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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공업용 접착테이프 시장 동향
  • 트렌드
  • 중국
  • 칭다오무역관
  • 2011-10-31
  • 출처 : KOTRA

 

중국 공업용 접착테이프 시장 동향

- 로컬 브랜드보다 환영받는 수입 브랜드 -

 

 

 

□ 공업용 감압점착테이프의 개황

 

  공업용 감압점착테이프의 구성 및 분류

  - 공업용 점착테이프는 기본재료와 점결제로 구성돼 있으며, 점결제의 주 재료는 핫 멜트 점착제, 감압 점착제, 아크릴 점착제, 합성고무, 이형지 등임. 공업, 교통운송, 전자통신, 보안, 상업, 의료, 전자, 전기, 건축, 문화 교육 및 소비 등 다양한 분야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됨.

 

  점착 테이프의 분류

  - 감압점착테이프 종류에는 포장용 테이프, 전기용 절연테이프, 양면 테이프, 보호테이프, 의학용 테이프, 라벨 등이 있음.

 

□ 시장 현황

 

  점착 테이프 산업 동향 및 생산량 현황

  - 지난 20년 간의 급성장 단계를 거쳐 중국 점착 테이프산업은 이미 성숙기에 접어들고 생산량 증가, 제품 종류 다양화와 함께 시장경쟁력도 꾸준히 상승함.

  - 점착 테이프 제조업체는 300여 곳에 달하지만 고르게 분포하지 않는 양상임.

  - 제조업체의 70%가 광둥성, 장쑤성, 저장성, 상하이 등 연안지역에 집중 소재하며, 그 외 업체는 중부지역과 베이징에 있음. 중국 서부지역에 소재한 제조업체 수가 가장 적으며 전 제조업체의 25%가 광둥성에 최다 분포함.

  - 1980년대 이전 중국의 감압점착 테이프 생산량은 1억㎡가 되지 않았으며, 크라프트지 테이프와 의학용 붕대 등으로 종류가 한정돼 있었음.

  - 1980년대 이후 선진화된 설비 도입으로 그 종류와 생산량이 두 배 가량 늘었으며 1998년 생산량은 24.9억㎡ 에 달함. 현재 중국 점착테이프 연 생산량은 30억㎡  이상이며, 그 중 10개 대기업의 생산량이 전체 생산의 50%를 차지함.

 

  중국 점착 테이프 종류

  - 현재 중국의 감압점착테이프 종류에는 포장용 테이프, 전기 절연용 테이프, 양면 테이프, 의학용 테이프, 라벨 등이 있음. 그 중 포장용 테이프가 48.5%로 생산량이 가장 많으며(1998년 기준) 그 뒤를 이어 라벨지가 17.2%, 양면테이프, 전기테이프, 보호테이프 등이 약 30%를 차지함.

  - 포장용 테이프의 95% 이상이 BOPP필름이며 크라프트지와 PVC필름의 비율은 적음. 전기테이프는 PVC류가 90% 이상을 차지하며 그 다음으로 PET테이프 비율이 비교적 큼.

  - 보호테이프는 주로 PE필름이 이용됨. PE필름은 투명 또는 유백색이며 안면은 흑색, 바깥면은 백색인 제품이 주를 이룸.

 

 관련 표준 현황

  - 중국 점착테이프는 주로 상해 고무제품 연구소의 표준을 따르는 동시에 본 연구소의 체계적인 관리를 받음.

  - 1981년 첫 번째 표준(GB/T2792-1981)이 제정된 이래 현재까지 13개 국가표준과 5개의 업계표준 조항이 제정됐음. 13개 국가표준 조항은 측정방법의 표준이며, 5개 업계기준 조항은 제품의 표준임.

  - 표준 대부분은 80년대 말에 제정됐으며, 이를 통해 중국의 감압점착테이프 표준화 진행속도가 빠르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음. 특히, 제품의 표준화 수준이 생산수준보다 떨어져 표준이 규범 작용을 하지 못하고 있어 개선해야 할 점이 많음.

