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이탈리아의 웰빙산업 호황
  • 트렌드
  • 이탈리아
  • 밀라노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1-11-29
  • 출처 : KOTRA

 

이탈리아의 웰빙산업 호황

- 경제위기 불구 연 15% 성장세 -

- 다양한 가격대와 간편한 방식으로 웰빙 욕구 충족 -

 

 

 

 이탈리아 경제 위기에도 웰빙산업은 호황, 매년 15% 성장세 보여

 

 ㅇ 이탈리아 웰빙산업 경제 위기에도 성장세를 보이며 매년 15%의 성장률을 보임.

  - 전체 웰빙 산업체 수는 3만 개이며, 종사자는 5만6000명으로 추산됨.

  - 2007년 이탈리아인들은 160억 유로를 마사지나 스파에 지출했으며, 이는 1인당 275유로의 지출을 의미함. 그리고 이 시장은 매년 15%의 성장률을 보임.

 

 ㅇ 나폴리 약대총장인 에또레 노벨리노는 정신적인 평화를 가짐으로써 신체의 병에 대한 저항력 강화, 우울감 저하, 그리고 기분을 좋아지게 하는 효과가 있다고 언급하며 스파를 하루 갔다 오는 것이 정신과 약물치료보다 우울증을 치료하는 데 더 큰 효과가 있다는 프랑스 기관의 조사결과가 신빙성을 있다고 함.

 

 ㅇ 이탈리아 신문 꼬리에레에 따르면 경제 위기에 사람들에게는 탈출구가 필요하며 요즘은 웰빙에 투자를 함으로써 안식을 찾있는 추세임.

 

 

□ 스파, 마사지, 미용 관련 소비 증가

 

 ㅇ 이탈리아 전체 스파 수는 2500개 정도이며 매년 시설 확장, 보충사업을 하며 더 쾌적하고 안락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함.

  - 평일 이용 인구수는 적으나 주말을 이용한 고객이 많으며, 전신 마사지를 하거나 얼굴마사지 또는 발마사지 등은 2주 전부터 예약을 해야 하는 곳도 즐비함. 도시 내에 있는 에스테틱, 마사지숍 또한 주말에 문전성시를 이룸.

  - 경제 위기에 경제적인 문제가 없는 사람들의 미용관련 소비는 확연히 늘었으며 그렇지 않은 사람들 소비 또한 늘어나는 추세. 이에 따라 웰빙 관련산업은 도시를 중심으로 빠르게 성장함.

 

 

 웰빙 패키지상품의 마케팅 변화와 효과

 

 ㅇ 일정 금액이 이미 적립됐으며 다양한 웰빙시설의 이용권과 정보가 들어있는 선물패키지들이 시중에 판매됨. 다양한 가격과 넓은 선택 폭을 가지고 서점이나 온라인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어 가족, 친구들 사이에 선물로 큰 인기를 끔.

  - Smart box-여행, 운동, 호텔, 레스토랑 등이 패키지로 판매되며 여기에 웰빙패키지가 따로 생겼음. 가격대는 29유로90센트에서 499유로90센트로 다양한 가격대를 형성함. 관련업자들은 약간의 할인을 해주면서 광고 효과를 볼 수 있고, 이용자들은 다양한 선택의 폭과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음.

  - Smart box가 인기를 끌면서 여러 브랜드가 나타남. 'RegalONE'이라는 상품도 같은 종류이며, 큰 인기를 끌고 있고 작은 브랜드들이 생겨나는 추세임.

 

  

 

□ 적은 지출, 간편한 방법으로 기초적인 웰빙 욕구 충족

 

 ㅇ 방금 갈아만든 다양한 종류의 과일 주스와 직장인을 위한 웰빙점심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주시바(Jucie Bar)가 성장하고 있음.

  - 공간은 협소하나 신선한 과일을 바로 갈아서 만든 각종 주스와 엄선된 바이오 채소과 고기, 생선을 사용하며 영양사와 다이어트 도우미가 함께 구성한 식단으로 직장인들에게 균형잡힌 식사를 제공함으로써 웰빙 욕구를 짧은 점심시간에도 만족시켜주고 있음.

  - 헬스클럽 바로 옆에 위치, 점심시간과 퇴근시간을 이용해 운동하는 이들에게 신선한 야채공급과 저칼로리 식단을 간편하게 공급함.

  - 처음에는 과일과 채소만 다뤘으나 사업을 확장해 현재 8개의 지점이 밀라노에 있음. 2007년에 비해 135% 성장했고, 2008년에는 1900만 유로의 수익을 올렸으며, 2009년에는 2400만 유로, 2010년에는 3500만 유로의 판매수익을 올림.

 

      

 

 ㅇ 열대지방 제철 과일을 엄선, 첨가물 없는 100% 천연 주스를 판매하는 프루떼이로(Fruteiro)

  - 높은 품질과 넓은 상업 체인을 가진 프루떼이로는 100% 열대지방 과일, 완전하게 익은 제철 과일만을 엄선해 가공, 냉동포장을 해 생과일주스를 팩 형태로 만들어서 판매하는 브라질 회사임.

  - 설탕과 방부제,색조를 첨가하지 않고 과일에 들어있는 영양소를 최대한 이용함으로써 남녀노소가 부담없이 즐길 수 있는 건강음료로 각광받으며 밀라노 시내 곳곳에 자리잡고 있음.

 

 

□ 시사점

 

 ㅇ 경제 위기로 소비가 줄어들지만 웰빙관련 소비는 꾸준한 성장세를 보임. 웰빙에 대한 투자는 육체적, 정신적 건강의 조화를 통해 아름다운 삶을 추구하려는 욕구를 반영해주며, 특히 경제 위기 속에서 불안감을 잠식시키려는 하나의 탈출구로 작용해 활발한 소비를 보임.

 

 ㅇ 다양한 가격대와 넓은 선택 폭, 그리고 구매의 편이성을 바탕으로 한 새로운 마케팅은 더 많은 사람들에게 웰빙 욕구를 충족시켜 주며, 앞으로도 새로운 웰빙산업 마케팅전략이 나타날 것으로 기대됨.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이탈리아의 웰빙산업 호황)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