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 상품·산업
공유하기

인도 서비스 시장, 통신업계가 장악

  • 트렌드
  • 인도
  • 뉴델리무역관 서우성
  • 2011-09-30

 

인도 서비스 시장, 통신업계가 장악

- 금융, 대형 식품 체인 등을 제치고 통신업계의 브랜드 가치 상위 랭크 -

- 인도 통신시장을 활용한 투자 및 홍보 방안 모색 필요 -

     

 

 

□ 인도 소비자 서비스시장, 통신업계 급부상

     

 ○ 이코노믹타임즈 지가 발표한 2011년 브랜드 가치 조사에 의하면, 서비스부문에서 통신업계의 성장이 두드러짐.

  - 2010년 10위를 차지했던 Airtel이 1위로 급부상했고, Vodafone, BSNL, Idea 등이 2, 3, 4위를 차지해 서비스부문 통신업계가 강세를 보임.

  - 서비스부문 Top 10에는 통신업체 7개사가 위치

  - Airtel은 서비스부문 1위를 차지함과 동시에 전체 브랜드 가치 3위를 기록

     

업체명

2011

      

2010

업체명

2011

      

2010

Airtel

1

10

Reliance Communications

26

23

Vodafone

2

1

Dish TV

27

-

NA

BSNL

3

2

SBI Life Insurance

28

31

Idea

4

15

Cafe Coffee Day

29

34

State Bank of India

5

3

Reliance Life Insurance

30

30

Big Bazaar

6

6

McDonald's

31

38

Tata Docomo

7

12

IDBI Bank

32

39

Tata Indicom

8

5

Air India

33

28

Aircel

9

19

LIC MF

34

25

ICICI Bank

10

7

Uninor

35

-

NE

Bank of India

11

8

Dominos

36

49

LIC

12

4

Videocon DTH

37

-

NE

TATA Sky

13

-

NE*

HDFC Life

38

29

HDFC Bank

14

16

Pantaloons

39

57

Indian Bank

15

17

Reliance Big TV

40

-

NE

Central Bank of India

16

14

Kotak Mahindra Bank

41

36

Pizza Hut

17

20

Kendriya Vidyalaya

42

32

Punjab National Bank

18

13

Bajaj Allianz Life Insurance

43

35

Union Bank of India

19

22

Videocon Telecom

44

-

NE

Bank of Baroda

20

21

ICICI Pru Life

45

33

Axis Bank

21

27

Lifestyle

46

69

Reliance Fresh

22

18

KFC

47

65

Citibank

23

26

ICICI Prudential MF

48

45

Airtel Digital TV

24

-

NE

Kingfisher Airlines

49

43

Canara Bank

25

11

Standard Chartered Bank

50

50

자료원: 타임즈오브 인디아

     

□ 성장 가능성에 주목

 

 ○ 통신업계는 인도 통신의 향후 상황이 긍정적으로 흘러 성장 가능성이 클 것으로 전망

  - Airtel의 CEO Sanjay Kapoor에 의하면, 이동통신 전화로 인해 삶의 질이 개선됐을 뿐 아니라 생계에도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단계로 진화

  - Vodafone 마케팅 본부 Kumar Ramanathan에 의하면, 이동통신은 자금이 오가는 거래보다도 더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소비자의 삶의 질을 윤택하게 만드는 역할을 수행

 

 ○ 경쟁이 격화되지만 3G 서비스 제공, 번호이동제도(MNP, Mobile Number Portability)의 시행 등으로 신규시장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

  - Idea사 CMO Sashi Shankar에 의하면, 이 같은 경쟁 격화는 신규 업체의 진입 가능성이 커지는 것을 의미하며 현재 통신업체에 대한 신뢰가 높으므로 경제가 더욱 성장하면 발전 가능성이 더 커짐.

 

 ○ 통신업체의 교외 및 농촌지역 침투가 증가하므로 경쟁 격화 양상

  - 주요 도시 지역은 저가-고가 제품군을 다양하게 판매하지만 교외 및 농촌지역은 2만5000~5만 원가량의 저렴한 휴대폰으로 시장 장악 시도

  - Airtel은 지방에 5만 개의 서비스센터를 운영하고 지방 시장 장악을 위한 노력 강구

     

인도 각 통신사 점유율

자료원: 힌두스탄타임즈

 

□ 시사점

 

 ○ 인도 홈쇼핑 채널을 활용해 제품 홍보효과를 크게 본 락앤락의 사례를 참고해 새로운 광고시장이 될 수 있음에 주목

  - 인도에 진출했거나 진출하려는 한국 업체의 가장 큰 고민 중 하나인 홍보에 관한 문제 해결에 통신 수단이 도움이 될 수단이 될 수 있음에 주목

 

 ○ 틈새시장에 주목

  - 인도 휴대폰 및 서비스 시장은 저가 위주로 형성되지만 액세서리에 대한 수요가 높고, 한국 액세서리 제품에 대한 선호가 높음.

  - 젊은 층은 휴대폰 벨소리, 컬러링 등에 큰 관심을 가지므로 문화 콘텐츠를 활용한 진출 전략 수립 가능성이 있음.

     

     

자료원: 타임즈오브인디아, 힌두스탄타임즈, KOTRA 뉴델리 무역관 의견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인도 서비스 시장, 통신업계가 장악)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