 

  중국 점착테이프 산업발전을 저해하는 요인

  - 이미 많은 제조업체가 품질보증인증 ISO9000을 획득했으나 업계의 전반적인 기업 경영능력은 낙후된 편임.

  - 아직 대형 혹은 초대형 로컬 기업이 없으며 국외 동종업계와 어깨를 나란히 할 만한 실력을 갖추지 못함.

  - 중국 점착 테이프 기업의 대다수가 연구기관을 설립하지 않았고 전문 엔지니어도 부족해 기술개발능력이 취약함.

  - 지적재산권 개발 시스템을 갖추지 못해 기술 대부분은 국외 혹은 국내 과학연구기관에서 도입해 연구개발 투자가 적어 기술력 있는 제품 개발이 이뤄지지 않음.

 

  각종 감압점착테이프의 현황 및 발전 가능성

  - 전기용 테이프: 이미 많은 제조업체가 전기용 테이프를 생산하나 그 종류가 많지 않음. 온도별(고온용, 저온용)제품 및 전문적인 용도의 전기 테이프 개발이 시급함.

  - 양면 테이프: 양면 테이프는 광범위하게 사용되며 용도에 따라 다양한 점결제 및 재료가 사용됨. 현재 중국 제조업체의 양면테이프 대부분은 이형지와 일반 감압점착테이프로 이루어져 그 사용범위가 제한됐으며 특수 양면테이프는 수입에 의존하는 실정임.

  - 보호테이프: 중국은 보호테이프 생산능력이 없어 지금까지 수입에 의지해 왔음. 최근 일년 간 자체적인 보호테이프 생산을 시작했으나 보통 수준의 제품 생산에 그침. 아직도 매년 대량의 특수 보호테이프를 수입하며, 고온용 보호테이프는 이제 막 연구 제작을 시작함.

  - 표면호보테이프: 표면보호테이프는 PE필름이 주를 이룸. 표면보호테이프 생산에는 높은 기술 수준이 요구되지만 중국기업은 아직 이 부문의 기술이 취약함. 현재 많은 제조업체가 표면보호테이프 생산을 하고 있긴 하나 프랑스 Novacel과 같은 기업의 제조 수준을 따라가지 못하는 실정임. 제품의 기술력 제고와 A/S 수준 향상이 필요함.

  - 의학용 테이프: 의학용 테이프는 주로 붕대, 의료설비, 수술, 상처봉합 등에 사용됨. 중국 의학용 테이프는 시장점유율이 0.8% 정도이며 공급량이 수요를 충족시키지 못해 대부분 수입에 의존함.

  - 감압 라벨: 1998년 중국 감압라벨의 생산량은 감압제품 총 생산량의 17.2%(4억2800만㎡)에 그쳤으며 다른 나라에 비해 생산량이 적었음. 중국이 WTO에 가입하면서 감압 라벨 사용이 큰 폭으로 증가해 감압라벨 시장규모가 커졌으나 아직도 감압 라벨 분야에 진출한 로컬 점착 테이프 제조업체는 많지 않음.

 

□ 생산동향

 

  업계 동향 및 기업 분포

  - 현재 중국 점착제품시장은 품질에 따라 고가, 중저가, 저가 시장으로 나뉨.

  - 중국에 생산 공장을 보유한 미국의 3M, 독일의 Henkel, lohmann, 일본의 , 일본의 nitto denko, BASF, DOWCORNING 대만의 四, 洲化과 중국에 생산 공장이 없는 프랑스 尔华赛, 미국 美枭胶, 일본 水 등의 유명 브랜드가 고가시장을 독점함.

  - 중저가 시장에는 중국 로컬 기업과 일부 외국 브랜드가 진출해 있음.

