨을 의미함. 향후 레이스 장식이 있는 제품 또는 캐릭터 장식이 있는 제품들처럼 여성 고객의 취향에 맞춘 제품들이 더 빠르게 시장을 점유할 것임.

  - 앞으로 카 시트커버 시장의 트렌드는 사람들의 옷차림새와 조화를 이루는 방향으로 발전해 색상과 디자인이 더 다양해질 것이며, 건강함과 편안함이 유행과 공존할 것으로 전망됨.
 

자료원: 百度
 

  여름철 운전자의 건강을 지켜주는 '에어컨 시트'

  - 중국의 일반인차량 보유자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가운데, 다수 소비자들은 카 시트커버가 사용 시 쾌적하지 않다고 평가함.

  - 대부분의 시트커버 제품은 통풍이 원활하지 않아, 특히 여름철에 많은 운전자들이 장시간 운전 중 무더위에 시달려 치질이나 홍반 등 질병을 겪음. 또한 일부 통풍 시트커버들은 설계와 기능상의 결함으로 여성운전자들이 사용 시 불편함을 느낌. 이러한 상황에서 개발된 에어컨 시트는 자동차 시트 시장의 새로운 발전 트렌드가 됨.
 

자료원: 百度

 

□ 중국 자동차 시트 시장의 경쟁·가격동향
 

  중국 카 시트커버 7대 주요 생산·도매 기지
 

생산기지

주요 제품

저장성 원링신허진(浙江省岭新河镇)

수공예 시트커버

간수성 징닝용천(甘宁涌泉)

수공예 순모, 캐시미어 시트커버

헤이롱장성 란시현(黑江省西县)

아마 시트커버

저장성 톈타이현(浙江省天台县)

린트 시트커버, 쿨시트

하북성 난궁시(河北省南宫)

수공예 토끼털, 여우털, 양모 시트커버

산동성 린이시(山沂)

쿨시트

산동성 양구시(山谷)

쿨시트, 아마 시트커버

자료원: 百度
 

  2011년 카 시트커버 부문 유명 브랜드
 

사 진

브랜드

가 격

¥1,398/세트

¥1,300/세트

약 ¥1,000 /세트

¥300~1,000/세트

¥300~1,000 /세트

             자료원: 百度

 

□ 수입 동향
 

  수입관리제도
 

HS Code

제품명

관 세

증치세

단 위

9404.9090

Articles of bedding/furnishing nes, stuffed, nes

10%

17%

Kg

            자료원: 2011 중국세관구세칙

 

  국가별 수입 현황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 가 명

2010년

2011년 (1~10월)

금 액

증 가 율

금 액

증 가 율

1

미 국

2,891

157.8

3,133

31.3

2

프랑스

374

-22.1

2,719

1,867.0

3

이탈리아

1,133

86.9

1,851

118.7

4

대한민국

4,278

68.9

1,718

-44.0

5

덴마크

1,915

117.5

1,537

1.7

6

중국

691

106.7

1,445

404.0

7

일본

1,609

5.9

1,300

-9.3

8

독일

1,415

85.4

595

-40.0

9

에스토니아

578

-69.0

547

13.9

10

영국

682

94.1

538

-12.1

 

총 계

21,026

23.8

18,681

13.6

            자료원: www.kita.net

 

  - 최근 2년간 총 수입액은 평균 18.7% 증가했으며, 2011년 10월까지 총 수입액은 1868만1000달러에 달해 전년 동기 대비 13.6% 증가

  - 주요 수입국은 미국, 프랑스, 이탈리아, 한국 순으로 나타남. 한국산 제품의 수입은 2010년 68.9% 증가해 2011년 10월까지 총 수입액은 171만8000 달러에 달함.

 

□ 시사점

 

  한국 자동차 용품 업계가 완성도 높은 제품을 생산하고, 각각의 업체가 브랜드 가치를 높인다면 충분히 중국 시장 공략에 성공할 것임.

  - 다양한 제품을 개발하는 것도 좋은 방안이지만, 카 시트커버와 같이 단가가 비교적 높은 제품에 대한 집중적인 투자를 통해 에어컨 시트와 같은 아이디어 상품을 개발해 중국시장에 진출하는 것이 높은 수익성을 보장할 것이라고 판단됨.

 

  개발된 상품의 색상, 디자인 등을 다양화 해 고객의 개성에 맞추어 공급할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함.

  - 화려한 색상과 디자인을 선호하는 중국 소비자들의 취향을 이해하고 상품의 디자인을 다양화 하는 것이 경쟁력 제고에 도움이 될 것임.

  - 고소득 계층 소비자에 맞춘 신체 맞춤형, 소재 선택형 등 제품을 통해 고급제품의 이미지를 구축하는 마케팅 전략 또한 필요함.

 

  중국 자동차 용품시장에서 아직 그 중요성이 알려지지 않은 영아용·유아용 카시트와 같은 미개척분야 제품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와 판매전략 수립이 절실함.

  - 영·미권 국가에서 영·유아용 카시트는 운전 시 아기를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한 필수품으로 자리함. 영·유아용 카시트는 아기의 개월 수나 연령에 따라 선별 적으로 사용되기 때문에 사용기간이 비교적 짧은 소모성 제품임.

  - 중국 일반 가정의 차량 보급률이 높아짐에 따라, '계획생육(计划生育)'과 같은 국가정책으로 자녀에 대한 소비를 아끼지 않는 중국 사회의 분위기를 적극 활용해 중산층 이상의 가정을 대상으로 한 적극적인 홍보와 마케팅으로 영·유아용 카시트 시장과 같은 미개척 시장을 선점해야 함.

 

 

자료원: 百度,慧用品,한국무역협회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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