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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공업용 접착테이프 시장 동향
- 트렌드
- 중국
- 칭다오무역관
- 2011-10-31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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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공업용 접착테이프 시장 동향
- 로컬 브랜드보다 환영받는 수입 브랜드 -
□ 공업용 감압점착테이프의 개황
◯ 공업용 감압점착테이프의 구성 및 분류
- 공업용 점착테이프는 기본재료와 점결제로 구성돼 있으며, 점결제의 주 재료는 핫 멜트 점착제, 감압 점착제, 아크릴 점착제, 합성고무, 이형지 등임. 공업, 교통운송, 전자통신, 보안, 상업, 의료, 전자, 전기, 건축, 문화 교육 및 소비 등 다양한 분야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됨.
○ 점착 테이프의 분류
- 감압점착테이프 종류에는 포장용 테이프, 전기용 절연테이프, 양면 테이프, 보호테이프, 의학용 테이프, 라벨 등이 있음.
□ 시장 현황
◯ 점착 테이프 산업 동향 및 생산량 현황
- 지난 20년 간의 급성장 단계를 거쳐 중국 점착 테이프산업은 이미 성숙기에 접어들고 생산량 증가, 제품 종류 다양화와 함께 시장경쟁력도 꾸준히 상승함.
- 점착 테이프 제조업체는 300여 곳에 달하지만 고르게 분포하지 않는 양상임.
- 제조업체의 70%가 광둥성, 장쑤성, 저장성, 상하이 등 연안지역에 집중 소재하며, 그 외 업체는 중부지역과 베이징에 있음. 중국 서부지역에 소재한 제조업체 수가 가장 적으며 전 제조업체의 25%가 광둥성에 최다 분포함.
- 1980년대 이전 중국의 감압점착 테이프 생산량은 1억㎡가 되지 않았으며, 크라프트지 테이프와 의학용 붕대 등으로 종류가 한정돼 있었음.
- 1980년대 이후 선진화된 설비 도입으로 그 종류와 생산량이 두 배 가량 늘었으며 1998년 생산량은 24.9억㎡ 에 달함. 현재 중국 점착테이프 연 생산량은 30억㎡ 이상이며, 그 중 10개 대기업의 생산량이 전체 생산의 50%를 차지함.
◯ 중국 점착 테이프 종류
- 현재 중국의 감압점착테이프 종류에는 포장용 테이프, 전기 절연용 테이프, 양면 테이프, 의학용 테이프, 라벨 등이 있음. 그 중 포장용 테이프가 48.5%로 생산량이 가장 많으며(1998년 기준) 그 뒤를 이어 라벨지가 17.2%, 양면테이프, 전기테이프, 보호테이프 등이 약 30%를 차지함.
- 포장용 테이프의 95% 이상이 BOPP필름이며 크라프트지와 PVC필름의 비율은 적음. 전기테이프는 PVC류가 90% 이상을 차지하며 그 다음으로 PET테이프 비율이 비교적 큼.
- 보호테이프는 주로 PE필름이 이용됨. PE필름은 투명 또는 유백색이며 안면은 흑색, 바깥면은 백색인 제품이 주를 이룸.
◯ 관련 표준 현황
- 중국 점착테이프는 주로 상해 고무제품 연구소의 표준을 따르는 동시에 본 연구소의 체계적인 관리를 받음.
- 1981년 첫 번째 표준(GB/T2792-1981)이 제정된 이래 현재까지 13개 국가표준과 5개의 업계표준 조항이 제정됐음. 13개 국가표준 조항은 측정방법의 표준이며, 5개 업계기준 조항은 제품의 표준임.
- 표준 대부분은 80년대 말에 제정됐으며, 이를 통해 중국의 감압점착테이프 표준화 진행속도가 빠르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음. 특히, 제품의 표준화 수준이 생산수준보다 떨어져 표준이 규범 작용을 하지 못하고 있어 개선해야 할 점이 많음.
◯ 중국 점착테이프 산업발전을 저해하는 요인
- 이미 많은 제조업체가 품질보증인증 ISO9000을 획득했으나 업계의 전반적인 기업 경영능력은 낙후된 편임.
- 아직 대형 혹은 초대형 로컬 기업이 없으며 국외 동종업계와 어깨를 나란히 할 만한 실력을 갖추지 못함.
- 중국 점착 테이프 기업의 대다수가 연구기관을 설립하지 않았고 전문 엔지니어도 부족해 기술개발능력이 취약함.
- 지적재산권 개발 시스템을 갖추지 못해 기술 대부분은 국외 혹은 국내 과학연구기관에서 도입해 연구개발 투자가 적어 기술력 있는 제품 개발이 이뤄지지 않음.
◯ 각종 감압점착테이프의 현황 및 발전 가능성
- 전기용 테이프: 이미 많은 제조업체가 전기용 테이프를 생산하나 그 종류가 많지 않음. 온도별(고온용, 저온용)제품 및 전문적인 용도의 전기 테이프 개발이 시급함.
- 양면 테이프: 양면 테이프는 광범위하게 사용되며 용도에 따라 다양한 점결제 및 재료가 사용됨. 현재 중국 제조업체의 양면테이프 대부분은 이형지와 일반 감압점착테이프로 이루어져 그 사용범위가 제한됐으며 특수 양면테이프는 수입에 의존하는 실정임.
- 보호테이프: 중국은 보호테이프 생산능력이 없어 지금까지 수입에 의지해 왔음. 최근 일년 간 자체적인 보호테이프 생산을 시작했으나 보통 수준의 제품 생산에 그침. 아직도 매년 대량의 특수 보호테이프를 수입하며, 고온용 보호테이프는 이제 막 연구 제작을 시작함.