  - 중저가 시장에 진출한 로컬 기업은 北京有机化工, 方化工, 广州白云粘, 哥好集, 华润, 西安港、成都正光科技及黑江石油化学研究院 등이 있으며, 외국기업은 중국에 있는 한국, 일본, 대만의 중소기업임.

  - 저가 시장에 진출한 홍콩, 마카오 및 대륙의 지방기업은 주로 주장삼각주, 창장삼각주 및 베이징 톈진 탕산에 집중 소재함.

  - 중국 로컬 기업들은 작은 공장에서 시작해 현재의 모습을 갖추었기 때문에 향후에도 기업 경쟁력을 갖춘 기업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있음.

  - 시장의 성장에 따라 각 기업들은 시장에 적응하기 위해 경영능력 향상에 심혈을 기울임.

  - 제조업체들이 브랜드의 중요성을 깨닫기 시작하면서 국제품질보증제도 ISO9000 인증을 획득하며 심지어 획득하기 까다로운 QS9000 및 VDA6.1 품질인증을 받는 업체도 등장함.

  - 관리 시스템의 지속적인 개선과 함께 일부 제조업체는 UL, CSA, CE 등의 인증을 획득해 자체브랜드 개발의 기반을 다짐.

 

중국 내 공업용 포장테이프 가격

 

□ 경쟁 및 수입 동향

 

  접착 테이프 종류 별 브랜드 현황

  - 공업용 테이프는 주로 IT, 전자, 설비 등 첨단기술산업에 사용되기 때문에 품질이 우선시됨.

  - 이 때문에 품질이 좋은 수입브랜드의 공업용 테이프가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음. 중국 시장에서 주로 유통되는 수입 공업용 테이프 브랜드는 다음과 같음.

  - 양면테이프류(각종 공업부품의 접착, 고정, 절연 등에 쓰임): 미국의 3M, 독일의 TESA, 일본의 NITTO, SONY, DIC, SEKISUI, TERAOKA, HI-BON 및 중국 현지 브랜드

  - 보호 테이프: 일본의 NITTO,. SEKISUI, HI-BON, 미국의 3M 등

  - Rubber Foam(각종 공업부품의 흔들림 방지, 밀봉, 먼지 방지, 빛 방지 등에 쓰임):일본의 TORAY, INOAC, RIC, 한국의 SKC 등

 

  중국 내 시장 주요 취급제품

 

브랜드

사진

사양

한국

ZIC

총두께:0.05mm

규격:1000mm*50 m

저항:Min.0.05Ω

특징: 매우 얇으며 부드러움.

한국

EXPAN

총두께: 0.13mm -0.18mm

규격:1000 mm *50 m

저항:Min0.1Ω

특징:유연성 및 접착력이 강하며

전도성이 있음.

일본

SEKISUI

 

중량이 가볍고 크기가 작으며 표면에

특수처리를 했기 때문에 중복 사용이 가능. 강한 접착력 때문에 활용성이 좋음.

주요 용도는 단열재 고정 등

 

□ 유통채널

 

  로컬 브랜드: 로컬 브랜드 제품의 주요 유통경로는 전자 소모재 및 포장재료 판매시장에 집중됐으며 대량 주문하는 고객에게는 직접 공급하기도 함. 로컬 브랜드 제품은 가격이 저렴한 것이 가장 큰 강점이며 제품 배송이 빠르고 주로 중소형 고객과 거래함.

 

  해외 브랜드: 해외 브랜드들은 주로 중국 내 관련 기업을 찾아 제품의 중국 내 대리상을 맡기고 있음. 또한 대리상이나 중국 내 외자 공장과 합작해 제품을 직접 구매부에 공급하기도 함. 해외 브랜드 제품의 주 고객은 대규모 국영기업, 유명 브랜드 기업, 외자 생산기업 등임.

 

 

자료원: www.alibaba.com.cn, www.chinahyyj.com. 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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