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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쿨 재팬’, 세계시장서 韓流와 한판 붙나
  • 트렌드
  • 일본
  • 오사카무역관 양은영
  • 2011-08-16
  • 출처 : KOTRA

     

‘쿨 재팬’, 세계시장서 韓流와 한판 붙나

- 日 정부, 문화콘텐츠 등 서비스산업 해외진출 적극 지원 계획 -

- 지진 이후 일본 제품에 대한 불신감 해소 방편으로도 -

     

     

     

□ 日 경제산업성, 일본의 문화상품 해외진출 지원 위한 "쿨 재팬 해외전개 지원사업" 발표

 

 ○ 유통, 음식, 문화콘텐츠, 패션 등 12개 분야 지정, 8개국에서 적극적 홍보 활동

  - 일본 문화 브랜드를 세계에 알림과 동시에 지진 이후 일본 제품에 대해 싹트기 시작한 불신감과 풍문을 불식시키려는 의도도 작용

     

 ○ 2011년 약 7억 엔 투자, 2015년까지 지원

  - 중국, 인도, 브라질 등 신흥국가와 더불어 유명 브랜드의 본고장 구미 시장도 대상

 

일본 정부가 선정한 ‘쿨 재팬’ 해외진출 지원사업

대상국

사업 내용

참가단체 및 기업

인도

애니메이션 공동 제작 등을 통해, 캐릭터 상품 등 소비재 시장 개척

라디타, 코단샤, 피에로, 고쿠요, 피죤

인도,

이탈리아

젊은 디자이너의 해외진출 지원, 현지 일본 팬 확산

JFW, 양품계획, 카르피스, 발스(프랑프랑)

한국

규슈의 농어촌과 한국 내 도시 간 교류 추진, 특산품 판매 촉진

큐덴인호코무, 기린맥주, 美상공회의소

싱가포르

동북지역 산 식료품을 포함한 일본의 새로운 식품 브랜드 구축

카페컴퍼니, 패밀리마트, 기린그룹, 구루나비, 아이즈쇼쿠노 르네상스

지진 피해지역의 복구사업을 세계에 홍보하고 부흥 지원사업 전개

마을조성기업정신네트워크, 가마시, 리쿠젠타카타시, 오후나토시, 東大마을조성대학원

브라질

일본 상품의 안테나 매장 설치 및 판로 개척

JTB 법인 도쿄

미국, 프랑스

일본 전통공예와 구미 고급 브랜드 간 협력 지원

쿠오라스, 아트 다이나믹스, 47 클럽, 프랑스 펜디

미국

쌀, 소바 등 식재료와 조리기구를 일본의 문화와 함께 홍보

신메이, 산요, 하쿠산도기, 전국 쌀관련 식품 수출촉진회

 

□ 국가별로 대형 문화 이벤트 개최 계획도 포함

     

 ○ 싱가포르에서는 올 가을, 덴츠 등이 일본 애니메이션 전시회 개최

     

 ○ 이탈리아와 인도에서는 2012 년 1월과 3월, 일본 패션위크 추진기구(JFW)가 패션쇼 ‘도쿄 컬렉션' 개최

  - 양품계획과 카르피스 등이 개발하는 일용품이나 식품도 동시에 어필 계획

     

 ○ 지진피해 지역 지원을 위한 프로그램도 마련

  - 이와테현 카마이시 등 지자체와 연계, 이 지역 제품의 브랜드 알리기에 주력

     

 ○ 싱가포르에서는 카페컴퍼니가 동북지방 식재료를 사용한 요리를 개발, 브랜드 알리기에 나설 예정

  - 미국에서는 산요가 개발한 쌀빵 제조기 "GOPAN"등 판매 돌입 예정

     

 ○ 인도 시장에서는 애니메이션 및 캐릭터 상품시장 개척에 주력

  - 이미 인도시장에서 성공사례를 일군 바 있는 라디타사 중심으로, 인기 애니메이션 NARUTO(나루토) 제작으로 알려진 피에로사 등이 현지 기업과 애니메이션 공동 제작 및 캐릭터 개발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

     

□ 2020년까지 세계 문화시장서 8조~11조 엔 점유가 목표

     

 ○ 일본 정부는 지난 6~7월간 이 사업의 지원대상을 공모를 통해 선정

  - 총 108건의 응모 중 대기업과 중소 협력의 구조, 지역 활성화의 효과, 풍문 피해 대책 등을 기준으로 12개 사업을 선정

  - 연간 10억 엔 규모의 예산 투입 예정

     

 ○ 2020년 경 세계 문화산업시장, 현재 2배인 900조 엔 초과 전망

  - 이 중 일본 브랜드가 9조~11조 엔의 시장을 점유하게 되는 것이 목표

     

□ 한류가 유럽시장으로까지 퍼져 나가는 시점에서 나온 일본 정부의 문화산업 지원책

     

 ○ 일본에서도 선풍을 일으키는 한류가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에 의해 전 세계적인 붐을 일으키고 있다고 자체평가했던 것으로 알려짐.

  - 일본 문화의 적극적인 홍보를 통해 관련 산업의 해외진출은 물론, 지진 이후 달라진 일본에 대한 시각을 개선해 보자는 의도로 파악됨.

     

 ○ 세계 문화시장에서 한일 간 격돌이 불가피해진 만큼 우리 관련 업계의 한발 앞선 전략마련이 요구

  - 일본 기업들의 막대한 물량공세와 상대적으로 유리한 이미지 등으로 우리 업계가 그동안 쌓아올린 성과에 흠이 생기지 않도록 유의해야 할 시점

     

     

자료원 : 닛케이 마케팅 저널, 경제산업성, KOTRA 오사카KB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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