- 표면호보테이프: 표면보호테이프는 PE필름이 주를 이룸. 표면보호테이프 생산에는 높은 기술 수준이 요구되지만 중국기업은 아직 이 부문의 기술이 취약함. 현재 많은 제조업체가 표면보호테이프 생산을 하고 있긴 하나 프랑스 Novacel과 같은 기업의 제조 수준을 따라가지 못하는 실정임. 제품의 기술력 제고와 A/S 수준 향상이 필요함.
- 의학용 테이프: 의학용 테이프는 주로 붕대, 의료설비, 수술, 상처봉합 등에 사용됨. 중국 의학용 테이프는 시장점유율이 0.8% 정도이며 공급량이 수요를 충족시키지 못해 대부분 수입에 의존함.
- 감압 라벨: 1998년 중국 감압라벨의 생산량은 감압제품 총 생산량의 17.2%(4억2800만㎡)에 그쳤으며 다른 나라에 비해 생산량이 적었음. 중국이 WTO에 가입하면서 감압 라벨 사용이 큰 폭으로 증가해 감압라벨 시장규모가 커졌으나 아직도 감압 라벨 분야에 진출한 로컬 점착 테이프 제조업체는 많지 않음.
□ 생산동향
◯ 업계 동향 및 기업 분포
- 현재 중국 점착제품시장은 품질에 따라 고가, 중저가, 저가 시장으로 나뉨.
- 중국에 생산 공장을 보유한 미국의 3M, 독일의 Henkel, lohmann, 일본의 终研化学, 일본의 nitto denko, BASF, DOWCORNING 대만의 四维, 亚洲化学과 중국에 생산 공장이 없는 프랑스 尔华赛, 미국 美枭胶, 일본 积水 등의 유명 브랜드가 고가시장을 독점함.
- 중저가 시장에는 중국 로컬 기업과 일부 외국 브랜드가 진출해 있음.
- 중저가 시장에 진출한 로컬 기업은 北京有机化工, 东方化工, 广州白云胶粘, 哥俩好集团, 顺德华润, 西安汉港、成都正光科技及黑龙江石油化学研究院 등이 있으며, 외국기업은 중국에 있는 한국, 일본, 대만의 중소기업임.
- 저가 시장에 진출한 홍콩, 마카오 및 대륙의 지방기업은 주로 주장삼각주, 창장삼각주 및 베이징 톈진 탕산에 집중 소재함.
- 중국 로컬 기업들은 작은 공장에서 시작해 현재의 모습을 갖추었기 때문에 향후에도 기업 경쟁력을 갖춘 기업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있음.
- 시장의 성장에 따라 각 기업들은 시장에 적응하기 위해 경영능력 향상에 심혈을 기울임.
- 제조업체들이 브랜드의 중요성을 깨닫기 시작하면서 국제품질보증제도 ISO9000 인증을 획득하며 심지어 획득하기 까다로운 QS9000 및 VDA6.1 품질인증을 받는 업체도 등장함.
- 관리 시스템의 지속적인 개선과 함께 일부 제조업체는 UL, CSA, CE 등의 인증을 획득해 자체브랜드 개발의 기반을 다짐.
중국 내 공업용 포장테이프 가격
□ 경쟁 및 수입 동향
◯ 접착 테이프 종류 별 브랜드 현황
- 공업용 테이프는 주로 IT, 전자, 설비 등 첨단기술산업에 사용되기 때문에 품질이 우선시됨.
- 이 때문에 품질이 좋은 수입브랜드의 공업용 테이프가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음. 중국 시장에서 주로 유통되는 수입 공업용 테이프 브랜드는 다음과 같음.
- 양면테이프류(각종 공업부품의 접착, 고정, 절연 등에 쓰임): 미국의 3M, 독일의 TESA, 일본의 NITTO, SONY, DIC, SEKISUI, TERAOKA, HI-BON 및 중국 현지 브랜드
- 보호 테이프: 일본의 NITTO,. SEKISUI, HI-BON, 미국의 3M 등
- Rubber Foam(각종 공업부품의 흔들림 방지, 밀봉, 먼지 방지, 빛 방지 등에 쓰임):일본의 TORAY, INOAC, RIC, 한국의 SKC 등
◯ 중국 내 시장 주요 취급제품
브랜드
사진
사양
한국
ZIC
총두께:0.05mm
규격:1000mm*50 m
저항:Min.0.05Ω
특징: 매우 얇으며 부드러움.
한국
EXPAN
총두께: 0.13mm -0.18mm
규격:1000 mm *50 m
저항:Min0.1Ω
특징:유연성 및 접착력이 강하며
전도성이 있음.
일본
SEKISUI
중량이 가볍고 크기가 작으며 표면에
특수처리를 했기 때문에 중복 사용이 가능. 강한 접착력 때문에 활용성이 좋음.
주요 용도는 단열재 고정 등
□ 유통채널
◯ 로컬 브랜드: 로컬 브랜드 제품의 주요 유통경로는 전자 소모재 및 포장재료 판매시장에 집중됐으며 대량 주문하는 고객에게는 직접 공급하기도 함. 로컬 브랜드 제품은 가격이 저렴한 것이 가장 큰 강점이며 제품 배송이 빠르고 주로 중소형 고객과 거래함.
◯ 해외 브랜드: 해외 브랜드들은 주로 중국 내 관련 기업을 찾아 제품의 중국 내 대리상을 맡기고 있음. 또한 대리상이나 중국 내 외자 공장과 합작해 제품을 직접 구매부에 공급하기도 함. 해외 브랜드 제품의 주 고객은 대규모 국영기업, 유명 브랜드 기업, 외자 생산기업 등임.
자료원: www.alibaba.com.cn, www.chinahyyj.com. 中国行业研究网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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